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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복지오목천 원문보기 글쓴이: 차영웅
제 8 장 Satir의 경험적 성장모델
Satir는 1940년대 초부터 치료적으로 사람들을 상담하는 일을 하였으며 그의
주요관심은 심리분석에 근거를 둔 자기개념과 자아존중에 있으며, 가치
체계와 자기확신, 신념 및 철학을 중요시하였다. 특히 개인의 인간성에 깊은
관심을 기울였다.
Satir의 가족치료 및 성장모델의 주요개념은 가치체계, 자아존중감, 가족
규칙, 의사소통 유형 등이다. Satir는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어 정보를 주고
받는 과정을 중요시하였고, 의사소통의 언어적. 비언어적 과정을 중요시
하였다. 어려운문제를 가지고 있는 가족성원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의 유형이 있음을 발견. 그 유형들을 회유형(plcating)
형, 비난(blaming)형 초이성(super-resonable)형 산만(distracting)형으로
구분하고 개념을 발전시켜1972년 [People Making] 저서를 출판.
Satir는 Whitaker와 같이 카리스마적 권위와 영향력 있는 경험적 가족
치료사로서 알려져 있으며, 인본주의 심리학의 개념과 가치를 중요시하는
성장치료사로 알려짐
Ⅰ. 이론적 배경과 주요관점
Satir는 인간은 내면의 자원을 갖고 있으며, 선택을 하고 변화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어 가족치료접근에 반영하였다. Satir는 사람들의 성장을 돕고
건강하게 되도록 돕는 것과 관련하여 2개의 개념을 발전시켰다.
첫째 개념은 Aristoteles개념을 근거로 직선적이며 단순한 원인-결과적
접근법에서 벗어나 Korzybski, Von Bertalanffy, Bateson의 체계론적 사고를
근거로 하는 것.
둘째 개념은 Kierkegard, Buber, Heidegger가 주장한 긍정적인 실존주의를
기초로 둔다. 이 개념은 인간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역기능적인
대처방법을 높은 자아존중감의 상태에서 자기자신을 돌볼수 있도록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본다.
Satirdml 치료모델을 위한 가치체계를 나타내는 신념과 가정의 요약.
1) 가치에 관한 신념과 가정
2) 인간의 유사성과 개별성에 관한 신념과 가정
3) 성장에 관한 신념과 가정
4) 변화과정에 관한 신념과 가정
5) 문제에 관한 신념과 가정
6) 치료목표에 관한 신념과 가정
7) 선택 및 수용에 관한 신념과 가정
8) 부모에 대한 신념과 가정
9) 감정에 관한 신념과 가정
10) 희망에 관한 신념과 가정
11) 자원에 관한 신념과 가정
12) 극복에 관한 신념과 가정
Ⅱ. 주요개념
1. 자아존중과 자기가치
자아존중이나 자기가치는 자기가 자신에게 가지는 애착, 사랑, 신뢰, 존중과
같은 것이다. 경험적 가족치료사들은 감정측면을 중요시하여 가족성원들의
자존감정을 증가시키는 것을 가족치료의 중요한 과정으로 다루고 가족치료의
목표로 한다.
1) 기본욕구로서의 자아존중감
나를 중심으로 자신에 대한 가치, 다른 사람과의 동질성과 차이점,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주어진 여건 등을 세 차원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개념을
발전. 자아존중을 생존의 차원에서 자기자신, 다른사람, 상황을 중요한 3대
요소로 보았다.
2) 에너지 자원으로서의 자아존중감
우리가 자신에 대해 지식과 감정은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에너지를 긍정적으로 조화롭게 사용할 때 강하고 유용한 에너지를 만든다.
