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의 정의
허브란 라틴어의 "푸른 풀"을 의미하는 Herba에서 출발하며 "잎, 줄기와 뿌리 등이 식용, 약용에 쓰이거나 향기나 향미가 이용되는 식물의 총체" 라고 할 수 있다.
즉, 잎, 줄기, 뿌리, 꽃 등을 허브의 의미에 포함하며 그 성분이 식품이나 음료속에 보존용 향신료 또는 건강증진제로서 첨가되는 식물과 식품, 음료 외에 제품에 향수, 화장, 세정의 효과를 기대하여 이용되는 식물의 전부라고 할 수 있다.
● 허브는 약용식물이다.
허브는 옛날부터 건강의 유지와 병의 치료에 쓰이는 약초로서 차나 약술등 평소에 마시는 음료에도 포함된다. 또 방충, 방부제로서 해충구제와 식료품이나 의류의 보존에도 귀중한 역할을 하며 염색에도 쓰인다.
● 허브는 향기식물이다.
허브라 하면 대개는 음식물의 부향제나 향수의 원료로 쓰이는 식물이라고 관념지어서 좁은 뜻의 허브로만 알기 쉽다. 물론 허브에는 향기가 좋은 것이 많아서 이 방향(芳香)을 이용하여 날것(生)으로 또는 건조시키거나 기름을 추출하여 향장료나 포플리, 부향제로도 쓰인다.
● 허브는 채소이다.
허브를 채소라 하는 것은 요리에 쓰이는 향미초를 일컫는다. 물론 채소도 처음에는 풀에 불과했지만 개량을 거듭하면서 좋은 형질만 남아서 비타민이나, 미량원소등 미네랄을 공급하는 영양원이 되었다. 따라서 허브는 향미를 지닌 채소라 해도 무리는 없을 것 이다.
● 허브는 향신료이다.
향신료는 Spice 또는 Herbs라고 흔히 표현하는데 이는 식물성물질 즉, 식물의 꽃, 열매, 씨, 수피, 뿌리 등 방향 자극성이 있고 음식물에 향미를 첨가하여 식용을 촉구증진 시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향신료는 허브의 하나이면서도 독립된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허브의 종류와 활용
페퍼민트 Peppermint
민트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서 차로 이용되는 민트로는 페파민트, 스피아 민트, 애플민트 이다.
페파민트는 강한 청량감이 있어 허브티 뿐만이 아니라 여러 나 라 약전에도 올라있는 귀중한 약초이며 위장병, 두통, 콜레라, 히스테리, 신경통, 류 마티스, 치통, 산욕열, 산통 등의 약으로서 항염, 진통, 발한제 및 방부제로 쓰인다.
옛날에는 감기나 위장병에 약으로 달여서 차로 마셨으며, 가을부터 매일 마시면 겨 울에 감기를 앓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진정작용이 있어 심신이 불안할때 마시면 기분을 차분하게 가라앉게 합니다. 여름에는 냉차로 매우 좋다.
자스민 Jasmine
자스민은 감미롭고 이국적인 향을 지닌 허브로 꽃말로는 "사랑스러움"이란 뜻을 가 지고 있으며, 여성적 감성과 낭만의 상징으로 불리워왔다.
옛날부터 중국에서는 차 로 가장 이용되어 왔으며, 꽃을 건조하여 차로 마시는데, 우울증과 목소리가 쉬었을 때 건조성 민감 피부, 스트레스성 위통에 좋다.
카모마일 Camomile
카모마일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서 차로 이용하는 것은 저먼 카모마일과 로만 카모마일 이다.
2종 모두 약효와 용도는 비슷하며, 차로 드시는 부분은 꽃을 건조한 것이며, 후레쉬한 꽃을 이용해도 된다.
진정작용, 소화촉진작용이 뛰어나며 취침 전에 마시면 편히 잠들 수 있다. 임신부나 산후에 자궁을 강화 시켜주는 기능 도 한다.
뜨거운 물 한 컵에 꽃 5~6송이를 넣고 몇 분간 우려냈다가 마시는데 유럽 에서는 식후에 커피대신 즐겨 마시는 차이다.
