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산(伽倻山 677.6m)은 칠갑산에서 북진하는 금북정맥 상에 솟아 있다. 금북정맥은 홍성을 지나 삼준산을 빚어 놓은 다음, 노적봉→가야산(일명 가사봉)→석문봉→옥양봉을 들어올리고는 두 가닥으로 나뉘어져 북서쪽으로 가지를 친 능선은 일락산을 들어올린 후 서산 앞바다로 가라앉고, 옥양봉에서 북동으로 달아나는 산릉은 상왕산을 빚어 놓고, 그 여맥을 당진 평야에다 묻는다.
가야산은 예산군과 당진군, 서산군 등 3개 군에 걸쳐 들판에 우뚝 솟아 산세가 당당하고 곳곳에 사찰이 자리하고 있어 은은한 풍경을 자아낸다. 가야산 정상인 가사봉은 출입금지 구역이다. 그래서 가사봉 북쪽 2km 거리인 석문봉(653m)을 오르는 데 그친다.
그러나 예부터 이곳 주민들은 석문봉을 주봉으로 해서 생각해 왔다. 대원군의 아버지 남연군의 묘와 가야사터에 맥을 대고 있는 봉이 바로 석문봉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야산 산행은 남연군 묘가 있는 상가리에서 옥녀폭포가 있는 일조암계곡을 경유하여 석문봉을 오르내리는 코스가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리고 산행코스에 변화를 주기 위하여 일조암계곡으로 석문봉에 오른 다음에는 서산 들판이 시원하게 터지는 북동릉을 타고 옥양봉에 이른 다음, 쉰길바위 능선을 경유하여 다시 남연군묘 앞으로 내려서기도 한다. 정상 돌탑에서 남쪽 능선을 타고 내려가면 물이 맑고 계곡이 좋은 용현 계곡으로 하산 할 수 있다.(현재 용현자연휴양림 조성)
주변에 개심사, 일락사, 보덕사, 원효암등 백제초기부터 들어서기 시작한 사찰들과 해미읍의 명소로 이름난 해미읍성, 홍성 면천읍성이 있다. 최근 들어서는 개심사쪽에서 서산목장을 거쳐 마애삼존불과 보원사↔덕산온천으로 이어지는 길이 시원하게 뚫려 가야산을 한 바퀴 돌면서 가야산의 진면목을 구석구석 볼 수 있게 됐다.
용현계곡 총연장 4km의 남짓한 도로를 따라가면 산과 수려한 계곡이 이어지고, 계곡입구마다 빠짐없이 들어서 있는 저수지와 산 위쪽에 위치한 절들이 정취를 더한다.
일반적인 산행은 가야산 정상은 민간인 출입금지지역이라 남연군묘 왼쪽 저수지가있는 계곡 위쪽 동네뒤로 올라가 중간안부에 오른 다음 오른쪽 능선을 타고 석문봉을 오름으로서 가야산 정상을 대신한다.석문봉에 오르면 돌탑이 세워져있으며 옥양봉쪽으로 돌아서 내려오게된다.
석문봉에서 옥양봉으로 가는 능선은 안부로 푹 꺼졌다가 바위가 많은 옥양봉으로 올라가게 되어있다. 이들 봉우리들은 산에서 느끼는 거리감이 항상 그렇듯이 상당히 먼 것 같은 인상을 주지만 실제로는 1시간미만의 시간밖에 걸리지 않는다. 석문봉은 가야산 봉우리가운데서 가장 바위가 많은 봉우리다. 가야산 쪽으로 암릉을 이루고 서남쪽은 단애를 형성하였다.
또한 석문봉에서의 하산코스는 서릉을 타다가 북릉으로 방향을 잡은 뒤 안부로 내려가면 용현계곡으로 가는 길과 일락산으로 올라가는 갈림길에 서게 되는데 용현계곡으로 내려서서 개울을 따라 1시간10분쯤 가면 용현계곡 관리사무소가 나온다. 관리사무소에서 부터는 넓은 찻길이 닦여져 있다.
이 길을 따라 20분 정도 내려가면 보원사지가 나온다. 보원사지는 옛날에 큰 절이 있었던 흔적이 많이 남아 있다. 보원사지 5층석탑과 부도비, 부도, 석조등이 남아있다. 이곳에서 운산행 버스(하루 5회출발)를 탈 수 있다. 운산에 가면 서산, 홍성, 예산등 모든 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보원사에서 2킬로미터쯤 떨어진 계곡 하류 협곡거너 산비탈에는 백제의 미소로 너무나 잘 알려진 마애삼존불상이 있다. 산존마애불상이 있는 이곳에서 수정봉 - 옥양봉 - 석문봉 -일락산을 이어 다시 원점회기하는 코스도 각광받고있다.(약 7시간)
◐ 서울 남부터미널이나 강남 고속버스터미널에서 10여분 간격으로 출발하는 고속 또는 직행버스를 타고 천안이나 온양에 내려 직행버스로 덕산까지 간 뒤 덕산―해미간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 덕산↔해미간 버스는 상오7시부터 10시30분까지 1시간 간격으로 운행한다. 덕산 버스정류장(0458) 37-4176, 해미 버스터미널(0455) 688-2116
가야산(伽倻山 677.6m)은 칠갑산에서 북진하는 금북정맥 상에 솟아 있다. 금북정맥은 홍성을 지나 삼준산을 빚어 놓은 다음, 노적봉→가야산(일명 가사봉)→석문봉→옥양봉을 들어올리고는 두 가닥으로 나뉘어져 북서쪽으로 가지를 친 능선은 일락산을 들어올린 후 서산 앞바다로 가라앉고, 옥양봉에서 북동으로 달아나는 산릉은 상왕산을 빚어 놓고, 그 여맥을 당진 평야에다 묻는다.
