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념 *
- 여러 대의 컴퓨터와 프린터 프린터 스캐너와 같은 주변장치를 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통신이 가능하도록 꾸민 시스템을 의미한다.
- 네트워크는 업무처리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구성된다.
1. 네트워크의 기능
* 전자우편
- 기본적으로 컴퓨터끼리 직접 보내는 메시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시간에 관계없이
보낼수 있으며, 여러 사람에게 동일한 메시지를 한번에 전송할 수 있다.
* 그룹웨어
- 네트워크는 여러 명의 구성원이 공동작업을 수행하거나 프린터나 파일 서버와 같은 자원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이다. 이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그룹웨어로 그룹웨어는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을 협동하여 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 그룹웨어를 설치하면 일정표를 공동관리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하며 네트워크 프린터와 같은 값비싼 장비를 공동 사용할 수 있다.
* 원격회의
- 여러 사람이 모여서 토의를 하면 생각지도 못한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회의 참석을 위해 오고가는 시간을 생각하면 회의의 대차대조표는 적자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회의를 한다면 차석을 위해 이동할 필요 없이 근무지에서 바로 회의에 참석할 수 있으로 각종 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게 된다.
* 전자자료교환
- 기업간의 자료 교환을 전자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 서류형태로 자료를 교환하던 시절에는 인쇄된 자료를 사람이 확인하면서 자료를 처리했으나, 서류를 전자적으로 처리하면서 문제가 발행하였다. 각 회사마다 독자적인 포맷을 사용하면 자료를 교환할 때마다 자료를 변환할 필요가 발생하여 비용이 높아진다. 전자자료 교환에서는 기업의 전자적 자료 포맷을 표준화시켜 추가 비용의 발생 및 오류가 발생없이 전자적으로 자료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해준다.
* 재택근무
- 개인용 컴퓨터와 통신을 이용하여 가정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근무형태이다.
2. 네트워크의 종류
* 인트라넷(Intranet)
- 인트라넷은 회사 내부 혹은 집단 내부의 효율적인 정보 교환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회사 내부 혹은 집단 내부의 전용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 인트라센은 쉽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으며, LAN, 서버/크라이언트 컴퓨터만 있으면 구현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인트라넷은 TCP/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인터넷과 쉽게 연결이 가능하다.
- 서버 컴퓨터의 자료에 접근하기 위해 브라우저 프로그램을 이용
* 익스트라넷(Extranet)
- 비즈니스 정보나 사업 운영을 제조업체, 공급업체, 협력업체, 고객 또는 다른 비즈니스 업체들과 안전하게 공유하기 위해, IP와 고중전화망을 사용하는 사설망이다.
- 인트라넷은 한 기업 인트라넷의 일부처럼 보일 수 있는데, 인트라넷을 외부에 있는 사용자들에게까지 확장한 형태라고 할수 있다.
- 보완성 비밀성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방화벽 서버 관리, 디지털 인증서의 발급과 사용, 메세지의 암호화, 가상 사설망의 사용등이 필요하다.
* M-Bone(Multicast Backbone)
- 엠본은 멀티개스팅을 지원하는 테스트 성격의 네트웍 백본이다.
- 엠본은 멀티캐스팅을 지원하는 호스트와 라우터들을 연결하여 구성된 인터넷의 부분집합이라 할 수 있으며, 유니캐스트만을 지원하는 현재의 인터넷 관점에서 본다면 일종의 실험망인 셈이다. 게임이나 유니캐스트 기반의 네트웍과는 다른 새로운 하부구조의 필요성이 요구되었는데, 이를 위해 엠본이 만들어 졌다.
- 멀티캐스트 전송을 지원하고 데이터의 중복 전송으로 인한 대역폭의 낭비를 최소화하며, 각종 공동작업 및 그룹 통신을 효율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한다.
* 종합정보통신망 (ISDN) - (Inte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
- 전화망과 데이터 통신망을 통합하여 데이터, 영상, 비디오 등의 통신 서비스를 하나의 통신망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통신망이다.
