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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시작하며
릴리즈 노트 언어페이지를 보니 참 참담하네요.
저기에 10개에 가까운 언어 이름이 적혀 있던 때도 있었는데...
안녕하십니까, Lv2 저지 이재정입니다.
새로운 차원 Bloomburrow 로 향하게 되었습니다.
차원 이름을 활짝굴... 그러니까 쥐구멍에 볕든날(초절 의역)으로 지은 사람이 누군지 정말 궁금해지는군요.
설마 타미요나 니싸 니네니(?)...
세일즈 포인트가 "이 차원엔 인간이 없어요" 라니
릴리즈 노트 링크는 아래를 클릭하세요
https://magic.wizards.com/en/news/feature/bloomburrow-release-notes
현재 Spoiler는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magic.wizards.com/en/products/bloomburrow/card-image-gallery)
Play Booster 구성은 하기를 참고하세요.
(https://magic.wizards.com/en/news/feature/collecting-bloomburrow)
1. 재판 매커니즘
ㄱ. Enter
그 동안 카드 보면서 매번 반복되는 "When 이름 enters the battlefield" 읽기 귀찮으셨죠?
enters the battlefield 가 enter로 대폭 축약되었습니다.
뭐 enter the graveyard 나 enter the exile 같은 표현은 없었으니 착오가 생기진 않겠네요.
그리고 위자드는 잉크값을 1% 아끼고
ㄴ. Class(직업)
Class가 되돌아 왔습니다.
기존에 비해 룰링이 달라진 것은 없군요.
Class 는 기본적으로 부여마법이고, 처음 전장에 들어올 때는(이제 이 표현도 들어올 때는...이라고 해야하나..?; 아무튼)
첫 칸의 능력만 가지고 있으나,
Level 2, Level 3로 레벨업 비용을 내면서 능력을 추가로 가지는 형태입니다.
Level up은 활성화 능력이고, Level up 하면서 가지는 능력은 격발능력이거나 정적 능력입니다.
일반적으로 Level을 주사위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으나, Level은 칸이 확장되는 개념으로 카운터를 올리거나 하지는 않기 때문에 증식을 통해 레벨을 올릴 수는 없습니다.
ㄷ. Threshhold(문턱)
당신의 무덤이 7장 이상(7장 포함!) 인 한, 해당 문장의 추가 능력을 갖습니다(쉽다쉬워).
2. 신규 매커니즘
ㄱ. Gift(선물)
Gift는 기존에 없던 개념이라 설명을 좀 길게 해야겠군요.
Gift는 '추가 비용'으로, 상대에게 Gift 이하에 해당하는 이익을 약속하는 능력입니다.
크게 두가지로 나눠서 해결됩니다.
Gift를 줄것인지 말것인지는 주문을 발동하면서 바로 결정해야 합니다(격발 능력이 아니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 보면서 Gift를 줄지 말지 결정할 수 없습니다.)
지속물에게는 격발 능력으로 Gift를 주고, 지속물이 아닌 주문은 해결되면서 Gift를 주고 시작합니다.
A. 지속물인 경우
지속물인 경우, 해당 지속물은 Gift를 약속했을 때 "when this permanent enters, 'gift'" 에 해당하는 격발 능력을 갖습니다.
Ex) Scrapshooter는, Gift를 주지 않으면 단순한 4/4 Reach 생물로 전장에 들어옵니다.
Gift를 주기로 약속했을 경우, Scarapshooter가 들어오면서 두가지 능력을 스택에 쌓습니다.
1. 들어올 때, 상대 중 한명은 카드를 한 장 뽑습니다.
2. 들어올 때, 목표 마법물체 혹은 부여마법을 파괴합니다.
스택에 쌓는 순서는 조종자가 결정합니다.
B. 순간마법이나 집중마법인 경우
전장에 남지 않는 주문의 경우, 해당 주문의 모든 능력이 해결되기 '전에' Gift가 먼저 해결됩니다.
Ex) Cruelclaw's Heist 는 Gift를 주지 않을 경우 단순히 상대는 손패를 공개하고, 당신은 랜드가 아닌 카드 한장을 선택하여, 해당 카드를 제거하게 하는 집중마법입니다.
Gift를 약속했을 경우, Cruelclaw's Heist 는 해결되면서 다음과 같은 순서를 거칩니다.
1. 상대 중 한명이 카드 한장을 뽑습니다.
