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정블루크리스탈을 총괄하는 탕정산업(주) 송기령 이사
아산가볼만한곳/"블루크리스탈"-탕정면 유러피안 명품거리, 특화거리 새로운 명소 호미숙
아산 탕정블루크리스탈 빌리지 http://www.bluecrystal.co.kr/main/index.php 탕정산업(주)충남 아산시 탕정면 명암리 711-2 Tel 041-541-2245 FAX 041- 541-2246
“마을협동조합의 롤모델이 될“ -아산 탕정 블루크리스탈 빌리지- 한국파워블로거협동조합원 직접 방문 인터뷰
한국파워블로거협동조합의 조합원 10명은 충남 아산시 탕정면에 새롭게 건설된 유러피안 특화거리가 조성 된 “탕정블루크리스탈” 마을협동조합을 방문하게 되었다. 삼성그룹과 지자체 그리고 이주민이 서로 윈윈하는 형태로 우리나라 최초 첨단산업단지개발과 이주민의 상생적 개발모델로 아산시/삼성전자(주)/이주민이 합심하여 건설한 새로운 자족 마을을 건설했다. 어떤 형태로 운영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관리 되는지에 자세한 내용을 탕정블루크리스탈 운영을 총괄하고 있는 탕정산업(주) 송기령 이사님께 직접 인터뷰하는 시간을 갖았다.
호미는 외암민속마을을 자전거로 다녀와 탕정블루크리스탈 빌리지를 둘러보는 내내 마치 유럽이라도 여행 온 듯한 느낌의 특별한 분위기에 사진기 셔터 누르기 정말 바쁠 정도였고 밤까지 남아 야경을 담아 보았다.. 특히 블루크리스탈 빌리지 임대가 마치면 이곳의 야경은 아주 새로울 것으로 짐작 된다. 쇼핑 관광 및 여행 코스로 거듭 날 것으로 보였다.
블루크리스탈은 대표적 명물거리로 오감만족의 테마거리 조성, 삼성디스플레이시티 독점적 배후 삼권형성, 유러피안 스타일의 특화된 건물디자인, 산재된 지역 상권을 흡수로 유동인구 흡입력 극대화, 관광상품화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유입인구 증가, 공동개발/관리를 통해 난개발 방지 및 지속적인 수익성을 확보하게 된다고 한다. 유럽풍 특화된 건물=>테마거리 조성=> 삼성 독점상권=>수익증대
블루크리스탈 입지조건 최상으로 중부권 최대 삼성상권 독점 상권 및 교통의 편리 수도권에서는 100여km, 삼성시티와는 5km, 천안에서는 10km 거리여서 삼성과 선문대학교의 풍부한 유동인구와 삼성탕정시티에 위치해서 사통팔달의 교통망이 확보 되어있다. 서울(KTX 서울역 30분대, 광명역 20분대) 탕정역 신설, 동서고속국도 신설(당진, 아산, 천안) 남북고속화도로 건설(2012) 우회도로건설(2014)-온양권 연결 국도 21호 확포장(2013)
* 아산 탕정 블루크리스탈 마을을 만든 배경은? 원주민들이 농사를 짓다가 도시개발로 집과 터를 내놓으며 보상받은 보상금과 건설당시 함바집을 운영의 수익금으로 조합을 결성해서 이주민 중 66명의 조합원들이 탕정산업에 모든 일을 일임한 상태로 상가와 사무실 주거형태의 복합건물 3층짜리 집을 건축해서 임대를 놓고 그 수입으로 생활하기 위해서다. 원주민들이 재개발로 인해 뿔뿔이 흩어지지 않고 같은 마을 사람들이 마음을 합쳐 협동조합 형태로 그대로 이웃들이 모여서 명품 특화거리로 로드샵을 조성하게 되었다.
