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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양발 대전란
일본발 천연두
군산발 급살병
기본이 난이면 말치자는 비의라고 했습니다. 기본이 잘못되어 있으면 나머지는 보나마나 하다는 말입니다. 마음심판 천심자선택 태을추수의 급살병에, 마음을 고치고 행실을 바로잡는 것이 관건입니다. 마음을 고치는 마음공부요, 행실을 바로잡는 행실공부입니다. 태을도를 통해 자신에 집중하여 마음에 초점을 맞추어 행실을 변화시켜야 상생인간 태을도인으로 재생신됩니다. 천지부모님께서는 상극인간을 상생인간으로 재생신시키는 인간사업을 하시고 돌아가셨습니다. 급살병을 앞두고, 마음 닦고 태을주를 읽어 원수를 은인같이 사랑하는 것이 급한 것입니다.
선천과 후천은 생활방식 자체가 다릅니다. 선천 상극의 금수세상에서는 독기와 살기가 뿜어나오는 동물의 성정으로 살아왔으나, 후천 상생의 태을세상에서는 생기와 화기가 풍겨나오는 진리의 사랑으로 살아갑니다. 상생인간을 추려 태을세상을 여는 후천개벽기에, 마음과 행실을 심판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태을도를 받아 마음 깊이 뿌리박힌 독기와 살기를 풀어없애 생기와 화기가 풍겨나오는 상생인간 태을도인이라야, 급살병에서 살아남습니다. 독기와 살기가 마음 속에 남아 있으면, 신통술과 개벽술에 관심을 갖게 되어 기사묘법과 조화권능에 유혹당합니다.
■ 강증산을 제대로 알아야
1. 알기 쉽고 알기 어렵고
@ 선생님이 종도들과 노르실 적에 흔히 가구 진주치기 노름을 하시는데 "다 터라." 하시고 척사를 들고 탁 치시며 "○씨가 판 첬다." 하시고 다 글거드리시고, "끝판에 ○씨가 있는 줄 몰랐지야. 판안 끝수 소용있나. 끝판에 ○씨가 나오니 그만이로구나. 나의 일은 판밖에 있단 말이다. 붉은 닭 소리치고 판밖소식 들어와야 도통판을 알게 되고 도통판이 들어와야 나의 일이 될 것이다." 경학이 물어 가로대 "도통판은 어디 있습니까." 가라사대 "가르쳐 주어도 모르리라. 똑똑이 들어볼래. 전라도 백운산으로 지리산으로 장수 팔공산으로 진안 운장산으로 광주 무등산으로 진주 한라산으로 강원도 금강산으로, 이처럼 가르쳐주니 알것느냐. 알기 쉽고 알기 어렵고 두 가지라. 장차 자연히 알게 되리라. 내가 가르치니 알게 된다는 말이다."(동곡비서 P30)
2. 내가 누구인지 아느냐
@ 세상사람이 내가 누구인지만 알아도 반도통은 열려야 하느니라. (『선도신정경』 pp. 29)
3. 내가 찾아야 만나보게 된다
@ 종도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내가 이제 몸을 피하려 하노니 너희들이 능히 찾겠느냐?" 모두 대하야 가로대 "찾겠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들은 나를 찾지 못할 것이요, 내가 너희들을 찾어야 만나보게 되리라." (대순전경 p407)
4. 강생원집 잔치
@ 증산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길 "세속에서 이르되 보잘 것없는 잔치를 강생원집 잔치라 하나니, 그러므로 아는 자는 알고 모르는 자는 모르느니라." 하시니라. (이중성의 천지개벽경 p152)
■ 마음으로 알아보고 만난다
1. 마음만 본다
@ 어떤 사람이 여쭈어 가로대 "깎은 머리로 선생께 와 뵈옵기 황송하여이다." 한대, 가라사대 "머리에 상관이 없고 다만 마음을 보노라." 하시니라.(『대순전경』 p151)
2. 나와 한마음이면 나를 본다
