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릉.흑산공항 안전 착륙 가능
▶ 울릉.흑산 공항 50인승 항공기 이.착륙 안전에 충족
▶ 미 연방항공청 공항설계기준에 따를것
▶ 미국,일본은 이미 유사한 활주로 길이 공항이 운항중에 있어
울릉·흑산 공항의 1천200m 활주로는 '운항기술기준'에 맞지 않아 안전문제의 우려가 있다는
최근 모 방송사의 보도에 정부가 안전에 문제없다고 적극 해명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울릉·흑산 공항 활주로 길이 1천200m는 50인승 터보프롭 항공기
(ATR42, Q300)의 안전한 이·착륙이 가능하도록 안전기준을 충족하고 있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터보프롭 항공기는 美 연방항공청의 공항설계기준(FAA AC 150/5325-4B, 2005.7)에 따라
활주로 노면이 젖은 상태까지 감안해 활주로 거리를 산정했다.
'고정익 항공기를 위한 운항기술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활주로길이 60% 이내 완전착륙기준 관련,
활주로 1천200m에서도 운항예정 항공기가 전체 활주로의 60%(720m)에서 안전한 착륙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미국, 일본 등 해외 소형공항도 울릉·흑산공항과 유사한 활주로 길이를 이용해 50인승
터보프롭 항공기(ATR42, Q300)를 안전하게 운항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활주로 길이가 짧아 안전운항에 문제가 있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울릉도.흑산도 공항 개발은 울릉도가 2021년, 흑산공항이 2020년 개항예정이며
공항기준으로 인근 지역을 공항과 연계하여 개발중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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