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이 지연되는 영아
Q.
만 1세반을 하고 있는 보육교사입니다.
저희 반에 만 1세 여자영아에 대해 상담부탁드려요
영아는 놀이를 하다가 갑자기 놀잇감을 던지거나 무엇인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누워서 크게 울어요. 달래도 달래지지 않고 크게 소리를 지르고 손을 저으면서 싫다고만 이야기 해요
처음에는 달래 주다가 계속 달래주면 안될것 같아 무관심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그 앞에 와서 누워서 큰 소리로 막 울어요
이 여자영아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언어발달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만1세 아이때문에 걱정이 많으시네요.짧은 상담글을 읽고 아이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 수 는 없지만 지금 아이가 다른 또래에 비해 인지, 언어적인 발달이 조금은 늦은 것 같습니다.일단은 이 시기의 아이들은 표현 언어보다 더 중요한것은 수용 언어발달입니다.가까운사람 이외의 다른 사람의 말도 이해하고 지시따를 수 있는지를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만약 수용언어발달이 또래보다 많이 떨어지거나 시간이 지나도 언어발달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어머님과 상담을 하셔서 보다 전문가적인 접근방법을 알아보시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어떻게 개입해야 할까요?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접근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1. 소극적 모델링: 성인이나 동료를 통해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동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고 학습하기 때문에 모델이 되어 적절한 사회 스킬을 가르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게임 및 협력 활동: 팀 스포츠, 보드 게임, 예술 및 공동 작업과 같은 활동을 통해 아동이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3. 전문가와 협력: 발달장애 전문가, 언어 치료사, 행동 치료사 등과 협력하여 개별화된 지원 및 조언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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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이상희,박애스더,2018. "장애 및 장애위험 영아의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 연구 동향 분석." 학습장애연구 15, no.2; 165-18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임요셉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