* 아산 탕정 블루크리스탈의 기대효과는? 주변에 삼성관련 기업체가 들어와 있으며 하청 업체도 들어와 있고 앞으로도 더 많은 기업체가 들어오기로 되어있다. 특히 2015년 전철의 개통으로 유동인구 유입이 훨씬 많아 질 것이다. 또한 아산 천안을 관광을 온 관광객 상대로 주변 명소 및 다양한 축제와 함께 연계하게 될 것이다. 외국관광객 일본. 중국인들이 쇼핑관광 코스로 개발할 계획이다. 주변의 대학교도 많아 젊은이들의 문화거리로 조성되고 1주일에 한 번씩 무료 문화공연을 펼칠 계획이다. 훗날 차 없는 거리를 만들어 명품특화거리로 거듭 날 것이다. 아산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부상되리라 생각 된다.
* 3층 건물마다 큰 건축 비용(4억)은 어떻게 대체했는지 경제적으로 가능한 조합원들은 건축비 4억 원을 미리 선 입금했으며, 그 외에 다른 조합원들은 조합에서 대출을 해서 건설되었다. 재개발 당시 건설 직원들 상대로 운영했던 함바식당 수익금으로 이자를 대체해주고 있다.
*개인들이 임대를 놓기는 힘들 텐데 어떻게 임대가 이뤄지는지 탕정산업(주)에서 조합원들의 의견을 모두 수렴하고 위임한 상태로 건축 초기부터 임대까지 모든 것을 일임해서 모든 부분을 책임지고 마케팅, 홍보, 임대 관리까지 한다. 조합원들의 신뢰가 없었으면 힘든 일이었다. 탕정 크리스탈블루는 분양이 아닌 임대다.(특별한 수입이 없는 조합원들에게 임대료가 수입원이 된다.)
* 건물마다 특색이 있고 위치도 다른데 불만은 없었는지 상가와 건물 위치는 미리 공개 된 상태에서 제비뽑기 형태로 추첨을 통해 이뤄졌기에 공평한 조건이었다.
* 층별 임대는 어떤 형식으로 이뤄지는지 3층: 건축주(조합원)이 직접 거주한다. 2층: 원룸, 투룸, 사무실 임대 (문화, 예술 단체는 아산시의 레지던스 선정으로 무료 또는 저렴하게 임대도 가능하다, 임대료는 조합에서 건물주에서 일정액을 지급하는 형태이며, 개인 교습소는 가능하며 문화단체, 기획사무실 이나 이미 알려진 문화단체는 직원들 숙소까지도 무료제공하고 있다.) 특히 문화.예술인 임대 시 문화공연 행사시 무료 공연을 펼칠 계획이다. 일전에 선문대학생들이 문화공연을 펼쳤으며 오는 8월 28일에도 무료 공연이 펼칠 계획이다. 1층: 상가임대 산토리니, 프로방스, 파르테논 구역으로 나뉘어 특성에 맞게 상가 임대하고 있다.
* 1층과 2층 전체가 임대가 이뤄지기 전까지는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현재 임대 된 가게들의 임대수입으로 차별 공동분배하고 있다.
* 현재 66건물 중 임대율은 어느 정도인가 66개 1층 상가 임대는 30%가 임대 된 상태이고 현재 무더운 여름을 지나 가을이 되면 어느 정도 임대가 되리라 본다. 2층의 사무실 및 룸 임대는 거의 90% 임대 된 상태이다. 3층은 이미 건물주(조합원)들이 거주하고 있다.
* 건물주가 이사 또는 해외 이민시 소유권은 어떻게 되는지 건물은 매매가 되어도 새로운 건물주가 5년간 임대권한 및 관리를 그대로 유임하는 조건이다. 이 권한을 승계하지 않으면 위약금을 물어야 한다.
* 조합원 건물 중 임대가 안 된 사무실이 있을 시 임대료 수입 없는지 탕정블루크리스탈 마을은 협동조합 형태이므로 탕정산업(주)에서 임대가 되지 않았다고 해도 모든 임대료를 거두어 편차를 두고 임대비용을 건물주에게 제공하고 있다.
* 마을협동조합을 이끌면서 어려운 점이라면? 상가 및 사무실이 빨리 모두 임대가 되어야하는데 관리 책임 짓는 큰 시행사 하나 없이 진행해서 저렴한 임대가 이뤄지기에 앞으로 홍보와 광고가 절실하다. 그동안은 지인들의 자발적 도움으로 신문 및 방송에도 나간 상태다. 파워블로거들이 도와주셨으면 한다.