@ 기유년(1909) 유월 공사를 보시며 가라사대 "한 사람이 한마음이면 한 사람이 나를 볼 것이요, 천하 사람이 한마음이면 천하 사람이 나를 보리라." 하시니라. (정영규의 천지개벽경 p335)
3. 마음이 합하여 있으면 반드시 만난다
@ 임인년(1902) 칠월 고부에 계실세, 김형렬이 증산상제님을 뵙고자 하여 고부로 찾아가는 길에 솥우원재 밑 송월에 이르니, 문득 형렬 앞에 상제께서 임어하시거늘, 형렬이 몹시 반가와하며 가로대 "댁으로 가신 지 수십 일이라 너무나 적조하여 찾아가는 길이올시다. 만약에 길이 어긋났으면 서로 공행할 번 했아옵니다." 하고 반겨 고하니, 대답하여 가라사대 "동서로 멀리 나누어져 있을 지라도 서로의 마음이 합하여 있으면 반드시 만날 것이라. 네가 부귀와 권세를 좇음이더냐, 아니면 지극한 성경신으로 일심하여 따름이더냐. 시속에 이르기를 '망량을 사귀면 잘 된다' 하니, 이는 진귀한 물건을 구해준다 함이라. 네가 만약에 망량을 사귀려하거든, 진망량을 사귀라. 그래야 참으로 잘될 것이니라." 하시더라. (정영규의 천지개벽경 pp248-249)
■ 마음 닦기와 심통공부
1. 처신을 잘 하라
@ 수운가사에 '인물(人物) 보고 가사(家舍) 보고 모몰염치추존(冒沒廉恥推尊) 말라'라고 하였으며, 또 그 시에 '선불처변명불수(善不處變名不秀)'라 하였나니 알아두라. (대순전경 p344)
2. 마음닦기가 급하다
@ 증산상제님 말씀하시기를 "후천선경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요, 마음닦기가 급하느니라. 후천을 기다리는 마음이 지극하면 마음닦기에 신실하고, 후천을 기다리는 마음이 시들하면 마음닦기에 소홀하느니라." (이중성의 천지개벽경 P221)
3. 한마음을 찾아라
@ 어느날 가을밤에 종도들에게 가라사대 "날아가는 반딧불 빛도 반드시 그 몸에서 스스로 빛을 내는 것이니, 너희들도 한마음(一心)을 찾아라. 한마음이 없으면 너도 없고 또한 나도 없느니라." (정영규의 천지개벽경 pp262-263)
4. 심중에 직통하는 길
@ 어느날은 종도들에게 이르시기를 "너희들은 나를 매개로 해서 통하려 하지 말고, 너 스스로 심중(心中)에 직통하는 길이 있음을 깨달으라." (정영규의 천지개벽경 p270)
5. 지심대도술 심통공부
@ 어느날 신정공사를 베푸시며 말씀하시니 이러하니라.
"천부지 신부지 인부지 하니
내 일은 되어놓고 보아야 아느니라.
선천으로부터 지금까지는 금수대도술이요
지금으로부터 후천은 지심대도술이니라.
마음닦는 공부이니 심통공부 어서 하소
제가 저의 심통(心通)도 못하고 무엇을 한다는가." (선도신정경 pp215-216)
■ 독기와 살기를 풀어없애
1. 돌로 치는 자에게 떡으로
@ 어느날 종도 한 사람이 무슨 일로 남과 다투고 분해하며 복수하기를 말하니, 들으시고 가라사대 "세상사람들은 말하기를 '돌로써 치면 돌이요, 떡으로 치면 떡이라' 할 것이라. 그러나 너희들은 돌로 치는 자에게 돌로 하지 말고 떡으로써 하라." 하시고, 또 가라사대 "너희들은 말하기를 '세상에 대적할 것도 많고 다스릴 것도 많다' 하나, 이는 곧 너로 말미암아 대적할 것도 많아지고 다스릴 것도 많아짐이라." 하시니라. (정영규의 천지개벽경 pp290-291)
2. 악을 선으로
@ 이날 대흥리 경석의 집에 이르사, 가라사대 "나의 이르는 곳을 천지에 알려야 하리라." 하시고 글을 써서 서쪽 벽에 붙이시니 문득 우뢰가 크게 일어나거늘, 상제님 "속하다." 하시고 그 글을 떼어 무릎 밑에 넣으시니 우뢰가 곧 그치는 지라. 공우는 크게 놀래어 감복하고 마을 사람들은 뜻밖에 일어나는 백일 뇌성을 이상히 여기니라. 우뢰를 거두시고 경석에게 물어 가라사대 "이 집에서 지난 갑오년 겨울에 세 사람이 동맹한 일이 있었느냐." 대하여 가로대 " 그러하였나이다." 가라사대 "그 일로 인하여 모해자의 밀고로 너희 부친이 해를 입었느냐." 