老子 道德經 - 전문 독음 -
제1장 道可道非常道 名可名非常名 도가도비상도 명가명비상명 無名天地之始 有名萬物之母 무명천지지시 유명만물지모 故常無欲以觀其妙 常有欲以觀其? 고상무욕이관기묘 상유욕이관기요 此兩者同 出而異名 同謂之玄 玄之又玄 衆妙之門 차양자동 출이이명 동위지현 현지우현 중묘지문
제2장 天下皆知美之爲美 斯惡已 皆知善之爲善 斯不善已 천하개지미지위미 사오이 개지선지위선 사불선이 故有無相生 難易相成 長短相較 高下相傾 고유무상생 난이상성 장단상교 고하상경 音聲相和 前後相隨 是以聖人處無爲之事 行不言之敎 음성상화 전후상수 시이성인처무위지사 행불언지교 萬物作焉而不辭 生而不有 爲而不恃 功成而弗居 만물작언이불사 생이불유 위이부시 공성이불거 唯弗居也 是以不去 유불거야 시이불거
제3장 不尙賢 使民不爭 不貴難得之貨 使民不爲盜 불상현 사민부쟁 부귀난득지화 사민불위도 不見可欲使民心不亂 是以聖人之治 불견가욕사민심불란 시이성인지치 虛其心 實其腹 弱其志 强其骨 허기심 실기복 약기지 강기골 常使民無知無欲 使夫知者不敢爲也 爲無爲則無不治 상사민무지무욕 사부지자불감위야 위무위즉무불치
제4장 道沖 而用之或不盈 淵兮 似萬物之宗 도충 이용지혹불영 연혜 사만물지종 挫其銳 解其紛 和其光 同其塵 좌기예 해기분 화기광 동기진 湛兮 似或存 吾不知誰之子 象帝之先 심혜 사혹존 오부지수지자 상제지선
제5장 天地不仁 以萬物爲芻狗 聖人不仁 以百姓爲芻狗 천지불인 이만물위추구 성인불인 이백성위추구 天地之間 其猶??乎 虛而不屈 動而愈出 천지지간 기유?약호 허이불굴 동이유출 多言數窮 不如守中 다언삭궁 불여수중
제6장 谷神不死 是謂玄牝 곡신불사 시위현빈 玄牝之門 是謂天地根 綿綿若存 用之不勤 현빈지문 시위천지근 면면약존 용지불근
제7장 天長地久 天地所以能長且久者 천장지구 천지소이능장차구자 以其不自生 故能長生 이기부자생 고능장생 是以聖人後其身而身先 外其身而身存 시이성인후기신이신선 외기신이신존 非以其無私邪 故能成其私 비이기무사사 고능성기사
제8장 上善若水 水善利萬物而不爭 상선약수 수선이만물이부쟁 處衆人之所惡 故幾於道 처중인지소오 고기어도 居善地 心善淵 與善仁 言善信 거선지 심선연 여선인 언선신 政善治 事善能 動善時 夫唯不爭 故無尤 정선치 사선능 동선시 부유부쟁 고무우
제9장 持而盈之 不如其已 ?(췌)而銳之 不可長保 지이영지 불여기이 췌이예지 불가장보 金玉滿堂 莫之能守 富貴而驕 自遺其咎 금옥만당 막지능수 부귀이교 자유기구 功遂身退 天之道 공수신퇴 천지도
제10장 載營魄抱一 能無離乎 專氣致柔 能?兒乎 재영백포일 능무이호 전기치유 능영아호 滌除玄覽 能無疵乎 愛民治國 能無爲乎 척제현람 능무자호 애민치국 능무위호 天門開闔 能爲雌乎 明白四達 能無知乎 천문개합 능위자호 명백사달 능무지호 生之畜之 生而不有 爲而不恃 長而不宰 是謂玄德 생지축지 생이불유 위이불시 장이불재 시위현덕
제11장 三十輻共一? 當其無有車之用 삼십폭공일곡 당기무유차지용 ?埴以爲器 當其無有器之用 연식이위기 당기무유기지용 鑿戶?以爲室 當其無有室之用 착호유이위실 당기무유실지용 故有之以爲利 無之以爲用 고유지이위리 무지이위용
제12장 五色令人目盲 五音令人耳聾 五味令人口爽 오색영인목맹 오음영인이롱 오미령인구상 馳騁?獵令人心發狂 難得之貨令人行妨 치빙전렵영인심발광 난득지화영인행방 是以聖人爲腹 不爲目 故去彼取此 시이성인위복 불위목 고거피취차
