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84년과 85년이라는 시기 - '시의 시대'에서 '소설의 시대'로 단조 행진곡을 중심으로 단조스탠다드풍의 서정가요가 보족적 위치를 차지한 80년대 초 민중가요의 작품 경향은 8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변화를 보이기 시작한다. 민중가요의 변화를 보이는 이 시기는 비단 민중가요뿐 아니라 민족극, 민족문학 등 진보적 예술운동 진영의 여러 쟝르에서 동시적으로 작품 경향의 변화를 보였던 시기라는 점 에서 주목을 요한다. (1) 84년과 85년 84년 이른바 유화국면, 자율화국면의 시작으로, 80년 패배의 충격으로부터학생운동을 비롯한 민민운동이 일정한 세력의 회복을 하게 된다. (예를 들자면, 각 이념써클의 조직력 회복으로 운동권의 수가 증가하며 시위의 회수와 강도가 높아진다거나, 학도호국단에 학생 운동이 침투한다거나 대학축제를 대동놀이 등 연행예술운동의 성과로 채운다거나 등등) 제 5공화국 정권의 일보후퇴가 이루어짐으로써 제적생의 복교와 총학생회의 부활, 대학 내 의 대중집회 허용, 상주 기관원 철수(과연 실지로 얼마나 이루어졌는지는 알 수가 없지만) 등이 이루어지고, 이른바 재야단체라고 불리는 민민운동단체 발족하게 된다. (83년 가을 민주화운동청년연합 발족(의장 김근태), 84년 4월 민중문화운동협의회 발족을 시발로, 84 년에 [한국노동자복지협의회], [자유실천문인협의회], [민족미술협의회], [민주언론운동협 의회], [한국출판운동협의회], [민주교육운동협의회] 등등 수많은 단체들이 만들어짐. 85 년 3월 이러한 민민운동단체들이 협의체적 연합인 민주통일민중운동연합 발족)이 시기에 단 조행진곡, 마당극, 시 등 80년대 초반의 민족예술의 성과가 최절정에 도달하게 된다. 이들 작품들은 격정적이며 주장이 단순하고 뚜렷하다. 주장이 뚜렷하다는 것은 타도 대상이 분명하며 이에 대한 타도 의지가 강하며, 이 이외 에는 다른 생각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생각을 할여유가 없었으며 할 필요 도 없었던 시절이었다. 타도해야 한다는 것은 의심할여지가 없는 당위였다. <전진가>:음악적으로 2마디가 기본이며 8마디에서 모든 노래가 끝난다. 가사도 '가자' '나가자' '단결하세'식으로 단순한 의미가 기본을 이루는 노래도 많다. 그러나 85년 하반기부터 정부측의 탄압이 강화됨에 따라 다시 제적생, 구속자 늘어나 고, 84년까지 이루어낸 한 단계의 발전을 딛고 새로운 단계의 발전이 요구되고 있었으나 그 방향은 불투명했고, 따라서 이러한 새로운 단계의방향을 모색하는 일종의 과도기의 모습 이었다. 따라서 여태까지와는 전혀 다른 태도와 정서를 갖게 된다. 가자, 나가자 식의 단순한 주장이 더 이상 호소력을 갖지 못하게 되었고,열정을 가라앉히 고 객관적 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고자 하는 태도가 싹트며 이를 바탕으로 한 보다 복잡하고 다기한 논리를 요구하게 되었다. 대학에서 앞으로의 운동방향을 둘러싸고 비합법문건들을 통한 격렬한 논리투쟁, 사상투쟁이 벌러지는 것도 이 때이다. (학생운동의 각 패밀리가 완성, 정돈되는 것은 83,84년 즈음이며, 이 시기에초보적인 정 파적 움직임으로 발전하기 시작함) 진달래, 오월, 붉은 꽃잎 등의 시어들만으로도 무엇을 이야기하고자 하는지알 수 있었고 감동스러웠던 시의 시대가 가고 소설, 특히 장편소설이 유행하기 시작한다. 