- 기존 전화선을 이용한 통신에서는 모뎀을 이용하여 디지털-아날로그변조 및 복조 과정을 거쳐야 했지만 종합정보 통신망에서는 터미널 어댑터를 통하여 디질털로 접속되고 144Kbps(bit per second- 초당 전송할 수 있는 비트(bit)의 개수로 나타내는 통신속도 단위)전송속도를 제공한다.
종합정보 통신망에서 컴퓨터 디지털 신호는 터미널 어댑터를 이용하여 ISDN 교환기로 연결되고, 전화의 아날로그 신호는 터미널 어댑터에 의해 디지털 신호로 변화되어 교화기로 연결된다.
* 디지털 가입자 선로(Digital Subscriber Line)
가정과 회사에서 설치되어 있는 전화회선을 통해 높은 대역폭으로 디지털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기술
3.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전송
* 비동기 전송과 동기식 전송
- 비동기 전송은 문자하나를 표시하는 비트 그룹 앞뒤에 시작 신호 및 종료 신호를 추가한다.
- 동기식 전송은 대량의 문자들을 연속된 흐름으로 전송한다.
- 문자 하나 하나마다 처리 신호가 추가되는 것이 아나라 메시지의 가장 앞 부분에 위치한 동기 신호 비트에 따라 송신측과 수신측이 송수신 절차를 진행한다.
* Sinplex, half-duplex, full-duplex
- 단방향 전송 (simplex) : 데이터를 한쪽 방향으로 전송하는 것 (ex TV)
- 반이중방식 전송 (half-duplex) : 양방향 전송은 가능하지만 한 번에 한방향으로만 전송할 수 있는 전송방식이다. (ex 무전기)
- 전이중방식 전송 (full-duplex) : 양방향 동시 전송가능
*디지털 전송과 아날로그 전송
- 아날로그 전송 : 디지털 데이터와 아날로그 데이터를 모두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다. 아날로그 전송은 기존의 전화망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는 장접이 있다. 그러나 아날로그 전송의 경우 일정거리 이상 신호를 전송하면 신호가 약해지기 때문에 증폭기를 이용하여 신호를 증폭해줄 필요가 있다. 그러나 증폭기를 이용하면 신호만 증폭되는 것이 아니라 잡음까지 증폭되기 때문에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하는 경우 에러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아날로그 전송은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할 때는 그렇게 유리한 방식이라고 할 수 없다.
- 모뎀 : 디지털 신호→아날로그 신호(변조), 아날로그 신호→디지털 신호(복조)
-디지털 전송 : 디지털 데이터와 아날로그 데이터를 모두 디지털 신호로 변화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다. 아날로그 데이터를 전송하는 경우에는 코텍을 이용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화하며 디지털 데이터의 경우 부호 변환기를 통해 전송한다.
디지털 신호 역시 아날로그 신호처럼 일정 거리 이상 진행하면 세기가 감소되어 리피터를 이용하여 신호를 증폭해주어야 한다. 그러나 증폭기와는 달리 리피터의 경우 신호와 잡음을 분리한 후 신호만 증폭하여 전송하기 때문에 에러의 발생 확률리 적어진다.
- 코덱 : 부호기와 복호기의 약자로서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며 디지털 신호를 다시 아날로그 데이터로 변화하는 작업수행이다.
4. 네트워크 장비
*랜카드
- 케이블과 컴퓨터사이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이 랜카드 혹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카드(NIC)이다.
- 네트워크에서 전달된 데이터를 컴퓨터가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는 역할이다.
*캐이블
- 트위스티드 페어 케이블 : 절연된 두개의 선으로 구성되며 두선이 꼬여있는 형태
- STP 케이블 : 케이블의 절연체와 PVC 피복 사이에 보호막을 추가한 케이블이다.