3) 자아존중감의 학습 및 재형성
Satir의 성장모델은 내담자를 대할 때 치료자의 질문과 개입은 내담자의 학습
경험에 대한 견해를 기초로 한다. 따라서 원가족 삼인군은 성장모델을 사용
하는 치료에서는 주요한 가족구조이다. 좋은 치료는 여러 세대를 거쳐 전수
되어온 역기능적인 유형을 사정평가하고 다른 견해를 가지고 보도록 하고
변화시키는 것이다.
2. 가족규칙
Satir는 누가 무엇을 근거로 규칙을 만들었으며 어떤 영향력을 행사하며,
규칙을 어길 때 어떻게 반응하는가? 등을 중요시하여 진단과 치료에 있어 가족
규칙에 관심을 두었다.
Satir는 의사소통을 관찰, 가족규칙을 발견하는데 관심을 두며 다음과 같은
영역의 행동규범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1) 보고들은 것 그리고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
2) 부정적인 것 혹은 긍정적인 것을 이야기 할 수 있는 대상
3) 거절, 반대, 부정에 관한 표현
4) 이해하지 못할 때 다시 설명해 줄 것을 요구하거나 이해할 때의 반응
3. 의사소통 유형
Satir는 의사소통을 정보를 주고받는 과정으로 중요시하였고, 언어적.비
언어적 의사소통 과정을 중요시하였으며 케시지의 일치성과 불일치성에
관심을 두었다. 모든 의사소통기술과 유형은 어려서부터 부모와 가족들의
훈련과정을 통하여 학습된 것으로 새로운 학습과 필요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제
Satir는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을 비난형, 회유형, 초이성형, 산만형으로
분류 개념발전
1) 비난형
비난형은 다른사람들의 변명, 불편함, 비난을 수용할 수 없는 사회의 규범을
반영하는 것이지만 불일치한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2) 회유형
회유반응은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상황을 존중하지만 자신의 진정한
감정을 존중하지 않으며, 자신의 보호를 위해 자신의 욕구를 숨기는 것.
이러한 반응이 계속될 때 자아존중감은 더 낮아진다.
3) 초이성형
의사소통에 있어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과소평가하는 것. 초이성형에 속하는
사람은 내면적으로 약하여 감정적으로 상처받기 쉽고 그런 행동이 상대방을
시기하게 하거나 주장에 굴복하게 만들려고 한다.
4) 산만형
의사소통에 있어서 주의가 산만한 유형을 사용하는 사람은 다른사람의 말이나
행동과는 상관없는 말과 행동을 한다.
5) 일치된 의사소통 유형
Satir는 기능적이며 원만함, 책임감, 정직성, 친근감, 능력, 창의성 그리고
현실문제를 현실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의 의사소통을
일치된 의사소통이라 부르고 치료의 표적으로 삼았다.
Ⅲ. 치료 및 변화과정
1. 가족치료 목표
경험적 가족치료사들의 목표는 안정이 아니라 성장이다. 증상의 감소, 사회적
적응 등은 중요한 목표이지만, 개인적인 통합을 증가, 선택에 대한 보다 많은
자유, 덜 의존적인 것, 경험을 확대하는 것 등은 기본적인 가족치료의 목표이다.
Satir는 모든 문제가정의 공통된 기본적인 문제가
1) 자기 가치가 낮았고
2) 의사소통이 간접적이고 모호하며 진실로 정직하지 않았으며
3) 규칙은 엄하고 비인간적이며 비타협적이고 영원히 바꿀수 없었고
4) 사회와의 관계를 맺는 것을 두려워하고 회유적이며 책임 전가적이기
때문이다.
Satir의 문제가정의 구체적인 가족치료의 목적
1) 새로운 희망을 가질수 있도록하며, 과거의 꿈을 자각하도록 하거나 새로운
꿈을 형성하 도록 한다
2) 각 가족성원들에게 새로운 방법으로 상황을 보고 다루도록 가르침으로써
각 가족성원이 어려움에 대처하는 극복능력을 강화하고 발전하도록 한다.
3) 자기가치 및 자기존중 감정을 향상시킨다.
