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요강 | | | 과정명 | [2015 봄]클래식기타 | 수강대상 | 고졸 이상의 학력 소지자 (연령제한 없음) | 수업방법 | 강의 및 실습 | 교육기간 | 2015-02-02~2015-05-02 | 교육시간 | 교육시간은 강좌개요 참고바랍니다 | 신청기간 | 2015-01-06~2015-01-16 | 취소기간 | 2015-01-06~2015-01-16 | 모집인원 | 20명 | 수강료 | 팔십사만원 | 개요 | ○ 교육방향 - 클래식기타의 연주법을 오른손, 왼손, 표현, 힘, 학습 등 5대 메커니즘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메커니즘을 익힘으로써 기타연주법을 습득하고 강사로서의 교육체계를 얻는다 - 교수법에 대한 학습과 레슨실습을 통해 악기교수법을 익히고 현장에서 학생을 지도할 때 필요한 레슨방법과 교재선택 등 강사로서 필요한 정보와 능력을 얻는다. - 방과후학교 및 문화센터, 사회복지관, 학원운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기타 전문지도자로서의 필요한 교육과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커리큘럼으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지도자를 배출한다
○ 교육내용 - 클래식기타 5대 메커니즘의 이해와 다양한 악보예제를 통한 실제적 적용, 통기타 기본리듬과 코드 - 교수법학습강의와 역할교대를 통한 레슨실습 그리고 다양한 레슨교재를 연구하고 정보를 얻는다. - 참가자들에 대한 공개레슨으로 레슨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하는 능력 향상
○ 기대효과 - 교사는 자신의 직업적인 꿈을 실현하고 음악교육은 청소년의 정서, 인성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나아가서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건전한 취미여가활동을 가짐으로 그들의 삶을 윤택하게 한다. - 적절한 일자리를 모색하는 청년, 주부, 장년층에게 수익성 높은 교사의 자격과 능력을 부여하여 인생의 전환을 도모하게 한다.
○ 강의시간 안내 - 교직(전 과정 공통과목) : 2015. 2. 2(월) ~ 2. 14(토) 2주간 총 40시간 월~금 18:30~20:55(3시간) / 토 09:30~11:55, 13:00~15:25(6시간) - 전공 : 2015. 2. 28(토) ~ 5. 2(토) 10주간 총 60시간 매주 토 14:00 ~ 19:00(6시간)
| 특이사항(특전) | * 본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평생교육원장 명의의 수료증을 받을 수 있고, 수료 후 시험을 거쳐 민간자격증에 시험에 응시 가능함 - 자격증명 : 포크기타지도사(2013-1414, (사)한국국공립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 교재비는 별도임(15,000원) * 준비물: 클래식기타 또는 통기타, 발판, 보면대 | 담당자 | 나종오 | 연락처 | 전화) 02-3475-2312,2313 | 팩스) 02-3475-2387 |
| 첨부파일 | 없음 | 다운로드 | 0 |
|
| 강의소개 | | | [교직] 회차 | 일자 | 시수 | 강의주제 | 강 의 내 용 | 강의방식 | 담당교수 | 1 | 2.2(월) | 3 | 초등교육의 과제 및 발전방향 | 한국 초등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한국 초등교육의 과제 | 강의, 발표, 토론 | 총장(원장) | 2 | 2.3(화) | 3 | 방과후학교 교육의 이해 | 방과후학교의 의의, 방과후학교의 발전과정 방과후학교 행정실무 및 각종 사례 | 강의, 발표, 토론 | 강세창 | 3 | 2.4(수) | 3 | 초등학생 발달 및 심리적 특성 | 초등학교 아동의 인지적·정의적 발달 특성 초등학교 아동의 특성 이해 방법 | 강의, 발표, 토론 | 김선혜 | 4 | 2.5(목) | 3 | 교육과정의 이해 | 교육과정의 의미, 한국 교육과정의 변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 강의, 발표, 토론 | 진의남 | 5 | 2.6(금) | 3 | 초등학생 상담 | 초등학생 상담의 의의 상담 대화 유형, 