- 30~40대 깔끔한 멋쟁이 커리어 여성에게 인기 –
- 시간 절약, 간편함 추구 소비 트렌드로 올해도 시장 확대 전망 –
□ 일본 스팀 다리미 시장, 폭발적 성장세
ㅇ 시장조사기관 GfK 재팬이 일본 전국 유력 가전양판점의 판매 실적을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2013년 판매량을 100으로 설정한 판매지수가 2016년에는 약 800을 기록, 3년간 무려 8배 확대됨.
- 판매액 측면에서 보면, 2013년 100에서 2016년 약 1300으로 3년간 약 13배 확대돼 더 현저하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 최근 3년간의 판매 호조는 2017년에도 지속돼 2017년 1~4월간 판매대수는 전년동기대비 46%, 판매액은 44% 증가
스팀 다리미 판매 수량 및 금액 지수(2013년=100)
자료원: GfK 재팬(2013년 판매 수량 및 금액을 100으로 설정)
ㅇ 스팀 다리미 판매 확대에 따라 전체 다리미 시장에서 스팀 다리미 판매 점유율도 확대
- 다리미와 스팀다리미 판매 비율은 2015년 80:20에서 2016년 69:31로 바뀜.
다리미와 스팀 다리미 판매 비율
자료원: GfK 재팬
ㅇ 시장이 확대되면서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모델도 속속 등장
- 판매 모델 수는 2012년 20여 개였으나, 2016년에는 40여 개로 2배 증가
- 최근에는 스팀에 의한 주름 제거뿐 아니라 살균 탈취기능을 추가한 제품도 출시되면서 가격도 상승. 2016년 평균 가격은 2012년 대비 2배 높아진 7000엔으로 올라감.
다리미 종류별 평균 가격 추이
자료원: GfK 재팬
□ 시간과 수고를 아껴라! 깔끔한 멋쟁이 커리어 여성에게 어필하면서 인기몰이
ㅇ 시장 확대의 가장 큰 이유는 스팀 다리미가 보통의 다리미보다 사용하기 편리한 데다가 시간도 절약되기 때문
- 특히 최근 맞벌이 부부 증가로 가구 소득이 높아지면서 가격이 비싸더라도 가사노동 시간을 절약해 주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 스팀 다리미는 스팀을 분사하면 별다른 수고 없이도 빠르게 주름을 펴기 때문에, 옷 한 벌에 2~3분 정도면 충분
- 또한 보통 다리미와 달리 주름을 잘못 잡는 등 실패할 우려도 적고 다림판을 꺼낼 필요도 없는 간편함이 바쁜 소비자에게 어필
ㅇ 업무용 정장이나 파티 드레스 등 비싼 '승부복'을 오랫동안 아름답게 입고 싶어하는 여성 고객의 수요도 시장 확대 원인 중 하나
- 2013년 발매 이후 판매가 급증해 2016년 8월 출하량 100만 대를 돌파한 인기 상품인 파나소닉의 스팀 다리미는 스타일리스트 등을 통해 블로그에 홍보한 이후 일에서의 성공뿐 아니라 아름다움도 추구하는 20~40대 여성 사이에서 입소문이 퍼지면서 인기를 끎.
- 또한 2017년 1월 일본에서 발매 개시된 LG의 옷장형 의류 관리기도 주름 개선 및 건조기능 등이 언론의 호평을 받으며 주목을 끌기 시작
ㅇ 스팀 다리미의 탈취 및 살균 작용, 꽃가루 제거 작용도 깔끔한 일본인에게 인기를 끈 요인 중 하나
- 스팀은 섬유에 흡착된 냄새 등을 흡수하고 방출하는 기능이 있어 자주 드라이 클리닝을 하기 어려운 정장 등에 특히 유효
- 의류에 더해 커튼, 카펫, 이불 등 다양한 섬유 제품 관리에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어서 더욱 인기를 끎.
일본 스팀다리미 제품 주요 사례
|
|
출하량 100만 대를 돌파한 파나소닉의 스팀 다리미
| 최근 일본시장에 진출한 LG 옷장형 의류 관리기
|
자료원: 파나소닉 홈페이지, 카카쿠닷컴
□ 시사점
ㅇ 최근 일본 가전의 소비 키워드는 편리함과 시간절약
- 2016년 여성활약추진법 시행 등 정부가 여성 취업을 권장하면서 최근 맞벌이 가구가 급증, 번거로운 가사를 보다 빠르고 쉽게 끝낼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 노동집약적 가사의 대표 주자인 다림질에서 스팀 다리미는 구세주로 등장함. 특히 최근 기능 개선으로 물방울이 떨어질 우려가 없어지고 살균 탈취기능까지 더해지면서 시장의 급성장으로 연결됨.
ㅇ 스팀 다리미 시장, 2017년에도 성장 전망
- 파나소닉의 뷰티·헬스케어 제품 담당자에 따르면, 레이스 및 리본 장식이 많은 입체적 디자인의 여성 의류가 장기적 트렌드로 자리 잡아 파티·직장 등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커리어 여성을 중심으로 스팀 다리미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전망임.
ㅇ 소형 가전은 스타일리스트 등 전문가의 평가나 소비자 의견이 중요하므로, 전문가 등의 의견을 제품 홍보에 적극 활용해야 함.
- 소비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 기회를 제공하거나 사용 후기 게재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어필 가능
자료원: 닛케이 MJ, GfK 재팬,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