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선 |
사 업 개 요 |
추 진 방 안 |
4호선 |
❍ 구 간 : 남태령~당고개(현재) → 남양주 진접〈17.4㎞〉 ※ 현노선 : 오이도~안산~금정~평촌~과천~남태령~사당~서울역~당고개 ❍ 사업기간 : 2011~2017 ❍ 사 업 비 : 10,990억원 |
❍ 서울시와 道가 공동 협의하여 광역철도사업으로 추진 - 예비타당성 조사중(‘09.11~’10.4) ※건설비 부담 : 국가 75%,지자체 25% ❍ 택지개발지구와 연계 철도망 확충대책으로 추진 |
5호선 |
❍ 구 간 : 방화~상일(현재) → 하산곡동〈10.8㎞〉 ※ 현노선 : 방화~김포공항~여의도~왕십리~군자~길동~상일동 ❍ 사업기간 : 2009~2018 ❍ 사 업 비 : 10,791억원 |
❍ 서울시와 道가 공동 협의하여 광역철도사업으로 추진 -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되어 준비중 ※ 건설비 부담 : 국가 75%,지자체 25% ❍ 보금자리주택지구와 연계 철도망 확충대책으로 추진 |
6호선 |
❍ 구 간 : 응암~신내(현재) → 남양주 도농〈6㎞〉 ※ 현노선 : 응암~공덕~삼각지~약수~고려대~태릉~봉화~신내 ❍ 사업기간 : 2008~2020 ❍ 사 업 비 : 6,000억원 |
❍ 서울시와 道가 공동 협의하여 광역철도사업으로 추진 - 자체 타당성 조사 준비중 ※ 건설비 부담 : 국가 75%,지자체 25% ❍ 보금자리주택지구와 택지개발지구의 연계 철도망 확충대책으로 추진 |
7호선 |
❍ 구 간 : 온수~장암(현재) → 포천〈33.16㎞〉 ※ 현노선 : 온수~광명~대림~고속터미널~건대입구~태릉입구~도봉산~장암 ❍ 사업기간 : 2011~2017 ❍ 사 업 비 : 16,792억원 《인천시 제안 → 서울시》 - 연장공사중인 온수~부평구청 구간을 인천공항까지 연장(12.2㎞) |
❍ 3개 시․도가 공동 협의하여 인천공항~포천까지 연결되도록 광역철도사업으로 추진 - 장암~포천구간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되어 준비중 ※ 건설비 부담 : 국가 75%,지자체 25% ❍ 택지개발지구와 연계한 철도망 확충대책으로 추진 |
위 [자료1,2] 내용을 살펴보니 지하철 연장사업 자료 중 6호선구간의 사업기간이 가장 긴 2020년까지로 되어있었습니다.
6호선연장 추진구간은 6km로 구간거리가 가장 짧고, 사업비도 6,000억원으로 다른 구간에 비해 가장 적을 뿐만 아니라 동구릉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고 진건보금자리 주택지구가 들어서는 등 필요성에서는 가장 큰 구간임에도 사업기간이 길게 잡힌 것은 동구발전추진위원회와 주민들이 원하는 바가 아니었습니다.
