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크의 비건 베이킹」
이 책은 밀가루에 굳어 있는 버터를 다져서 버무려 만드는 난이도 높은 크루아상까지 나온 전문 비건 베이킹 레시피이다. 기본 비건 크루아상 반죽으로 크러핀, 뺑 오 쇼콜라, 페스츄리까지 응용할 수 있다. 한 가지 반죽으로 여러 종류의 빵을 만들면 일주일이 즐겁다. 이 책에서 지은이가 운영하는 일산의 빵집에서 실제 판매되는 맘모스빵, 초코빵, 브라우니, 비건 도넛, 인절미 크림빵 레시피를 찾아볼 수 있다.
비건 베이킹은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책의 INTRO에서 비건 베이킹에 필요한 도구, 비건 베이킹에 필요한 재료, 만능 비건 버터와 소스들, 비건 베이킹 시작 전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을 숙지하면 좋다.
빵을 본격적으로 만들기 전에 비건 버터를 먼저 만들어두어야 한다.
이 책의 맨 마지막 PART 5에서는 응용메뉴로 비건 빵을 구워서 만드는 홈브런치 메뉴를 알려준다. 비건 햄버거는 콜리플라워, 병아리콩, 감자전분으로 비건용 패티 만드는 법도 알려 준다, 비건용으로 마요네즈 소스를 만들어 버무린 비건 샌드위치, 두유로 만드는 비건 요거트 등 비건용 홈브런치 메뉴가 다양하다.
[녹차 크렌베리 식빵 VEGAN MATCHA CRANBERRY BREAD]
자세한 과정 사진이 크게 도움이 된다. ‘미리 준비할 것’을 알려주어 좋았다.
‘한눈에 보는 레시피 타임라인’으로 전체적으로 만드는 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과정 설명에 TIP으로 주의사항을 알려주는 것도 도움이 컸다.
크렌베리를 몇 시간 동안 미리 불려둔다.
발효가 아주 잘 되었다. 둥글게 굴리며 소분한다.
크렌베리 외에도 호두와 해바라기씨를 넣었다.
아가베 시럽과 두유를 혼합하여 붓으로 바른다.
밀가루 500g이어서 시판 식빵 2개는 나온다.
빵이 아주 맛있다. 버터를 넣은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다.
정말 맛있는 비건빵 레시피이다. 만약 넌비건이어서 만능 비건 버터를 이용하기 싫은 사람은 그냥 버터를 써도 좋다. 어쨌든 맛난 빵 레시피임에 틀림없기 때문이다. 집에 코코아 파우더가 많아서 다음에는 가나슈 식빵을 만들어 보고 싶다.
길벗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