2. 당신은 '목표' 상대방이 손패를 공개하게 하고, 그 중 랜드가 아닌 카드 하나를 제거합니다.
3. 당신은 해당 카드가 제거 영역에 있는 동안, 마나 비용을 아무 타입으로나 지불하여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이 Cruelclaw's Heist는 특이한 활용이 가능한데요,
목표 상대방이 손패가 0장일때 Gift를 약속하여 드로우를 받게하고 제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물론 해당 드로우가 땅이면 말짱 꽝입니다.
어떤 경우든, Spell이 추가로 능력을 갖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주문이 무효화되게되면 상대는 Gift를 얻지 못합니다.
이 Gift는 당연히 온갖 악용이 가능합니다.
case 1)
-엄격한 학생감이 전장에 있을 경우, 당신은 지속물의 Gifit 효과를 {2}를 '지불하지 않음' 으로서 무효화 할 수 있습니다.
- 당신이 Notion Thief를 조종할 경우, 상대에게 Gift로 Draw a card를 약속한 상태에서 주문이 해결되면 상대는 draw를 하지 못하고 당신이 Draw를 하게 됩니다.
C. 주의사항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a) Gift는 cast하면서 한번만 결정할 수 있습니다. Gift로 상대에게 1000만장을 draw시켜 승리하기는 어렵습니다.
b) 다인전의 경우, Gift는 어느 상대에게 주어질 지 미리 결정되어야 하고, 해결되면 해당 상대에게 Gift가 가게 됩니다.
c) Gift가 약속된 '주문Spell'을 복사할 경우, 해당 주문은 Gift상태가 그대로 복사됩니다.(Gift를 줄지 말지와 어느 상대에게 줄지가 그대로 복사되게 됩니다.)
d) Gift능력을 가진 '지속물'의 복사본은 Gift를 주지 않은 상태로 복사됩니다.
e) 악용의 예에서 아실 수 있는 것처럼, 실제로 해결되면서 줄 수 없어지는(생물을 creat 할 수 없다던가, draw를 할 수 없다던가) 경우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선물은 여전히 약속되어 추가 능력을 줄 수 있습니다.
f) 상대는 Gift를 거절할 수 없습니다. 내 서고가 0장이라 draw를 받고 싶지 않아도 draw가 Gift되면 받아서 져야 합니다(...)
ㄴ.Offspring(자손)
Offspring능력은 단순합니다.
Offspring을 가진 카드는 발동하면서 추가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Offspring 비용을 지불하고, 해당 주문이 해결되면 카드가 전장에 들어오면서 격발 능력으로 복사본토큰을 만듭니다.
해당 복사본 토큰은 모든 능력이 동일하나, 공방이 1/1로 수정되어 들어옵니다.
자손토큰은 마나 비용도 원본과 동일합니다.
알아두셔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Offspring을 지불하는 것은 추가 비용이고, Offspring을 통한 토큰 생성은 격발 능력입니다. 추가 비용이 지불되었어도 전장에 격발 능력을 막는 지속물/능력이 있다면 토큰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2. Offsping을 통한 복사본 토큰이 스택에 쌓인 상태에서 원본 생물을 파괴하게 되면
- 여전히 복사본은 1/1로 전장에 들어옵니다(...) 간단히 Create Copy 능력이 목표를 잡지 않기 때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ㄷ. Forage(사료)
아니 이번블럭은 뭔 추가비용이 이렇게 많아 죄다 걍 kicker로 통합하라고!
forage는 모든 경우에 추가 비용으로 작용하며, 다음 두가지 중 하나로 지불할 수 있습니다.
1) 당신의 무덤에 있는 카드 3장을 제거한다
2) 당신이 조종하고 있는 Food 하나를 희생한다.
추가로 지불하면 주문이 좀 더 강해집니다.
Forage 지불에 '대응해서' 무덤의 카드를 제거하는 것은 할 수 없지만,
Forage를 포함한 격발능력에 미리 대응해서 상대 무덤의 카드를 제거하여 Forage를 지불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Offspring 토큰의 마나 값(mana value)는 모드를 몇개 선택하건 상관없이 항상 상단 우측의 마나 비용 그대로입니다.
ㄹ. Expend(소비)
Expend는 이번 블럭에서 가장 감이 오기 힘든 능력입니다.
능력 자체는 단순합니다.