제13장 寵辱若驚 貴大患若身 총욕약경 귀대환약신 何謂寵辱若驚 寵爲下得之若驚失之若驚 是謂寵辱若驚 하위총욕약경 총위하득지약경실지약경 시위총욕약경 何謂貴大患若身 吾所以有大患者 爲吾有身 하위귀대환약신 오소이유대환자 위오유신 及吾無身 吾有何患 급오무신 오유하환 故貴以身爲天下 若可寄天下 愛以身爲天下 若可託天下 고귀이신위천하 약가기천하 애이신위천하 약가탁천하
제14장 視之不見 名曰夷 聽之不聞 名曰希 시지불견 명왈이 청지불문 명왈희 搏之不得 名曰微 此三者 不可致詰 故混而爲一 박지불득 명왈미 차삼자 불가치힐 고혼이위일 其上不? 其下不昧 繩繩不可名 復歸於無物 가상불교 기하불매 승승불가명 복귀어무물 是謂無狀之狀 無物之象 是謂惚恍 迎之不見其首 시위무상지상 무물지상 시위홀황 영지불견기수 隨之不見其後 執古之道 以御今之有 수지불견기후 집고지도 이어금지유 能知古始 是謂道紀 능지고시 시위도기
제15장 古之善爲士者 微妙玄通 深不可識 고지선위사자 미묘현통 심불가식 夫唯不可識 故强爲之容 부유불가식 고강위지용 豫焉 若冬涉川 猶兮 若畏四隣 儼兮 其若客 예언 약동섭천 유혜 약외사린 엄혜 기약객 渙兮 若?之將釋 敦兮 其若樸 환혜 약빙지장석 돈혜 기약박 曠兮 其若谷 混兮 其若濁 광혜 기약곡 혼혜 기약탁 孰能濁以靜之徐淸 孰能安以久動之徐生 숙능탁이정지서청 숙능안이구동지서생 保此道者不欲盈 夫唯不盈 故能蔽不新成 보차도자불욕영 부유불영 고능폐불신성
제16장 致虛極 守靜篤 萬物竝作 吾以觀復 치허극 수정독 만물병작 오이관복 夫物芸芸 各復歸其根 歸根曰靜 부물운운 각복귀기근 귀근왈정 是謂復命 復命曰常 知常曰明 시위복명 복명왈상 지상왈명 不知常 妄作凶 知常容 容乃公 부지상 망작흉 지상용 용내공 公乃王 王乃天 天乃道 道乃久 沒身不殆 공내왕 왕내천 천내도 도내구 몰신불태
제17장 太上 不知有之 其次 親而譽之 其次 畏之 其次 侮之 태상 부지유지 기차 친이예지 기차 외지 기차 모지 信不足焉 有不信焉 신부족언 유불신언 悠兮 其貴言 功成事遂 百姓皆謂我自然 유혜 기귀언 공성사수 백성개위아자연
제18장 大道廢 有仁義 慧智出 有大僞 六親不和 有孝慈 대도폐 유인의 혜지출 유대위 육친불화 유효자 國家昏亂 有忠臣 국가혼란 유충신
제19장 絶聖棄智 民利百倍 絶仁棄義 民復孝慈 절성기지 민리백배 절인기의 민복효자 絶巧棄利 盜賊無有 此三者以爲文不足 절교기리 도적무유 차삼자이위문부족 故令有所屬 見素抱樸 少私寡慾 고영유소속 견소포박 소사과욕
제20장 絶學無憂 唯之與阿 相去幾何 善之與惡 相去若何 절학무우 유지여아 상거기하 선지여악 상거약하 人之所畏 不可不畏 荒兮 其未央哉 衆人熙熙 如享太牢 인지소외 불가불외 황혜 기미앙재 중인희희 여향태뢰 如春登臺 我獨泊兮 其未兆 如?兒之未孩 여춘등대 아독박혜 기미조 여영아지미해 ??兮 若無所歸 衆人皆有餘 而我獨若遺 래래혜 약무소귀 중인개유여 이아독약유 我愚人之心也哉 沌沌兮 俗人昭昭 我獨昏昏 아우인지심야재 돈돈혜 속인소소 아독혼혼 俗人察察 我獨悶悶 澹兮 其若海 ?兮 若無止 속인찰찰 아독민민 담혜 기약해 요혜 약무지 衆人皆有以 而我獨頑似鄙 我獨異於人而貴食母 중인개유이 이아독완사비 아독이어인이귀식모
제21장 孔德之容 惟道是從 道之爲物 惟恍惟惚 공덕지용 유도시종 도지위물 유황유홀 惚兮恍兮 其中有象 恍兮惚兮 其中有物 홀혜황혜 기중유상 황혜홀혜 기중유물 窈兮冥兮 其中有精 其精甚眞 其中有信 요혜명혜 기중유정 기정심진 기중유신 自古及今 其名不去 以閱衆甫 자고급금 기명불거 이열중보 吾何以知衆甫之然哉 以此 오하이지중보지연재 이차