가야산은 예산군과 당진군, 서산군 등 3개 군에 걸쳐 들판에 우뚝 솟아 산세가 당당하고 곳곳에 사찰이 자리하고 있어 은은한 풍경을 자아낸다. 가야산 정상인 가사봉은 출입금지 구역이다. 그래서 가사봉 북쪽 2km 거리인 석문봉(653m)을 오르는 데 그친다.
그러나 예부터 이곳 주민들은 석문봉을 주봉으로 해서 생각해 왔다. 대원군의 아버지 남연군의 묘와 가야사터에 맥을 대고 있는 봉이 바로 석문봉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야산 산행은 남연군 묘가 있는 상가리에서 옥녀폭포가 있는 일조암계곡을 경유하여 석문봉을 오르내리는 코스가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리고 산행코스에 변화를 주기 위하여 일조암계곡으로 석문봉에 오른 다음에는 서산 들판이 시원하게 터지는 북동릉을 타고 옥양봉에 이른 다음, 쉰길바위 능선을 경유하여 다시 남연군묘 앞으로 내려서기도 한다. 정상 돌탑에서 남쪽 능선을 타고 내려가면 물이 맑고 계곡이 좋은 용현 계곡으로 하산 할 수 있다.(현재 용현자연휴양림 조성)
주변에 개심사, 일락사, 보덕사, 원효암등 백제초기부터 들어서기 시작한 사찰들과 해미읍의 명소로 이름난 해미읍성, 홍성 면천읍성이 있다. 최근 들어서는 개심사쪽에서 서산목장을 거쳐 마애삼존불과 보원사↔덕산온천으로 이어지는 길이 시원하게 뚫려 가야산을 한 바퀴 돌면서 가야산의 진면목을 구석구석 볼 수 있게 됐다.
용현계곡 총연장 4km의 남짓한 도로를 따라가면 산과 수려한 계곡이 이어지고, 계곡입구마다 빠짐없이 들어서 있는 저수지와 산 위쪽에 위치한 절들이 정취를 더한다.
일반적인 산행은 가야산 정상은 민간인 출입금지지역이라 남연군묘 왼쪽 저수지가있는 계곡 위쪽 동네뒤로 올라가 중간안부에 오른 다음 오른쪽 능선을 타고 석문봉을 오름으로서 가야산 정상을 대신한다.석문봉에 오르면 돌탑이 세워져있으며 옥양봉쪽으로 돌아서 내려오게된다.
석문봉에서 옥양봉으로 가는 능선은 안부로 푹 꺼졌다가 바위가 많은 옥양봉으로 올라가게 되어있다. 이들 봉우리들은 산에서 느끼는 거리감이 항상 그렇듯이 상당히 먼 것 같은 인상을 주지만 실제로는 1시간미만의 시간밖에 걸리지 않는다. 석문봉은 가야산 봉우리가운데서 가장 바위가 많은 봉우리다. 가야산 쪽으로 암릉을 이루고 서남쪽은 단애를 형성하였다.
또한 석문봉에서의 하산코스는 서릉을 타다가 북릉으로 방향을 잡은 뒤 안부로 내려가면 용현계곡으로 가는 길과 일락산으로 올라가는 갈림길에 서게 되는데 용현계곡으로 내려서서 개울을 따라 1시간10분쯤 가면 용현계곡 관리사무소가 나온다. 관리사무소에서 부터는 넓은 찻길이 닦여져 있다.
이 길을 따라 20분 정도 내려가면 보원사지가 나온다. 보원사지는 옛날에 큰 절이 있었던 흔적이 많이 남아 있다. 보원사지 5층석탑과 부도비, 부도, 석조등이 남아있다. 이곳에서 운산행 버스(하루 5회출발)를 탈 수 있다. 운산에 가면 서산, 홍성, 예산등 모든 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보원사에서 2킬로미터쯤 떨어진 계곡 하류 협곡거너 산비탈에는 백제의 미소로 너무나 잘 알려진 마애삼존불상이 있다. 산존마애불상이 있는 이곳에서 수정봉 - 옥양봉 - 석문봉 -일락산을 이어 다시 원점회기하는 코스도 각광받고있다.(약 7시간)
◐ 서울 남부터미널이나 강남 고속버스터미널에서 10여분 간격으로 출발하는 고속 또는 직행버스를 타고 천안이나 온양에 내려 직행버스로 덕산까지 간 뒤 덕산―해미간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 덕산↔해미간 버스는 상오7시부터 10시30분까지 1시간 간격으로 운행한다. 덕산 버스정류장(0458) 37-4176, 해미 버스터미널(0455) 688-2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