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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란 무엇인가 ?
단간지주
(1) 인더스문명괴 불교
1)인더스문명은 BC2500년전 청동기를 사용한 드라비다족(Dravidians)에의해 모핸조다로(Mohenjo Daro) 하랍파(Harappa)문화가 인더스강을 중심으로 형성되였다 BC2000년경 어느날 철기문화를 가진 불청객 유럽어족인 아리아족이 처들어와서 주인이 바뀌게된다. 아리아족은 그후 BC1000년경에 동쪽 갠지스강으로 이동한다. 아리아족은 그사이에(BC1500경) 신분제도인 카스트제도와 브라만교가 만들어 진다 부라만교는 제사장 계급들이 자연신 숭배 사상과 아리아신을 숭배하는것으로 형식주의적이고 차별주의에 강해 왕족이나 귀족 평민들이 블만을 가지고 자기들만의 종교를 만든것이 자이나교와 불교이다 이들은 아리아족의 고유신앙 아수라신에다가 인도의 고유철학인 우파니샤드(범아일체) 사상을 합해서 두종교가 만들어 진것이다. 자이나교는 육체가 죄를지어서 육체의 고행으로 해탈을 해야된다고 주장, 불교는 정신이 죄를 짓게 했다고 생각 정신수양으로 해탈을 강조하면서 형성된 것이다. 그후 약 200여넌 후에 부처(각자=覺者=깨닳은자=6도의 윤회에서 해탈하는 방법을 깨닳은자)가 나왔으니 그가 아리아족계열의 카필라(Kapela)성 왕자 사카부족의 성자(Saka mun) 고타마 싯달다 이다 .해탈방법이 법(法=經) 이고 지켜야될 금지사항이 율(律)이고 뒷날 승려들이 자가나름대로 주석을 달아논것이 론(論)이다 그래서 불교의 법.율.론 3장이 형성된것아다.
근본불교 시대에는 석가의 경(法)율(律) 을 중심으로 불교사상의 뿌리가 만들어진다 즉 사성제(四聖諦)와 8정도(正道)중심의 아함겅(阿含經)이 만들어진다 그중 지혜로운 말들을 뽑아만든 것이 법구경이다.
불교는 근본불교(석가의 45년간 경.율 직접 설법시대)=>원시불교(경율의 해석차이로 제자들이 1.2차결집시대 )=>소승불교(3차결집시대)=> 대승불교로 발젼된다.
2)소승불교(자신만해탈)는 마우리아왕조 아소카왕이 고타마싯달다를 좋와해서 소승불교가 번성하게 되였는대 팔리어를 말하는 왕비에게 승려 50명을 딸려서 동남아지역에 파견한다 팔리어말로 암송된 불교가 동남아에 전파된 것이다 뒷날 영국이 19C 암송되어 전해지던 불경(금강경)을 팔리어로 처음 글자화하여 번역하고 그다음 일본이 동남아로 진출하면서 1935년~1945년 일본어로 꾸마라지가 다시 번역 글자화 한것이 남경대장경이다.일본 타카쿠스 박사의공적이 크다하겠다.
3)대승불교(중생모두해탈)는 인도 쿠샨왕조 카니시카왕때 만들어진 불교이다. 대승불교는 인도 서북쪽 간다라 지방으로 전파되였는대 간다라 지방은 알랙산더대왕의 점령 지역이여서 그리스인들의 혤레니즘 문화가 자리잡고있던 지역이였다. 헬레니즘과 대승불교 두문화가합처져 독특한 간다라문화가 형성되게 되였다. 즉 불교는 동양인이 먼저 믿은것이 아니라 서양사람 아리아인과 그리스인들이 먼저믿은 서양인의 종교이다 AD58년(후한)때 씰크로드를 왕래하던 비단 장사들에의해 싼스크리스트어(범어)로 암송되여 대승경전(일체경=대장경)이 중국에 전파되였다. 싼스크리스트어를 글자의 어순과 정서가 다른 중국식 표현벙법으로 한자화 한것이 불교 교단에서 보는 불경이다.씰크로드로 들어온 불경은 물론 3장이 아니다.
고려 무신정권 최우(1236~1251)가 강화도 전등사에서 씰크로드를 통해 들어온 불경들을 기반으로 법.율.론 3장을 모두 모아 목판인쇄로 적은것이 합천 해인사에 보관된 고려대장경(8.1137매여서 팔만대장경이라고도 한다)이다.