제22장 曲則全 枉則直 窪則盈 ?則新 少則得 多則惑 곡즉전 왕즉직 와즉영 폐즉신 소즉득 다즉혹 是以聖人抱一爲天下式 시이성인포일위천하식 不自見故明 不自是故彰 不自伐故有功 不自矜故長 부자현고명 부자시고창 부자벌고유공 부자긍고장 不唯不爭 故天下莫能與之爭 부유부쟁 고천하막능여지쟁 古之所謂曲則全者 豈虛言哉 誠全而歸之 고지소위곡즉전자 기허언재 성전이귀지
제23장 希言自然 故飄風不終朝 驟雨不終日 孰爲此者 희언자연 고표풍부종조 취우부종일 숙위차자 天地 天地尙不能久 而況於人乎 천지 천지상불능구 이황어인호 故從事於道者 同於道 德者 同於德 고종사어도자 동어도 덕자 동어덕 失者 同於失 同於道者 道亦樂得之 同於德者 德亦樂得之 실자 동어실 동어도자 도역락득지 동어덕자 덕역락득지 同於失者 失亦樂得之 信不足焉 有不信焉 동어실자 실역락득지 신부족언 유불신언
제24장 企者不立 跨者不行 自見者不明 기자불립 과자불행 자현자불명 自是者不彰 自伐者無功 自矜者不長 자시자불창 자벌자무공 자긍자불장 其在道也 曰餘食贅行 物惑惡之 故有道者不處 기재도야 왈여식췌행 물혹오지 고유도자불처
제25장 有物混成 先天地生 寂兮寥兮 獨立而不改 유물혼성 선천지생 적혜요혜 독립이불개 周行而不殆 可以謂天下母 吾不知其名 주행이불태 가이위천하모 오부지기명 字之曰道 强爲之名曰大 大曰逝 逝曰遠 遠曰反 자지왈도 강위지명왈대 대왈서 서왈원 원왈반 故道大 天大 地大 王亦大 域中有四大 而王居其一焉 고도대 천대 지대 왕역대 역중유사대 이왕거기일언 人法地 地法天 天法道 道法自然 인법지 지법천 천법도 도법자연
제26장 重爲輕根 靜爲躁君 是以聖人終日行 不離輜重 중위경근 정위조군 시이성인종일행 불이치중 雖有榮觀 燕處超然 奈何萬乘之主 而以身輕天下 수유영관 연처초연 내하만승지주 이이신경천하 輕則失本 躁則失君 경즉실본 조즉실군
제27장 善行無轍迹 善言無瑕適 善數不用籌策 선행무철적 선언무하적 선수불용주책 善閉無關楗而不可開 善結無繩約而不可解 선폐무관건이부가개 선결무승약이불가해 是以聖人常善救人 故無棄人 常善救物 故無棄物 시이성인상선구인 고무기인 상선구물 고무기물 是謂襲明 故善人者 不善人之師 不善人者 善人之資 시위습명 고선인자 불선인지사 불선인자 선인지자 不貴其師 不愛其資 雖智大迷 是謂要妙 불귀기사 불애기자 수지대미 시위요묘
제28장 知其雄 守其雌 爲天下谿 爲天下谿 常德不離 復歸於?兒 지기웅 수기자 위천하계 위천하계 상덕불리 복귀어영아 知其白 守其黑 爲天下式 爲天下式 常德不? 復歸於無極 지기백 수기흑 위천하식 위천하식 상덕불특 복귀어무극 知其榮 守其辱 爲天下谷 爲天下谷 常德乃足 復歸於樸 지기영 수기욕 위천하곡 위천하곡 상덕내족 복귀어박 樸散則爲器 聖人用之 則爲官長 故大制不割 박산즉위기 성인용지 즉위관장 고대제불할
제29장 將慾取天下而爲之 吾見其下得已 天下神器 不可爲也 장욕취천하이위지 오견기하득이 천하신기 불가위야 爲者敗之 執者失之 故物或行或隨 或?或吹 위자패지 집자실지 고물혹행혹수 혹허혹취 或强或羸 或載或? 是以聖人去甚去奢去泰 혹강혹리 혹재혹휴 시이성인거심거사거태
제30장 以道佐人主者 不以兵强天下 其事好還 師之所處 荊棘生焉 이도좌인주자 불이병강천하 기사호환 사지소처 형극생언 大軍之後 必有凶年 善者果而己 不敢以取强 대군지후 필유흉년 선자과이기 불감이취강 果而勿矜 果而勿伐 果而勿驕 果而不得己 果而勿强 과이물긍 과이물벌 과이물교 과이부득기 과이물강 物壯則老 是謂不道 不道早已 물장즉노 시위부도 부도조이
