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방침>
1. 독서 감상문은 책을 읽고 난 후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리하
여 쓴 글이다.
2. 책을 읽을 때마다 `그때그때 간단하게`라도 쓰도록 하고, 굳
이 어느 형식에 매이기보다 다양한 형식으로 써 본다.
[독서 감상문의 좋은 점]을 파악하고 꾸준히 쓰는 습관을 가
질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한다.
▷ 독서 감상문의 좋은 점
① 생각이나 느낌을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고 정리하는 힘이
길러진다.
② 이야기의 줄거리를 간추리는 힘이 길러진다.
③ 써 놓으면 필요할 때에 좋은 참고 자료가 된다.
<활용 방안>
1. 먼저 왜 독서를 하는지 목적을 분명히 하고, 읽고자 하
는 책의 성격을 파악한다.
2. 언제까지 읽을지 계획을 짠다.
3. 책을 읽고, 독서한 내용을 확인한다.
4. 독서한 내용을 생각하며 요약 및 정리한다.
(독서 기록장을 따로 만들어 간단히 적으면 좋다.
- 읽은 다음 독서 감상문을 바로 쓰려고 하면 부담감이 생
겨 독서하기가 싫어질 수도 있다. 그러므로 독서 감상문
을 쓰기 전에 독서 기록장에 가볍게 정리하면 좋다.)
▷ 독서 기록장 쓰는 요령
년 월 일
책이름
지은이
읽은 동기
내용 정리
책을 읽고 나서
5. 독서 감상문을 쓴다.
(독서 감상문은 일기문 형식, 편지글 형식, 기행문 형식, 시
형식, 일반적인 형식 등이 있는데, 다음의 사항을 유의하여
자기 나름대로 쓰면 된다.)
▷ 독서 감상문에 들어가야 할 내용과 쓰는 요령
①책을 읽게 된 동기
②지은이 소개와 책 소개
- 감상문의 제목은 읽은 책의 제목과 다르게 재미난 제목을
붙이는 것이 좋다.
③ 이야기의 줄거리
- 이야기의 줄거리나 느낌을 따로 쓰지 말고 골고루 섞어서
쓴다.
- 작품의 어느 한 부분만 쓰는 것보다도 다 읽고 나서 전체
의 내용을 고루 담는다.
(글의 앞뒤가 잘 연결되게 하여 독서 감상문만 읽고도 이야
기의 흐름을 대강 짐작할 있도록 한다.)
- 나의 경험과 생활을 작품의 내용과 견주어 가며 쓴다.
- 책 내용이 무조건 옳다고만 쓰기 보다, 옳고 그름을 냉정히
가려 내서 그른 것은 그르다고 쓴다.
④ 표현이 잘 된 곳, 감명 깊었던 내용이나 장면
- 읽으면서 가장 크게 느낀 점이나 감동 받은 점을 강조해서
쓴다.
⑤ 책을 읽으면서 또는 읽은 후에 가지게 된 생각이나 느낌 등
- 책을 읽게 된 동기나 읽고 난 다음 나의 독서 생활에 어떤
점에 도움을 주게 되었는가를 쓴다.
(작품을 읽고 나서 어떤 마음을 가지게 되었으며, 어떤 점
을 뉘우치게 되었다는 것을 쓴다.)
6.독서 감상문을 쓰면서 어떤 것을 느꼈고 혹 잘못된 점은
없는지 스스로 평가하고 반성해 본다.
기타
▷ 주제별 책 읽는 요령
- 작품 내용에 따라 독서 감상문의 내용도 달라져야 하므
로 다음 사항을 유의하여 책을 읽는다.
1)동화
① 책 속의 등장 인물을 바르게 파악한다.
ex . 주인공의 성격은 어떤지, 이야기의 흐름은 어떻게 전
개되고 어떻게 끝나는지
② 책 내용을 바르게 파악한다.
ex . 동화가 나에게 주는 감동은 어떤지, 이 글은 나의 생
활에 어떤 점에서 깨우침을 주는지
2)위인전
① 전기의 주인공을 바르게 파악한다.
ex . 어렸을 때의 생활은 어떤지, 어떤 고생과 어려움을 참
고 견디며 살아왔는지, 나는 이제부터 어떻게 생각하
고 살아야 하겠는지
② 전기의 주인공이 존경받게 된 점을 안다.
ex . 그 인물이 왜 오늘날까지 존경을 받게 되었는지, 그
인물이 살았을 때와 오늘날을 비교해 보면서 오늘날
우리들은 어떤 점을 본받아야 하는지, 그 인물은 언제,
어디에서, 어떤 일을 하여 업적을 남겼는지
3)과학 도서
① 책을 읽고 새로 알게 된 사실을 기록한다.
ex . 과학책을 읽고 지금까지 모르고 있던 새로운 사실이
나 지식을 깨달은 점은 무엇인지, 그래프나 표들을
참고하여 스스로 표를 만들 수 있는지
② 과학의 발전 과정을 통하여 사람이 살아온 모습을 파악한
다.
ex . 과학은 어떤 과정으로 발전했는지, 과학의 발달은
사람들의 생활을 어떻게 변화 시켰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