이후 경기도는 지난 5월 6일 경기도의 43개 도시철도 노선에 대한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연구용역에 착수하였고 2011년 10월까지 마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자료3 : 첨부]
[자료3]연구 대상사업 : 43개 노선, 624.97km
□ 연구 대상사업 : 43개 노선, 624.97km
사 업 명 |
구 간 |
연장(㎞) |
광교오산선 |
광교~기흥~동탄2~오산 |
25.8 |
광교동탄선 |
광교~흥덕~서천~동탄1․2 |
19.6 |
동탄병점선 |
남양~(병점~동탄2) |
3.5 |
광명시흥선 |
광명사거리 ~ 미정 |
7 |
인천지하철 2호선 |
인천대공원~KTX광명역 |
12.8 |
서울지하철 4호선 |
서울 당고개 ~ 진접 |
17.4 |
파주경전철 |
출판단지~운정역 |
9.3 |
의정부경전철 연장선 |
차량기지 ~ 고산지구 |
1.47 |
수원경전철 |
세류역 ~ 성대역 |
19.4 |
성남2경전철 |
판교지구 ~ 정자역 |
13.7 |
성남1경전철 |
모란시장 ~ 사기막골 |
6.2 |
월곶판교선 |
월곶-광명-판교 |
28.8 |
서울지하철 3호선 |
지축 ~ 벽제 |
4.8 |
서울지하철 5호선 |
상일동 ~ 하산곡동 |
10.8 |
서울지하철 6호선 |
신내 ~ 도농 |
6 |
서울지하철 7호선 |
장암 ~ 양주 ~ 포천 |
33.1 |
인천지하철 1호선 |
검단 ~ 장기신도시 |
1 |
인천지하철 2호선 |
검단~김포시청~대화역~일산역 |
10 |
용인경전철 |
전대리-구갈 → 수원광교 |
6 |
광명경전철 |
관악-철산 → 서울개봉 |
2.5 |
김포경전철 |
김포공항-신도시 → 인천검단 |
1 |
오산선 |
동탄1,2~세교1,2,3~오산역 |
11.5 |
남부순환선 |
호매실~봉담~세교~오산역 |
32.0 |
향남경전철 |
향남1~향남2 |
4.5 |
화성경전철 |
야목~비봉~남양뉴타운 |
10.5 |
평택경전철 |
고덕신도시~소사벌~평택역 |
17.0 |
동탄내부선 |
동탄1~동탄2 |
6.2 |
화성경전철1 |
남양~동탄 |
30.0 |
안성경전철 |
평택~안성~용인 |
70.0 |
고양경전철 |
풍동지구~한류우드~킨텍스 |
11.4 |
파주고양선 |
운정역~출판단지~대화 |
13.2 |
벽제수색선 |
벽제~삼송~향동~수색 |
11.4 |
양주선 |
덕정~옥정~민락2~의정부 |
10.4 |
양주경전철1 |
양주~봉양~양주 |
40.0 |
남양주경전철1 |
진접지구~가운지구 |
20.8 |
구리경전철 |
강변~토평 |
7.0 |
동두천경전철 |
덕정~동두천 |
4.3 |
부천경전철 |
중곡~화곡동 |
9.1 |
부천광명선 |
복사~범박~광명~시흥 |
10.2 |
금정광교선 |
금정~의왕~광교 |
14.5 |
관악광교선 |
관악~번계~의왕~광교 |
19.2 |
안산경전철 |
선부~유니버셜 스튜디오 |
11.0 |
시흥경전철 |
MTV~시흥시청~월곶 |
20.6 |
43개노선 |
|
624.97 |
지난 5월 29일 경기도에서는 지하철 연장사업에 경기도 지역 이름을 사용하기로 결정하였고 6호선 연장사업을 “구리남양주선”으로 하였습니다.[자료4 : 첨부]
[자료4]지하철 연장사업에 경기도 지역 이름 사용
▶지하철 연장사업에 경기도 지역 이름 사용
5호선 연장 → 하남선 / 4호선 연장→ 진접선
6호선 연장 → 구리남양주선 / 8호선 북부 연장 → 양주포천선
8호선 연장 → 별내선 / 인천 지하철 2호선 연장 → 시흥광명선
<참고자료>
□ 사업추진현황
명 칭(안) |
구 간 |
연장 (㎞) |
사 업 기 간 |
사업비 (억원) |
해당시․군 |
추 진 현 황 |
- |
- |
80.1 |
- |
54,115 |
- |
- |
진 접 선 |
당고개~진접 (서울4호선 연장) |
17.4 |
’11~’17 |
10,990 |
남양주 |
-예비타당성조사 (‘09.11~10.6) |
하 남 선 |
상일~하산곡동 (서울5호선 연장) |
10.8 |
’09~’18 |
10,791 |
하남 |
-예비타당성조사(‘10.4~’10.8) |
양주포천선 |
장암~양주~포천 (서울7호선 연장) |
33.1 |
’11~’17 |
16,792 |
의정부, 양주,포천 |
-예비타당성조사(‘10.4~’10.8) |
구리남양주선 |
신내~진건~도농 (서울6호선 연장) |
6.0 |
|
6,000 |
구리, 남양주 |
-자체타당성 조사 준비중 |
시흥광명선 |
인천대공원~ (인천2호선 연장) |
12.8 |
- |
9,542 |
시흥,광명 |
-노선 검토중 |
※ 별내선(암사~별내, 서울 8호선연장)은 광역철도로 확정되어 추진중인 사업임(07.12)
