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한국예술교육의 정상화의 길은 교육인적자원부의 정책결정에서 진중 한 자세로 정책실명제를 실시하여야한다.
2.행정위주의 관료에서 교육전문가중심의 예술전담부서를 신설하여 교육의 목표를 실천해야한다.
3.현교육부가 수요자중심의 교육을 실시한다는 원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교육의 목표를 수요자의 입맛에 맞추어 한다는것은 교육정책 존재 의미가 없다. 교육의 이상과 목표는 교육정책가 정하여 국민을 이끌어 나가야하는데 입시위주의 교육을 하다보니 수요자 입맛에 교육이 끌러가는 상황이다.
4.예술 교육은 감동을 주는 미적추구를 수업을 통하여 인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5.음악교육은 다양한 음악장르를 통하여 학생 스스로 미를 추구하고 음악적 향수 능력을 길려 창의성을 기른다.
6.음악교육은 가창,연주,감상 영역이 있는데 가창을 하면서 듣기가 없는가,가창,연주,감상에 모든 영역에서 듣기라는 영역이 있다.
7.예술교육은 가능성의 교육이다.
8.포괄적이고 연계성있는 음악과 교육과정이 이루어져 한다.-음악양식,악전등 학년별 연계가 되어야 한다.
등등 여러가지를 보고 느끼어 한자 적었습니다.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인터넷을 통한 토론을 받는다고하는군요(주제강사왈)
음악수업은 현사회와 동떨어진 교과서를 가지고 수업을 하는데 이런 것도 아이들이 음악수업이 관심이 없는 이유이겠지오
아이들이 쉽게 찾고 흥미를 가지면서 할 수있는 살아있는 수업자료가 있으면 도움 부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