- UTP 케이블 : 절연체와 PVC 피복 사이에 보호막을 사용하지 않은 케이블이다.
- 동축케이블 :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를 모두 전송
케이블TV에서는 아날로그 신호를 전송하고 LAN에서는 디지털 신호를 전송
- 광케이블 : 유리나 플라스틱 섬유로 이루어진 케이블을 따라 공 파장이 전달되는 매체이다.
*허브 : 여러대의 PC에 연결된 UTP 케이블을 한곳으로 모으는 장치이다.
허브는 케이블을 꽂는 케이블 단자와, 케이블 연결 상황을 알려주는 확인 램프, 데이터 송/수신 확인 램프 등으로 구성된다.
- 더미허브 : 20여대 이하의 소규모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사용하는 허브로 단순히 컴퓨터와 컴퓨터 사이의 통신을 중계하는 역할만 수행한다.
- 매니지먼트 허브 : 허브에 SNMP 를 구현하여, 네트워크 관리자가 원거리에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 허브이다.
- 스위칭 허브 혹은 스위치 : 스위칭 허브 또는 스위치는 더미 허브의 단점을 개선한 장비이다. 더미 허브는 연결된 모든 컴퓨터에 데잍를 전송하는 반면 스위칭 허브는 데이터 패킷에 표시된 목적지 주소를 검색하여 목적지 주소가 연결된 포트만에 데이터를 전달한다.
- 스태커블 허브 : 여러 개의 허브를 쌓아놓은 것이다.
*라우터
- 라우터는 네트워크 구성 방식이나 프로토콜에 상관없이 네트워크를 연결시켜 주는 장비이다. 라우터의 특징은 다양한 데이터 전송 경로 중 데이터가 전송될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는 점이다.
* 브리지
- 브리지는 하나의 랜을 이더넷이나 토큰링과 같이 서로 같은 프로토콜을 쓰고 있는 다른 랜과 연결시켜주는 네트워크 장치이다.
5. 프로토콜
- 컴퓨터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과정에 적용되는 일련의 규칙을 의미한다.
*프로토콜의 종류
- WAP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 PDA나 휴대폰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을 가능하게 한 통신 프로토콜 규격이다. 물론 과거에도 무선 기기를 이용한 인터넷 접속이 가능했지만 제작회사들이 서로다른 기술을 사용했던 관계로 호환성이 부족했다. 그러나 WAP의 등장과 함께 서비스 시스템 및 각 장치간의 상호 운용이 가능해 졌다.
- irDA (infared Data Association) : 적외선 통신 링크에 사용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표준을 만들어내는 조직을 뜻한다.
irDA는 TV리모콘과 같이 적외선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근거리 무선 데이터 통신규격을 의미한다.
- 블루투스 : 이동전화, 컴퓨터, PDA등을 상호 연결하는데 사용된다.
- WiFi : 802.11b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기술로 노트북 등 휴대용 컴퓨팅 기기와 인터넷 라인을 서로 연결시켜주는 새로운 방식의 무선 정송 기능을 말한다.
- TCP/IP : 인터넷의 동작을 책임지는 프로토콜 이다.
·네트워크 접근 계층 : 물리적 장치와 통신하기 위한 각종 전기적인 신호 방식
·인터넷 계층 : IP주소를 판단하여 목적지에 데이터를 전달하는 역할
·전송 계층 : 전송의 신뢰성을 유지하고 오류를 수정한다.
·응요프로그램 계층 : 사용자가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웹, 텔넷, FTP, 전자메일 등의 응요프로그램 제어를 담다하는 계층
·TCP/IP에서 데이터 전송과정 : 응용프로그램계층→ 전송계층으로→ 인터넷계층으로 → 네트워크 접근 계층으로 내려갈 때마다 헤더라는 것이 데이터에 추가 되어 각종 제어 정보와 목적지 주소등이 기록되어 전송된다.
