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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ngwie Malmsteen / Far Beyond The Su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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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년대 록계에 클래시컬 속주기타의 열풍을 몰고온 슈퍼 기타리스트 잉베이 맘스틴은 1963년 6월 30일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태어났다. 수백 년이나 이어지고 있는 오페라 명가 출신 어머니의 영향으로 3살 때부터 피아노 레슨을 받은 잉베이가 기타를 잡기 시작한 것은 5살 때부터이다. 그러다가 7살 때인 70년 TV에서 방영된 지미 헨드릭스 추모특집을 보고 감동 받아 본격적으로 기타에 몰두하였다. 이때부터 잉베이의 실력은 크게 향상되어 먼저 시작한 형이 자신의 일렉트릭 기타를 잉베이에게 물려주고 자신은 드럼으로 포지션을 바꿀 정도였다. 그리고 형제는 Burn And Power 라는 그룹을 만들었다. 75년에 잉베이는 마침내 펜더 스트라토캐스터를 입수하게 된다. 이 기타를 가지고 그는 4년 여에 걸친 맹연습을 하며 모든 테크닉을 정복해 갔다. 뿐만 아니라 오케스트라의 멤버였던 누나로부터 독보력과 스케일 이론을 배우며 이론과 실제를 착실히 쌓았다. 77년 의무교육을 마친 잉베이는 자신의 작품을 발표하기 위해 4트랙의 MTR을 구입하고 데모테입 제작에도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된다. 이후 그는 라이징 포스(Rising Force)라는 밴드를 조직하게 되는데, 잉베이와 라이징 포스에 대한 소문은 스웨덴 국내에 퍼져 스웨덴의 CBS 레코드로부터 계약제의도 들어왔다. 그러나 레코드 회사측의 ‘스웨덴 내에서의 히트를 유도’하는 제의가 마음에 안 들어 이를 거부했다. 당시 잉베이의 목표는 세계시장이었기 때문이다. 82년에 그는 마이크 바니의 눈에 띄어 기타 플레이어지에 소개되고 곧이어 LA로 가, 론 킬이 이끄는 스틸러(Steeler)에 가입하였다. 스틸러에서 1장의 앨범을 발표하고 탈퇴한 잉베이는 그래험 보넷의 알카트라즈에 가입, 'Island In The Sun', 'Too Young To Die', 'Jet To Jet', 'Kree Na Koorie' 등의 명곡을 만드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하지만 멤버간의 갈등과 음악적인 견해차이로 이 그룹에서 2장의 앨범에 참여한 후 그는 곧 자신의 독자적인 새 그룹 라이징 포스를 결성해 'Far Beyond The Sun', 'Black Star', 'Evil Eye', 'As Above So Below', 'I’ll See The Light Tonight' 등등 록기타사에 길이 남을 작품을 만들었다. 잉베이 맘스틴이 연주하는 프레이즈는 클래식적인 발상이 대부분이다. 내추럴 마이너, 하모닉 마이너, 디미니쉬드 스케일을 사용해 속주 애드립을 만들어 가는 게 그 대표적인 예다. 그리고 그는 같은 줄 위에서 7∼8 잇단음 이상의 긴 프레이즈를 매우 빠르게 연주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이것은 바이올린을 켜는 주법에서 힌트를 얻은 것이며, 이외에 그가 대중화시킨 아르페지오 스윕피킹도 바이올린 연주를 응용한 것이다. 또한 얼터네이트 피킹만으로의 연결시 나타나는 속도와 부드러움의 한계를 소위‘2현 스윕’으로 극복, 스피디한 프레이즈를 좀더 유연하고 힘을 안 들여 연주할 수 있게 한 것도 그의 공로였다. 위와 같은 그의 면모가 여실히 나타나고 있는 것은 솔로 프레이즈를 할 때이다. 