이렇게 고려대장경(대승불교)과 남경대정경(소승불교)의 큰 두줄기가 있다.
브라만
4)카스트제도
1등국민 : 브라 만 (제사장)아리아족
● 제사장들이 브라만교를 만들었다 자연섭리를 신격화하여 형식주의,차별주의에 강한것이특징이다 즉 자기들만 해탈 할 수있다고 주장한다. 신은 아리아신(아수라신)을 섬기고 신 찬미가를 베다(리그베다)라 한다,
2등국민 :크샤 트리아 (왕족 귀족)아리아족
우파니샤드(범아일체)를 기반으로 아리아신이 가미된 그들만의 종교가 또 만들어진다
●자이나교 - 고행으로 해탈
●불교 - 정신수양으로 해탈
3등국민 : 바이샤(평민)아리아족
4등국민 : 수드라(노예)드라비다족
* 해탈이란?
인과응보(因果應報)죄만큼 사후 세계에 -> 6도를 윤회(천상.지옥.인간.축생.아수라.아귀) 한다 무서운 윤회에서->정신수양으로 해탈(벗어나다)하여 ->보살이 되였다가 ->열반(사망)하면->정토(남무 아비타불 관세음보살이 있는곳)로 간다는 사상.
*나무(~에게로 귀의한다, 돌아간다)
*아미타불(부처)
*괸새음보살(세상을 이롭게 하는분, 두루 살피시는 분)
*교종은 불경을읽고 문득 깨달아서 해탈
*선종은 자기자신이 참선으로 문득 깨달아서 해탈
*대승불교는 중생이 모두 해탈
*소승불교는 자신만이 해탈
5) 불교의 발전
★ 마가다 왕국(BC5C경~ ) = 불교가 보호되여 전파
*BC 1,027년 4월 8일에 남천축(인도)의 정반왕 아들로 탄생 35세에 보드가야 보리수에서 득도
★ 마우리아 왕조(BC 321~183) - 아소카왕(Asgka)애의해 고타마 싯달다가 신앙의 섬김자로 추앙되여 높이 바뜰어지고 섬겨짐 소승불교(자신을 윤회의고통에서 해탈)수립
★ 쿠샨왕조(AD45~388) - 카니시카왕(Kanishka) - 대승불교(중생을 윤회의고통에서 해탈)수립
★ 굽타왕조(320~520) - 힌두교(브라만교 재건운동)수립
★ 가즈니 왕조(997~1186) - 이슬람교 전래
★ 무굴제국(1526~1887) ㅡ 티무루자손 바베르가 인도를 침입 무굴 제국이 형성. 무굴제국은 다시 영국(동인도회사가 진출)이 침략하고 이에 항거한 시이크전쟁, 세포이 반영항쟁(마이졸전쟁)으로 무굴제국이 멸망(1887년)하고 대영제국인 인도제국이 된것
* 시크교(힌두교와 이슬람교의합)의 유적지로 왕비의 무덤 타자마할묘가 있다
★ 인도제국 (1887~1950)=영국통 치시대
●6C 법흥왕(이차돈 순교) 국교로 공인
(2) 삼국시대 - 대승불교 + 교종 + 왕실 -●이차돈순교--> 귀족에게 전파
삼국시대 불교의 특성: 초 부족적 신앙, 샤머니즘이 가미된 불교, 중생구원, 현세 구복신앙(면재구복), 호국불교(왕권강화)
※샤머니즘이 가미된 불교란?
귀족들이 불교를 처음 바다 들이 면서 자기부족이 믿던 샤머니즘 북두칠성 산신령 시조신을 버리지 않고 불교를 신앙화 했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불가에서는 그대로 숭배한다(예를들면 대웅전 뒤에 산신각 칠성각이 그것이다.)
* 고구려: 삼론종(4C 전진에서 소수림왕: 순도)
* 백제: 율종(4C 동진에서 침루왕: 마라난타)
* 신라: 계율종(5C 눌지왕: 고구려 묵호자)이 전파 되였다.
* 5교 교파: 열반종(보덕), 계율종(자장), 화엄종(의상), 법성종(원효),법상종(진표)
<원효의 업적>
* 불교의 대중화, 토착화, 정착화에 기여,
* 지방문화의 발달에 기여
* 정토(내세관적신앙) 사상
* 십문화쟁론: 화쟁사상= 원융회통(원리는융합하여 통한다)=일심사상강조 => 범어로 번역되여 인도에서 불경으로 사용되고있음 ,
즉 사후세게를 서역에있는(아미타불이있는) 정토로 갈 것이니까 교파간에 말로 싸우지 말아라 강조한 책아 십문화 쟁론이다=아미타불 신앙
*저서: 금강삼매경론, 대승기신론소 * 불교를 이해하는 기준을 확립하였다
<의상 화엄종>
1) 일즉다 다즉일 ⇒ 전제왕권 강화에 기여.