·유니캐스트 : 한 호스트에서 다른 호스트로 1:1로 전송하는 방식
·브로드캐스트 : IP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로컬 네트워크 호스트로 데이터를 전송
·멀티캐스트 방식 : 여러개의 호스트를 하나의 집단으로 묶은 후 멀티캐스트 그룹에 속한 호스트에 한꺼번에 데이터를 전달
-UDP : 전송의 신뢰성은 보장하나 동작방식이 너무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POP : 전자우편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SMTP : 전자우편을 보낼때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ICMP : 네트워크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에러 대처 능력이 없었던 TCP/IP를 보와하기 위하여 추가된 프로토콜
*IP주소체계
- 인터넷에서 통신을 하려면 지금 통신중인 컴퓨터를 표시하는 일종의 주소가 필요하다 이주소에 해당하는 것
- ARP : 논리적인 IP주소에서 물리적인 MAC주소를 유추해내개 위해 쓰이는 프로토콜
- RARP : MAC주소에서 IP주소를 알아내는 프로토콜
6. 네트워크 토플로지 (Network topology)
- 토폴로지란 네트워크의 연결 형태를 의미한다. 즉 통신에 참여하는 컴퓨터와 리피터, 라우터, 허브와 같은 네트워크 장비들이 어떤 형태로 연결되어 있느지를 의미
* 버스형 : 하나의 전송매체를 모든 참여자가 공유하는 형식, 가격이 저렴, 호스트간의 데이터가 충돌하여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접근 제어 방법이 필요하다.
* 링형 : 신호가 한방향으로만 전송된다. 버스형에 비해 케이블의 길이가 길어지며,
설치가 쉽고, 접속 기기들이 독자적인 리피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케이블의 불량을 찾기 쉽다.
* 스타형 : 중앙에 제어 컴퓨터가 존해해서 통신에 대한 모든 제어를 중앙에서 관리하는 방식이다.
7. 근거리 통신망과 대도시 통신망, 원거리 통신망
* 근거리 통신망(LAN)
- 사무실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규모의 네트워크 이다.
- 이더넷(ethernet) : 랜을 구성하는 형식 중 하나이며 가장 널리 이용되는 방식
- 고속 이더넷 (Fast Ethrnet, 100Base-T) : 컴퓨터의 처리 성능이 높아지면서 10Mbps의 전송 속도로는 네트워크 사용자들의 처리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게 되었다.
- 기가비트 이더넷(Gigabit Ethernet) : 일반 사용자의 전송 욕구는 고속 이더넷으로 만족시킬수 있다.
* 대도시 통신망 : 대도시 통신망은 LAN보다 광범위한 규모의 네트워크이다. 다수의 랜을 서로 연결하거나 LAN과 WAA을 연결하는 백본 네트워크로 사용된다.
* 원거리 통신망 : 원거리 통신망은 다국적 기업의 사내 네트워크나 인터넷처럼 국가적 규모 혹은 그 이상의 네트워크를 의미
8. 기타 통신망
- 물리적 형태나 규모에 따른 네트워크의 분류기준을 살펴보았으나 LAN을 제외하면 일상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개념들은 아니다
* 클라이언트/서버(client/server)
- 클라이언트 : 서버에 서비스요청을 하는 저성능의 컴퓨터로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연합하여 작업을 처리하는것이 클라이언트/서버 네트워크이다.
- 서버 : 파일서버, 프린터 서버와 같은 종류들이 있는데 공유 파일과 고성능 프린터와 같은 자원을 다른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 피어-투-피어 네트워크
- 피어-투-피어 네트워크 혹은 P2P 네트워크는 소리바다나 넵스터와 같은 방식으 네트워크를 의미
9. 윈도우의 네트워크 진단 명령어
* PING
- 프로그램은 관심있는 호스트가 동작하는지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 TRACERT
- 현재 내 위치에서 내가 접속하려는 호스트까지의 경로를 추적할 목적으로 사용된다. 작은 규모의 랜에서는 대부분의 컴퓨터가 한 단계에서 두 단계의 경로만 거치면 연결될 수 잇지만 인터넷의 경우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리 많은 경로를 거쳐야 하며, 똑같은 호스트를 목표로 한다구 해도 접속할 때마다 다른 경로를 이용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 NBTSTAT
- MAC주소, 사용자 이름, 로그인 이름, 그룹 이름 및 연결 상태 등을 표시하는 명령어 이다.