제31장 夫佳兵者不祥之器 物或惡之 故有道者不處 君子居則貴左 부가병자불상지기 물혹오지 고유도자불처 군자거즉귀좌 用兵則貴右 兵者不祥之器 非君子之器 不得己而用之 용병즉귀우 병자불상지기 비군자지기 부득기이용지 恬淡爲上 勝而不美 而美之者 是樂殺人 夫樂殺人者 념담위상 승이불미 이미지자 시락살인 부락살인자 則不可得志於天下矣 吉事尙左 凶事尙右 즉불가득지어천하의 길사상좌 흉사상우 偏將軍居左 上將軍居右 言以喪禮處之 殺人之衆 편장군거좌 상장군거우 언이상례처지 살인지중 以哀悲泣之 勝以喪禮處之 이애비읍지 승이상례처지
제32장 道常無名 樸 雖小 天下莫能臣也 侯王若能守之 도상무명 박 수소 천하막능신야 후왕약능수지 萬物將自賓 天地相合以降甘露 民莫之令而自均 만물장자빈 천지상합이강감로 민막지영이자균 始制有名 名亦旣有 夫亦將知止 知止可以不殆 시제유명 명역기유 부역장지지 지지가이불태 譬道之在天下 猶川谷之於江海 비도지재천하 유천곡지어강해
제33장 知人者智 自知者明 勝人者有力 自勝者强 지인자지 자지자명 승인자유력 자승자강 知足者富 强行者有志 不失其所者久 死而不亡者壽 지족자부 강행자유지 실기소자구 사이불망자수
제34장 大道氾兮 其可左右 萬物恃之而生而不辭 功成不名有 대도범혜 기가좌우 만물시지이생이불사 공성불명유 衣養萬物而不爲主 常無欲 可名於小 萬物歸焉而不爲主 의양만물이불위주 상무욕 가명어소 만물귀언이불위주 可名爲大 以其終不自爲大 故能成其大 가명위대 이기종불자위대 고능성기대
제35장 執大象 天下往 往而不害 安平太 樂與餌 過客止 道之出口 집대상 천하왕 왕이불해 안평태 악여이 과객지 도지출구 淡乎其無味 視之不足見 聽之不足聞 用之不足旣 담호기무미 시지부족견 청지부족문 용지부족기
제36장 將欲?之 必固張之 將欲弱之 必固强之 將欲廢之 장욕흡지 필고장지 장욕약지 필고강지 장욕폐지 必固興之 將欲奪之 必固與之 是謂微明 柔弱勝剛强 필고흥지 장욕탈지 필고여지 시위미명 유약승강강 魚不可脫於淵 國之利器不可以示人 어불가탈어연 국지리기불가이시인
제37장 道常無爲而無不爲 侯王若能守之 萬物將自化 化而欲作 도상무위이무불위 후왕약능수지 만물장자화 화이욕작 吾將鎭之以無名之樸 無名之樸 夫亦將無欲 오장진지이무명지박 무명지박 부역장무욕 不欲以靜 天下將自定 불욕이정 천하장자정
제38장 上德不德 是以有德 下德不失德 是以無德 상덕부덕 시이유덕 하덕불실덕 시이무덕 上德無爲而無以爲 下德爲之而有以爲 상덕무위이무이위 하덕위지이유이위 上仁爲之而無以爲 上義爲之而有以爲 상인위지이무이위 상의위지이유이위 上禮爲之而莫之應 則攘臂而?之 상례위지이막지응 즉양비이잉지 故失道而後德 失德而後仁 失仁而後義 失義而後禮 고실도이후덕 실덕이후인 실인이후의 실의이후례 夫禮者忠信之薄 而亂之首 前識者 道之華 而愚之始 부례자충신지박 이란지수 전식자 도지화 이우지시 是以大丈夫處其厚 不居其薄 處其實 不居其華 시이대장부처기후 불거기박 처기실 불거기화 故去彼取此 고거피취차
제39장 昔之得一者 天得一以淸 地得一以寧 神得一以靈 석지득일자 천득일이청 지득일이영 신득일이영 谷得一以盈 萬物得一以生 侯王得一以爲天下貞 곡득일이영 만물득일이생 후왕득일이위천하정 其致之 天無以淸 將恐裂 地無以寧 將恐廢 기치지 천무이청 장공열 지무이영 장공폐 神無以靈 將恐歇 谷無以盈 將恐竭 萬物無以生 將恐滅 신무이영 장공헐 곡무이영 장공갈 만물무이생 장공멸 侯王無以貴高 將恐蹶 故貴以賤爲本 高以下爲基 후왕무이귀고 장공궐 고귀이천위본 고이하위기 是以侯王自謂孤 寡 不穀 此非以賤爲本邪 非乎 시이후왕자위고 과 불곡 차비이천위본사 비호 故致數輿無輿 不欲??如玉 珞珞如石 고치수여무여 불욕록록여옥 락락여석
제40장 反者道之動 弱者道之用 반자도지동 약자도지용 天下萬物生於有 有生於無 천하만물생어유 유생어무
