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와 사회성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order)는 아동 또는 개인의 발달 과정에서 다양한 영역에서 뚜렷한 어려움이 나타나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주로 언어,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학습, 모터 기술, 감정 제어 및 기타 발달적 영역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달장애는 정신건강 진단과 관련이 있으며, 주로 어린 아이들에게 나타나지만 성인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주요 발달장애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Autism Spectrum Disorder):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능력에 어려움을 겪는 상태로, 반복적인 행동 패턴과 관심사가 특징입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주의 집중과 과잉 활동성, 충동성이 두드러진 특징으로 나타납니다.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s):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습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을 나타냅니다.
발음 및 언어장애(Speech and Language Disorders): 언어 스킬 및 소리의 발음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나타냅니다.
운동장애(Motor Disorders): 미세한 운동 조절에 문제가 있는 것을 나타냅니다.
지적 장애(Intellectual Disabilities): 지적 발달 수준이 다른 개인과 비교하여 현저하게 낮은 경우입니다.
이러한 발달장애를 가진 경우 경중에 따라 다르지만 타인들과 사회적 접촉이 힘들거나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많은 발달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친구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정서적 연결을 형성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 언어 및 의사소통에 관한 발달장애는 대화를 이해하고 참여하는 데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감정, 생각, 필요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감정 제어 문제: 일부 발달장애 아동은 감정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갑작스런 감정 폭발이나 감정이 억제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해력과 대처 능력 부족: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능력이 제한될 수 있으며, 적절한 사회 규칙을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관심사 및 반복적 행동: 발달장애로 인해 특정한 관심사나 반복적인 행동 패턴이 있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친구 관계 및 사회적 고립: 발달장애 아동은 종종 동료들과 친구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 사회적 고립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개입해야 할까요?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접근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1. 소극적 모델링: 성인이나 동료를 통해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동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고 학습하기 때문에 모델이 되어 적절한 사회 스킬을 가르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게임 및 협력 활동: 팀 스포츠, 보드 게임, 예술 및 공동 작업과 같은 활동을 통해 아동이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3. 전문가와 협력: 발달장애 전문가, 언어 치료사, 행동 치료사 등과 협력하여 개별화된 지원 및 조언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이상희,박애스더,2018. "장애 및 장애위험 영아의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 연구 동향 분석." 학습장애연구 15, no.2; 165-18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임요셉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