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 비: 없음
진 행: 전원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전체 게임이다.
① 리더는 참여한 모든 사람에게 눈을 감게 한다.
② 30초 또는 1분을 정하고 대상들로하여금 머릿속으로 짐작하여 정한 시간이 되었다고 판단되는 사람은 손을 들거나 자리에서 일어나게 한다. 가장 정확히 맞춘 사람이 챔피언이다.
요 령: 시계를 보거나 자신의 맥박을 짚어 보게 하면 안 된다.
도움말: 이 게임의 실시 회수는 2회까지가 적당하다. 그 이상 되면 지루하다.
그랑프리 선발 대회
준 비: 없음
진 행:
① 팀 구별 없이 모여 앉는다.
② 리더는 "각 부문별 그랑프리를 선발하겠습니다!"라고 말한다.
③ 자신이 해당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앞으로 나오게 하여 나온 사람들 중에 서 최고를 뽑아 상품을 준다.
요 령:
머리카락이 제일 긴 사람 => 머리빗.
다리에 털이 많은 사람 => 일회용 면도기.
피부가 검은 사람 => 때밀이 수건.
그 외에 갈비씨. 삼겹살. 곱슬머리......
도움말: 팀 대항전으로 할 경우 팀 대표를 선정하여 진행하고 최고로 선발된 사람이 소 속한 팀에게는 점수를 주면서 부문별로 계속 진행한다.
빙고 게임
준 비: 메모지. 볼펜
진 행:
① 정사각형의 메모지에 가로 세로 5줄을 그어 25칸의 빙고 판을 만든다.
② "B"칸에는 1 ~ 15까지의 숫자를 임의로 채우고, "I"칸에는 16 ~ 30까지의 숫자 를, "N"칸에는 31 ~ 45까지, "G"칸에는 46 ~ 60까지, "O"칸에는 60 ~ 75까지의 숫자를 무작위로 배열하여 채운다.
③ 리더가 "B에 15번!", "N에 33번!", "G에 52번!"하는 식으로 숫자를 부르면 각자 가 해당되는 번호 칸에 "O"표를 한다.
④ "O"표가 다음과 같은 모양을 갖추면 당첨된다.
가. 가로나 세로로 5개가 일렬로 모양을 만들었을 때.
나. 좌우 대각선으로 5개가 모양을 만들었을 때.
다. 좌우 상하로 각 모서리마다 모양을 만들었을 때.
라. 영어로 "H"자나 "N"자 또는 "Z"자 모양을 만들었을 때.
마. 9칸이 "+" 모양을 만들었을 때.
바. 25개 칸을 모두 채울 때. - 블랙 빙고 -
사. 1칸도 채우지 않고 부르는 번호를 피해 갔을 때. - 화이트 빙고 -
요 령: 아래로 내려올수록 난이도가 높다. 한번 당첨이 나왔다고 해서 다른 종이로 바꾸지 말고 같은 종이로 난이도를 높여 계속 진행하면 된다. 숫자를 부르면서 긴장감을 일으키는 리더의 멘트가 있으면 더욱 좋다. 도움말: 영자 B, I, N, G, O를 쓰는 대신 우, 리, 는, 하, 나 또는 분위기에 어울리는 단어 를 사용하면 좋다. 번호를 부를 때는 영자순서대로 부르지 말고 무작위로 안배를 해서 부른다. 빙고 기계를 사용하지 않을 때 리더는 자기가 부른 번호를 반드시 메모하고 당첨 자가 나왔을 때는 꼭 확인해야 한다.
지폐 빙고
준 비: 없음
진 행:
① 각자 자신의 지폐를 1장씩 준비하고 지폐의 고유 번호를 확인한다.
② 리더는 한글과 아라비아 숫자를 요령껏 불러 나간다.
③ 리더가 임의로 부르는 번호가 5개 이상 맞으면 당첨된다.
"2"자가 3개인 지폐.
"1"자가 1개도 없는 지폐.
끝자리 2개의 숫자 합이 15가 넘는 지폐......
청각(聽覺) 테스트
준 비: 메모지, 볼펜
진 행:
① 리더는 참가자 전원을 뒤로 돌아 앉히고 여러 가지 물건들을 이용해 소리를 낸다.
망치 소리, 종이 찢는 소리, 성냥불 켜는 소리......
② 참가자들은 리더가 내는 소리들을 주의 깊게 듣고 순서대로 메모지에 적는다.
③ 가장 정확히 순서대로 적어 내는 사람이 챔피언!
천(天), 지(地), 수(水), 화(花)!