제41장 上士聞道 勤而行之 상사문도 권이생지 中士聞道 若存若亡 중사문도 약존약망 下士聞道 大笑之 하사문도 대소지 不笑 不足以爲道 불소 부족이위도 故建言有之 明道若昧 進道若退 夷道若? 고건언유지 명도약매 진도약퇴 이도약뢰 上德若谷 大白若辱 廣德若不足 상덕약곡 대백약욕 광덕약부족 建德若偸 質眞若? 大方無隅 大器晩成 건덕약투 질진약투 대방무우 대기만성 大音希聲 大象無形 道隱無名 夫唯道善貨且成 대음희성 대상무형 도음무명 부유도선화차성
제42장 道生一 一生二 二生三 三生萬物 도생일 일생이 이생삼 삼생만물 萬物負陰而抱陽 沖氣以爲和 만물부음이포양 충기이위화 人之所惡唯孤寡不穀 而王公以爲稱 이지소오유고과불곡 이왕공이위칭 故物或損之而益 或益之而損 고물혹손지이익 혹익지이손 人之所敎 我亦敎之 强梁者不得其死 吾將以爲敎父 인지소교 아역교지 강양자부득기사 오장이위교부
제43장 天下之至柔 馳騁天下之至堅 천하지지유 치빙천하지지견 無有入無間 吾是以知無爲之有益 무유입무간 오시이지무위지유익 不言之敎 無爲之益 天下希及之 불언지교 무위지익 천하희급지
제44장 名與身孰親 身與貨孰多 得與亡孰病 是故甚愛必大費 명여신숙친 신여화숙다 득여망숙병 시고심애필대비 多藏必厚亡 知足不辱 知止不殆 可以長久 다장필후망 지족불욕 지지불태 가이장구
제45장 大成若缺 其用不弊 大盈若沖 其用不窮 大直若屈 대성약결 기용불폐 대영약충 기용불궁 대직약굴 大巧若拙 大辯若訥 躁勝寒 靜勝熱 淸靜爲天下正 대교약졸 대변약눌 조승한 정승열 청정위천하정
제46장 天下有道 却走馬以糞 天下無道 戎馬生於郊 천하유도 각주마이분 천하무도 융마생어교 禍莫大於不知足 咎莫大於欲得 故知足之足 常足矣 화막대어부지족 구막대어욕득 고지족지족 상족의
제47장 不出戶 知天下 不?? 見天道 其出彌遠 其知彌少 불출호 지천하 불규유 견천도 기출미원 기지미소 是以聖人不行而知 不見而名 無爲而成 시이성인불행이지 불견이명 무위이성
제48장 爲學日益 爲道日損 損之又損 以至於無爲 위학일익 위도일손 손지우손 이지어무위 無爲而無不爲 取天下常以無事 及其有事 不足以取天下 무위이무불위 취천하상이무사 급기유사 부족이취천하
제49장 聖人無常心 以百姓心爲心 善者吾善之 不善者吾亦善之 성인무상심 이백성심위심 선자오선지 불선자오역선지 德善 信者吾信之 不信者吾亦信之 德信 덕선 신자오신지 불신자오역신지 덕신 聖人在天下??焉 爲天下渾其心 성인재천하흡흡언 위천하혼기심 百姓皆注其耳目焉 聖人皆孩之 백성개주기이목언 성인개해지
제50장 出生入死 生之徒十有三 死之徒十有三 출생입사 생지도십유삼 사지도십유삼 人之生 動之死地 亦十有三 인지생 동지사지 역십유삼 夫何故 以其生生之厚 蓋聞 善攝生者 陸行不遇?虎 부하고 이기생생지후 개문 선섭생자 육행불우시호 入軍不被甲兵 ?無所投其角 虎無所措其爪 입군불피갑병 시무소투기각 호무소조기조 兵無所用其刃 夫何故 以其無死地 병무소용기인 부하고 이기무사지
51장 道生之 德畜之 物形之 勢成之 是以萬物莫不尊道而貴德 도생지 덕축지 물형지 세성지 시이만물막불존도이귀덕 道之尊 德之貴 夫莫之命而常自然 도지존 덕지귀 부막지명이상자연 故道生之 德畜之 長之 育之 亭之 毒之 養之 覆之 고도생지 덕축지 장지 육지 정지 독지 양지 복지 生而不有 爲而不恃 長而不宰 是謂玄德 생이불유 위이불시 장이불재 시위현덕