지하철 6호선연장사업의 과정은 지하철 6호선 연장사업에 대한 연구용역결과 ‘타당성이 확보’되면 국토해양부에 건의하고 국토해양부에서는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해줄 것을 요청합니다.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타당성이 있다고 결정이 되면 연장사업이 확정되고 예산이 집행되어 사업을 착공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경기도의 발표에 따라 2011년 10월까지 기다린다는 것은 너무 많은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지난 7월 5일 동구발전추진위원회에서 구리시 주광덕국회의원에게 간담회를 요청하였고, 감담회시에 조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방법을 찾아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이에 주광덕국회의원은 간담회 다음날 경기도와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연구용역 중인 경기개발연구원 담당자와 6호선 연장사업에 대해 논의하였고, 2011년 10월 전에라도 연구용역결과가 우선적으로 나오게 된다면 내년 상반기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에 포함될 수 있도록 국토해양부에 건의하겠다는 답변을 받아냈습니다.
이와 같이하여 6호선연장사업(구리남양주선) 등 5개 노선사업에 대하여는 우선순위를 두어 용역을 실시하기로 하고 경기개발연구원에서 7월 8일 ‘제일엔지니어링’과 ‘삼안엔지니어링’에 사업성과 타당성검토용역을 발주하였습니다.
이 결과는 빠르면 2010년 10월에 나오게 되고, 용역결과가 나오면 금년도(2010) 12월에 있게 되는 2011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실시대상 사업에 포함되도록 하여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주광덕의원은 동구발전추진위원회와 약속하였습니다.
동구발전추진위원회는 주광덕의원의 약속이 지켜질 수 있도록 힘을 다 할 것이고, 지하철 6호선연장사업이 착공하는 그 날까지 추진운동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경기개발연구원의 지하철6호선 연장 타당성검토용역 발주회사
►제일엔지니어링 : 서울시서초구 양재동 319-6 (2009년 수주액 873억원)
►삼안엔지니어링 : 경기도 과천시 별양동 1-20 (2009년 수주액3,561억원)
동구발전추진위원회 http://cafe.daum.net/dong-gu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
동구발전추진위원회 상임위원장 최승권 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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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동구발전추진위원회 상임위원장 최승권입니다.
때 이른 무더위로 고생하지는 않으신지요.
이번에 6호선연장사업과 관련하여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고, 알아야 하겠기에 몇 글자 올립니다.
동구발전추진위원회는 그동안 6호선연장사업을 위해 지난1년여 동안 아파트단지를 돌면서 행사를 개최 10만인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여론을 조성하고, 6호선연장 추진의 필요성을 홍보해왔습니다.
또한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각 후보자에게 6호선 연장의 조속한 추진을 공약으로 채택해 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지난 4월 12일 경기도. 서울시. 인천시가 “광역경제권 발전을 위한 협약서”를 체결하였습니다. 지하철 6호선 연장 추진운동을 하고 있는 동구발전추진위원회와 주민들은 매우 기대감에 부풀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협약서의 발표문에는 수도권 광역인프라 구축과 관련하여 “현재 수도권의 교통수요증가를 고려하여 지하철 4~7호선 및 인천 도시철도 등 수도권 지하철 연장, 경인고속도로 구간연장 등의 개선사업을 공동으로 협의․추진해 나가기로 한다.”는 내용이 있고, 발표문의 설명자료에 다음과 같은 내용의 사업개요와 추진방안 등이 있었습니다. [자료1,2 : 첨부]
위 [자료1,2] 내용을 살펴보니 지하철 연장사업 자료 중 6호선구간의 사업기간이 가장 긴 2020년까지로 되어있었습니다.