3) 관세음보살 신앙
4) 이사원융사상(理事圓融思想)-의상대사의 화엄일승법계도(華嚴一乘法系 道)에서 말하는 법계관(法系觀) 열가지중에 이사구융문(理事俱融門)이 라는 사상을 말하는 것. 설명하면 이(理)의 본질(本質)과 사(事)의 현상 (現象)이 하나 라는 것. 즉 본질(本質)과 현상(現象)이 함께 융합(融合) 하여 일체법(一體法)으로 나타난다는 것.
<원측>
유식불교(윤회설부정=마음의 변화를 강조) 당나라 서명사에서 불교강의
(4) 통일신라 말기 - 선종 9산 - 창시자: 6두품, 신도: 지방호족, 반 신라적 사상(왕권약화)
1) 자기자신이 참선으로 진리를 터득
2) 불립문자(책을 뛰어 넘어서=불경이 필요없다), 견성오도 (내마음이 곳 부처의 마음이다)
3) 부도(사리탑: 부처와 도의 선사의 줄임말) = 승탑
4) 조형미술(석등,석탑,)의 쇠퇴, 석탑 석등이 없는 대신에 대웅전에 본존불을 모신다(조게종)
*천태종계열은 나한상을 모심
※ 5 교. 선종9산
교명 |
개창자 |
주요사찰 |
열반종 |
보덕 |
전주 경복사 |
계율종 |
자장 |
양산 통도사 |
법성종 |
원효 |
경주 분황사 |
화엄종 |
의상 |
영통 부석사 |
법상종 |
진표 |
김제 금산사 |
교명 |
개창자 |
주요사찰 비고 | |
가지산파 |
도의 |
보람사(장흥) |
최초개창 |
실상산파 |
흥척 |
실상사(남원) |
호족출신 |
동리산파 |
혜철 |
대만사(곡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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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굴산파 |
범일 |
굴산사(강릉) |
진골출신6두품 |
봉림산파 |
현욱 |
봉림사(창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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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산파 |
도윤 |
흥녕사(영월) |
호족출신 |
희양산파 |
도현 |
봉암사(문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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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주산파 |
무염 |
성주사(보령) |
진골출신6두품 |
수미산파(최후) |
이엄(왕건스승) |
광조사(해주) |
마지막개창 |
(5) 고려
<태조>
왕이되기 이전 송악에 호족일떼 + 이엄수미산파(마지막 선종9산)를 믿던 왕건이가
고려 태조가 된후 왕권 강화를 위해 교종계열의 연등회, 팔관회(토착신앙 + 불교) 불교행사를 장려하게됨
<광종>
귀법사를 창건, 화엄종의 본찰로 삼음 전제 왕권강화
● 균여 - 왕실과 결탁, 화엄종(전제 왕권강화)을 번성시킴
● 의천
1) 흥왕사에서 화엄종 중심의 교종을 통합(의천은 고려 목종의 4째 왕자)하였다,
2) 국청사에서 선종을 통합하였다
4) 천태종 창시 교관겸수“교학(교종) 입장에서 선(선종)을 흡수”
5) 무신정권이 문벌귀족(신도)이 믿던 천태종을 탄압, 천태종계열이 반 무신의 난을 이르킴
1)송광사에서 조계종 창시하였다
2) 정혜쌍수, 입장에서 돈오점수 하라 수선사 결사운동( 불교정화운동)을 하면서...
정혜쌍수: 선(선종) 입장에서 교학(교종)을 흡수”
동오점수: 내 마음이 곳 부처의 마음이라는 것을 문득 깨닳을 때 까지
수선사 결사운동 : 독경과 선 노동을하라.
3) 원효 일심사상의 계승 - 교단과 교리상의 완전한 통합이 이루어 졌다.송광사 (조계종 본산)
● 혜심
1) 지눌의 제자 조걔종 2대 교주이며
2) 유불일치설을 강조하였다.