* NETSTAT
- 프로토콜 통계와 TCP/IP 네트워크 연결 상황을 나타낸다.
* IPCONFIG
- 새로추가된 명령어로 windows98/ME에서의 winipcfg에 해당한다.
* PATHPING
- 패킷이 목적지에 도달하기까지 거치는 경로를 표시한 후 중간 경로에서의 패킷 손실율과 도착시간 등을 알려준다.
10. 인터넷의 개념
-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바로 인터넷이다. 인터넷이란 전 세계의 네트워크를 하나로 묶은 하나의 네트워크로 TCP/IP를 이용하여 여러 네트워크를 연결한다. 전 세계가 네트워크로 연결되면서 하나의 가상공간으로 묶이게 된것.
* 인터넷의 시작
- 미국방성이 중심이 되어 개발한 ARPANET 으로 시작
- 1960년대는 미·소 양대 세력간의 대립이 격화된 시점이었기 때문에 미군은 핵공격 상황하에 서 통신망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탐색하고 있었다.
* 하이퍼텍스트
- 웹은 각종 링크를 통해 다른 컴퓨터와 연결되어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해주는데 이 링크를 구현하도록 해준 것이 하이퍼 텍스트 이다.
*브라우저
- 시각적 이미지의 형태로 웹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가 바로 브라우저이다.
11. 인터넷의 주소 체계
* URL
- 인터넷에서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는데는 URL라는 것을 이용한다.
(ex http://www.empas.com)
* IP와 URL
- DNS란 사람이 이해하고 있는 인터넷 주소인 URL을 컴퓨터가 이해하는 IP주소로 번역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 인터넷의 주소는 IPv4는 32비트 체계이므로 2의 32승=4294967296개의 주소 사용
- IP version 6 : 인터넷 호스트의 폭발적인 증가와 보안 성능 향상 및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수요 충족을 위해 등장
- 사설 IP : 공식적인 IP가 아니라 특정 기관 등에서 내부 네트워크용으로 임의로 만든 IP이며 인터넷을 통하여 외부로 나갈 때는 NAT서버를 이용하여 공인 IP로 바꾸어 주게된다.
- IP 서브넷 : 가능한 모든 IP 주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방법
- CIDR : 도메인간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인터넷 주소를 원래 IP주소 클래스 체계를 쓰는 것보다 더욱 융통성 있도록 할당하고 지정하는 방식 중 하나이다.
*IP 관리기구
- NIC : 인터넷 주소에 대한 정책을 개발하고 도메인 이름 등록 업무를 관장한다.
- IAB : 인터넷 기술적 진화에 대한 감독기구 이다.
- ICANN : 인터넷 주소공간 할당, 프로토콜 매개변수 할당, 도메인 이름 시스템 관리, 그리고 푸트 서버 시스템 관리 기능등 수행
12. 웹브라우저
-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와 같은 종류의 프로그램을 지칭한다.
* 플러그인 : 웹브라우저의 일부로서 쉽게 설치되고 사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
* 쿠키 : 텍스트 파일, 컴퓨터의 특정 폴더에 저장되는데, 인터넷 쇼핑몰의 장바구같은것.
* 인터캐스트 : 웹페이지나 프로그램과 같은 정보 TV 신호와 함께 PC에 방송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 아바타 : 가상 현실 게임이나 웹채팅 등에서 사용자 각각을 나타내는 그래픽
*웹컨테츠 만들기
- XML : 운영체제에 독립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다른 모든 사용자들이 태그의 유일성에 상관없이 웹페이지의 내용을 열람할 수 있게 된다.