4) 각 가족성원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의 유일성, 차이점, 유사점을 인정하며
의사소통한다
5) 적합한 의사소통을 할수 있는 능력과 가족성원간의 조화능력을 향상시킨다.
6) 가족규칙을 분명하게 한다.
7) 성장가족에서 학습한 역기능적 극복행위 형태로부터 벗어나게 한다
8) 의식적으로 의사결정하고 선택함으로 행동에 책임을 지도록 한다.
9) 기존의 내적.외적 자원을 새로운 차원에서 형성하고 활용하도록 한다.
2. 변화과정
Satir모델에서 변화는 일치적인 의사소통 경험과 학습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믿으며, 치료자들은 내담자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유형이 일치적으로 변화
하도록 접근한다.
1) 변화개념
(1) 새로운 발견
증상이 발생하게 된 상황과 사건에 관하여 탐색하는 것
(2) 인 식
사람들이 내용과 과정, 양 측면을 동시에 듣는 태도를 발전시키는 것
(3) 이 해
이해는 “과정이 어떻게 발생하였는가?”를 발견하는 것
(4) 새로운 적용
새로운 적용은 발견한 것, 인정할 수 있는 것, 성장을 지원하는 새로운
방법을 이해하는 것.
2) 생존유형의 변형
(1) 회유형의 변형
자기가치 감정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과거의 극복유형을 변형시키는 것
(2) 비난형의 변형
자기 자신이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것을 알도록 하는 것은 비난하거나
심판하지 않고 주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하도록 하는
것이다.
(3) 초이성형의 변형
애정, 감정, 지적인 체계의 모든 것을 통합하는 것
(4) 산만형의 변형
산만한 사람들에게는 융통성이 있고,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측면의 경향이
있으므로 그것을 인식하도록하여 장점을 발휘하도록 접근
3) 변화의 단계
제 1단계 : 정체상태 - 내담자의 현상과 표면화된 문제
제 2단계 : 외부 사람의 참여
(1) 접촉을 함
(2) 기대를 점검함
(3) 변화의 장애를 점검함
(4) 저항을 존엄성으로 재구성함
제 3단계 : 혼돈을 변화과정으로 봄
제 4단계 : 새로운 선택과 통합
제 5단계 : 연습
제 6단계 : 새로운 상태
Ⅳ. 치료적 개입기법
Satir는 가족체계를 치료단위로 중요시하였으며, 가족의 의사소통 유형,
항상성, 자기존중, 가족규clr 등을 중요시하였으며, 치료기법으로는 조각,
비유, 역할극, 재구성, 가족도표 등을 많이 사용하였다. 원가족 삼인군에
관한 개념과 기법은 Satir의 성장모델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서 다른기법과
분리하여 설명은 할 수 있지만 재정의와 가족조각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영향력이 강한 전략이며 기법이라고 할수 있다.
1. 재 정 의
내담자나 가족의 세상에 대한 내면의 준거틀을 변화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치료적 전략이다. 즉 내담자는 사물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고 현상적인
사건에 대한 긍정적인 의미를 만들어내는 것. 재정의가 효과적일 때 행동,
감정, 사고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재정의를 하는 개입은
전략적 치료, 구조적 치료, 의사소통 치료, 최면 치료 등과 같은 치료적
접근분야에서 사용되어온 것이다.
2. 가족조각
가족조각은 특정한 시기의 어려웠던 사건을 선정하고, 정서저인 가족관계를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신체적으로 상징화하기 위하여 사람이나 대상물들을
배열하는 것. 가족구조 내에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위치를 배열하는 것이다.