또한 이 시기에 선 굵은 집단적 정서를 바탕으로 하고 있었던 마당극에 대한 비판이 시 작된다. 2. 민중가요의 작품 경향 변화 (1) 행진곡 중심에서 서정가요 중심으로 대중의 정서가 이렇게 변화하므로 단순하고 선 굵은 정서의 행진곡보다는보다 개인적이 고 복잡하고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서정가요를 더 요구하게 된다. 물론 행진곡은 계속 만 들어졌으나 인기를 주도하지는 못한다. <이 산하에>는 빠르게 인기를 얻지는 못했지만 85년에 들어서면서 서서히큰 인기를 얻었 다. 이 뒤를 이어 <부활하는 산하>(이성지 작사,작곡),<의연한 산하>(작자 미상), <노래 2>(김남주 시, 김경주 작곡) 등 서정가요 계열의긴 노래들이 인기를 얻기 시작한다. 이러한 서정가요의 인기는 대학 노래팀들이 84,85년간 집중적으로 만들어졌다는 데에 그 한 원인이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이들은 공연을 통한 서정가요의 집중적인 보급을 이루어 낸다. (2) 행진곡의 길이가 길어짐 이 시기는 말이 많아지는 시기, 논리가 복잡해지는 시기로 <전진하는 오월>, <민족해방 가> 등의 작품이 나오게 된다. 3. 장조 서정가요의 시작 단조 행진곡과 단조 서정가요에서 드러나는 격정적 감정을 자제하고, 보다절제되고 이성 적이려 하는 태도를 가진 장조 서정가요 작품이 나오고 인기를얻기 시작한다. <그날이 오면>(85년, 문승현 작사,작곡)이 86년에 들어서면서 널리 불려지고, 80년대 장조 서정가요 의 시발을 이룬다. 대체적인 특징은 의미단위가 길고, 낭만적 격정성을 가라앉힌 고전적인 차분한 화성과 선율 전개한다는 것이다. 단조 서정가요가 60년대 단조스탠다드의 전통을 받고 있다면 이 들 장조 서정가요는 찬송가와 가곡, 포크의 영향을강하게 받고 있다. 올갠 반주나 혼성합 창의 편곡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격정을 속에 감춘 절제된 감정을 운용하고, 매우 부르기 어렵다. 문승현의 또 하나의 역작 <이 산하에>로 민중가요의 중심으로 진입하는 데에 성공했다면 이 노래로부터 민중가요의 경향을 미리 짚고 선도하는 데에 이르게 되며, 그 뒤를 이어 <벗 이여 해방이 온다>(86년, 이성지 작사,작곡 -김세진, 이재호 열사 추모곡, 추모곡이면서도 장조)가 발표된다. (4) 개사곡(改詞曲)의 급격한 퇴조 학생운동의 상승이 뚜렷했던 83년부터 대학에서 개사곡 붐이 인다. 그 이전의 노동자들의 개사곡(노래가사 바꿔부르기)이 주로 노동자들이 부를 민중가요의 부재로 인해 수요와 공급이 맞지 않음으로써 생겨난 것이거나,노동자 교육용 프로그램(즉 자기의 생각을 표현하기, 주체적으로 사고하기 등을 위한)으로 만들어진 것이라면 대학생들 의 개사곡은 주로 반전의 재치를 중심으로 하는 풍자적인 개사곡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 <개사곡의 구조와 사회적 기능>참고 - * <00대는 짭새땅>, <아, 대한민국> 등이 대표적임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얻을 수 있고 ( 돈 있으면 돈 있으면 돈 있으면) 뜻하는 것은 무엇이든 얻을 수 있어 (빽 있으면 빽 있으면 빽 있으면) (하략) <아, 대한민국> 개사곡 어쩌다 빌려온 양키놈 돈에 우리 공장 문 닫아 버렸네 어쩌다 빌려온 쪽발이 돈에 우리들은 갈 곳이 없네 사장님께 할 말이 있는데 왜 이리 용기가 없을까 월급은 안 줘도 수출은 안돼도 원리금 