- DHTML :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에 보다 민감한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하여 제안되었다
- JAVA Script : 넷스케이프에서 만든 인터프리터형 프로그래임 또는 스크립트 언어이다.
- VBScript :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소개한 인터프리터형 언어
- SGML : 문서의 구조와 내용을 불리시켰으며, 문서이 구조를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도록 하여 범용성을 넓혔다.
- CGI : 동적인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웹 인터페이스이다.
-VRML : 2차원적인 웹기반 정보의 구성형태, 모델 등에 실세계에 가까운 3차원적인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가상 현실을 구현한 인터넷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 ASP :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동적 웹페이지 구현 기술이다.
- DNA : 인터넷 및 인트라넷 응용 프로그램, 전자상거래 시스템 등을 개발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소개한 통합 프레임워크이다.
* 웹페이지 저작도구
- 드림위버 : 매크로미디어사에서 제작한 홈페이지 편집 프로그램으로 파이어웍, 플래쉬등과 상호 연동이 잘 되어 웹디자이너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 나모웹에디터 : 웹사이트의 전체 구성을 한눈에 볼 수 있어 홈페이지 관리 및 공동 작업이 매우 편하다.
- 프론트페이지 : 마이크로소프에서 제작한 홈페이지 에디터이다.
- 핫도그 : 소프트웨어사에서 개발한 홈페이지 에딭로서 HTML, ASP, PHP, VBScript, JavaScript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
* 웹 서핑 속도 향상 기법
- 프록시 서버 : 모든사용자들에게 캐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본인이 직접 접근한 사이트가 아니더라도 다른 사용자의 접근 기록을 이용하여 프록시 서버의 캐시 서비스를 받는 것이 가능하다.
- 캐시 :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장소를 의미
13. 인터넷 정보검색
- 인터넷을 통하여 게임, 채팅, 각종 동호회 활동 등 다양한 일들을 즐기게 되지만, 인터넷의 가장 기본이 된느 서비스는 바로 정보검색이다. 인터넷 정보검색은 여러가지 인터넷 정보 검색 도구를 이용하여 자료를 찾아내는 행위를 의미하는데 이때 가장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검색 엔진이다.
14. 웹이외의 인턴넷
* FTP : 인터넷에서 파일을 전송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서비스이다.
* Telnet : 텔넷 서비스는 원격 컴퓨터에 접속하여 그 컴퓨터의 자원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이다.
* 뉴스그룹 : 특정주제(정치, 컴퓨터, 세계화 관련)등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공개하여 서로 토론할 수 있도록 만든 인터넷 서비스이다.
* 유즈넷 : 각종 뉴스그룹에 관련된 글들을 모아놓은것.
* 아키 : 웹이 활성화되기 전 활발하게 사용되던 서비스
* 와이즈: 특정 단어를 포함하는 텍스트로 된 자료들을 찾아주는 역할을 하는 도구
15. 전자 상거래
* 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분류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상거래를 총칭하는 것으로 기업과 기업 간 거래, 기업과 개인간 거래, 기업과 정부간 거래가 가장 대표적인 분류라고 할 수 있다.
- 인터넷 광고
·고객의 성향을 분석하여 맞춤형 과고를 할 수 있다.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으며 광고의 효과를 즉시 분석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이용한 광고 효과의 극대화가 가능하다.
16. 정보시스템을 이용한 경영관리
* ERP : 전사적 자원 관리라고도 불리운다.생산, 구매, 재고관리, 주문관리, 거래자관리, 재무관리, 인적자원관리등 사업을 수행
* SCM : 물자, 정보, 재정등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동하기까지 전반적인 진행과정을 감독하는 개념
17. 인터넷 방송-TV를 통해 이루어지던 방송을 인터넷으로 옮긴 것이다.
