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통
>>승용차 (강화 가는 빠른 길)
48번 국도 김포시 구간 피해서 가야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서 전통적으로 강화로 가는 길은 48번 국도다. 그러나 최근 들어 김포시가 팽창하면서 48번 국도의 김포시 구간을 통과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이를 피하고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보통 올림픽도로에서 이어지는 78번 한강제방도로를 이용한다. 그러나 제방도로 역시 일산대교가 개통되면서 부분적으로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어 예전 같지 않다. 도시외곽순환고속도로에서는 김포나들목에서 빠져나와 제방도로를 탈 수 있으며, 강북에서는 자유로 이산포나들목에서 일산대교로 건넌 후 제방도로를 탈 수 있다.
-
- ▲ 초지대교 야경.
-
김포나들목으로 빠져나올 경우 맨 우측 소형차 전용차선을 택해 80m쯤 직진 후 영사정길로 우회전한다. 대보천을 오른쪽에 끼고 왕복 2차선인 영사로를 1.2km 가면 오른쪽으로 대보천을 건너 농로로 이어지는 갈림길이 나온다. 이 길을 따르면 도시외곽순환도로 김포나들목으로 갈 수 있다. 귀경길에 활용할 만한 지름길이다. 갈림길에서 계속 직진해서 500m쯤 가면 영사정경로당을 지나 영사정 삼거리에 이른다. 여기서 오른쪽 영사대교를 건너서 오는 길은 행주대교 남단에서 이어지는 78번 한강제방도로다. 영사정 삼거리는 신호등이 없기 때문에 양보 운전이 필수다. 계속 직진해서 7.9km 가면 일산대교 밑을 지난다. 여기서 4.2km 직진하면 운양삼거리에 이른다. 왼쪽 길은 356번 지방도로 초지대교를 건너려면 이 길을 택한다. 오른쪽은 하성까지 이어지는 제방도로로 월곶면 소재지를 지나 48번 국도를 타고서 강화대교를 건넌다.
자유로 이산포나들목에서 일산대교를 건넜을 경우, 다리를 건너자마자 오른쪽 차선으로 진입해서 300m 직진 후 오른쪽 갈림길을 택해서 우회전한다. 이 길을 따라서 600m 직진하면 제방도로와 만나는 신항삼거리에 이른다. 강화로 가려면 여기서 좌회전해 운양삼거리까지 직진한다.
운양삼거리에서 356번 지방도를 따라 초지대교까지는 13km, 제방도로를 따라서 강화대교까지는 18.8km다. 제방도로로 갈 경우 운양삼거리에서 7km 가면 하성사거리에 이르는데 여기서 하성면 소재지 쪽으로 우회전하지 말고 직진하는 길을 택해야 2km 정도 단축할 수 있다. 하성사거리에서 7.6km 직진하면 56번 지방도와 만나는 삼거리에 이른다. 여기서 좌회전해서 월곶면 소재지를 지나 1.3km 더 가면 48번 국도와 만난다. 강화대교는 여기서 1km쯤 더 간다.
>>버스
강화터미널(강화운수) 032-934-4363
신촌시외버스터미널 02-324-0611
인천시외버스터미널 032-430-7113~4
-
* 운행 시간은 계절 등 사정에 따라서 변경될 수 있다.
* 군내버스 시간표는 강화군청 홈페이지(http://www.ganghwa.incheon.kr)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여객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