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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학습에 있어서의 표준화'의 내용을 재구성하였습니다
Alvin Toffler는 자신의 저서 제3의 물결(The Third Wave)에서, 1850년대에 시작된 산업 혁명(industrial revolution)에 의해 형성된 사회를 대량 생산(mass production), 대량 유통(mass distribution), 대량 소비(mass consumption) 등의 대량성에 기초한 제2의 물결 사회(The Second Wave Society)로 부른다.
산업 혁명기, 산업 사회(industrial society)가 태동하는 시기, 즉 특정의 산업이 신생 산업인 시기에 있어, 재화와 용역을 판매하는 것으로 이어지는 과정(a process that leads to the sale of goods and services) 중에 노동(labor), 자원(resources), 그리고 자본(capital)을 결합하는 기술인 경영(business)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생산 증가(increasing production) 능력(ability to increase production)이었다.
그 당시의 중요 과제(problem)는 처녀/미개척 시장(virgin market)의 수요량(demands)을 충당할 수 있는 충분한 상품(goods)을 생산하는 것이었으며, 이것이야 말로 그 당시 실업가의 강점(forte)이었다. 이러한 시대 분위기가 반영된 결과 실업가들은 바로 다름 아닌 표준화(standardization)가 양질의 상품(quality goods)의 대량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최상의 방법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표준화란 표준의 개발 및 채택(development and adoption of standards)으로 정의내릴 수 있는 것으로, 표준이 공식화될(formulated) 경우, 표준은 일개인의 산물(product of a single person)이 아니라, 전체 집단의 사고와 구상을 대표(representing the thoughts and ideas of a group)하는 것이 된다.
예를 들어, 미국표준체계(American System: AS)는 미국민들이라는 집단의 사고와 구상을 대표하는 것이다. 미국에서의 표준화 작업은 1800년대 초에 Eli Whitney와 같은 Connecticut 주의 무기 제작자(arms makers)들이 교체 가능한 부속품(interchangeable parts)들을 가지고 실험한 것에서 시작하여, 1850년경에 교체 가능한 부속품으로 표준화된 물품들(standardized articles)을 대량 생산하는 과정으로 발전하였는데, 이러한 전 공정이 AS로 알려지게 되었다.
공업에 있어서의 대량 생산의 방식을 언어에 도입한다면 문장의 대량 생성(mass generation)도 가능할 것이다. 만약 문장(sentence)을 언어 학습에서 만들어져 나오는 제품(product or article)이라고 한다면, 품사(parts of speech)와 같이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constituent)은 자연스럽게 부품(parts)이 될 것이다.
따라서 문장을 대량 생산하는 방법은 성분—접두사(prefix), 어근(etymon), 접미사(suffix), 형태소(morpheme), 단어(word), 구(phrase), 그리고 절(clause)—을 교체가 가능한 표준화된 성분으로 학습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한(absolutely necessary) 것이 된다. |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단어들을 살펴보자. accede [æksí:d] 동의하다, 취임하다, 계승하다, (당에) 가입하다, 참가[가맹]하다
•a concessive clause 양보절 exceed [iksí:d] 넘다, 초과하다, 뛰어나다, 능가하다
precede [prisi':d] 앞서다, 먼저 일어나다, 우선[우세, 우월]하다, 선두를 달리다
recede [risí:d] 물러나다, 퇴각하다, 몸을 빼다, 철회하다, 움츠리다, 우묵 들어가다,
succeed [səksí:d] 성공하다, 출세하다, 번창하다(in), 계속되다, 계승하다(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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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에서 소개된 단어들을 조금이라도 관심 있게 살펴보았다면, ced와 ces라는 교체 가능한 성분이 반복된다는 것을 확인하였을 것이다. 그리고 만약 학습자가 step 혹은 go를 의미하는 어근인 ced와 ces라는 부품 혹은 성분을 알고,
이러한 어근의 앞이나 뒤에 붙은 다른 부품 혹은 성분인 접두사와 접미사를 안다면, 그리고 그 학습자가 A부터 Z까지의 알파벳, 초등학교 6학년 정도의 국어와 수학,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성 인성만 가지고 있다면, 그는 위에서 제시된 단어라는 제품을 자신이 자유자재로 만들어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의 과거부터 지금까지의 그리고 앞으로의 모든 작업(what I have been doing and will continue to do)은 이미 영어학 부문에서 거의 완벽하게 표준적인 것으로 규정된 성분을 학습자들에게 충실하게 전달하기 위한 집필과 강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물론 지금까지도 그 어떤 학습자라도 필자와의 몇 시간의 공동 작업, 즉 수업만으로 영어의 표준화 작업의 가치와 효율성을 충분히 인식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앞으로도 필자의 훌륭하신 은사님들과 책을 통하여 접한 위대한 언어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하여 필자의 혼을 바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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