상환 꼬박꼬박 개판 개판 한국경제 개판인가 봐 <어쩌다 마주친 그대> 개사곡 즉 기존에 익숙하게 알고 있는 노래를 가져와서 가사의 몇 부분을 바꿈으로써, 기존의 노래가 가지고 있는 의미와 새로운 의미 사이의 부조화로 인한충돌과 긴장을 만들어내는 일종의 노래장난으로 바로 그 부조화와 충돌이 반전형 개사곡의 요체이다. (따라서 악곡과 가사의 부조화 때문에 노래의 질이떨어진다는 식의 평가는 잘못된 것임) 개사곡은 주도적인 노래는 아닐지라도, 일반 민중가요에서는 채워주지 못하는 희극성, 풍 자의 재리를 만끽하는 노래로서 독자적인 존재가치를 가지고 있었다. 자고 새면 새로운 개 사곡이 나왔던 83,84년을 지나 85년부터는 노래공연을 위한 의도적인 창작을 제외하고서는( <킬리만자로의 표범>, <그대여 날유혹하지 말아요> 등) 자생적이고 풍자적인 개사곡의 창작 은 잘 이루어지지않는다. 이는 풍자라는 미적 원리가 당시의 변화된 정서 속에서 호소력을 잃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풍자는 풍자주체가 상승하고 풍자대상이 쇠퇴하는 역동적인 흐름 속에서 가능해진다. 완전히 쇠퇴하지 않았으며 비록 지금은 풍자주체에 비해 힘이 강하고 지배적인 힘을 가지고 있지만 머지 않아 쇠퇴해가리라는 흐름을 감지하는 사람들이 에돌아 치는 우회적인 방법으로 비판을 감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시기는 그러한 동적인 흐름 이 계속되다가 정체가이루어지는 시기, 풍자주체의 상승이나 풍자대상의 하강이 두드러지 지 않는시기이므로 풍자는 호소력을 잃는다. 풍자적인 마당극의 쇠퇴도 이와 관련있다. 3. 기층민중의 삶을 다룬 작품과 노동자가 부르는 민 중가요 (1) 70년대 이래 연민주의적 시선 지식인이 만들어낸 노동자나 농민의 삶의 모습은 가난하고 슬프며 무력하다. <서울로 가는 길>, <공장의 불빛>(김민기), <황혼>, <까치길>(안혜경), <하얀 비행기> (김제섭), <약수 뜨러 가는 길>(정종수), ?돌의 <소>, <갈 수 없는 고향>, <땅> 등 이는 지식인들이 여태까지 한 번도 적극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한 기층민중, 소외 된 사람들의 삶에 대한 애정어린 관심의 시작을 뜻한다. 이러한연민은 못 사는 사람들에 대한 양심의 발로이다. 그들의 삶의 어려움을 설명하려고 들면서도 직설적인 설명을 피하려고 형상화한 흔적이 역력한데, 설명하려고 한다는 것은 그들의 삶을 모르고 있는 대상을 전제로 하는 것이며, 그런 의미에서도 이들 노래는 노동자들의 즐겨부르는 노래와는 거리가 있다. 이런 노래의 양식은 대체로 포크이며, 포크적 질감과 태도를 가진다. (2) 극복, 탈피의 노력 그러나 실제의 노동자들과 접하면서 지식인들이 책에서 읽고 머리속에서 그려온 민중의 모습과는 다르다는 것을 느끼고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탈피의 노력을 한다. 민요풍의 노래가 가지고 있는 민중성과 역동성(직설성에서 오는)을 빌어온작품들을 발표 하게 되는데 - <작업장 타령>(안혜경, 84년 경), <서울길2>(김지하 시, 오용록 작곡, 82 년) - 이는 마당극을 중심으로 한 연행예술운동과관련있음. 그러나 여전히 설명적이라는 한계를 지닌다. 