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영작가님의 카톡에서]
잠시 쉬어갑니다
홀로 웃다 ( 獨 笑 )
有粟無人食 (유속무인식):
살림이 넉넉하여 양식 많은 집엔
자식이 귀하고
多男必患飢 (다남필환기):
자식이 많은 집엔 가난하여
굶주림이 있다
達官必憃愚 (달관필창우):
높은 벼슬아치는 꼭 멍청하고
才者無所施 (재자무소시):
재주 있는 인재는 재주 펼 길 없다.
家室少完福 (가실소완복):
집안에 완전한 복(福)을 갖춘 집
드물고
至道常陵遲 (지도상능지):
지극한 도(道)는 항상 쇠퇴하기
마련이다
翁嗇子每蕩 (옹색자매탕):
부모가 절약하여 재산을 모으면
자식들은 방탕하고
婦慧郎必癡 (부혜낭필치):
아내가 지혜로우면
남편은 바보짓을 한다.
月滿頻値雲 (월만빈치운):
보름달 뜨는날은 구름이 자주 끼고
花開風誤之 (화개풍오지):
꽃이 활짝 피면 바람이 불어댄다
物物盡如此 (물물진여차):
세상일이란 모두 이런 거야
獨笑無人知 (독소무인지):
나 홀로 웃는 까닭을
누가 알아줄까?
-정약용(丁若鏞)
나 홀로 웃는 까닭을 누가 알아줄까 !
위의 다산 정약용(丁若鏞)선생의
“홀로 웃다(獨笑)”
위의 한시(漢詩)내용은
달리 설명이 필요없이
시(詩)내용 그대로다.
12줄의 내용이 보편적인
우리의 삶을 그대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선생은
세계사에 어떤 석학(碩學)과
견주어도 상석에 모실 분
이라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한국사의 자랑이요 자존심이다.
하지만 자신의 시“홀로 웃다(獨笑)”
처럼 허탈하게 웃을 수 밖에
없는 것이 인간사다.
18세기 초반부터 조선의 운명을
바꿔놓을 개혁의 인물로
정조(正祖)와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선생이등장한다.
그러나 하늘은 조선이
행복해 지는 것을 원치 안했는지
개혁의 중요한 시기에
정조(正祖)를 하늘로 불러올렸다.
따라서 이제 막 날개를 달아
일생의 포부를
조선의 개혁에 펼치려던
정약용 선생의 날개도 꺾여
전남 강진으로 18년 유배를 간다.
필자의 개인적인 역사관이지만
오늘날 허리가 잘린
반신불수의 한반도의 불행은
*개혁을 기치를 내건
인조의 세자 소현세자 (昭顯世子)
(1612년~1645년)의 죽음과
*정조의 일찍 죽음
*고종의 무능
*갑신정변(甲申政變)의 실패로
개혁 개방의 기회를 놓쳐
열강(列强)의 먹잇감이 된 것이다.
그리고는 남북분단까지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원인은
“국론분열(國論分裂)”이다.
일본의 명치유신(明治維新)은
명치왕(明治王) 때
17세기부터 19세기까지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의
막번체제(幕藩體制)를 무너뜨리고
왕정복고(王政復古)를
이룩한 국가변혁이다.
결국 막번체제(幕藩體制)가
양보를 하고
명치유신(明治維新)이 성공하여
오늘날 일본은 세계 강대국의
반열에 서게 된 것이다.
일본의 명치유신이
1868년부터 1880년대에
마무리 되었으니까
정조(正祖)(1752~1800),
다산(1762~1836)의
생(生)이 끝날 때가
일본의 명치유신과
비슷한 시기다.
일본은 선진국으로 시작하는 때에
조선은 안동김씨 대원군 민비등의
권력다툼으로
패망의 길로 들어서고 있었다.
다산선생이 강진 유배 중에 쓴
책이 1000여권,
그중에서 “경세유표(經世遺表)”는
국정개혁의 중요한 책이다.
일본은 선진국의 깃발을 달고
대륙을 넘볼 때에
조선은 권력 다툼으로
다산을 강진으로 귀양 보내
“앉은뱅이”를 만들어 놓은 것이다.
사람은 큰 슬픔을 당하면 슬피 운다.
울음으로도 견디기 어려운
더 큰 슬픔을 당하면
헛웃음이 나온다.
허허 혼자 웃는다.
다산초당(茶山艸堂)은 단순히
강진만 바다가 넓게 펴진 아름다운
관광유적지라 생각하면 안된다.
한 인생의 포부를 짓밟힌
한맺힌 곳이다.
그렇다고 “구천(句踐)이
오(吳)나라에 복수하기 위해
와신상담(臥薪嘗膽)”을
할 수 있는 다산초당(茶山艸堂)도 아니다.
다산 정약용 선생의 고향인
경기도 광주(廣州 현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마재)에
실학박물관이 있다.
여기에 다산의 생가 당호(堂號)를
“여유당(與猶堂)” 이라 했다.
다산 선생이 강진 귀양이 풀리고
바로 고향으로 가서
“여유당(與猶堂)” 이라 당호를
붙이고 돌아가실 때까지
“숨도 크게 안 쉬고” 살았다고 한다.