그의 애드립에서 엿볼수 있는 스케일 프레이즈-마치 스케일 연습을 하듯 음을 차례로 늘어서게 하며 연주하는 속주-는 그가 기타를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했는지 알 수 있게 한다. 그는 코드 하나 하나에 맞추어가며 연주하는 기타리스트이므로 매우 세밀하고 규칙적인 솔로라인을 만들어낸다. 잉베이 맘스틴의 등장으로 수많은 기타리스트들이 연습실로 직행했고 클래시컬 속주기타의 새 지평을 열게 되었다. 사 용 장 비 ◇Fender Stratocaster(Di Marzio HS 3 픽업 내장) ◇Marshall Amps(50W), (100W)모두 가지고 있음. Marshall‘MarkⅡ’50W(69~72),DOD Overdrive Pre Amp FX-50 ◇TS-9 Tube Screamer, Roland Chorus Echo, Samson Wireless, Korg Tuner, Moog Synth, COM Strobo Tuner, Bob Bradshaw Pedal Board, Korg Digital Delay SDD 1000(2대), SDD-1200(Chorus 용), Digital Voice Processor DVP-1, Rocktron HushⅡC, Furman Power Supply PL-8, JEN Cry Baby, SDD 2000 Sampling Delay 글/조성진 스웨덴 출신의 기타리스트인 잉베이 맘스틴(Yngwie Malmsteen)은 1963년 스톡홀름에서 태어났다. 그는 자유분방한 가정에서 자라났고, 7세 때 이미 기타를 연주하기 시작하였다. 기타를 배우면서 그는 지미 헨드릭스(Jimi Hendrix)나 파가니니(paganini)와 같은 기타리스트가 될 것을 꿈꾸었다. 10대 후반에 이르자 그는 자신만의 독특한 연주기법을 고안해냈다. 1983년 로스엔젤레스로 가서 헤비메틀 밴드인 스틸러(Steeler)에 가담하였고, 그 이후에는 알카트라즈(Alcatrazz)에 참여해 활동하였다. 그 이듬해에는 자신의 첫 솔로 앨범인 [Rising Force]를 발표하여 그래미 Best Rock Instremental Performance 부분에서 수상하였으며, 최고의 팝-메틀 기타리스트로서의 명성을 확고히 했다. 1987년 6월 잉베이 맘스틴은 자동차 사고로 뇌를 다치게 되었다. 1주 이상이나 계속되던 혼수상태에서 가까스로 벗어나긴 하였으나, 오른쪽 손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게 되었다. 고통스러운 회복기간을 거쳐 그는 다시금 재능을 선보이게 되었으며, 결국 1988년 [Odyssey]라는 앨범을 발표하였다. 러시아 공연을 마친 후 그는 다시 미국으로 돌아와 스웨덴 출신 음악가로 구성된 밴드를 결성하였다. 1990년 마이애미에서 녹음된 [Eclipse]는 해외에서는 성공을 거두었으나 정작 미국에서는 그리 반응이 좋지 않았다. 1993년에 맘스틴은 일본 포니 캐년(pony Canyon)레이블로 옮겨가 그 이듬해에 [The Seventh Sign]을 발표하였다. 일본에서 미니 앨범 2장을 더 발표한 후 전세계로 투어를 다니다가, 1995년 [Magnum Opus]를 발표하였다. 1996년에 그의 마지막 앨범 [Inspiration]을 발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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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스테이지에서 퍼왔습니다. 몇년전에 기타월드에서 실시한 인터뷰인데.. 잉베이 맘스틴에게 아티스트를 가르쳐 주지 않은채 곡을 들려주고 평을 하라고 요구하는 blindfold(눈가리개)테스트입니다. 엄청 독설쟁이네요..--;;;뭐..원래 성격이 이렇지만.. ============================================ 1. JOE SATRIANI "THE MIGHTY TURTLE HEAD" ============================================ 난 그루브한 사운드가 좋다. 