* 스트리밍 기술 : 파일을 다운받으면서 동시에 다운받은 자료를 재생할 수 있는 기술
* 코덱 : 동영상 압축 및 압축 해제에 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18. VOIP
* 인터넷을 이용한 각종 벤처 사업이 인기를 누릴때 주목을 받았던 것이 VOIP이다.
19. 악성 네트워크 프로그램
- 네트워크 상에는 네트워크를 돌아다니며 사용자 모래 시스템을 악용하고 파일을 손상시키며, 자신을 복제하는 등의 활동을 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이다.
* 바이러스
- 부트 바이러스 : 디스켓의 부트 섹터에 숨어 있다가 PC에 삽입되어 내용이 읽혀지는 순간 하드 디스크에 감염
- 파일 바이러스 : 파일 바이러스는 바이러스 코드를 전파시키기 위해 다른 숙주 파일의 코드를 이용
- 메모리 상주형 바이러스 : 메모리 상주형 바이러스는 숙주 파일이 실행됨과 동시에 메모리에 올려져서 숙주 파일이 종료된 후에도 메모리에 남아 있는 바이러스
- 매크로 바이러스 : 부트바이러스, 파일바이럿, 메모리 상주형 바이러스와 같은 전통적인 바이러스외에 새롭게 떠오르는 바이러스가 매크로 바이러스이다.
* 트로이 목마 : 숨어있는 파일을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에게 전달해 주는것
* 웜 : 인터넷 메일에 의해 전파되며, 주소록에 있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자기 자신을 첨부 파일의 형태로 추가한 메일을 보내 자신을 전파한다.
* 스파이웨어 : 컴퓨터 바이러스 혹은 트로이 목마의 형태로 컴퓨터에 잠입할수 있다
*백오리피스 : 원격관리 트로이 목마의 대표적 예이다.
20. 해킹과 크래킹
- 전용선을 이용하여 웹 서핑 및 온라인 게임 용도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해커의 공격대상이 될 가능성이 거의 없지만, 이제 해커의 공격 대상이 서버급 컴퓨터에서 개인 컴퓨터로 옮겨지는 추세여서 해킹과 크래킹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 네트워크 공격
- DOS : 합법적인 사용자들의 컴퓨터 사용을 불가능하게 하는 공격기법이다.
- 주소변조 : 주소변조 공격은 무의미한 데이터 패킷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데이터 패킷을 이용하여 상대방을 공격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 버퍼 오버플로우 : 공격은 Solaris의 로긴 프로그램에 문제를 일으켜 root권한 (개인사용자가 컴퓨터에 대한 모든 사항을 관장하는 windows계열의 컴퓨터와 달리 Unix계열의 운영체제에서는 사용자들의 등급에 따라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는 능력에 제한이 있다.
*네트워크 보호
-바이러스나 해커의 공격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수단으로 대표적인 것은 바이러스 백신, 방화벽, 침입 탐지 시스템과 같은 것들이 있다
21. 미래의 네트워크
* 홈 네트워크
-홈서버 : 홈 네트워크의 중추가 되는 정보 처리 장비로 각종 기기들과 외부 네트워크의 연결을 담당하며, 네트워크 관리를 담당하는 장비
-네트워크 가전 : 인터넷 냉장고, 인터넷 전자레인지 등
* Ad-hoc 네트워크 : 통화에 참여하는 기기 자체가 라우터 역할을 수행하여 주변의 다른 단말기에 데이터를 전달하는 역할 수행
* 지능형 인터넷
-사용자 행동 기반 서비스 제공 : 사용자의 기존 검색패턴을 분석한후 분석 결과에 기초한 추론 과정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리라고 추정되는 데이터를 제공
*인터넷페이스개선 : 번역 서비스 제공, 에이전트 등을 이용한 보다 친숙한 인터페이스의 제공
*분산된 지식의 활용 : 자울 에이전트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검색하고, 통합하여 기존 데이터를 가공한 새로운 정보의 형성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