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우리 아이는 현재 만 2세입니다. 자폐아로 의심되는 행동이 보여 상담글을 올립니다.
<아이의 특징>
-특정 놀잇감을 나열한 뒤 쓰러뜨리는 행동을 반복합니다.
-상호작용이 되지 않으며 눈을 마주치기 어렵습니다.
-위험한 행동(친구얼굴에 모래뿌리기)등을 했을 때에는 상호작용이 되지 않으니 잘못된 행동이라는 것을 모르는 듯 합니다.
-무엇인가를 나열했을 때에 그 배열이 조금이라도 흩어졌을 때에는 화를 내며 공격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걸을 때에 까치발을 들고 걷는 경우가 많으며 손을 쥐었다 폈다를 반복합니다.
-숫자, 모양, 색깔에 관한 놀이를 반복적으로 합니다.
-제자리에서 빙글빙글 돌거나 고개를 좌우로 반복적으로 흔듭니다.
-또래 친구를 밀치거나 이유없이 때립니다.
-"띵동 에디가 문을 열었어요! 조심해 에디!"와 같은 영상에서 본 듯한 대사를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합니다.
단순히 발달이 느린 것이 아닌 자폐증상이 아닌가 싶어 문의 남깁니다. 이런 아이 어떻게 해야하나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자페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성, 즉 사람을 의식하고 아는 정도, 사람들에 대하여 반응이 있고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만 2세이므로 사회적 미소의 유무, 즉 사람들에게 자신의 마음을 표정으로 나타내는가가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눈맞춤도 중요한 기준이지만 불안이 높은 정서장애 아동들도 초에는 눈맞춤이 되지 않으므로 지면상으로 구별하기는 어렵습니다.
현재 아기의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이 부모님인데 조기치료의 중요성이 너무나 큰 데 부모님이 자녀의 상태를 얼마나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너무 어려서 확진하기에 위험할 수도 있으니 유아를 직접 보고 교육과 훈육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폐의 경우 행동수정 방법이 가장 우세하지만 연령이 너무 어리고 개인차가 크므로 함부로 말씀드리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 외에 치료놀이적 접근과되는 것과 되지 않는 것을 지속적으로 알려주는 등 일대일의 대응이나 훈육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자폐스펙트럼의 치료
자폐스펙트럼은 증상의 범위가 매우 다양한 만큼 치료 방법도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자폐스펙트럼은 완치를 목표로 하는 치료보다도 증상을 완화시켜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을 중점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행동치료 (Behavioral Therapy)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나 언어행동치료(Language Behavioral Therapy) 등과 같은 행동 치료를 통해 인지적인 능력과 행동을 개선함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과 소통에 대한 문제를 개선시켜나갈 수 있습니다.
▶언어 및 의사소통 치료
언어의 이해력과 표현력, 사회적 기술, 비언어적 표현 이해 능력을 개선함으로써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줄여나가기 위한 치료 방법입니다.
▶감각통합치료
ASD환자의 경우 감각에 대한 반응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감각 시스템을 조정하고, 감각 자극에 대한 적절한 반응을 가르치기 위해 감각통합치료가 사용됩니다. 감각 시스템에 대한 정보 처리와 적응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폐스펙트럼은 대개 생애 초기에 진단을 받게 됩니다.
그러기에 최대한 빠른 시기에 아이에게 적합한 방법을 찾아 치료를 진행하여 아이의 사회 적응력을 높이고 스스로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우등생논술 "의존적인 아이를 위한TIP"
[상담후기] >> 불안한 아이 치료후기
[온라인상담하러가기]
*사진출처: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단솔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