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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INTRODUCTION)
[기원(Origin)]
여기에서 논의하는 3개의 만달라중 당마(當麻:Taima) 만달라가 가장 오래 되고 잘 알려
진 것이다.
전설에 따르면, 우대신(右大臣) 요코하기노 다이나곤(藤原豊成:Yokohagino Dainagon)
의 딸인 추조노츠보네(中將姬:Chujo no Tsubone)가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어머니가 태어
나셨을 극락정토(Pure Land)를 념원하였다. 763년에 나라현(Nara Prefecture)의 당마사
(Taima-dera)의 비구니가 되어, 법여[法如:Dharma name Honyo ('Dharma-
suchness')]라는 불명을 받았다.
그녀는 아미타불을 뵙고자 념원하여 7일간의 반주삼매수행에 들어갔다. 6일만에 한 여승이
나타나 그녀에게 100마리의 말에 실을 량의 연줄기를 모아오도록 하였다. 법여 비구니가 아
버지의 도움을 받아 3일만에 연줄기를 모아오자 여승이 다시 나타나 연줄기에서 연실을 자아
냈다. 그녀가 오색(five Buddhist colors)으로 물들이자 다른 여승이 나타나 밤새 정토 만달
라를 짰다. 법여 비구니는 이것을 보고 크게 환희심을 내고, 그 이름을 물었다. 첫째 여승이
말하기를 그녀는 아미타불의 화신이고, 둘째 여승은 관음의 화신이라고 하였다. 그때부터 법
여 비구니는 부지런히 이 만달라를 정관(靜觀)하여, 775년에 정토에 태어났다.
[전래(Transmission)]
최초의 당마만달라(Taima Mandala)는 가로세로 13피트 정도의 큰 타피스트리였으나 지
금은 거의 식별이 안되고, 나중에 축소된 크기로 복사된 것에서 일반적인 구성과 자세한 내용
을 볼 수 있다.
이 만달라는 13세기 호넨(法然:Honen)의 제자로서 정토종의 세이잔파(Seizan school
of the Jodo sect)를 세운 쇼쿠[證空:Shoku (1177-1247)]가, 1229년에 당마사(Taima-
dera)의 승려 케나(Ken'a)의 요청으로 당마사를 방문하여, 만달라를 세밀히 검토한 후에 유
명해졌다.
만달라의 장엄함과 샨타오[Shan-tao,善導大師 (613-681)]의 주석이 딸린 관무량수경
(Contemplation Sutra )의 내용에 충실한 적확한 묘사에 깊은 감명을 받은 쇼쿠(Shoku)는,
당마만달라츠키(當麻曼陀羅註記:Taima-mandara-chuki)라는 10편의 분책으로 된 자세한
주석서를 저술했다. 그는 화공으로 하여금 만달라의 복사본들을 만들게 하고, 여러 사찰과 넴
부츠 센터들(Nembutsu centers)에 기증하였다. 그는 또한 목판으로도 새기게 하여 일본과
중국에 배포하였다.
쇼쿠의 주석은 더 세밀하게 주석한 정토종 진제이파의 8대조[ eighth abbot of the
Chinzei school of Jodo sect]이며, 동경에 조조지 사(增上寺:Zojoji temple)를 세운 쇼소
유요[聖聰:Shoso Yuyo (1366-1440)]의 당마만다라소(疏)를 비롯해 많은 사람들에 의해
주석되었다.
만달라의 복사본은 숭배대상임은 물론 에토키[etoki' (그림에 의한 가르침의 설명
explanation of the teaching by a picture)]에 널리 사용되었다.
[도쿠탄 변상도(獨湛:Dokutan Mandala)]
에도 시대(1603-1867) 후기에 당마변상도(Taima Mandala)의 사그라들지 모르는 유행으
로 많은 복사본이 절반, 사절, 팔절, 16절, 25절, 심지어는 100절판 등 다양한 크기의 축소판
으로 만들어졌다.
고(故) 해롤드 스튜어트( Mr. Harold Stewart)가 소유했던 당마변상도는 목판본의 두루말
이 족자로 111x90.5cm 크기이고, 옅은 금색과 미묘한 색조들로 그려진 것이다. 그림 아래에
기증자와 기증날짜가 기록되어 있는데, 겐로쿠(元祿:Genroku) 4년(1691)으로 되어 있다.
이 변상도의 특징은 그림 상변에 중국에서 일본에 잉겐[(Ingen):선종의 오바쿠파(Obaku
school)의 창시자]과 함께 와서 우지(宇治:Uji)의 만푸꾸지(萬福寺:Manpukuji)의 4대조
가 된 도쿠탄[獨湛禪師:Dokutan (1628-1706) ]이 지은 두 개의 한시(漢詩)가 있다는 것이
다 . 오바쿠파(Obaku school)는 나중에 선의 발달과 넴부츠 가르침(Nembutsu teaching)
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쿠탄은 당마변상도에 매료되어 많은 복사본을 인쇄하고 유행시키는데 많은 노력을 들였
다. 이련 종류의 당마변상도는 특히 도쿠탄 변상도(Dokutan Mandala)라고 불리운다.
[Char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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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Prefatory Part Vulture Peak (ch.1) ?1_ ???_____________ Aspiration to the Pure Land (ch.5) ?11 ?10 ???_______________ Loathing this world of suffering (ch.4) ?9 ?8 ???______________ Confinement of Queen Vaidehi (ch.3) ?7 ?6 ???______________ Imprisonment of King Bimbisara (ch.2) ?5 ?4 ?3 ?2 ___________________________ |
11 Pavilions 6 Amida's preaching 3 Meeting with Amida ________________ |
[A] The Pure Land 13 Sky 12 Transformation of Light 9 Court-yard 8 The Three Holy Ones 7 Platform 4 Pond 1 Dance stage _______________________ |
10 Pavilions 5 Amida's preaching 2 Meeting with Amida _________________ |
[C] Thirteen Contempla- tions 1 Setting sun (ch.9) 2 Water (ch.10) 3 Ground (ch.11) 4 Trees (ch.12) 5 Ponds (ch.13) 6 Pavilions (ch.14) 7 Lotus-throne (ch.15) 8 Image of Amida (ch.16) 9 Amida's true body (ch.17) 10 Avaloki- teshvara (ch.18) 11 Mahasthama- prapta (ch.19) 12 Aspirants (ch.20) 13 Various images (ch.21) ________________________ |
[D] Nine ranks of aspirants
9 Lowest low (ch.30) __________ |
8 Middle low (ch.29) _________ |
7 Highest low (ch.28) __________ |
6 Lowest middle (ch.27) __________ |
5 Middle middle (ch.26) _________ |
Inscription ______________ |
4 Highest middle (ch.25) __________ |
3 Lowest high (ch.24) __________ |
2 Middle high (ch.23) _________ |
1 Highest high (ch.22) __________ |
For the text of the Contemplation Sutra corresponding to the Mandala illustrations,
see Sukhavati-Index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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