준 비: 수건, 종이방망이
진 행: ① 모두 모여 둥글게 앉아 손뼉을 치면서 흥겨운 노래를 부른다.
② 리더는 수건을 갖고 원 밖으로 걸어다니다가 갑자기 어느 한사람의 목에 수건을 걸어 주고 '천', '지', '수', '화' 단어 중 하나를 외친 다음 "하나, 두울, 세엣, 네엣!"을 센다.
③ 목에 수건이 걸린 사람은 리더가 말한 단어에 해당하는 것의 이름 1개를 "네엣!" 을 세기 전에 대답해야 한다. - "세엣!"까지 유효.
천 = 하늘을 나르는 새의 이름들.
지 = 땅에 있는 동물의 이름들.
수 = 물 속에서 사는 고기의 이름들.
화 = 꽃의 이름들.
④ "네엣!"을 셀 때까지 말을 못하거나 엉뚱한 대답을 말하면 벌칙을 주거나 실격 처리를 한다.
⑤ 한번 대답이 나온 이름은 중복해서 사용할 수 없다.
요 령: 리더는 원 밖에서 걸어다닐 때 긴장감이 돌도록 하고 수건이 어디로 갈 것인지를 예측하지 못하게 갑작스레 걸처 준다.
도움말: 리더는 종이 방망이나 튜브 몽둥이를 준비하여 틀리거나 엉뚱한 대답을 하는 사람 을 한 방씩 때린다. 수를 세면서 때리려는 폼을 잡으면 겁을 먹고 당황하여 엉뚱한 상황이 벌어진다.
어(魚), 조(鳥), 목(木), 광(鑛)
준 비: 수건, 종이 방망이
진 행: "천, 지, 수, 화!" 방법으로 진행하되, 사용하는 단어가 '어', '조', '목', '광'이다.
어 = 물고기의 이름들.
조 = 새의 이름들.
목 = 나무의 이름들.
광 = 땅 속의 광물이나 광물을 이용한 제품들(가위, 금반지......)
요 령: 여러 회가 진행된 후 단어 중 1개를 지정하여 그 단어에는 침묵을 하기로 한다. 예를 들어 '광'은 침묵을 하기로 한 다음 리더가 "광!" 했을 때 대답하는 사람은 걸 리게 된다.
천, 지, 수, 화, 어, 조, 목, 광!
준 비: 수건, 종이 방망이
진 행: "천, 지, 수, 화!"와 "어, 조, 목, 광!" 게임이 익숙해지면 이 두 게임의 단어 8자를 혼합해서 진행한다. 정신을 바싹 차리지 않으면 수시로 걸린다.
도움말: 천, 지, 수, 화!, 어, 조, 목, 광! 대신 눈, 코, 입, 귀!로 할 수 있다. 이 때 눈은 눈과 관계가 있는 눈물, 눈동자, 안경, 수면대, 눈곱...... 입은 입과 관계가 있는 노래, 피리, 뽀뽀, 마스크...... 코는 코와 관계가 있는 냄새, 콧물, 감기......
동물 이름 대기
준 비: 없음
진 행:
① 모두 둥글게 앉아 3박자 박수(양손 무릎, 손뼉, 오른손 엄지 앞으로)를 친다.
② 리더는 "한 글자로 된 동물 이름 대기!"하고 외친다.
③ 오른쪽에 앉아 있는 사람부터 돌아가면서 3박자에 동물의 이름을 외친다.
닭!, 개!, 소!, 말!, 양!, 뱀!, 꿩!, 쥐......
④ 이름을 대지 못하고 막히는 사람은 벌칙을 주거나 실격시킨다.
⑤동물 이름이 중복되면 안된다.
요 령: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두 글자' '세 글자' 등으로 난이도를 높인다.
손수건 박수
준 비: 손수건
진 행:
① 리더는 손수건을 높이 던졌다가 받는다.
② 참가자 전원은 손수건이 공중에 머무는 동안 크게 박수를 친다.
③ 손수건을 리더가 받는 즉시 박수를 멈춰야 한다.
④ 리더가 손수건을 받았는데도 박수를 치는 사람은 벌칙을 받는다.
⑤ 손수건이 땅에 떨어지면 기립박수를 친다.
요 령: 리더는 의도적으로 실수를 유발시킨다. 즉 손수건을 던지지 않고 던지는 흉내만을 낸다. 박수를 치는 대신, 웃음을 웃거나 동물의 울음 소리를 내게 해도 재미있다. 물론 손 수건이 땅에 떨어지면 일어서서 더 큰소리를 내야 한다.
도움말: 이 게임은 도입부에 활용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