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은 본인의 의지와 노력에 의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병원(한의원) 치료와 함께 가정에서도 꾸준한 관리를 해주신다면 좋아지시리라 생각합니다.
제 나름 관절염에 대해 공부를 하였는데 경험 및 문헌을 토대로 관절염에 관하여 적어보겠습니다.
관절염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그 원인은 서로 다른데, 이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은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염)으로, 노화, 관절에 생기는 상처나 감염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주로 몸무게가 많이 실리는 무릎이나 엉덩이, 척추 관절에서 발생되고, 외상이나, 골절, 과도한 운동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에는 모든 관절 부위에 발생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뼈 끝을 감싸고 있는 연골이 닳아 발생하며 통증과 부종을 일으킵니다.
두 번째로 많은 류마티스성 관절염은 자가면역성 질환으로 관절뿐만 아니라 인체 여러 부분에 영향을 주는 질병입니다. 주로 손과 발의 관절에서 발생되고 엉덩이, 무릎, 팔꿈치 등의 관절에서 발생되기도 하며 부종, 통증, 뻣뻣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정에서 관절염에 좋은 음식 섭취와 함께 관절염에 좋은 운동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국산 토종홍화씨(가시겨울홍화씨)
- 관절염, 골절, 골다공증, 디스크, 갱년기, 고혈압 등에도 좋은 식품이며, 어떤 문헌에는 장수 식품이라고 까지 한다.
관절염 및 뼈에 좋은 음식으로는 토종홍화씨 만한 식품이 있을까 싶다.
경험상 홍화씨 부작용은 크게 걱정하실 것이 없으며 장복을 해도 상관이 없다고 알려져 있다.( KIST(한국과학기술원)의 성분검사에서 습관성이 아니며 중독성과 독성이 없는 것으로 이미 밝혀졌다.)
토종 홍화씨 껍질에는 유기백금, 리놀산, 뼈의 성분인 칼슘, 마그네슘, 칼륨이 다량 들어 있는데 유기백금은 부서진 뼈를 이어주고 뼈를 무쇠처럼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리놀산은 고혈압과 동맥경화에 효과가 있으며 체내의 지방질을 분해하여 비만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그리고, eto H EX성분은 adrenaline이나 nor adrenaline의 혈관 수축작용을 억제하고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저감, 동맥경화, 심근경색, 혈액순환 촉진, 산후 질 수축 촉진, 생리통에 효험이 있다.
홍화씨로 짠 홍화씨오일(기름)에는 비타민 E(토코페롤)이 많이 들어 이는데 이는 온갖 발암물질에서 우리 몸을 보호해 주는 역할과 함께 암세포의 증식을 막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홍화씨로 기름을 짜면 기름의 약 75%정도가 불포화 지방산이며 지금까지 알려진 기름 중에서 리놀산의 함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수입산 홍화씨가 많이 유통되는 거 같은데 겨울을 이겨낸 가시겨울홍화씨가 토종홍화씨라고 한다.
가시겨울홍화씨 등 좋은 국산 토종 홍화씨 식품 구하신 후 꾸준하게 드시면 건강에 도움될 것이다.
토종 홍화씨는 주로 뼈질환에 많이 이용되고 있는 건강 전통식품이다.
홍화씨 식품으로는 홍화씨오일, 홍화씨진액, 홍화씨(生), 홍화씨볶은 것, 홍화씨가루, 홍화씨환 등이 있다.
=> 토종홍화씨, 달맞이씨, 야생우슬(소무릎), 칡뿌리 등을 넣어 토종홍화씨진액 으로 해서 만들어 드시면 효과면에서도 좋을 것입니다
아님 토종홍화씨를 기름으로 짜서 홍화씨오일로 해서 섭취해도 좋습니다. 기름과 함께 환, 가루 등을 같이 드시면 더욱 좋겠네요.
■국산 야생 우슬(소무릎)
- 우슬은 평소 근육, 골격이 약하거나 신경통, 타박상, 류머티스성 관절염, 풍습성 관절염, 골 관절염에도 효과가 있으며 허리와 디스크 등 관절질환에 효능이 있다.
그 외에 전신이 잘 붓거나 신장의 결격으로 소변을 잘 못 보면서 통증이 있고 피가 섞인 소변을 볼 때, 고혈압에 두통,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있을 때 혈압을 하강시키면서 뇌혈관의 경련을 이완시켜 주기도 한다.
■국산 달맞이꽃씨
- 달맞이꽃씨에는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딘이라는 물질을 조절해서 염증을 줄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관절염과 같은 염증질환에 좋다.
아래는 2011. 8/2 mbc 생.방.송.오.늘.아.침에 방송된 내용 요약을 해보았는데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천연관절치료제 달맞이꽃씨]
4년전 퇴행성 관절염으로 연골이 다 닳아서 걷지도 못하였던 유**씨.다리를 고치기 위해 병원에서 다리에 물도 뽑고 침도 맞고 했지만
병원에서 조차 포기했는데....우연히 알게된 달맞이꽃 종자유
1년정도 꾸준히 먹으니 다리가 아픈 고통을 잊게 되었다고.
