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election tool 의 context menu 인 smooth, symmetrical,sharpen,remove vertex , insert vertex ,quadratic ,cubic ,close shape ,slice (스위시맥스2 강좌 기초 6강)
안녕하세요 두리 김정만입니다 히^^*
열씸히 공부할 각오가 되셨다면 큰 소리로 응원 문구 외치면서 여섯번째 발걸음을 힘차게 내딛어 봅시다
두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나도 할 수 있다!! 아자 아자 화이팅!! ^^*
지난 시간에 펜툴로 그려본 사각형의 선분을 섭실렉션 툴(subselection tool / 정점 직접 선택 도구)를 가지고 정점을 직접 선택하여 선분을 변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섭실렉션 툴을 클릭합니다
사각형 오브젝트를 한번 클릭합니다
Tip> subselection tool 은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에서는 다이렠트 실렉션툴(Direct selection toool /직접선택도구), 플래시에서는 세부선택 도구라고 부릅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blogfiles4.naver.net%2Fdata43%2F2008%2F12%2F28%2F115%2F2_jungman3.jpg)
아래 그림에서 파란색 원으로 표시한 것처럼 정점이 속이 빈 사각형이 나타나면서 정점을 변형할 준비가 된 상태가 됩니다
속이 빈 사각형 정점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커서가 아래 그림처럼 바뀝니다
이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blogfiles15.naver.net%2Fdata43%2F2008%2F12%2F28%2F78%2F3_jungman3.jpg)
컨텍스트 메뉴(context menu /기능 목록 상자) 가 열리면 스무드(Smooth /부드럽게) 기능을 클릭합니다
오른쪽 그림처럼 정점을 기준으로 양쪽에 이어진 패스(path /선분)이 곡선 모양으로 바뀌게 됩니다
시메트리컬(symmetrical / 대칭적인) 도 역시 곡선 모양으로 바꾸어 줍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blogfiles16.naver.net%2Fdata44%2F2008%2F12%2F31%2F47%2F1_jungman3.jpg)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blogfiles3.naver.net%2Fdata43%2F2008%2F12%2F28%2F2%2F5_jungman3.jpg)
스무드와 시메트리컬의 차이점은 정점을 조정하는 방향선의 길이가 같은지를 비교해 보면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직사각형을 그려놓고 두개의 기능을 서로 비교해 본것입니다
시메트리컬은 "대칭적인" 이라는 의미처럼 정점을 기준으로 양쪽에 있는 방향선의 길이가 똑같습니다 결국 시메트리컬 기능을 적용하면 정점을 기준으로 양쪽으로 이어져있는 선분의 곡선 부분이 동일한 각도로 휘어지게 됩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blogfiles12.naver.net%2Fdata43%2F2008%2F12%2F30%2F123%2F1_jungman3.jpg)
smooth 기능을 적용한 정점 위에 다시 마우스를 올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뒤 컨텍스트 메뉴에서 샤펀(sharpen /날카롭게) 기능을 클릭하면 오른쪽 그림처럼 정점을 기준으로 날카롭게 변형됩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blogfiles4.naver.net%2Fdata44%2F2008%2F12%2F30%2F51%2F3_jungman3.jpg)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blogfiles5.naver.net%2Fdata42%2F2008%2F12%2F30%2F180%2F1_jungman3.jpg)
같은 정점위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서 컨텍스트 메뉴에서 " 리무브 볼텍스(remove vertex / 정점 삭제하기)" 기능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정점이 삭제되어 삼각형 모양으로 바뀌게 됩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blogfiles6.naver.net%2Fdata43%2F2008%2F12%2F28%2F277%2F7_jungman3.jpg)
삼각형의 빗변인 선분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아래 그림처럼 커서가 바뀝니다 조금 희미해서 잘 구분이 안될 수도 있는데요 흰색의 화살표 아래에 파선이 나타납니다 파선 => " .... "
마우스 오른쪽 클릭합니다 컨텍스트 메뉴에서 인서트 벌텍스(insert vertex /정점 추가하기) 을 클릭합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blogfiles16.naver.net%2Fdata43%2F2008%2F12%2F30%2F207%2F1_jungman3.jpg)
선분 위에 정점이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된 정점을 화살표 방향으로 드래그 하면 오른쪽 그림처럼 사각형 형태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blogfiles16.naver.net%2Fdata42%2F2008%2F12%2F30%2F255%2F2_jungman3.jpg)
선분위에 마우스를 마우스를 올립니다 역시 "파선이 추가된 흰색 화살표" 모양의 커서로 바뀝니다 이때 클릭합니다 그러면 파란색 표시로 된 것처럼 선분 양쪽의 정점이 속이 꽉찬 정점으로 바뀌게 됩니다
속이 꽉찬 정점은 사용자가 선택하여 편집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표시입니다