하늘 나는 저 새는 너의 날개짓으로 / 푸른 하늘 날으면서 맘껏 자유 누리는데 기계에 매어달린 못난 이내 몸뚱이는 / 고달픈 몸짓만 되풀이하는구나 어허야어허 (후렴) 누구를 원망해랴 못 배워 땅만파는 우리 부모 원망하랴 어허야어허 가난해서 못 배운 설움만도 뼈 아픈데 / 걸핏하면 교양없다 무식하다 쥐어박고 부모님이 나에게 지어주신 이름 있건마는 / 공순이 공돌이 개 부른듯 불러대네 어허야 어허 (후렴) 작업장에 들어서니 형무소가 따로 없네 / 일하는 자 시키는 자 너무나도 다르구나 이 세상 모든 것을 이내 손이 만들건만 / 이 세상 모든 것 이내 손길 거부하네 어허야 어허 (후렴) 85년 이후 노동자의 삶의 구체적인 모습을 확보하려는 노력들이 이루어지고대개는 노동자 들과의 접촉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 <귀례 이야기>(이성지 작사,작곡), <깜빡잠>, <우리 이야기>(김보성 작사,작곡 - 어 린이용의 <우리이야기>를 개사한 형태인데, 노동자용의 이 노래가 더 많이 알려져 있다) : <밥,자유,평등,평화>(김보성,김용수), <대결>(박노해 시, 김보성): 노래로 하는 라이 프 스토리 <살아온 이야기>(김용수 정리) 오늘도 시다판에 엎드려 깜박잠 자는데 / 고향집 뒷산길 들국화 이리도 예뻤나 잠깨지 말았으면 엄마도 봐야하는데 / 그러나 언니의 호통소리 엄마도 봐야하는데 <깜빡잠> 1절 (후렴) 라라라라라라 라라라 라라라라 힘찬 투쟁 라라라라라라 라라라 민주노조 만만세 아늑한 사장실 책상을 마구 치며 노조를 노조를 포기하라모두 개새끼들 불순분자 길길 이 날뛰는 저들은 아아 기업주와 노동자는 마치 사슴과 돼지들처럼 동등할 수는 없대요 묵묵히 일하고 시키는 대로 따르고 주는 대로 받고 항상 복종함이 안정사회 이루는 노 동자 도리라지만 인간이란 똑같이 존중하며 서로서로 이낄 때 큰 힘됨을 우린 몸으로 안다 너흰 돈과 무력 권력만이 전지전능함을 믿지만 우린 온 세상이 평등과 사랑 일치될 것을 믿는다. 솟구쳐갈수록 뜨겁게 다가오는 숙명 의 대결을 어찌한단 말이냐 너희들이 짓밣고 깨뜨릴수록 우린 더욱더 힘차게 우린 인간으로 평등으로 민주주의로 통일로 솟구쳐갈수록 뜨겁게 다가오는 숙명의 대결을 어찌한단 말이냐 <대결> 내가 어렸을 적 엄마가 말했어요 / 서울에 가서 돈 벌어 갖고 시골에 와서 시집가라고 // 나는 서울이 너무나 좋아 중학교 졸업하고 / 서울로 갔답니다.//서울 와서 처음 다니던 공장은 / 너무도 힘들고 고달픈데 한달 월급은 삼만 오천원 //나는 서울이 너무나 싫어 공장이 너무나 무서워 / 엄마에게 돌아갔어요 //엄마 엄마 / 서울은 너무나 싫어 공장은 너무나 무 서워 / 다시는 공장에 안 갈거라고 // 집에 와서 있다 오빠와 싸웠어요 / 그런 후에 가정부로 가서 오개월 동안 일을 했었죠 //나는 공순이란 놀림이 싫어 공장 이 너무나 무서워 /노동자가 안되겠다고 //엄마 엄마 / 그러나 알겠어요 우리가 노동자 된 것 /우리들 모두의 운명이라고 / 어떠한 고난과 시련이 우리 앞에 있을지라도 / 굳센 용기 힘을 모아 싸우러 가자 // 악의 무리 물리치는 노동자가 됩시다 <살아온 이야기> 70년대와 80년대 초반의 노래에 비해 구체성이 확보되었고, 투쟁적인 노래가 나오기 시작한다는 의의를 가지고 있으나, 역시 노동자의 일상을 힘들면서도 역동적이고 힘차며, 비참함도 직설적이면서 질기디질긴 생명력의 느낌(<노동자의 생활>)을 가지지 못하고 <깜 빡잠>처럼 어리고 곱고 연약하여 무력하다. 또한 여전히 양식은 포크에 묶여있고, 그 포크 의 연약함과 비생활성의영향을 받고있다. 내 손 거쳐 만든 물건 백화점에 가득해도 셋방살이 내 집에는 재고품도 하나 없네 어쩌다가 이 내 몸은 노동자로 태어나서 거친 세상 풍랑 속에서 멸시 천대 받는구나 <노동자의 생활> 1절 (노동자 장남숙 시) 이들 노래의 몇몇 곡들은 노동교회 등을 통해 보급되기도 하였지만, 역시대학으로 많 이 퍼져나갔다. 