昔者仙桃山 元始聖母波穌天王 頭戴絳色金冠 身被銀色錦神衣 內着紫黃綠四十九彩 率大瓢碧海加耶三仙姑 乘彩雲 而下降于 仙桃山千年老桃梪王之宮 以爲六部之神 天神乃率雷火風三神 而下降 與聖母合歡 而娠 大日光明天神 是爲奕西居 於是眞花發於吾土仙骨大昌
이전에(昔者) 선도산 원시(元始, 처음)성모 파소(波穌, 환단고기의 婆蘇)천왕(天王)이 머리에 진홍색 금관을 이고, 몸에는 은색 비단으로 만든 신의(神衣)를 입고, 안에는 자홍록(紫黃綠, 자주, 노랑, 녹색) 49가지 색으로 채색하여 입고, 대표(大瓢), 벽해(碧海), 가야(加耶) 세 명의 선녀(仙姑)를 거느리고 채운(彩雲, 여러 빛깔로 아롱진 고운 구름)을 타고 선도산 천년 묵은 도두왕(桃梪王, 복숭아나무)의 궁전으로 내려왔는데, 이분들이 6부의 신(神)이 되었다. 천신이 이에 뇌신, 화신, 풍신 3인을 거느리고 내려와서 성모와 합환(合歡, 남녀가 함께 잠)하여 대일광명천신(大日光明天神)을 임신하니 이분이 혁서거(奕西居)이다.
※ 남당유고와 환단고기는 기년이 본질적으로 달라서 양립할 수 없는 사서이다. 그런데 이 글에서는 선도성모의 이름이 똑같이 음과 형태가 파소로 같거나 유사한 부분이 있어서 남감하기 이를 데 없다.
환단고기의 기록을 빌려 선도성모가 부여에서 왔다면 성모의 부친은 남당유고의 기년으로는 대소왕이 확실하다.
환단고기의 기록을 어디까지 믿어야 하는지는 이 역시도 일본 서릉고에 계연수에 의해 쓰여지고 이유립이 전달한 사서의 저본이 밝혀질 때까지 어떤 말로도 설명하기 곤란할 듯 하다.
※ 대일광명천신(大日光明天神)의 일광(日光, 신라 시조왕)의 본래적인 뜻일까? 신라의 직책중이 대일대사(大日大師)라는 직책이 보이는데 거의가 박씨로 승통된 흔적이 보인다.
※ 麻立干 乃神國大日大王 又天王之義也
※ 박씨가 아닌 사람 중에 대일대사(大日大師)의 직책을 맡은 사람은 손광(孫光), 미추(味鄒), 세기(世己, 유례의 아들)
손광(孫光)을 남통(男統)으로 올라가다 보면 소벌도리가 나온다. 그렇다면 손광은 정(鄭)씨여야 하나 상장돈장 계보에 의하면 그렇게 되어 있지 않다.
김(金)씨가 박(朴)씨로 둔갑하는 사례도 보인다. 박이종과 박태종(이사부)이 그렇다. 삼국사기의 일연인 제상이 파사의 5세손인줄도 모르고 김제상이라고 하지는 않은 것이다.
첫댓글 위화진경초의 언지 다음에 진화가 나오는데 원문은 찾아보시고 해석해 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 듯 합니다.
남당유고를 보면서 늘 부족했던 부분이며 갈증해소까지는 아니더라도 한모금의 귀중한 물은 될 듯 싶네요.
大日光明天神은 한 사람인지 세 사람인지 구분할 수 있다면 확실한 결론이 나올 수 있는데...
是爲奕西居 혁거서가 아니고..순서가 바껴져 있는데, 원문 옮겨 놓은게 정확한가요?
昔者 仙桃山元始聖母波穌天王 頭戴絳色金冠 身被銀色錦神衣 內着紫黃綠四十九彩 率大瓢碧海加耶三仙姑 乘彩雲 而下降于仙桃山 千年老桃梪王之宮 以爲六部之神 天神乃率雷火風三神 而下降 與聖母合歡 而娠大日光明天神 是爲奕西居 於是眞花發於吾土 仙骨大昌
錦神衣 => 錦色衣 . 문맥으로는 이게 맞군요. '금색의'
위화진경초 p101-102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황스럽기는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원문 해석을 하지 않으려다가 누군가는 먼저 매를 맞아야 할 것 같아 되지도 않는 해석를 글을 올려봤습니다.
대일광명천신(大日光明天神)을 임신하니 이분이 혁서거(奕西居)이다.
http://www.rekishikan.com/zaiya.htm
歴史研究[臨時増刊]
在野史論〈第十三集〉
特集◎全国歴史研究家〈平成二十一年〉論文集
A5判/240頁/定価=2100円(税込)
[第7集] 平成十一年 二月刊
「〈蘇我〉の氏名は〈蘇伐〉から」寺脇純一
재야사학 잡지로구만..
소아씨명은 소벌로부터... 나오잖아요. 점점 캐낼 수록 더 많이 나옵니다.
新羅建国時の新羅六部の一つ沙梁部の村長だった蘇伐都利(崔淵源)を始祖と称する。
남 - 뇌신, 화신, 풍신
여 - 대표, 벽해, 가야
위 6분으로 이루어진 자녀들(상장돈장 참조)
자녀 - 부(모)의 순서로 정리
표암 - 뇌신(대표) : 이씨
금강 - 뇌신(가야) : 설씨
이산 - 화신(가야) : 손씨
형산 - 화신(벽해) : 정씨
화산 - 풍신(벽해) : 최씨
포공 - 풍신(대표) : 기록없음, 포공(표암) - 호공(월지) - 알지
표암은 여자이지요.
선도성모의 자녀들
일광 - 천신(선도)
월광 - 뇌신(선도)
복공 - 일신(선도)
만공 - 일신(선도)
화당 - 지타(선도)
적공 - 소벌(선도)
숙공 - 구례마(선도)
양공 - 알평(선도)
신라 6촌장중에 등장하지 않는 인물(지백호, 호진)
자산 - 지백호(화산)
명활 - 호진(금강)
삼국유사의 '降于+ 지명' 으로 교묘하게 표기해 놨죠. 降= 生(태어나다)의 의미가 있으니..완전 이중적인 표현에 낚인 것이죠..ㅋㅋ.. 이것을 지명으로 잘못 인식해 왔죠. 실제는 여자이름....
오늘 직장상사가 빨리 퇴근하시는 바람에 글을 올리게 됐습니다만 모기가 너무 물어대는 군요.
남의 해석글은 해석도 잘못되어 있는 부분도 있고 빠뜨린 부분도 너무 많더군요.
그런 것을 책이라고 내어 놓은 놈들이 많습니다.
님께서 책을 내어 놓으신다면 믿을 만 하니 꼭 탐독하고 싶습니다.
혹시 해석 잘된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해석본은 어디 없나요.
쓸데없는 주석은 빼고 간결하게 해석된 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삼국유사는 왕력편을 빠뜨렸더군요.
여기가 시골이라 그런지 좋은 책이 서점에 없군요.
전에 부루솟라님의 카페에 삼국사기 원본이 있었는데, 지워졌습니다.
원본보다 더 좋은 자료는 없습니다만...
신라의 천신의 수하인 3신으로 또는 6촌장으로도 등장하지 않는 인물은 일신(日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