밤에 핀다고 하여 달맞이꽃은 뿌리 줄기 잎 모두 먹지만
유** 할머니는 달맞이 기름을 먹어왔다.
그러나 씨앗 5kg을 짜야 겨웅700mm 가 나온다고 한다.
이제는 아이들까지 온가족이 먹는 건강식품이 되었다.
달맞이꽃은 관절염은 물론 감기, 혈액순환등에 좋아 가족건강식품으로 좋다.
달맞이꽃에는 모유성분인 감마리놀레산이 들어있어 아토피피부에 아주 좋다고 한다.
항염증작용이 있어서 피부의 염증을 억제 시킨다.
유** 할머니는 달맞이꽃으로 아픈다리를 고치고 지금은 손자와 함께 탁구나 계단을 가볍게 오르내릴 정도로 건강하게 지낸다.
=> 달맞이유오일(기름)드실 때 이왕이면 100프로짜리 액체로 된 달맞이유오일을 구하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흡수도 빠르고 드시기에도 편하실 거 같아요. 기름을 잘 못드시는 분들은 달맞이씨환도 괜찮지 싶네요. 기름, 환을 같이 드셔도 좋겠습니다.(관절에 좋은 홍화씨, 달맞이씨, 우슬 등과 함께 끓여서 진액으로 드셔도 좋겠습니다.)
우리 몸에는 우리 식품이 좋듯이 국산 자연산 달맞이꽃씨로 짠 기름이 더욱 좋을 것입니다.
국산 중에서도 청정지역 지리산 쪽이 수질도 좋고, 토양, 공기 등이 좋아서 품질면에 서좋지 않을까 싶네요.아무쪼록 좋은 국산 달맞이유오일 구하셔서 건강관리 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국산 칡뿌리
칡은 이것 한가지만으로도 알콜성지방간, 숙취해소, 갈증해소, 피로회복(간기능회복), 피부미용(여드름, 두드러기 등), 비염, 축농증, 편두통, 변비, 설사, 고혈압, 저혈압, 당뇨, 해열, 감기, 구토, 부종, 황달, 심장질환, 협심증, 동맥경화, 뇌졸중(치매), 불면증, 목, 어깨통증, 요통, 관절염, 가래, 급성중이염, 탈모예방, 기력보강 등에 좋은 효험을 보일 때가 많다. 최근에는 식물성에스트로겐이 석류의 625배나 많다는 것이 입증되어 골다공증, 갱년기, 폐경기 등에 매우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칡은 콩과로서 독성이 없고 성질이 평하여 체질에 상관없이 먹을 수 있으며, 청국장과 같이 식이섬유질이 풍부하며, 사포닌 성분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당뇨,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 및 암 예방에도 좋으며, 성장호르몬도 많아서 성장하는 아이들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칡뿌리는 토양속의 양분과 물을 흡수하여 강력한 번식력을 자랑하는 넝쿨입니다..토양이 얼마나 좋으냐에 따라서 칡의 맛과 영양 및 향기가 다를 수 밖에 없다고 하네요..청정지역의 비옥한 토양과 맥반석 암반수의 수질을 자랑하는 지리산 함양일대에서 캔 야생 칡은 좋은 조건을 갖춘 칡이라고 합니다.
※ 참고로 운동도 병행하시면 좋겠습니다. 관절염에 좋은 운동으로는 수영, 걷기, 자전거타기, 요가 등이 있겠습니다. 수영이 힘드시면 아쿠아로빅이라고 물속에서 하는 에어로빅인데 요즘 많이들 하시는 거 같습니다. 아님 그냥 걷기나 자전거타기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관절염 부위에 쑥뜸을 떠시거나 솔잎찜질로 땀으로 몸에 나쁜 독성물질을 빼주시면 좋겠습니다.
● 이상 관절염에 좋은 음식과 운동을 살펴보았습니다. 상기 소개해드린 식품들은 의약품이 아니기에 가정에서 챙겨서 식품이라 생각하시고 드신다면 건강에 도움되실 것입니다. 병원치료와 함께 관절염에 좋은 음식 섭취 , 관절에 좋은 운동 및 쑥뜸(혹은 솔잎찜질)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건강을 기원하겠습니다.
■ 상기 소개해 드린 관절염에 좋은 음식 먹는방법에 대해선 포털 사이트(다음, 네이버) 등에서 검색하시면 되겠습니다.
한 예로, 아래는 다음(daum)검색에서 '홍화씨진액 먹는법' 키워드를 입력하신 후 검색한 것이온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홍화씨진액 먹는법'(클릭)
첫댓글 감사합니다👏
관절염에 대한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건강하셔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