3) 성리학 정착 하는데 기여(조계종)하였다
유교(대의 명분론) + 선종(심성도야를 강조하는)
● 요세
1) 만덕사에서 백련사 결사운동(나의 잘못을 깨닳을 때 까지 수행)을 하였다.
2) 천태종계열(교종)의 승려로서
3) 교종계열의 불교 정화운동을 실시하였다.
4) 귀족 불교에서 서민 불교운동으로 확산되는대 가여하였다.
백련사
● 권문세족 - 라마교와, 임제종(선종)을 믿었다.
1) 정신, 경제, 윤리, 사회적으로 부패(불교정화운동 無)하여
2) 신진 사대부는 불씨잡변, 멸륜 해국의 종교라고 정도전이가 말하였다.
● 보우 - 태고종 (교종계얼)창시
● 신돈 - 공민왕 개혁정치에 참여
● 나옹(懶翁)선사
1) 나옹(게으른 늙은이 라는 뜻)
2) 인도 지공의 제자
3) 무학대사의 스승
4) 원에유학 청산은 나 를 보고 말없이 살라하네...
5) 시:[청산은 나를보고]가 있다.
● 무학(無學)대사
1) 무학(虛無의道)
2) 이성계스승이다
(6) 조선
1) 도첩제(승려허가제)실시:국가재정확보 목적이다.
2) 세종 - 36본산만 남기고 통폐합 하였다.
*월인천강지곡(석보상절을보고 세종이 지은시라 한다)
실제는 김수온(金守溫)이 지은것 불가와 유가에 달통한 학자이다.
(김수온형이 승려 신미(信眉)승이다)
* 간경도감 불경편찬
* 석보상절(소헌왕후=세조어머니 명복을 빌기위해 석가의 일대기를 상세히 또는간략하 게 정리)
* 원각사 10층 석탑 건립
<불교 자료>
●석가? = SA.KA.부족명칭(아버지: 부족장 정반왕(淨飯王)=슈도다나(Suddho dana)). 모:코살라왕국 공주=마야摩耶 Maya)45세 친정집으로 애기 나러 가다가 룸빈이란 곳에서 무수라는 나무를잡고 고타마 싯달다를 옆구리로 뚝떨어 뜨렸다 한다이는 신분이 크샤트리아 왕족이였다는것을 표현한 말이다.갓태여난 고타마싯달다가 일곱발자욱을 걸어가더니 하늘과 땅을 가리키면서 천상천하(天上天下) 유아위존(唯我爲尊=고귀하고 외로운길)이다라고 말했다한다 수행본기경(修行本記經)
탄생 = 文獻(문헌)상 周昭王(주소왕) 26년 갑인(BC 1,027년) 4월 8일에 남천축(인도)의 정반왕 (淨飯王)의 아들로 탄생 모후(마야)는 7일만에 사망 이모가 유모로 들어 와서 기름(출가이유도 됐을 것이다)
붓다의아들 = 라훌라(Rahula=장애인 걸림돌이란뜻) - 아들교육서적=숫다니파다(Swttanipata)
이름 = 고타마 싯달다.
부처? = 부타(각성한사람) = 각자(覺者)*깨달음 진리의 체득 방법이 다양 = 종파분화(파) = 5교 분파원인
35세에 보드가야 보리수에서 득도= 궁궐 대문밖에서 사문유관(四門有觀) 生.老.病.死를 보고 충격 받아 출가 사문(沙門)이되여 6년간 고행 6년후 성불(35세).45년간설법 80세사망
부다가야(Vuda Gaya)- 석가가 득도 한곳 인도 북동부 비하르(Bihar)주 가야(Gaya)시에서11km 떨어진 곳에 있다
사문(沙門=슈라마나)사상? = 출가사상. 내핍생활 이란뜻(BC 6세기 )사문단체를 승가(僧伽)라한다
● 불교의내세관
인과응보(因果應報)-> 6도윤회(輪回)(천상.지옥.인간.축생. 아수라.아귀) --> 해탈 --> 보살 --> 열반 --> 정토(남무 아비타불 관 세음보살)이 있는곳)로가자.
남무 아비타불 관세음보살?
남무(南無) = 범어에 Namasa 귀의 한다 몸과 생명을 던저 들어가 의지 한다에서유래
아미타불(阿彌陀佛) = 아미타부처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 세상을 살피시는 분. 세상의주인
●아수라? = 아리아족이 섬기든 전쟁을좋와하는귀신이 불교에 귀의해서 8부 중이 됨, 용모가 추악한 투쟁하는 귀신
●아라한?= 부처의 말을 직접 들은 자
●보살?=부처의 말을 직접 않들은 자들 중에 깨닳음을 추구하는 모든 중생. 이상적인 인간
●옴(우주에)마니(지혜와)반메(자비가)홈(우리마음에가득)
●염주?= 씨앗이름(오래되여도 싹이남)
●옴마니반메홈=우주에 지혜와 자비가 우리 마음에 퍼진다.