제52장 天下有始 以爲天下母 旣得其母 以知其子 旣知其子 천하유시 이위천하모 기득기모 이지기자 기지기자 復守其母 沒身不殆 塞其兌 閉其門 終身不勤 복수기모 몰신불태 색기태 폐기문 종신불근 開其兌 濟其事 終身不救 見小曰明 守柔曰强 개기태 제기사 종신불구 견소왈명 수유왈강 用其光 復歸其明 無遺身殃 是謂襲常 용기광 복귀기명 무유신앙 시위습상
제53장 使我介然有知 行於大道 唯施是畏 大道甚夷 而民好徑 사아개연유지 행어대도 유시시외 대도심이 이민호경 朝甚除 田甚蕪 倉甚虛 服文綵 帶利劍 厭飮食 조심제전심무 창심허 복문채 대리검 염음식 財貨有餘 是爲盜? 非道也哉 재화유여 시위도과 비도야재
제54장 善建者不拔 善抱者不脫 子孫以祭祀不輟 선건자불발 선포자불탈 자손이제사불철 修之於身 其德乃眞 修之於家 其德乃餘 수지어신 기덕내진 수지어가 기덕내여 修之於鄕 其德乃長 修之於國 其德乃豊 수지어향 기덕내장 수지어국 기덕내풍 修之於天下 其德乃普 故以身觀身 以家觀家 수지어천하 기덕내보 고이신관신 이가관가 以鄕觀鄕 以國觀國 以天下觀天下 이향관향 이국관국 이천하관천하 吾何以知天下然哉 以此 오하이지천하연재 이차
제55장 含德之厚 比於赤子 蜂??蛇不? 猛獸不據 攫鳥不搏 함덕지후 비어적자 봉채훼사불석 맹수불거 확조불박 骨弱筋柔而握固 未知牝牡之合而全作 精之至也 골약근유이악고 미지빈모지합이전작 정지지야 終日號而不? 和之至也 知和曰常 知常曰明 益生曰祥 종일호이불사 화지지야 지화왈상 지상왈명 익생왈상 心使氣曰强 物壯則老 是謂不道 不道早已 심사기왈강 물장즉노 시위불도 불도조이
제56장 知者不言 言者不知 塞其兌 閉其門 挫其銳 解其紛 지자불언 언자부지 색기태 폐기문 좌기예 해기분 和其光 同其塵 是謂玄同 故不可得而親 不可得而疎 화기광 동기진 시위현동 고불가득이친 불가득이소 不可得而利 不可得而害 不可得而貴 不可得而賤 불가득이리 불가득이해 불가득이귀 불가득이천 故爲天下貴 고위천하귀
제57장 以正治國 以奇用兵 以無事取天下 吾何以知其然哉 이정치국 이기용병 이무사취천하 오하이지기연재 以此 天下多忌諱 而民彌貧 民多利器 國家滋昏 이차 천하다기휘 이민미빈 민다리기 국가자혼 人多?巧 奇物滋起 法令滋彰 盜賊多有 인다피교 기물자기 법령자창 도적다유 故聖人云 我無爲而民自化 我好靜而民自正 고성인운 아무위이민자화 아호정이민자정 我無事而民自富 我無欲而民自樸 아무사이민자부 아무욕이민자박
제58장 其政悶悶 其民淳淳 其政察察 其民缺缺 기정민민 기민순순 기정찰찰 기민결결 禍兮福之所倚 福兮禍之所伏 敦知其極 其無正 正復爲奇 화혜복지소의 복혜화지소복 돈지기극 기무정 정복위기 善復爲妖 人之迷 其日固久 是以聖人方而不割 선복위요 인지미 기일고구 시이성인방이불할 廉而不? 直而不肆 光而不耀 렴이불귀 직이불사 광이불요
제59장 治人事天 莫若嗇 夫唯嗇 是以早服 早服謂之重積德 치인사천 막약색 부유색 시이조복 조복위지중적덕 重積德則無不克 無不克則莫知其極 莫知其極 可以有國 중적덕즉무불극 무불극즉막지기극 막지기극 가이유국 有國之母 可以長久 是謂深根固? 長生久視之道 유국지모 가이장구 시위심근고저 장생구시지도
제60장 治大國若烹小鮮 以道?天下 其鬼不神 非其鬼不神 치대국약팽소선 이도이천하 기귀불신 비기귀불신 其神不傷人 非其神不傷人 聖人亦不傷人 기신불상인 비기신불상인 성인역불상인 夫兩不相傷 故德交歸焉 부양불상상 고덕교귀언
제61장 大國者下流 天下之交 天下之牝 牝常以靜勝牡 以靜爲下 대국자하류 천하지교 천하지빈 빈상이정승모 이정위하 故大國以下小國 則取小國 小國以下大國 則取大國 고대국이하소국 즉취소국 소국이하대국 즉취대국 故或下以取 或下而取 大國不過欲兼畜人 고혹하이취 혹하이취 대국불과욕겸축인 小國不過欲入事人 夫兩者各得所欲 大者宜爲下 소국불과욕입사인 부양자각득소욕 대자의위하