본격적인 노동가요가 만들어지기 어려운 여건이었다. 반면 노동자들이 좋아한 노래들은 <사노라면>과 <불나비>이다. 이들 노래는 대중가요 중 보다 대중적인(그런 의미에서 통속적이라고 할 수 있는) 양식을 차용했으며, 특히 <불나 비>는 70년대 말, 80년대 초의 대학가요제 풍의 속화된 록의 형태이다. 이런 노래들은 설명적이지 않으면서도 노동자의 감수성에 맞았던 것이다. 일상적 낙관적이고 역동적으로 힘들지만 힘차게 살아가는 모습을 표현하고있다.(투쟁 이 일상화 될 수 없었던 시절이므로 어차피 일상의 표현이 중요함)표현은 직설적이며 외향 적이다. 이러한 낙관이 근거없는 것이라고 할 수도있겠지만, 실상은 몸을 움직여 살아가는 사람들이 삶을 꾸려나가기 위해서 반드시 요구되는 것이며, 자신의 삶에 대한 애정의 표현 이기도 하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러한 일상적 낙관성과 역동성은 무지향적이다. <불나비>에서 야 간의 지향성을 보이는 듯하지만, 역시 '불나비'라는 비유가 패배주의의 냄새를 지니고 있다 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이 외에 80년대 초부터 불려졌던 <민족해방가>가 있다. 7. 86년 이후 학생운동의 대중화와 편안한 노래들 학생운동의 대중화가 이루어져 써클의 양적 팽창과 단과대나 과를 중심으로 한 조직화 가 진전된다. 그리하여 지하운동가 같은 비장하고 긴장된 분위기에서 보다 밝고 편안한 대 중적 분위기가 만들어고 자연수러운 양적 성장의 귀결이기도 하면서 대중노선의 관철이기도 한다. 84년 경에 만들어진 <광야에서>(문대현 작사,작곡)이 뒤늦게 인기를 끌게되고, <솔아, 푸 르른 솔아>(안치환 작사,작곡)의 인기 등 편안한 노래가 유행하게 된다. 기득권 포기나 생명을 바침 같은 극단적인 결단과 이로부터 발생하는 비장함이 없다. 감옥에 가 있는 동지나 우리 민족의 미래를 진지하게 고민하면서도 그렇게 지하운동가 같은 비장한 각오를 가지지 않는다. 이 시기 반미 내용의 노래들은 단순히 새 날, 해방의 세상, 인간다운 세상을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또 일반적인 민주화의 지향과는 다른, 반미와 분단극복을 명확하게 내세운 노래가 나오기 시작한다. 이전의 통일지향의 <터>같은 노래와 달리 주 타도대상으로서의 미 제국주의를 설정하고 반미의 내용성를 두드러지게 드러낸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특정 정파와의 관련이 있다. <반전반핵가>(박치음 작사,작곡), <반미출정가>(윤민석 작사,작 곡), <민족해방가2> 제국의 발톱이 이 강토 이 산하를 / 할퀴고 간 상처에 성조기만 나부껴 민족의 생존이 핵폭풍 전야에 섰다 / 이 땅의 양심들이 어깨 걸고 나가자 사랑하는 조국을 위해 이 목숨 다 바쳐 / 해방의 함성으로 가열찬 투쟁으로 반전 반핵 양키 고우 홈! <반전반핵가> 그러나 아직 통일 지향의 내용의 형상화는 잘 이루어지지 않으며, 대학생노래에 있어서 정파에 따른 노래의 분리 현상이 시작된다. 편안한 노래, 반미·통일지향의 노래와 정파 에 따른 노래의 분리 현상 등은 이후 대학생의 노래에서 더욱 강화되어 나타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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