왼쪽에 있는 분홍색 표시 정점과는 구분이 되지요
Tip>정점을 선택하는 방법에는 오른쪽 그림처럼 선택하려려는 정점을 한개 또는 두개, 세개 이런식으로 드래그 해도 됩니다
또는 정점을 한개 클릭하고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른 정점을 클릭해도 여러개의 정점을 동시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blogfiles3.naver.net%2Fdata43%2F2008%2F12%2F30%2F82%2F1_jungman3.jpg)
두개의 정점이 선택된 상태에서 선분을 드래그하면 선분에 이어진 정점 두개가 동시에 이동되면서 변형할 수 있습니다
Tip> 두개의 정점이 선택된 상태에서 한개의 정점을 드래그해도 선택되어 있는 나머지 정점도 함께 움직입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blogfiles5.naver.net%2Fdata42%2F2008%2F12%2F30%2F100%2F35_jungman3.jpg)
선분을 변형하는 방향선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선분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아래와 같이 커서 모양이 바뀌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합니다
컨텍스트 메뉴가 열리면 쿼드래틱(Quadratic / 2차의) 기능을 클릭합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blogfiles2.naver.net%2Fdata42%2F2008%2F12%2F31%2F49%2F1_jungman3.jpg)
선분과 연결된 두 정점에 하나로 연결된 방향선이 생성됩니다 현재 왼쪽 그림에서는 방향선이 선분과 같은 위치에 있기 때문에 조절점만 보이는 상태입니다
조절점을 드래그하면 오른쪽 그림처럼 조절점 하나에 연결된 두 정점의 방향선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blogfiles5.naver.net%2Fdata43%2F2008%2F12%2F31%2F4%2F2_jungman3.jpg)
서로 비교할 수 있도록 위에서 했던 사각형은 그대로 놔두고 다시 렉탕글 툴(rectangle tool / 사각형 도구) 를 이용해서 사각형을 다시 그려줍니다
이번에는 큐빅(Cubic / 3차의) 기능을 클릭합니다
오른쪽 그림을 보면 쿼드래틱과는 다르게 조절점이 두개가 생성되었습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blogfiles2.naver.net%2Fdata43%2F2008%2F12%2F31%2F177%2F4_jungman3.jpg)
조절점을 각각 드래그해서 아래와 같은 모양을 만들어 봅니다
쿼드래틱과 큐빅 기능이 확연하게 구분되시지요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blogfiles4.naver.net%2Fdata43%2F2008%2F12%2F31%2F243%2F5_jungman3.jpg)
펜툴로 직접 닫아주는 정점을 찍지 않고 쉐이프를 닫아 주는 기능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두구 상자에서 펜툴(pen tool) 을 클릭하고 스테이지에 번호 순서대로 정점을 찍어 줍니다
3번 정점을 찍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4번 크로우즈 쉐이프(Close shape /쉐이프 닫기) 를 클릭합니다
오른쪽 그림처럼 삼각형 모양의 쉐이프(Shape)가 완성됩니다
지난 시간에 배웠던 3번 정점을 찍고 1번 정점을 다시 찍어서 쉐이프를 닫아 주었던 방법과 똑같은 결과가 됩니다
Tip> => close shape를 일러스트에서는 패스(path /선분)를 닫는다라고 합니다 그래서 닫힌 패스, 열린 패스라고 부릅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blogfiles5.naver.net%2Fdata43%2F2008%2F12%2F31%2F260%2F2_jungman3.jpg)
쉐이프(Shape) 를 잘라내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사각형을 한개 그립니다
1번 정점을 한개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해서 2번 슬라이스(Slice / 조각내다) 기능을 클릭합니다
오른쪽 그림처럼 직선이 연결된 커서 모양으로 바뀝니다
Tip> 쉐이프(Shape)란 모양 ,형태, 도형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스위시맥스에서는 형태가 있는 오브젝트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blogfiles13.naver.net%2Fdata41%2F2008%2F12%2F31%2F44%2F3_jungman3.jpg)
1번 대각선 방향의 정점 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2번 슬라이스 기능을 클릭합니다
오른쪽 그림처럼 한쪽이 잘라져 나간 쉐이프가 완성됩니다
Tip> 섭실렉션 툴(subselection tool / 정점 직접 선택 도구)은 오토쉐이프(Autoshape / 도형 그리기 도구)로 그린 쉐이프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오늘 배운 기능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blogfiles3.naver.net%2Fdata41%2F2008%2F12%2F31%2F34%2F5_jungman3.jpg)
새로운것을 접하고 배운다는 건 얼마나 매혹적인 일인가!
두리가 할 수 있는건 누구나 할 수 있따!! 아자 아자~홧팅!!
카페에 머무시는 동안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되십시요
이상 이쁜두리였습니다 히
^^*
저작권자 두리
본 강좌는 대한민국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습니다 카페내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강좌 제작일 2008.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