Expend N
당신이 이번턴에 발동한 주문에 지불한 마나 수의 총량이 N이 되면 격발합니다.
하지만 Expend를 가지고 있는 주문이 해결되는 턴의 처리가 조금 복잡합니다.
Expend를 일종의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조금 쉽습니다.
당신이 주문을 발동할 때마다 해당 주문을 발동하는 데 들어간 마나 수 만큼 Expend가 증가하고,
그 증가 구간이 Expend N값을 지나가면 격발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ex)당신은 이번턴에 Teapot Slinger만 발동하였고, 해결했습니다.
Teapot slinger를 발동하는데 들어가는 마나는 4개이기 때문에
이미 당신의 Expend 값은 4입니다.
따라서, 추가로 다른 스펠을 발동해도 이미 4를 지났기 때문에 Teapot Slinger의 능력은 격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당신이 {0}인 Mox opal을 추가로 발동해도, 이미 4인 시점을 지났기 때문에 Teapot Splinger의 능력은 격발되지 않습니다.
ex2) 이번엔 당신이 Teapot Slinger를 이미 조종하고 있고, 다른 주문을 발동하지 않았습니다.
해당 시점에서 {15}를 가지는 Emrakul, the Aeons thorn 을 마나 15개를 지불하여 발동하였습니다.
-> 해당 경우 당신의 expend는 0->15로 4를 지나가기 때문에, 격발됩니다.
ex3) 당신이 Teapot Slinger를 조종하고 있고 해당 턴엔 다른 주문을 발동하지 않았습니다.
Teapot Slinger로 공격을 가서 당신은 상대에게 2점 데미지를 주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당신은 Light up the stage를 spectacle 비용으로 발동했고, 제거된 카드들 중에 Skewer the Critics를 spectacle 비용으로 발동했습니다.
당신의 Expend 값은 0-> 1, 1->2으로 변화합니다.
따라서 아직 Expend 4에 도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Teapot Slinger의 능력은 격발되지 않았습니다.
단 만약 당신이 Skewe the Critics를 원래 비용인 {2}{R}로 발동했다면,
Expend 가 1->4에 도달하기 때문에
Teapot Slinger의 능력이 격발됩니다.
주의점) 위의 ex3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expend는 당신이 주문을 발동하는 데 지불한 마나의 량만 참고합니다.
ㅁ. valiant (용감함)
Valiant를 가진 지속물은, 해당 지속물이 당신이 조종하는 주문이나 능력의 목표가 되면 valiant 효과를 적용합니다.
한턴에 한번만 격발합니다. -끝- (아 쉬워서 좋다.)
ㅂ. Seasons 시리즈 카드의 pawprint(발자국)
이번 블럭의 5색 각각에는 season of ~라는 이름의 미식 카드들이 있습니다.
해당 주문들은 여러가지 Mode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eason들은 각각 5개의 pawprint(발자국)을 통해, 모드들의 가중치를 결정합니다.
가중치는 0~5개 중에 선택할 수 있으며, 가중치 이내에서는 같은 모드를 여러번 선택할수도 있습니다.
보통 첫번째 모드를 5번 선택하는 게 최다일 거고, 어떤 모드도 선택하지 않는게 최소일 것입니다.
보통은 2+3 이나 1+1+3 이나 1+1+1+2 등을 고르게 되겠죠.
pawprint는 실제로 제공되는 카운터 혹은 지속물이 아니며, 모드의 선택에서 가중치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season들을 발동하면서, 당신은 0개의 옵션을 선택할수도 있습니다.
해당 시리즈의 모드 갯수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지만, 해결은 반드시 위에서부터 아래로 한종류씩 해결합니다.
3. 개별 카드 룰링
- seasoned warrenguard의 격발 능력은, 공격자를 지정할 때 토큰이 있었는지 없었는지만을 체크합니다.
능력 해결 전에 토큰이 생겼거나, 토큰이 사라지는 것은 격발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상대가 조종하는 지속물도 언탭시킬 수 있습니다.
- Valiant가 격발되면 1. 당신의 서고 5장을 봅니다.
2. 3발비 이하의 생물 카드가 있는지 봅니다. -> 없거나 공개하지 않으면 5로 갑니다
-> 있다면 한장을 공개할 수 있고 3을 체크합니다.
3. 지금이 당신의 턴이라면 전장에 놓을 수 있습니다.