경석이 울며 가로대 "그러하였나이다." 또 가라사대 "너희 형제들이 그 모해자에게 큰 원한을 품어 복수하기를 도모하느냐." 대하여 가로대 "자식의 도리에 어찌 복수할 마음을 갖지 아니 하오리까." 가라사대 "너희들이 복수할 마음을 품고 있음을 너의 부친이 크게 걱정하여 이제 나에게 고하니, 너희들은 마음을 돌리라. 이제는 악을 선으로 갚아야 할 때라. 만일 악을 악으로 갚으면 되풀이 되풀이로 후천에 악의 씨를 뿌리는 것이 되나니, 너희들이 나를 따르려면 그 마음을 먼저 버려야 할 지니 잘 생각하라." 경석이 이에 세 아우로 더불어 별실에 들어가서 서로 위로하여 그 원한을 풀기로 하고 그대로 아뢰니, 가라사대 "그러면 뜰 밑에 짚을 펴고 청수 한 동이를 길어놓고 그 청수를 향하여 너의 부친을 대한 듯이 마음돌렸음을 고백하라." 경석이 그대로 하여 사 형제가 설움에 복받쳐서 청수동이 앞에서 크게 우니, 상제님 일러 가라사대 "너의 부친이 너무 슬피 울음을 오히려 불쾌히 여기니, 그만 그치라." 하시니라. 그 뒤에 '천고춘추아방궁(千古春秋阿房宮) 만방일월동작대(萬方日月銅雀臺)'를 써서 벽에 붙이사 경석으로 하여금 복응(服應)케 하시니라. (대순전경 pp113-114)
3. 살기를 활인지기로
@ 경석의 이번 전주길은 세무관과 송사할 일이 있어서 그 문권을 가지고 가는 길인 데, 문권을 내어 뵈이며 가로대 "삼인회석(三人會席)에 관장(官長)의 공사를 처결한다 하오니, 청컨대 이 일이 어떻게 될 지 판단하여 주사이다." 증산상제님께서 그 문권을 낭독하신 뒤에 가라사대 "이 송사는 그대에게 유리하리라. 그러나 이 송사로 인하여 피고의 열한 식구는 살 길을 잃으리니, 대인(大人)으로서는 차마 할 일이 아니니라. 남아(男兒)가 반드시 활인지기(活人之氣)를 띨 것이요, 살기(殺氣)를 띰이 불가하니라." 경석이 크게 감복하여 가로대 "선생의 말씀이 지당하오니, 이 길을 작파하나이다." 하고 즉시 그 문권을 불사르니라. (대순전경 pp107-108)
4. 몽둥이를 버리라
@ 그 때 최창조가 이르러 증산선생님께 문안을 올린 후, 한쪽에 가서 분함을 이기지 못하고 군담소리로 이를 갈며 "우리 몇 사람이 결사대를 모아서 저 건너 주점에 가서 한 놈을 죽이든지 해야 살지, 못살겠다." 하니, 공우가 "무슨 일인고 말을 하라" 하니, 창조가 말하기를 "이런 분한 일은 생전에 처음이요. 차라리 죽지 못살겠다." 하니, 본래 공우는 우둔한 사람이라. 창조앞에 바짝 들어서며 "무슨 말인고 하여보라. 결사대는 말고라도 내혼자 하고 혼자 당해야지 공모되면 죄가 크다. 무엇인고 말을 하라." 하니, 창조가 소매를 걷으며 "우리 선생님을 희롱하기를, 내가 말을 하다가 여러 놈이 나서서 야단치는데 내혼자 어찌하는고. 분해서 못살겠다." 하면서 공우의 귀에 대고 "선생님을 미쳤다"하며 창조가 분김에 선생님도 들으라고 "강탈망이 강삿갓이 강미치기를 따라다니지 말고 우리를 따라다니면서 술이나 받아주면 고맙다는 소리나 듣지' 하고 우리를 모두 '병신 뒷다리같은 놈들'이라고 하며, '참말로 미친 놈들이 저놈들'이라고 하니 참말로 분하여 살겠오?"하니, 공우가 듣고는 코를 한번 풀더니 몽둥이 한 개를 번쩍 들고 "그까짓 것"하고 나가는지라. 선생이 빨리 불으니, 공우가 발을 멈추고 들어오지 아니하는지라. 선생님이 크게 호령하대 "공우야! 너는 금일로서 남이 되려느냐." 이 소리에 깜짝 놀래여 "예?" 하고 들어가 꿇어 엎디니, 일으켜 앉히신 후에 가라사대 "아까 내가 들었노라. 이놈들아. 강미치기 오즉 좋으냐. 그 사람들 참으로 우리 일꾼중 상등 일꾼이다. 강미치기를 누가 따르겠느냐. 그 소리를 했다면 우리가 이 사람들을 무엇으로 공을 갚을까. 옥과 돌을 이 사람들이 가려준다. 사방으로 외다니면서 이 말을 못하면 유감인데, 너희들은 그 사람들이 그리하니 원수로구나. 수운가사에 일러 가로대 '여광여취 저 양반을 따르기만 따를 진대, 만단설화한 연후에 소원성취 하련만은 못 만나서 한탄일세.' 하였으니, 내가 미쳤다하기에 너희가 나를 원없이 따르게 되지, 내가 만일 성인(聖人)이라 하면 너희들이 처신할까. 깊이 깊이 생각해 보라." 하시니, 공우가 백배 사죄하면서 "참으로 공우가 금일에야 사람인가 하나이다." 하니, 좌우가 모두 환희하고 선생님께 사죄하더라. (동곡비서 pp63-64)
