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는 일
딜러는 물건을 팔거나 사는 사람들 사이를 중개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입니다. 자동차딜러도 외환딜러도 물건의 대상만 다를 뿐이지 팔고 사는 사람들 사이에서 중개 역할을 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회원권딜러도 골프회원권이나 콘도, 스포츠 회원권 등을 팔고 사고자 하는 사람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두 사람 간의 요구를 절충하는 업무를 합니다.
회원권딜러의 업무는 회원권 시세에 대한 정보 탐색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거래를 위해서는 가격이 중요하며, 회원권도 증권처럼 가격의 등락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회원권협회 회원사들 간에 서로의 매물 정보와 정확한 시세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실제 거래가를 산정합니다.
판매자와 구매자와의 사이에서 공정한 가격을 조정하고 결정해 주는 것도 회원권 딜러의 몫입니다.
거래가 결정되면 거래에 따라 세금이나 양도 및 양수에 관한 행정적인 업무도 회원권 딜러가 담당합니다. 이 밖에도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 관리하는 것도 회원권딜러에게는 중요한 업무입니다.
▲ 준비 과정
회원권딜러의 채용 시 요구 조건은 기업의 규모에 따라 다르며, 큰 사업장의 경우 대졸 학력자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학력보다는 업무 경험이 중요하며, 적극적인 사고·대인관계능력·진취성 등이 요구되는 직업입니다. 특히 영업 관련 경력이 있으면 채용에 유리합니다.
보통 채용 후 2~3개월 정도의 수습기간을 거치는데, 이 기간에는 회원권 거래 절차와 제반 서류 및 세무와 관련된 기본 업무를 배우고 전국의 골프장, 콘도, 스포츠센터 등과 같은 각종 이용 시설물에 대한 정보를 습득합니다. 또한 이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법적·행정적 문제 처리 등에 관해서도 관련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전망
회원권딜러가 활동하는 회원권 업체의 수는 국내 약 300여개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업형의 대규모 업체는 약 40~100여명 정도의 회원권딜러가 일하고 있으며, 계열회사와 함께 200명의 임직원이 근무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생활 수준의 향상과 여가에 대한 인식의 증가로 고급 스포츠로 알려진 골프가 대중 스포츠로 탈바꿈할 가능성이 높으며 휴식과 건강을 위한 공간에 대한 관심도 증가할 것입니다. 따라서 회원권딜러의 역할이 향후에는 더욱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료 제공: 워크넷(www.work.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