제62장 道者萬物之奧 善人之寶 不善人之所保 美言可以市 도자만물지오 선인지보 불선인지소보 미언가이시 尊行可以加人 人之不善 何棄之有 故立天子 置三公 존행가이가인 인지불선 하기지유 고입천자 치삼공 雖有珙璧以先駟馬 不如坐進此道 古之所以貴此道者何 수유공벽이선사마 불여좌진차도 고지소이귀차도자하 不曰以求得 有罪以免邪 故爲天下貴 불왈이구득 유죄이면사 고위천하귀
제63장 爲無爲 事無事 味無味 大小多少 執怨以德 圖難於其易 위무위 사무사 미무미 대소다소 집원이덕 도난어기이 爲大於其細 天下難事 必作於易 天下大事 必作於細 위대어기세 천하난사 필작어이 천하대사 필작어세 是以聖人終下爲大 故能成其大 夫輕諾必寡信 시이성인종하위대 고능성기대 부경락필과신 多易必多難 是以聖人猶難之 故終無難矣 다이필다난 시이성인유난지 고종무난의
제64장 其安易持 其未兆易謀 其脆易泮 其微易散 爲之於未有 기안이지 기미조이모 기취이반 기미이산 위지어미유 治之於未亂 含抱之木 生於毫末 九層之臺 起於累土 치지어미란 함포지목 생어호말 구층지대 기어누토 千里之行 始於足下 爲者敗之 執者失之 천리지행 시어족하 위자패지 집자실지 是以聖人無爲故無敗 無執故無失 民之從事 시이성인무위고무패 무집고무실 민지종사 常於幾成而敗之 愼終如始 則無敗事 是以聖人欲不欲 상어기성이패지 신종여시 즉무패사 시이성인욕불욕 不貴難得之貨 學不學 復衆人之所過 부귀난득지화 학불학 복중인지소과 以輔萬物之自然而不敢爲 이보만물지자연이불감위
제65장 古之善爲道者 非以明民 將以愚之 民之難治 以其智多 고지선위도자 비이명민 장이우지 민지난치 이기지다 故以智治國 國之賊 不以智治國 國之福 知此兩者 고이지치국 국지적 불이지치국 국지복 지차양자 亦稽式 常知稽式 是謂玄德 玄德深矣 遠矣 역계식 상지계식 시위현덕 현덕심의 원의 與物反矣 然後乃至大順 여물반의 연후내지대순
제66장 江海所以能爲百谷王者 以其善下之 故能爲百谷王 강해소이능위백곡왕자 이기선하지 고능위백곡왕 是以欲上民 必以言下之 欲先民 必以身後之 시이욕상민 필이언하지 욕선민 필이신후지 是以聖人處上而民不重 處前而民不害 시이성인처상이민부중 처전이민불해 是以天下樂推而不厭 以其不爭 故天下莫能與之爭 시이천하락추이불염 이기부쟁 고천하막능여지쟁
제67장 天下皆謂我道大 似不肖 夫唯大 故似不肖 若肖 천하개위아도대 사불초 부유대 고사불초 약초 久矣其細也夫 我有三寶 持而保之 一曰慈 二曰儉 구의기세야부 아유삼보 지이보지 일왈자 이왈검 三曰不敢爲天下先 慈故能勇 儉故能廣 不敢爲天下先 삼왈불감위천하선 자고능용 검고능광 불감위천하선 故能成器長 今舍慈且勇 舍儉且廣 舍後且先 死矣 고능성기장 금사자차용 사검차광 사후차선 사의 夫慈以戰則勝 以守則固 天將救之 以慈衛之 부자이전즉승 이수즉고 천장구지 이자위지
제68장 善爲士者不武 善戰者不怒 善勝敵者不與 善用人者爲之下 선위사자불무 선전자불노 선승적자불여 선용인자위지하 是謂不爭之德 是謂用人之力 是謂配天古之極 시위부쟁지덕 시위용인지력 시위배천고지극
제69장 用兵有言 吾不敢爲主而爲客 不敢進寸而退尺 是謂行無行 용병유언 오불감위주이위객 불감진촌이퇴척 시위행무행 攘無臂 ?無敵 執無兵 禍莫大於經敵 經敵幾喪吾寶 양무비 잉무적 집무병 화막대어경적 경적기상오보 故抗兵相加 哀者勝矣 고항병상가 애자승의
제70장 吾言甚易知 甚易行 天下莫能知 莫能行 言有宗 事有君 오언심이지 심이행 천하막능지 막능행 언유종 사유군 夫唯無知 是以不我知 知我者希 則我者貴 부유무지 시이부아지 지아자희 즉아자귀 是以聖人被褐懷玉 시이성인피갈회옥