■ 진리의 사랑을 하라
1. 가해자를 은인같이
@ 유월로부터 두어 달동안 대흥리 경석의 집에 계실 때, 공우가 종유하기 달포 전에 천원장에서 예수교인과 다투다가 큰 돌에 맞아서 가슴뼈가 상하여 한참 혼도하였다가 겨우 일어나서 수십 일동안 치료를 받은 뒤에, 겨우 다니기는 하되 아직까지 가슴에 손을 대지 못하고 크게 고통하는 중임을 아뢰니, 가라사대 "네가 이전에 어느 길가에서 남의 가슴을 쳐서 사경에 이르게 한 일이 있으니, 그 일을 생각하여 잘 뉘우치라. 또 네가 몸이 쾌한 뒤에는 가해자를 찾아서 죽이려고 생각하나, 네가 상해한 척이 그에게 붙어서 갚은 바이니 오히려 그만하기가 다행이라. 네 마음을 잘 풀어 가해자를 은인과 같이 생각하라. 그러면 곧 나으리라." 공우 이 말씀에 크게 감복하여, 가해자를 미워하던 마음을 풀어버리고 '후일에 만나면 반드시 잘 대접하리라'는 생각을 두었더니, 수 일후에 천원 예수교회에 열두 고을 목사가 모여서 대전도회를 연다는 말이 들리거늘, 상제님 공우에게 일러 가라사대 "네 상처를 낫게 하기 위하여 열두 고을 목사를 움직였노라." 하시더니, 그 뒤 사흘만에 공우의 상처가 완전히 나으니라. (대순전경 pp60-61)
2. 원수를 은인같이
@ 원수를 풀어 은인과 같이 사랑하면, 덕이 되어 복을 이루느니라. (대순전경 p327)
3. 진리의 사랑을
@ 어느날 경석에게 가라사대 "너희들은 임시 방편으로 융화하는 척 하지 마라. 방편으로 융화함은 무장하고 전쟁을 쉬는 것과 같으니라. 모두를 사랑으로써 동물의 성정을 뛰어 넘지 못한다면 참된 진리의 사랑이 아니니라. 사랑이라 하는 것은 고된 것이니, 가족을 사랑함에도 그 많은 괴로움을 참아야 되고, 천하를 사랑함에 있어서도 그 많은 괴로움을 참은 연후에 선명히 신기로운 진리가 드러나느니라." 하시었다 하니라. (정영규의 천지개벽경 p280)
4. 태을도 태을도인 태평천하
@ 증산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나의 도문하에 혈심자 한 사람만 있으면 내 일은 이루어지느니라." 증산상제님께서 이르시기를 "세상사람들이 나의 도문하에 '태을도인들이 나왔다'고 말들을 하면, 태평천하한 세상이 되리라." 이어서 말씀하시기를 "지금은 태을도인으로 포태되는 운수이니 아동지세이니라. 그러므로 치성을 모실 때에는 관복을 벗고 헌배하라. 때가 되어 관을 쓰고 치성을 모시면 천하태평한 세상이 되리라. 나의 도문하에 태을도를 받드는 태을도인이 되는 그날이, 그 사람의 후천인생에서 한 살이 되느니라." (이중성의 천지개벽경 p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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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아무리 급살병에서 살 길을 알려줘도 기어코 죽을 길로만 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결국은 마음의 문제요 기질의 문제입니다. 제가 제 마음을 바꿔 기질을 고치지 않으면 어쩔 수 없습니다. 죽기보다 어려운 것이 마음을 바꾸는 것입니다.