가족조각은 어떠한 주어진 공간에서 구체적으로 관계유형을 볼수 있고 경험
할 수 있는 진단적이고 치료적인 기술이다. 즉 내담자와의 언어적 상담과
관찰로는 부족한 측면들을 단시간내에 관찰하고 개입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Satir는 가족조각을 하는 데 있어 역기능적인 의사소통 유형 즉 비난형,
회유형, 초이성형, 산만형을 사용하였다. 가족조각 기법은 심리극과 관련이
있으며, 직선적인 진단의 제한과 언어적 표현의 제한 없이 과거와 현재 가족
구조의 유형을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준다.
1) 가족조각 기법의 사용목적
(1) 중요한 것은 언어적 표현이 부족하고,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가족들이
자연스럽게 참여하며 치료에 관혀하도록 하는 데 있다.
(2) 가족조각은 가족 성원들의 자아존중감을 발전시키고, 가족원들이 가족을
한 단위로 생각하고, 스스로가 필요한 가족 구성원인 것을 자각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다.
(3) 치료자의 직접적인 개입이 용이한 것은 가족조각의 중요한 목적이다.
(4) 조각경험을 통하여 성장 및 변화경험을 하도록 한다.
(5) 조각은 인지과정을 돕는다.
2) 가족조각의 실연과정
이상적인 조각은 같은 방법이지만 창조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조각은
각자가 내면에 가지고 있는 인식을 단순하게 표현한 것이기 때문이다. 조각의
목적은 자신이 인식하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이 있는 데서 표현하는 것이고,
자신과 다른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데 있기 때문이다.
제 1단계 : 준비단계
다른 효과적인 개입과 마찬가지로 관계형성, 신뢰, 안정감이 형성된 가운에
조각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치료자는 가족이 자발적으로 협조
하도록 하는 것과, 개입의 적절한 시기를 포착하는 능력과 창의적인 능력을
필요로 하며, 가족역동성이 균형을 이루도록 개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제 2단계 : 조각완성 단계
치료자는 가족원들이 공간적인 배열, 신체적인 자세, 가족원간의 정서적인
친밀한 관계의 정도 등을 반영하도록 격려하며 지시한다. 조각자가 다른
가족원에게 지각한 것을 설명하는 방법으로 배열한 가족조작 내에서 개인들은
자신의 존재가 매우 중요한 것을 깨닫게 되고, 다른 가족원이 조각하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제 3단계 : 성숙 및 변화단계
모든 가족원이 조각을 한 이후에 경험한 것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조각과정
에서 중요한 질문은 가장 바라는 것, 희망하는 것, 기대, 간절히 바라는 것,
자기가치감정 등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거절, 무시,
왜곡되어 있는 것을 드러내도록 조각과정을 돕고, 관찰한다.
치료자는 가족들과 같이 의미, 충돌, 인상, 효과등을 토의해야 하며 다음과
같은 질문을한다.
1) 토의하기 전에 조각자에게 - 조각한 장면에 어떤 제목을 붙이겠는가?
2) 각 가족원에게 - 가족구조 내에서 현재의 위치에대한 감정은 어떠한가?
3) 가족 전체에게 - 조각을 만든 가족원이 가족을 이와같이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았는가?
4) 각 가족원에게 - 조각을 만든 가족원이 당신을 이와 같이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았는가?
5) 가족 전체에게 - 당신은 이와같은 가족의 기능에 동의하느가? 불편한 것이
무엇인가 ?
6) 조각자 혹은 가족에게 - 가족의 기능이나 구조가 어떻게 변화하기를
원하는가? 희망과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제 4단계 : 종결단계
이상에서 제시한 내용을 질문하고 토의한 후 이상적으로 원하는 것이 어떠한
것인지를 다시 조각하도록 한다. 모든 가족들이 각자가 희망하는 것 또는
간절히 원하는 가족의 구조나 가족관계, 특정 가족원에게 기대하는 것 등을
조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가족원들은 실제로 경험을 하면서 감정표현, 다른
가족에 대한 편견된 사고의 자각, 다른 가족이 있는데서 자신의 다른 견해
표현, 상대방에 대한 이해, 구체적인 생활목표 설정 등을 하게 된다.