상담의 접근방법 및 기법 | 강의, 발표, 토론 | 김선혜 | 6 | 2.7(토) | 3 | 수업설계 | 수업설계의 필요성, 다양한 수업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설계 방법 | 강의, 발표, 토론 | 오문환 | 7 | 2.7(토) | 3 | 창의성 교육 | 창의성의 특성,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 창의성을 높이는 방법 | 강의, 발표, 토론 | 김경혜 | 8 | 2.9(월) | 3 | 교수전략 | 좋은 수업, 동기유발전략 다양한 교수법 노하우 | 강의, 발표, 토론 | 오문환 | 9 | 2.10(화) | 3 | 학급경영 노하우 | 학급경영의 의의, 효율적인 학급경영 방법 학급경영 사례 | 강의, 발표, 토론 | 김정호 | 10 | 2.11(수) | 3 | 교육평가 | 교육평가의 필요성 및 종류 평가문항 제작 및 결과 분석 방법 방과후학교 활동평가 방법 | 강의, 발표, 토론 | 김정호 | 11 | 2.12(목) | 3 | 방과후학교 강사의 자질과 윤리 | 방과후학교 강사의 인성적․전문적 자질, 역할, 윤리 등 | 강의, 발표, 토론 | 김경혜 | 12 | 2.13(금) | 3 | 수업 실연 및 관찰․분석(1) | 수업 실연, 수업 관찰 방법, 수업 분석 방법, 분임 토의 등 | 강의, 발표, 토론 | 김선혜 | 13 | 2.14(토) | 4 | 수업 실연 및 관찰․분석(2) | 수업 실연, 수업 관찰 방법, 수업 분석 방법, 분임 토의 등 | 강의, 발표, 토론 | 김선혜 | 계 | 40 | | | | |
[전공] ※ 개강일 : 2015년 2월 28일(토) ~ 5월 2일(토) ※ 학습과정명 : 클래식기타 ※ 강의시간 : 60시간 | 회차 | 일자 | 시수 | 강의주제 | 강 의 내 용 | 강의방식 | 담당교수 | 1 | 2.28 | 6 | 레슨실례, 왼손메커니즘, 교수법 | 왼손의 운지법, 손가락 놓아두기와 미리짚기, 왼손의 이어짚기, 왼손의 수축과 확장, / 레슨의 정의, 레슨목표 | 공개레슨, 강의, 레슨실습 | 장윤식 | 2 | 3.7 | 6 | 레슨실례, 왼손메커니즘, 통기타 | 리가도 테크닉, 포지션이동/ 통기타 반주법 | 공개레슨, 강의, 레슨실습 | 장윤식 | 3 | 3.14 | 6 | 레슨실례, 왼손메커니즘, 교수법 | 바레 테크닉, 왼손엄지의 비밀, 손가락의 유연성연습, 레슨의 학습범위 | 공개레슨, 강의, 레슨실습 | 장윤식 | 4 | 3.21 | 6 | 레슨실례, 오른손메커니즘, 통기타 | 오른손 탄현법, 탄현의 원리/ 통기타 반주법 | 공개레슨, 강의, 레슨실습 | 장윤식 | 5 | 3.28 | 6 | 레슨실례, 오른손메커니즘, 교수법 | 동작축, 연주자세, 오른손 포지션, 손톱기르는 법, 음질/ 레슨의 방법적인 원칙 | 공개레슨, 강의, 레슨실습 | 장윤식 | 6 | 4.4 | 6 | 레슨실례, 오른손메커니즘, 통기타 | 교호주법, 아포얀도와 알아이레, 손가락 붙이기 기법 / 통기타 반주법 | 공개레슨, 강의, 레슨실습 | 장윤식 | 7 | 4.11 | 6 | 레슨실례, 표현 메커니즘 교수법 | 주음과 부음, 강박과 약박 프레이즈와 아티큘레이션, 선율의 이해 / 레슨계획과 레슨계획서 작성 | 공개레슨, 강의, 레슨실습 | 장윤식 | 8 | 4.18 | 6 | 레슨실례, 표현 메커니즘 통기타 | 전과음 목적음, 리듬의 이해/ 통기타 반주법 | 공개레슨, 강의, 레슨실습 | 장윤식 | 9 | 4.25 | 6 | 레슨실례, 표현 메커니즘 교수법 | 형식의 이해, 템포, 음량, 음색의 변화와 황금비율/ 레슨의 방법 | 공개레슨, 강의, 레슨실습 | 장윤식 | 10 | 5.2 | 6 | 평가 | 테스트: 3분 이상 연주, 이론시험, 레슨실습 | 테스트 | 장윤식 | 수료 요건 | 3분 이상 기타솔로작품 연주, 이론시험, 레슨실습(레슨계획서 제출) |
|
|
| |
첫댓글 클래식기타강의인지 포크기타 강의인지 궁금합니다.
통기타는 통기타라고 써 ㅁ있네요
오른손과 왼손메커니즘을 가르치시는 것으로 보아
클래식과 통기타를 아우르는 핑거스타일이라고 보면 될 것 같은데요. ^^
기존의 교육과정과 동일하게 클래식기타 연주법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포크기타도 지도할 수 있도록 통기타리듬을 정리하여 공부하는 시간이 조금 포함되어있다는것이 지금까지의 교육내용과 조금 다른 부분입니다~
저는 현직 고등학교 교사인데 교직과정을 들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