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치 스테이크
●
준비할 재료 냉동참치 600g, 로메인 100g, 무순 50g, 초생강 30g, 소금·포도씨유 약간씩, 다시마간장소스(다시마 사방 20cm 2장, 양파 1/4개, 통후추 5알, 마늘 2쪽, 간장·생수 1/2컵씩, 청주·맛술 3큰술씩, 설탕 1큰술, 발효 고추냉이 1/2큰술)
●
만드는 법
1 냉동참치는 소금물에 살짝 담갔다 건져 물기를 꼭 짠 거즈에 올려놓는다.
2 무순은 다듬어 물에 헹궈 건지고 초생강은 곱게 채 썬다. 로메인은 손으로 적당하게 찢어 얼음물에 헹궈 건져 싱싱하게 한다.
3 냄비에 생수를 붓고 끓으면 다시마를 작게 잘라 넣어 5분 정도 우린 후에 건지고 나머지 소스 재료를 모두 넣어 한소끔 끓인 후에 체에 걸러 맑은 소스만 받는다.
4 소스가 차게 식으면 다시마간장소스에 고추냉이를 풀어 간을 맞추고 참치를 통째로 담근 뒤 냉장고에 넣어 30분 정도 재운다.
5 팬을 뜨겁게 달군 뒤 포도씨유를 약간 두르고 소스에 재운 참치를 앞뒤로 겉면만 살짝 익힌다.
6 해동한 참치를 0.4cm 두께로 슬라이스해서 접시에 돌려 담고 로메인, 무순, 초생강을 버무려 올린 후 남은 다시마간장소스를 뿌려낸다.
tips
다시마를 넣어 달인 간장소스에 고추냉이를 풀어 넣으면 톡 쏘는 맛이 잘 어우러져 비리지 않다. 맛이 잘 배도록 30분 이상 간장소스에 4면을 골고루 재워놓는 것이 포인트.
크림소스참치쌈
●
준비할 재료 참치 600g, 양상추 3장, 소금 약간, 어니언크림소스(양파ㆍ파프리카 1/2개씩, 마요네즈 3큰술, 크림치즈ㆍ씨머스터드 1큰술씩, 레몬즙 1작은술, 소금ㆍ흰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참치는 소금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꼭 짠 거즈로 감싸 해동한다.
2 양상추는 손으로 적당하게 뜯어 얼음물에 헹궈 건진다.
3 양파와 파프리카는 사방 0.5cm 크기로 썰어 볼에 담고 레몬즙을 뿌린 뒤 크림치즈, 마요네즈, 씨머스터드, 소금, 흰후춧가루를 뿌려 버무린다.
4 해동한 참치를 0.2cm 두께로 슬라이스해서 접시에 담고 어니언크림소스를 곁들여 신선한 양상추와 함께 낸다.
tips
크림소스 재료를 한데 섞어 소스를 만든다. 부드러운 양파크림소스와 사각거리는 참치가 아주 잘 어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