과로하고 스트레스에 쌓인 수험생, 샐 러리맨의 피로를 씻어 주며, 감기에 좋은 것으로 오래 전부터 민간요법으로 이용되 어 왔을 정도로 가장 좋은 음료수이다. 또 목욕재로 이용하면 근육통, 신경통,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
레몬그라스 Lemongrass
레몬그라스는 레몬 같은 향기가 난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인도나 동남아에서는 일상의 음료로 사용하는데 이 차는 소화 촉진 기능이 있어 식후에 잘 어울리는 차 입니다. 또한 빈혈에도 효과가 있으며 냉차로 마시면 더욱 향미롭다.
차 외에도 약품, 비누, 향수, 린스, 캔디 등의 부향제로 쓰이며, 스프에도 넣고 생선 요리, 닭이나 조류의 요리에도 쓰인다.
레몬 버베나Lemon Verbena
버베나는 제단을 장식하는 풀이란 뜻으로 상큼한 레몬의 향기와 산미(酸味)는 신경 을 릴렉스 시키고 원기를 돋아준다.
식욕이 없을 때나 과식, 감기나 생리시의 편두 통에 효과적이다.
유럽에서는 심신을 릴렉스 시켜주어 레몬버베나 차에 와인을 브랜딩 해서 마신다.
레몬버베나는 민트 와 잘 어울리며 스페인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허 브차이다 장기간 대량으로 마시면 위에 자극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레몬버베나는 오랜 시 간 침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블루말로우 Blue Mallow
블루말로우는 말로우의 꽃을 말린 것으로 차를 탈 때 우러나오는 푸른빛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기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변화하는데, 아름다운 색깔을 눈으로 즐길 수 있고 레몬 즙을 넣으면 핑크 색으로 변합니다.
반면 차는 특별한 맛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천식이나 기관지염 등 호흡기계에 효과적이며 담배를 많이 피는 사람에게 특히 좋다.
변비, 여드름, 꽃가루알레르기에도 유효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목이 아플 때는 허브차로 양치하면 염증을 완화시켜준다.
화장수의 대용으로 사용하면 아름다운 피 부를 가꿀 수 있다.
차를 오랜 시간 우려 얼음을 얼려두면 멋진 장식용 얼음이 된다.
라벤다 Lavender
허브의 여왕이라 불리는 라벤다는 보라 빛과 향기가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며, 긴 장을 풀어 주고, 불면증에 좋다.
또한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신경성 편두통이나 스 트레스, 생리 불순, 소화 불량에 도움이 된다.
향이 강하기 때문에 다른 것을 브랜 딩 하거나, 설탕이나 꿀을 가미하면 마시기가 좋다.
독특한 향기와 맛 때문에 고대 로마시대부터 약용 및 조미 식물로 널리 이용되어 왔으며 고기요리, 찌개, 양고기요 리, 소스 등에 넣어 먹기도 하며 라벤더 오일은 화장품, 향료, 약용으로 이용되며 의학적으로는 두통, 신경안정을 시는 효과가 있다. 주의: 임신 중에는 사용량에 주의가 필요
로즈마리 Rosemary
로즈마리는 라틴어의 ROS MARINUS의 합성어로 바다의 이슬이라는 뜻으로 예로부 터 약용이나 향수에 쓰여 왔으며, 솔잎과 같은 모양의 강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로 이용하는 부위는 잎으로 건조된 것만을 이용한다.
향이 진한 반면 맛은 진하지 않기 때문에 마시기 쉬우며, 심신의 피로를 없애주거나 뇌의 움직임을 활성화하여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집중력을 높여 준다.
로즈마리를 이용한 목욕과 한잔의 차는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근육 긴장을 완화시켜 주며 그 향은 악몽을 막아 주고 뇌가 약화되는 것을 막아준다.
주의: 임신중이나 고혈압이 있는 경우는 양에 주의. 연속해서 장기 복용은 피할 것.
펜넬 Fennel
펜넬은 지중해 근동 아시아에서 주로 재배되는 허브로 약용, 향신료, 채소용으로 많 이 이용 되며, 차로 이용되는 부분은 씨앗이다.
추출물은 진통제로 이용되며 위통에 효과가 있다. 특히 산모가 차로 달여 마시면 젖이 잘 나와 수유에 도움이 되며, 여 성 병에 효과가 있고 갱년기, 식욕증진, 건위 체 한데 좋고, 향을 맡으면 숙면에 도 움을 준다.
이뇨 작용과 발한 작용이 있어 피하지방중의 노폐물을 배출하여 준다.
식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어 고대 로마여성들은 다이어트의 특효약으로 애용 되 었다고 한다.
주의: 임산부는 다량복용 금지.
첫댓글 어쩜! 허브때문에 질문을 하려던 참 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