제71장 知不知上 不知知病 夫唯病病 是以不病 지부지상 부지지병 부유병병 시이불병 聖人不病 以其病病 是以不病 성인불병 이기병병 시이불병
제72장 民不畏威 則大威至 無狎其所居 無厭其所生 민불외위 즉대위지 무압기소거 무염기소생 夫唯不厭 是以不厭 是以聖人自知 不自見 自愛 不自貴 부유불염 시이불염 시이성인자지 불자현 자애 불자귀 故去彼取此 고거피취차
제73장 勇於敢則殺 勇於不敢則活 此兩者 或利或害 용어감즉살 용어불감즉활 차양자 혹리혹해 天之所惡 孰知其故 是以聖人猶難之 천지소오 숙지기고 시이성인유난지 天之道 不爭而善勝 不言而善應 不召而自來 천지도 부쟁이선승 불언이선응 불소이자래 ?然而善謀 天網恢恢 疎而不失 천연이선모 천망회회 소이불실
제74장 民不畏死 奈何以死懼之 若使民常畏死而爲奇者 민불외사 내하이사구지 약사민상외사이위기자 吾得執而殺之 孰敢 常有司殺者殺 夫代司殺者殺 오득집이살지 숙감 유사살자살 부대사살자살 是謂代大匠? 夫代大匠?者 希有不傷其手矣 시위대대장착 부대대장착자 희유불상기수의
제75장 民之饑 以其上食稅之多 是以饑 민지기 이기상식세지다 시이기 民之難治 以其上之有爲 是以難治 민지난치 이기상지유위 시이난치 民之輕死 以其上求生之厚 是以輕死 민지경사 이기상구생지후 시이경사 夫唯無以生爲者 是賢於貴生 부유무이생위자 시현어귀생
제76장 人之生也柔弱 其死也堅强 萬物草木之生也柔脆 인지생야유약 기사야견강 만물초목지생야유취 其死也枯槁 故堅强者死之徒 柔弱者生之徒 기사야고고 고견강자사지도 유약자생지도 是以兵强則不勝 木强則折 强大處下 柔弱處上 시이병강즉불승 목강즉절 강대처하 유약처상
제77장 天之道 其猶張弓與 高者抑之 下者擧之 有餘者損之 천지도 기유장궁여 고자억지 하자거지 유여자손지 不足者補之 天之道 損有餘而補不足 부족자보지 천지도 손유여이보부족 人之道 則不然 損不足以奉有餘 孰能有餘以奉天下 인지도 즉불연 손부족이봉유여 숙능유여이봉천하 唯有道者 是以聖人爲而不恃 功成而不處 其不欲見賢 유유도자 시이성인위이부시 공성이불처 기불욕견현
제78장 天下莫柔弱於水 而攻堅强者莫之能勝 以有無以易之 천하막유약어수 이공견강자막지능승 이유무이역지 弱之勝强 柔之勝剛 天下莫不知 莫能行 약지승강 유지승강 천하막부지 막능행 是以聖人云 愛國之垢 是謂社稷主 愛國不祥 시이성인운 애국지구 시위사직주 애국불상 是謂天下王 正言若反 시위천하왕 정언약반
제79장 和大怨 必有餘怨 安可以爲善 是以聖人執左契 화대원 필유여원 안가이위선 시이성인집좌계 而不責於人 有德司契 無德司徹 天道無親 常與善人 이불책어인 유덕사계 무덕사철 천도무친 상여선인
제80장 小國寡民 使有什佰之器而不用 使民重死而不遠徙 소국과민 사유십백지기이불용 사민중사이불원사 雖有舟輿 無所乘之 雖有甲兵 無所陳之 수유주여 무소승지 수유갑병 무소진지 使民復結繩而用之 甘其食 美其服 安其居 樂其俗 사민복결승이용지 감기식 미기복 안기거 락기속 隣國相望 鷄犬之聲相聞 民至老死 不相往來 린국상망 계견지성상문 민지노사 불상왕래
제81장 信言不美 美言不信 善者不辯 辯者不善 知者不博 신언불미 미언불신 선자불변 변자불선 지자불박 博者不知 聖人不積 旣以爲人己愈有 旣以與人己愈多 박자부지 성인불적 기이위인기유유 기이여인기유다 天之道 利而不害 聖人之道 爲而不爭 천지도 리이불해 성인지도 위이부쟁 |
출처: 장정우 살아가는 모습 원문보기 글쓴이: 맑은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