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부터 대학 입학 전에 컴활을 미리 따 놓으라고 들어서 계속 도전했는데 실패하고 매학년 방학마다 해도 엑셀 함수에서 진도를 못 나갔습니다.
그러다가 졸업하고나니 따놓은 자격증이 하나도 없더라고요. 그렇게 전국에서 딱 하나 밖에 없는 유일한 부서에 일하면서 병행하려고 했는데 요청하는 민원들이 많이 들어오니 진도를 못 나가고 밀려드는 일에 공부는 커녕 몸이 갈려 건강도 챙기지 못하고, 처우도 더욱 악화되니 2024년 4월에 퇴사했습니다. 퇴사 후 고용노동부 방문할 일들도 많이 생겨 정신없다가 제 몸을 먼저 챙기다보니 가을이 되더군요. 이제 진짜로 하나는 따서 사회로 다시 나갈 준비를 해야했습니다. 다시는 저번 회사처럼 갈리는 곳은 가기 싫었거든요.
2022년(입사)에 컴퓨터활용능력 1급 혼합 패키지(단기필기 + 정규실기)로 했다가 일에 치여 만료가 되어버리고.... 그 후 2024 년에 같은 과정으로 수강하였습니다.
필기는 계획표에 따라하다보니 2주만에 1트 1합하여(개인사정으로 시험일정을 착각하여 첫 시험 응시 못해 일주일 후 다시 시험 응시) 10월부터 실기 공부를 시작했는데요.
처음에 선생님이 말씀하신대로 일단 따라하고 11월, 12월에 3~4번 씩 시험 봤는데 중간에 개인적인 일들로 멘탈이 터지니까 잡으려고 했는데도 3점 차이로 떨어져서 힘들더라고요.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실기 계획표대로 일주일 단위씩하여 5번 정도 돌리니 올해 1월에 응시한 3번의 시험 중 2번 합격 결과 받아 입사지원서에 한 줄 추가할 수 있게 돼서 희망적입니다.
저는 실기 준비를 다음과 같이 했습니다. 1. 계획표대로 진도 나가기 2. 모르는 부분은 밑줄 치고 다시 문제풀어보기 - 어려운 부분은 문제가 많이 변형되지 않고 거의 그대로 나오니 꼭 숙지하세요. - 엑셀 VBA의 경우 초기화시, 종료시는 무조건 따야하는 점수가 여긴 무조건하고 계산문제를 다 푼 후 마지막에 VBA 2번 문제를 풀이 - 엑세스는 특히 정형화된 문제가 몇 개 있어 꼭 숙지하도록 했습니다. Filteron, order, applyfilter, 매크로 문제, D함수 등 3. 정말 헷갈리고 도저히 안풀리는 부분은 어도비 아크로뱃에서 주석 기능을 활용하여 교재 PDF에 사용 후 시험 직전까지 모바일과 연동해서 나만의 오답노트 만들어 숫시로 확인 - 이건 유로 결제로 가격이 좀 나가고 원래 사용하던 중이라 3번 같은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체감상 모의고사 20, 13~15를 풀 수 있다면 합격선인 것 같습니다.
이제 좀 건강해져서 공부도 시작하고 여행도 가기 시작했는데 면역력때문인지는 몰라도 밀가루, 모든 육류, 우유 등의 알레르기가 생기고 현재 무슨 알레르기가 생겼는지 모두 파악이 안돼서 응급실도 2번 가니까 너무 힘들었거든요. 컴활 실기 이번에도 떨어지면 어떡하고 취업이 이렇게 미뤄지면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해서 좀 암울했는데 오늘 합격 결과 덕분에 기운 차리고 다음 단계로 잘 넘어가려고 합니다!!!
하다보면 합격하게 됩니다. 다들 힘내세요. 오늘 눈이 정말 많이 오는데요. 귀성길 조심히 가시고 건강하고 안전한 2025년도가 되시길 바랍니다. Unload 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