6호선연장 추진구간은 6km로 구간거리가 가장 짧고, 사업비도 6,000억원으로 다른 구간에 비해 가장 적을 뿐만 아니라 동구릉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고 진건보금자리 주택지구가 들어서는 등 필요성에서는 가장 큰 구간임에도 사업기간이 길게 잡힌 것은 동구발전추진위원회와 주민들이 원하는 바가 아니었습니다.
이후 경기도는 지난 5월 6일 경기도의 43개 도시철도 노선에 대한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연구용역에 착수하였고 2011년 10월까지 마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자료3 : 첨부]
지난 5월 29일 경기도에서는 지하철 연장사업에 경기도 지역 이름을 사용하기로 결정하였고 6호선 연장사업을 “구리남양주선”으로 하였습니다.[자료4 : 첨부]
지하철 6호선연장사업의 과정은 지하철 6호선 연장사업에 대한 연구용역결과 ‘타당성이 확보’되면 국토해양부에 건의하고 국토해양부에서는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해줄 것을 요청합니다.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타당성이 있다고 결정이 되면 연장사업이 확정되고 예산이 집행되어 사업을 착공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경기도의 발표에 따라 2011년 10월까지 기다린다는 것은 너무 많은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지난 7월 5일 동구발전추진위원회에서 구리시 주광덕국회의원에게 간담회를 요청하였고, 감담회시에 조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방법을 찾아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이에 주광덕국회의원은 간담회 다음날 경기도와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연구용역 중인 경기개발연구원 담당자와 6호선 연장사업에 대해 논의하였고, 2011년 10월 전에라도 연구용역결과가 우선적으로 나오게 된다면 내년 상반기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에 포함될 수 있도록 국토해양부에 건의하겠다는 답변을 받아냈습니다.
이와 같이하여 6호선연장사업(구리남양주선) 등 5개 노선사업에 대하여는 우선순위를 두어 용역을 실시하기로 하고 경기개발연구원에서 7월 8일 ‘제일엔지니어링’과 ‘삼안엔지니어링’에 사업성과 타당성검토용역을 발주하였습니다.
이 결과는 빠르면 2010년 10월에 나오게 되고, 용역결과가 나오면 금년도(2010) 12월에 있게 되는 2011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실시대상 사업에 포함되도록 하여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주광덕의원은 동구발전추진위원회와 약속하였습니다.
동구발전추진위원회는 주광덕의원의 약속이 지켜질 수 있도록 힘을 다 할 것이고, 지하철 6호선연장사업이 착공하는 그 날까지 추진운동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경기개발연구원의 지하철6호선 연장 타당성검토용역 발주회사
►제일엔지니어링 : 서울시서초구 양재동 319-6 (2009년 수주액 873억원)
►삼안엔지니어링 : 경기도 과천시 별양동 1-20 (2009년 수주액3,561억원)
동구발전추진위원회 http://cafe.daum.net/dong-gu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
동구발전추진위원회 상임위원장 최승권
첫댓글 수고를 아끼지 않는 상임위원장님...건강하세요..^^
늘 느끼지만 넘넘 수고가 많으세요...
열심히 노력해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나 조만간 더좋은 소식이 몰려오길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주공2단지 살고있습니다. 우리 2단지에서도 관심들이 많아요. 열심히들 하시는데 도움도 못드리고,,, 2단지에는 야시장 안하나요? 젼에는 서명운동도 하고 그러던데,,, 암튼 고맙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