* 블루크리스탈 마을이 건설이 아직은 미완상태인데 조형물과 간판도 채 달지 못했고 건물과 건물 사이 연결가교도 아직 공사가 남아있어 계속 마을 가꾸기는 진행 상태다.
* 대형 명품 매장도 들어서는지 현재 건물 평수는 40평으로 일정해서 대형 상가를 고집하는 브랜드는 입점할 수 없어 그것이 임대하는데 약간의 어려움이 있다.
* 탕정 블루크리스탈과 가까운 명소가 있다면? (아산문화관광 홈페이지 http://www.asan.go.kr/culture/) 걸어도 가볼수 있는 현충사 그리고 유채꽃이 만발하고 코스모스가 흐드러져 온천 축제가 열리는 곡교천 둔치와 은행나무 숲길, 500년 전통을 이어온 외암민속마을, 온천관광, 온양민속박물관, 맹씨행당, 신정호, 세계꽃식물원, 피나클랜드, 장영실과학관, 아산생태곤충원,강당골, 아산레일바이크, 봉곡사, 세심사, 인취사, 공세리성당
자전거여행(아산여행/외암민속마을-500년 역사의 예안이씨의 집성촌) http://blog.joins.com/homihomi/13203734 이번에 자전거로 여행을 하고 왔습니다.
3가지 스타일 상가 특성(유러피안 특화거리)
프로방스(Provence) 뷰티&헬스존 D14, D17, D18, D20 블록
블록내부로 두 개의 증정을 두어 건물간의 균형을 이루며, 이용자 동선이 자유로우면서도 내부에서는 아늑한 공간이 연출되고, 사방에서 이용자의 접근이 용이하게 이뤄지도록 배치 계획하였으며, 패션과 웨딩을 연결하는 세미 뷰티존 스트리트 고객을 홀딩할 수 있는 쇼핑공간을 창출함
산토리니(Santorini) 식음&엔터테인먼트 존 D31, D32블럭
: 그리스 산토리니의 해안절벽의 건물입면의 효과를 준 디자인으로 푸르른 하늘과 순백색이 건물의 조화로 주변 풍경이 아름다운 아산탕정의 Blue crytal 이미지를 재현하므로 아기자기하고 산뜻함을 디자인을 모티브 . 연결통로를 통해 다양한 동선을 유도하고 건물간의 상호 연계가능한 구조 . 뷰티존과 회식존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브릿지 스트리트
파르테논 Parthenon 패션&테라스카페 존 D15, D16, D21, D29,D30블럭
입면의 단차이가 효과를 주어 장면성을 강조하고 대지 축의 흐름을 수용한 배치계획으로 클래식한 유러피안 외관을 도입하여 입점한 업체의 브랜드를 강조하고 쇼핑이용자들의 동선을 유요하는 쇼핑축을 형성한다.
모던 Modern 웨딩& 뷔페촌 C3, C4블럭
단지주변 유동인구의 흐름을 고려한 기능의 비채와 더불어 블록 간의 통과 동선을 흐름을 연계시킨다. 그 중간에 OPEN SPACE를 통해 휴식공간을 형성한다.(입점 업체의 요청에 ?라 변경 될 수 있다) 뷰티관련 업종과 오락 및 놀이 공간의 엔터테인먼트 공간 시원스러운 OPEN감 형성으로 다양한 고객 유치가 가능한 구조
탕정크리스탈블루 풍경들
마치 외국에 온 것 같은 분위기
호미의 자전거 까망블루
이미 운영 중인 식당 진사또
탕정 블루크리스탈의 해질 무렵
아산 탕정 블루크리스탈 찾아가는 길
* 이 포스팅은 탕정산업(주)의 제작지원을 받습니다.
호미숙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homihomi 호미숙 트위터 ☞ http://twitter.com/homihomicafe 호미숙 다음블로그☞ http://blog.daum.net/homihomicafe 호미숙 조인스블로그 http://blog.joinsmsn.com/homihomi 전국자전거여행지도 및 인증 http://biketourmap.com/ 내용의 글과 사진 도용 및 수정불가(허락 요망) |
출처: 호미숙-자전거랑 사진여행[호미호미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호미숙 호미호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