●49재(四十九齋)?
6세기 중국의식-유교에 조령(祖靈)숭배와+불교 윤회 사상의 절충
•유교 - 49재를 올리면 부모가 복을 네려 준다 그리고 좋은 곳에 다시 테여 난다
•불교 - 죽은 다음 7일 마다 불경을 외면 즉7.7재 = 49일 이후 6도가 결정 된다고 믿는다
●미륵보살? = 다음 세상의 부처
●열반? = 살아있는 몸으로 죽음의 극복을 확인하는 경지
●원효? = 원(새벽)효(별)
●선정(禪定)? = 마음을 정한다는 산스크리스트 어(인도어) 디안(Dhyana)에서 유래. 한문이 아님
●선은 = 윤회의 부정이요
●돈오 = 순간 깨닳음의 실현이다.
●서유기 손오공 현장법사 = 윤회 사상 강의
●대처승(帶妻僧)?=화택승 = 처(부인)를 허리에 띤 중이란 뜻 살림을 차리고 식구들을 거느린중.머리깍지읺고결혼
●비구승(比丘僧)? = 여자승려를 일컷는말
●불이문(不二門)? = 중생과 부처가 둘이 아니요. 세속과 부처의 세게가 둘이 아니요.너와 내가 따로 없고 부처와 중생이 따로 없다. 0 의 세계.절대적 경지에 들어가는 문이란 뜻.진리의 세계, 사바의 세계.6도에서 해탈하는 문.둘일수 없다 하나다.아니다는 뜻 상대적 개념에 대한 모든 대상이 둘이 아니다는뜻
선(善).악(惡).유(有).무(無). 깨끗함과 더러움이 둘이 아니다
천왕문에 수미산 정상에 제석천왕의 도리천이 있고 그 위에 불이문이 있다.
●불교의3 법인설 = 제행무상(諸行無常)=모든 것은 항상 변 한다
제법무아(諸法無我)=보이는 것은 끈임 없이 변하고 있으므로 실체는 없다.
일체개고(一切改稿)=현실에 집착함으로 인생 자체가 고통이다.
●부도(不到) = 승려탑 사리탑 부처 + 통일신라말기 최초의 선종9산인 가지산파를 창시한 도의선사의 줄임말
●대웅전(大雄殿)? = 殿(대궐전자) 선종계열(조계종)의 절에서 본존불상을 모시는 본당
천태종계열은 나한상(羅漢像)을 모심
●휴정(休廷)= 서산대사 묘향산 원적암(圓寂庵)에서 선종을 강의하다 = 선교 강의를 그의 영정에 써서 유정에게주고 70세에 입적
●유정(惟政)= 사명당 금강산 보덕사
●3곳은 대웅전에 본존불이 없다. 석가의 진신사리가 있으니까
묘향산 보현사
소금강 금강사
통도사 -석가모니의 진신사리 보관(신라 자장 법사가 들여 온것)
.
●불교의 지옥 종류 =나락(NaraKa인도어)
1.맷돌지옥-맥돌에 갈려 만번 죽엇다 만번 태어나고 죽고 태여나고 하는 지옥
2.검수자옥-나라의 땅이 모두 칼로 되어 있는 지옥
3.석개지옥-거대한 맷돌을 사람이 가는 지옥
4.아귀지옥-목구멍이 바늘구멍만 해서 고생고생 하며 먹어야 되고 들어간 음식은 뱃속을 불 처럼 태우는 지옥
5.화하지옥-양잿물이 강을 이루는 지옥 (계란을 너무 많이 먹으면)
6.확탕지옥-가마솟에 펄펄 끌는 물에 처 넣는지옥
7.화분지옥-불이 활활 타는 화로를 머리에 이고 있는 지옥
8.우두옥졸- 불 연못 지옥을 소머리를 한 옥졸이 8만4천명의 부하를 거느리고 관리
9.우란분(울람바나 = Unambana)지옥-거꾸로 매달리는 지옥
10소암흑지옥- 문이 없는 암흑독방(제일 힘든 지옥)지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