3. 원가족 삼인군 치료
원가족 삼인군 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내담자가 원가족 삼인군에서 학습한
역기능적 대처방법에 집착하는 것에서 벗어나고, 가족규칙과 부모의 규제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개별성을 갖도록 돕는데 있다.
원가족 삼인군 치료는 대부분의 역기능적인 학습이 원가족 삼인군에서
온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출생 이후 성장과정에서 자아존중감의 발달
측면에서 부모의 영향을 중요시하면서 성장 이후에도 자아 존중감의 변화와
새로운 차원에서의 성장이 가능함을 강조하였다.
원가족 삼인군 치료는 원가족 도표를 사용하며, 가족원들이 공동으로 원가족
도표를 작성하는 과정과 완성된 원가족 도표를 설명하고 재구조화하고, 조각
내지는 역할극을 병행하면서 치료과정을 진행하게 된다.
원가족 치료과정의 3단계
제 1단계 : 원가족 도표작성
원가족 도표를 통하여 가족구성원의 성격, 자존감 정도, 의사소통 유형과 생존
유형, 가족규칙, 가족의 역동성, 가족원들 상호관계, 세대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그리고 사회와의 연계성 수준을 파악할수 있다. Satir는 치료의 주 대상을
내담자 또는 확인된 환자 (Identified Patient: IP)라는 용어 대신에 “스타”
라는 용어를 사용. 도표는 전체 3장을 작성하여 현재의 가족, 아버지의
원가족, 어머니의 원가족을 작성하여야 한다.
제 2단계 : 원가족 도표를 사용하는 치료과정
스타(클라이언트)가 원가족 도표를 근거로 원가족 삼인군을 기술하는 과정
에서 진단과 평가가 이루어지고, 변화 되어야 하는 내용과 목표가 설정.
원가족 삼인군에서 발생한 쟁점이 이 치료에서 제기 될 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그 당시의 상황에서 이해를 하게 됨으로써 이 쟁점들이 현재의 생활을 방해
하기보다는 재조명시키는 과정을 통해 치료적 효과를 얻게 된다.
원가족 도표를 설명하고 탐색하는 과정에서 가족전체에 대한 이해가 생기고,
부모의 입장과 위치 그리고 역할에 관한 이해, 부모와 자신과의 관계, 가족
구조 내에서 자신의 존재가치와 역할, 다른 가족들의 의사소통 유형등에 관한
이해를 할 수 있게 된다.
제 3단계 : 원가족 도표를 근거로 가족조각 실시
가족조각을 실시하는 새로운 경험을 실제로 함으로써 변화를 좀더 촉진하고,
치료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가족조각 치료과정에서 새로운 발견과
지각, 감정에 대한 재평가, 재해석을 통하여 이전의 시각과 견해가 변화하게
된다.
Ⅴ. 이론과 주요관점에 관한 논의
Satir자신은 치료의 결과에 대한 이론보다는 치료상황에서 숨겨져 있는
정서적인 것을 표현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성장모델에서는 자아존중감
을 핵심적인 개념으로 하였으며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키는 환경이 가족이기
때문에 삼인군가족치료의 개념을 중요시하고 치료기법을 발달시켰다.
자아존중감을 발전시키기 위한 가족자원의 두 측면을 강조하였는데 하나는
가족원간의 상호작용이며, 다른 하나는 부모의 노력으로 보았다. 중요한 것은
노력과정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경험적인 가족치료의 합리적인 면 : 치료의 접근이 의식적인 지각과 이해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계획한 것이고
비합리적인 면: 자발성과 진실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즉흥적이고 창의적인
것같이 보이는 기법을 사용하는 것
한국상황에서 가족치료모델을 적용하여 참여과정에서 가족상호간에 새로운
이해와 관점을 갖게 되고, 경험을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정서적인 측면을
표현하게 됨으로써 새로운 경험과 동시에 변화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