인트로는 헨드릭스 스타일이군. 스트라토캐스터의 사운드 같이 들린다. 그러나 곡의 솔로잉은 정말 개떡같다. 완전히 사물이 비비꼬이는 듯 엉망이고 튜닝도 맞지 않는듯 개판이군. 대단한 개판(BULLSHIT)오분전의 펜타노닉 진행이다. 솔로에서의 스케일 진행은 과잉(OVERDONE) 스럽기 까지 하다. BULLSHIT한 벤딩(초킹)때문에 귀가 다 아프군. 내가 들어본것 중에서 가장 RUN-OUT-OF-THE-MILL한 펜타토닉 연주였다. (밥맛 떨어지는 이란뜻이 아닐까) 기타월드: 조 새트리아니 였다. 맘스틴: 그게 사실인가? 그는 높이 평가 되지 않는가? 그의 플레이는 곡조도 맞지않고 최고로 지루한 진행을 보여주었다. 예전에 들어보았던 그의 연주는 정말 괜찮았었는데 이곡은 전혀 아니군. - 이 사운드는 마치 누가 자기 차고속에서 마구친것처럼 들린다. 후반부 솔로후 내가좋아하는 OUT-OF-PHASE PICKUP사운드가 들리긴 하지만 주요 솔로잉은 .... 결코 조 라고는 꿈도 꿀 수 없는 일이군. 곡조도 맞지 않고 개판이다. ==================================================== 2. METALLICA "MASTER OF PUPPETS"(LIVE VERSION) ==================================================== 이건 메틀리카다. 난 이노래가 좋아! 아마도 내가 이 곡을 듣는건 두번째고 라이브 버젼으로 듣는건 처음인것 같다. 나의 예전 멤버들 - 드러머와 키보디스트 (요한슨 형제를 의미함)이 메틀리카를 무지 좋아했었다. 그래서 '오딧세이' 앨범을 녹음할 당시 자주 연주해 나도 잘 알고있다. 이런류의 음악을 하는 밴드들 중에서 메틀리카가 최고다. 제임스의 보컬은 최고고 라스역시 위대한 드러머다. 뭐랄까..나도 그들과 어떤 연관이 있다고 생각되는데... 나의 옛날 데모테입들을 들어보면 이런 사운드와 비슷한게 많았다. 내가 그들에게 영향을 주었다고 말하려는건 아니지만 아마도 내가 영향을 준것 같다. 전체적으로 밴드는 위대한 사운드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리드기타리스트(커크 해밋)는 예외다. 빨리 플레이 할수는 있는것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그 방면에서는 꽤 잘하는 것으로 느껴지는데, 그러나 NOTE선택과 SENCE OF PITCH는 최악이다. 뭐 음악의 곡조에맞게 플레이 하는걸로는 안 들린다. 곡을 돋보이게 하는것 보단 차라리 클라이막스를 방해하는 쪽의 기타솔로를 들려준다. ============================= 3. PANTERA "I'M BROKEN" ============================= 누군지 모르겠다. 그러나 난 이런식의 COOL한 기타리프는 좋다. 두번째 코러스 이후의 그루브감도 참 좋은듯 하지만 BUZZ-SAW기타는 정말 싫군. 노래가 진행되면 될수록 불쾌해지는 감정을 형용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꼭 누가 보컬리스트를 똥침해서 내는 소리로 들린다. 기타월드 : 기타솔로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척베리 스타일로 출발하는군. 윽...귀아픈 벤딩(초킹)의 연속이다. 내가 들어본것중 가장 최악의 솔로중 하나이다 그러나... 곡의 처음과 끝의 리프는 매우 좋다. ========================================= 4. DREAM THEATER "UNDER A GLASS MOON" ========================================= 내가 시디로 가지고있는거다...대단한 음반이다. 드림 시어터는 근래에 등장한 여러밴드들중 최고의 밴드중 하나이다. 음악적으로, 그들은 매우 영리하다. 특히 기타리스트와 키보디스트가 끝내준다. 