4. 지금이 당신의 턴이 아니거나, 전장에 놓지 않았다면 손으로 가져갑니다.
5. 봤던 카드들을 서고 밑으로 섞어 넣습니다.
- 서고 위에 놓을지 바닥에 놓을지는 생물의 주인이 결정합니다.
- splash portal로 draw를 받을 수 있을지는, 크리쳐가 전장에 돌아왔을 때 체크합니다. 예를 들어 Clone등의 카드가 개구리를 복사하였다가 돌아와서 Elf가 될 경우이 아니게 될 경우, 드로우를 받지 못합니다. 토큰은 전장을 떠나면서 존재를 그만두기 때문에(...) 돌아오지 못해 타입이 맞아도 드로우를 받지 못합니다.
- Thought Shucker의 능력은 한턴에 한번이 아니라, 오직 한번만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장을 떠났다가 돌아오거나, 죽었다 무덤에서 돌아와서 새로운 Object가 된다면 다시 쓸 수 있습니다만,
어쨌건 한번만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수달의 능력으로 Planeswalker가 전장에 상대 턴에 나오게 되면, The wandering Emperer나 Teferi, Master of Time이 아닌 이상 능력을 상대 턴에 쓸 수는 없습니다.
- 좋은 예제가 하나 있군요. Wishing Well을 통한 카드 발동은 Kicker등의 추가 비용이 없는 이상 Expend를 늘려주지 못합니다.
- 1레벨 능력으로 상대는 필요할 경우 논랜드 카드를 2장 버릴수도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당신은 당신 무덤에 생물 카드가 없어도 Gift를 줄 수 있습니다.
->줄 수 없습니다. 추가 비용을 지불하려면 적합한 목표를 정할 수 있어야겠네요.
- X, 혹은 twice X는 당신의 서고 개수보다 클 수 있습니다. 남은 숫자 만큼만 진행하시면 됩니다.
-당신의 업킵에 다른 생물을 조종하고 있다면, 그 중 하나는 반드시 손으로 되돌려야 합니다.
-상대가 조종하는 생물들도 Food가 됩니다. Ygra 자신은 Food가 되지 않습니다....만 상대도 Ygra를 조종한다면 공평하게 다 Food가 됩니다.
-Three Tree Mascot은 전장이 아닌 곳에서도 모든 생물 타입을 갖습니다.
4.
리밋적으로 복잡한 카드에 대해 몇가지만 설명해 볼까 합니다.
는 제가 아직 풀스포를 읽는 중입니다. 금일 내로 추가하겠습니다.
4. 마치며
여러가지로 힘 빠지는 나날이 계속되고 있지만, 여러분께 소소한 행복들 가득하시길 빌며
차주 프리릴리즈에서 여러분들 뵈면 좋겠습니다.
잘못된 내용, 혹은 추가로 질문할 내용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즐거운 매직 되세요.
첫댓글 Expend X 이거 릴리즈 노트 보니까 "If the cost to cast a spell is increased, decreased, or changed because of additional or alternative costs, expend counts only the mana you actually spent. " 라고 따로 명기되어있는데 이러면 마나값을 보는게 아니고 실제로 코스트 증감에 따른 최종적으로 쓰인 마나 갯수를 보는게 아닌가염?
빠른 확인 감사해염 수정했습니다.
이번에도 감사합니다
ㅋㅋ 곧 뵙지여
글 잘읽었습니다. 제가 이 글 읽고 카페 가입했어요. 너무 잘 쓰셔서 고맙다고 댓글 달려고 가입했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매직 더 개더링 하면서 항상 영어로 된글만 찾다가 한글로 된 글 읽으니 눈이 정화되는 느낌이... 디시도 좋은 글은 많은데 그 쪽은 고인물 느낌이라 제가 모르는 카드 비유할 때도 많아서 못알아 듣는게 많았는데 한번에 이해했어요.
말씀 감사합니다~ 안 그래도 초보 분들 도움되시라고 쓰는 글이라 딱 적합하게 읽으셨네요 ㅎㅎ
매직 플레이에 도움 되시면 좋겠습니다.
매번 신제품 나올 때마다 잘 읽고있습니다😄
다행입니다 ㅎㅎ
ㅎㅎ 고생이 많다.
이젠 이 작업도 익숙하네요 ㅋㅋ
우와 대박.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아유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