목숨을 유지하기 위해서---
“여유당(與猶堂)”은 노자(老子)
도덕경의 한 구절로
마치 코끼리가 살얼음 위를
걷듯이 조심조심 산다는 뜻이다.
이렇게 한 시대의 위인(偉人)이 갔다.
아직도 당파의 싸움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으니
허허허---
언제나 정신 차리려나 !
犬糞食衛(견분식위;개똥식단)이나 먹이고
싶은 마음 간절하다.
제발 더 이상 국민 팔지 말라.
썩은 정치인,
저급 언론사,언론인
이 땅에서 하루 속히
사라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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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덕양보.陰德陽報~~
" 남 모르게 덕을 베풀면 밝은 보답이있다 "
有陰德者 必有陽報
(유음덕자 필유양보)
有陰行者 必有昭明
(유음행자 필유소명)
남모르게 덕을 베풀면 반드시 밝은 보답이있고,
은밀하게 덕을 베풀면 밖으로 드러나는 보답을 받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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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낫 씽 ❤
(Nothing)
베풀어서
덕을 쌓아 두어라!
반드시
은혜로 되돌아
올 것이다!
미국 네바다주
사막 한 복판에서
낡은 트럭을 몰고 가던
"멜빈 다마"라는
한 젊은이가
허름한 차림의 노인을
발견하고 급히 차를 세웠다.
그러고는
"어디까지 가십니까?
타시죠! 제가 태워 드릴께요!"
그 노인은
"고맙소 젊은이!
라스베이거스까지 가는데
태워다 줄수 있겠소?"
하면서 낡은 트럭에 올라탔다.
어느덧 목적지인
라스베이거스에
도착 했다.
가난한 노인이라 생각한
젊은이는 25센트를 주면서
"영감님!
차비에 보태 쓰세요!"
그러자 노인은
"참 친절한 젊은이로구먼!"
"어디 명함 한장 주게나!"
그는 무심코 명함을 건네주었다.
명함을 받은 노인은
"멜빈 다마! 고맙다네!"
"내 이 신세는 꼭 갚겠네!
나는 "하워드 휴즈"
라고 하네!"
그후 세월이 흘러 이 일을 까마득히 잊어버렸을 무렵에 기상천외한 사건이 일어났다.
[세계적인 부호 하워드 휴즈 사망]이란 기사와 유언장이 공개되었기 때문이다.
하워드 휴즈는
영화사,방송국,
비행기회사,호텔
도박장 등 50개
업체의 회장이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그의 유산중에 16분의1을 '멜빈 다마'에게 증여한다는 내용이 유언장에 기록되어 있었다.
가족들과 지인들은 ''멜빈 다마"란 사람이 누구인지 도대체 아는 사람이 없었다.
다행히 유언장 뒷면에 하워드 휴즈가 적어 놓은 '멜빈 다마'의 연락처와 함께
자신이 일생 살아 오면서 가장 친절한 사람이란 메모가 있었다.
그 당시 하워드 휴즈의
유산이 250억 달러 정도였다.
16분의 1은 1억 5000만 달러이며 우리 돈으로 환산하면 대략 2천억원 가량이었다.
낡은 트럭을 태워준 친절과 25센트의 차비로 친절을 투자한 것이 2천억원으로 되돌아 온 것이다.
이 글이 우리에게 두 가지 교훈을 보여준다. 친절의 가치는 이렇게 클수 있다는 것이며
그 많은 재산을 가진 사람도 모두 버리고 이 세상을 떠난다는 것이다. 실제로 '하워드 휴즈'가 남긴 마지막에 한 말은
"Nothing“ (낫씽)
아무것도 아니야! 였다.
즉!
인생을 살아보니 아무것도 아니란 것이다. 그는 낫씽! 낫씽! 이라는 말을 반복하면서 숨을 거두었다.
재물도!
명예도!
가족도!
친구도!
미녀도!
죽어 가는 그에게는 아무것도 아니었을 것이다. 참으로 인생무상 함이 아닐수 없다.
오늘도 건강하게 아무것도 아닌 인생을 즐겁게 보내시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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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이 깊은 사람♧
탁월한 사람이 되는 것도 좋겠지만
마음이 깊은 사람이 되면 좋겠습니다
똑똑한 사람이 되는 것도 좋겠지만
가슴이 따뜻한 사람이 되면 좋겠습니다
말을 잘하는 사람이 되는 것도 좋겠지만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이 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자기 자신에게는 엄격하고
남한테는 관대한 사람이 되면 더욱 좋겠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재주를 예리한 칼에
비유한다면
자신을 좋은 칼로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걸 좋은 칼집에 넣어서 함부로 휘두르지 않는 그런 균형 잡힌 사람이 되면 좋겠습니다
더욱 촉촉한 사람이 되었으면 합니다
작은 일에도 은혜의 의미를 발견하고
깊게 감격할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모든일에 다 그런거야 라고 건조한 눈빛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건조한 사람 그런 사람이 되지 않고
작은 일에도 그저 감사할 줄 알고
작은 일에도 그저 기뻐할 줄 알고
슬픔의 눈물도 흘릴 줄 아는 그런 촉촉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글 중에서-
※은총 충만한 주일되세요
사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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