제대로 정신차리고 있는 대단한 밴드다. 그들은 테크니컬하고 음악성있고 흥미로우며 맛깔스럽기까지 하다. 그리고 현재 내가 좋아하는 밴드들중 하나이기도 하다. 물론 그들에게 단 한가지 불만도 있다. 그것은 밴드의 드러머로서 그의 CHOICE OF BEAT는 최악이다. 아마도 수년에 걸쳐 닐퍼트(러쉬의 드러머)의 드러밍을 너무도 많이 들은것 같다. 신경 안정제를 좀 먹여줘야 겠는걸. 이 곡에 관하여 얘기하자면, 웅장한 인트로...거기까지의 드러밍은 꽤 괜찮은 편이다. 내가 이밴드, 이곡을 좋아하는 또 다른 이유는 밴드가 많은 부분에서 키보드를 사용한다는 점이다.-해먼드 올갠 에서 신서사이져까지. 내가 위대하다고 여기는 얀 해머와 거의 비슷하다. 기타솔로가 상당히 흥미롭다. 스티브 바이를 연상케 하는 험버킹, 디스토션 톤으로 시작되는군...그러다가 내가 좋아하는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 비슷한 진행의 연주를 한다. 그러다가 내가 경탄해 마지않는 스티비 레이본/지미 헨드릭스 풍의 진행으로 이끄는걸... 그렇다고 내가 그의 톤을 동경하는건 절대 아니다. 사운드로 봤을때 그는 플로이드 로즈 트레몰로와 험버킹 픽업을 쓰며 줄의 액션(지판과 줄 사이의 거리)도 상당히 낮다. 난 출력이 낮은 픽업과 줄을 높게 세팅하는걸 좋아하고 플로이드 로즈는 사용하지 않는다. 그런 이유로 내가 더욱 어쿠스틱에 가까운 소릴 낼 수 있는 거다. 그러나 드림씨어터의 기타리스트에 관해서는 이렇다하게 나쁜 얘길 할 수 없구먼...왜냐면 그는 역시 멋진 사운드를 내고 매우 야심차기 때문이다. 내 생각에 몇년후면 그는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게 될 것으로 보여진다. ================== 5. PEARL JAM "GO" ================== 윽...난 지금 내 무덤이나 파러가야겠다. 내 생각인데 펄잼의 싱어는 진짜 펄잼을 몇조각 먹고 노래하는것 같다. 그따위로 노랠 해선 절대 밥 빌어먹고 살수 없다!! 그리고 기타리스트도 쪼까 더 배워야 겠구만. 기타솔로가 정말 개판이다.- 마치 WANK-OFF(통신상 우리말로 쓰기 민망함 궁금하신 분들은 사전보면 자세히 나와있으므로 찾아 보시길.) 하는것 같고 뭐, 와와 페달은 뭐 저따위로 쓰지...대단히 메스껍고 밥맛없고, 에이 씨끄러.- THE WORST!!! 클랩튼이나 헨드릭스, 앵거스 영, 지미 페이지 같은 사람들의 펜타토닉 연주는 -무척 단순한것임에도- 상당히 맛깔스럽다. 그러나 펄잼의 기타리스트, 그리고 메틀리카의 리드 플레이어는 전혀 그 '맛'을 못 갖추고있다. 에이..더이상 이노래에 대해 말하기 싫다. ============================= 6. DEATH "THE PHILOSOPHER" ============================= 싱어의 노래소리는 꼭 화장실 변기에 앉아서 거대한 똥을 밀어 내면서 부르는 것처럼 들린다. 견딜 수 없다. 꼭 밴드가 뭘 연주해야 하는지 결정도 못하고 노는것 같다. 비트 체인지가 웃기는군..- 난 이거 정말 싫어 기타리스트가 별로 무서운 톤을 내는것 같진 않다. 허나 상당히 쓸만한 비브라토를 지니고 있는걸. (주: 이 앨범에서의 리드기타는 킹 다이아몬드의 오른팔로 유명한 앤디 라 로크의 연주이다.) 그러나 더이상 이곡은 듣기 싫다. 기타월드: 그러나 이곡의 비트는 당신이 좋아하는 메틀리카의 그것과 상당히 유사하지 않은가? 맘스틴: 그렇다. 그러나 잘 연주하지 못하고 있다. 플랫리스 베이스를 연주하는것 같은 베이시스트는 맘에 들지만 그의 음감이 영 별로이고 별 필링없이 연주하는건 사실이다. 또한 프로듀싱이 개판이다. 포스텍스 4트랙으로 녹음된 듯한 사운드이다. |
첫댓글 대단합니다...;
용자님;; 들으면 들을수록 머리 아파지는 그런 노래;;ㅎ 역시 뚱베이형님의 피크발로 차서 주기 테크닉은;; 존나쩜;;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