"독기와 살기가 마음 속에 남아 있으면,
신통술과 개벽술에 관심을 갖게 되어
기사묘법과 조화권능에 유혹당합니다."
"마음심판 천심자선택 태을추수의 급살병에, 마음을 고치고 행실을 바로잡는 것이 관건입니다."
- 증산상제님께서도 '나는 오직 마음을 볼 뿐'이라고 하셨습니다.
시천주 봉태을로 상생의 태을인간으로 거듭나는 것이 태을도 신앙의 핵심입니다.
대학경일장장하의 ”기본이 난이말치자는 비의(其本이 亂而末治者는 否矣)“ 라는 문구에 모든 것이 다 들어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증산신앙단체의 지도자들이 자칭 대두목이라고 하나 그들의 그릇(기국)과 심법 및 언행(말과 행실)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들이 진정한 대두목감인지 아닌지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태을도의 이진산 종장님은 기사묘법을 다 버리고 오로지 '윈수를 은인같이 사랑하고 독기와 살기를 풀어 없애어 마음 닦고 태을주를 읽으라.'고 30년 간이나 초지일관 외치고 있는바, 진정한 상제님 의통성업의 대행자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음 닦고 행실 고쳐 태을주~~!!
고맙고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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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부님께서 제 마음을 찾아 제 일을 하여야 한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제 마음을 찾는 마음공부요
제 할 일을 하는 행실공부 입니다.
제 마음의 주인은 자신입니다.
누가 대신할 수 없는 외로운 일입니다.
마음닦고 태을주 읽어 마음을 고치고
강한 의지와 실천력으로 행실을 고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적은 없습니다. 간절한 마음으로 절박한 심정으로 수행하고 포교해야 합니다. 수행을 통해서 나를 보고 나를 찾은 그것을, 이웃에 전해줘 깨닫게 해야 합니다. 내가 나이게 한 존재의 바탕은 시천주 봉태을입니다. "
"태을도를 통해 자신에 집중하여 마음에 초점을 맞추어 행실을 변화시켜야 상생인간 태을도인으로 재생신됩니다."
@ 어느날 가을밤에 종도들에게 가라사대 "날아가는 반딧불 빛도 반드시 그 몸에서 스스로 빛을 내는 것이니, 너희들도 한마음(一心)을 찾아라. 한마음이 없으면 너도 없고 또한 나도 없느니라." (정영규의 천지개벽경 pp262-263)
태을주로 독기와살기
를 풀어가면 나자신을
낮추게 되고 남에게
척 짖지않는 말과 행동 원수를 사랑할만큼
활인지기의 심법이될
때까지 마음 공부는
오직 일심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ㆍ
믿네 믿네 저를 믿네
찾네 찾네 저를 찾네
닦네 닦네 마음 닦네
지심대도술(知心大道術)
심심지문(尋心之門)을 열어
개개히 새사람 (선도신정경p.155-156)
후천의 새사람으로 재생신 되기 위해서는 개벽술과 신통술에서 벗어나 마음과 행실을 바로잡아 상생인간
태을도인이 되도록 심통공부에 정진해야 하겠습니다.
상극의 세상의 끝과 상생의 세상의 시작에 서 있는 태을도인으로서 마음 닦고 태을주를 열심히 읽어 독기와 살기를 풀어 없애야 하는 사명에 힘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