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교육평가 측면: 한편 교사는 제시문에서 제시된 학습자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해 능력참조평가방법과 컴퓨터 능력적응검사를 이해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할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우선 능력참조평가는 잠재능력과 실제성취수준의 비교를 통해서 측정된다. 교사가 이를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잠재능력의 수준을 판단하기 위한 객관적이고 타당한 준거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A 학생은 잠재능력이 98인데 실제 성취수준은 90이고, B 학생은 잠재능력이 70인데 실제 성취수준은 80이라면 A는 –8점, B는 +10점이 결과가 나타난다. 따라서 최선의 노력을 한 B의 학습동기를 촉진시킬 수 있다. 그렇다고 교사는 A학생의 학습의욕을 좌절시켜서는 안 된다. 아직도 B는 상위권임을 상기시키고 더욱 분발하도록 격려하여야 한다. 다음으로 컴퓨터 능력적응검사(CAT)는 교육평가 이론 중 문항반응이론에 기초하여 문항 하나 하나에 근거하여 문항의 특성을 분석하고, 피험자의 능력을 추정하는 이론이다. CAT는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문항으로 인하여 학습과제를 평가하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에 맞는 문항만 제시받기 때문에 검사기간이 단축되며 검사의 정확성이 향상된다. 그러나 CAT를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서 교사는 문제은행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양한 문항의 유형 개발, 충분한 문제은행의 확보, 평가문항들의 위계화를 구성하는 것이 어려운 과제가 된다. 교사는 이에 대해 연구와 분석을 통해 수업에 적용할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해설】
능력참조평가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기준으로 개인이 실제 성취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가를 비교하여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잠재능력과 실제성취수준의 비교를 통해서 측정된다. 교사가 이를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잠재능력의 수준을 판단하기 위한 객관적이고 타당한 준거를 제시하는 것이 교사의 과제이다. A 학생은 잠재능력이 98인데 실제 성취수준은 90이고, B 학생은 잠재능력이 70인데 실제 성취수준은 80이라면 A는 –8점, B는 +10점이 결과가 나타난다. 실제성취수준이 B가 낮지만 B가 더 최선을 다한 결과이다. 따라서 최선의 노력을 한 B의 학습동기를 촉진시킬 수 있다. 그렇다고 교사는 A학생의 학습의욕을 좌절시켜서는 안 된다. 아직도 B는 상위권임을 상기시키고 더욱 분발하도록 격려하여야 한다. epr4판 732페이지 나온다. 컴퓨터 눙력 적응검사는 원어로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으로 표현된다. 문제의 오류로 보인다. 컴퓨터 적응검사는 교육평가 이론 중 문항반응이론에 기초한다. 이는 검사의 총점이 아니라 문항 하나 하나에 근거하여 문항의 특성을 분석하고, 피험자의 능력을 추정하는 이론이다. epr752페이지 나온다. 이 이론은 개별 문항의 고유한 특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학생의 능력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새로운 문항을 제시한다. 보통의 중간난이도 수준을 첫 번째 문항으로 제시하여 학생이 응답하면 이를 바탕으로 학생의 과제 학습 능력을 추정한다. 첫 번째 문항을 맞혔을 경우에 좀 더 어려운 문항이 두 번째 문항으로 제시되고 틀렸을 경우에 좀 더 쉬운 문항이 제시된다. 두번째 문항에 대한 응답을 바탕으로 과제 학습 능력이 재추정된다. 우리는 한국사 시험 등 각종 국가 시험에서 이미 CAT를 경험하고 있다. 맞춤형 교육을 위해 CAT의 특성은 무엇인가? 특성을 적으라는 것은 장단점을 적으라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CAT는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문항으로 인하여 학습과제를 평가하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에 맞는 문항만 제시받기 때문에 검사기간이 단축되며 검사의 정확성이 향상된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 교사는 문제은행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양한 문항의 유형 개발, 충분한 문제은행의 확보, 평가문항들의 위계화를 구성하는 것이 어려운 과제가 된다.
*내년을 준비하는 분은 참고가 되는 논문을 올리니 이피알에 단권화 하시기 바랍니다.
(4) 교육행정측면: 마지막으로 교사는학습자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해 제시문의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취지를 이해하고 학생권익에 노력하여야 한다. 학교운영위원회는 교원대표, 학부모대표, 지역사회 인사 등으로 구성된다. 이는 다양한 학교구성주체들이 학교운영에 참여하는 것을 확대함으로서 단위학교에서 교육자치를 활성화하고, 궁극적으로는 지역 실정과 특색에 맞는 다양한 창의적 교육을 실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생은 위원은 아니지만 학교 운영위원회가 학생의 학교생활과 밀접히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 대표 등을 회의에 참석하게 하여 의견을 들을 수 있다. 학생 대표의 참여는 학생의 의견수렴을 통한 민주적 의사결정의 본보기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교육주체의 정체성 형성과 학교자치를 성장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학생들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안건에 대한 이해도 부족하고 장시간 참여를 통한 학업의 지장이 초래된다는 비판적 견해도 제시되고 있다. 교사는 이러한 운영위원회의 취지를 이해하고 운영상 어려운 점을 개선하기에 힘써야 한다.
【해설】
제4판 EPR을 개정하면서 학교운영위원회가 시험에 날 것 같아 제 977페이지에 상세히 기술하였다. 초중등교육법에 학교운영위원회의 도입취지는 교원, 학부모, 지역인사 등 다양한 학교구성주체들이 학교운영에 참여하는 것을 확대함으로서 단위학교에서 교육자치를 활성화하고, 궁극적으로는 지역 실정과 특색에 맞는 다양한 창의적 교육을 실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교장은 당연직 위원이 되며, 운영위원장은 교원위원이 아닌 사람 중에서 무기명투표로 전출된다. 운영위원회는 학생의 학교생활과 밀접히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해서 필요할 대에는 학생 대표 등을 회의에 참석하게 하여 의견을 들을 수 있다. 학생 대표의 참여는 학생의 의견수렴을 통한 민주적 의사결정의 본보기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교육주체의 정체성 형성과 학교자치를 성장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학생들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안건에 대한 이해도 부족하고 장시간 참여를 통한 학업의 지장이 초래된다는 연구구결과가 나타나고 있다.
*내년을 준비하시는 분은 관련 논문을 정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Ⅲ. 결론: 맞춤 교육지원을 위한 교사역량의 향상 방안의 실천을 위하여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이 시대에 이제 학습자 맞춤형 교육은 일상의 생활에 밀접히 자리 잡고 있고, 학교교육의 미래를 제시해 주고 있다. 무엇보다 맞춤형 교육의 궁극적 주체로서 교사는 교육과정 리터러시와 데이터 리터러시를 강화하고 IT 전문과와 협업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국가는 맞춤형 교육을 위한 데이터 확보, 시스템과 기준 마련 등 지원적 역할에 충실하고 선도하여야 한다. 맞춤형 교육에 대한 지원주체가 가정, 학교, 지역연계에서 더 나아가 사회, 국가의 책무성을 확대되어야 한다. 이제 학습자를 중심으로 무엇을 어떻게 맞출 것인가 모든 교육구성주체가 교육개혁의 관점에서 노력할 때이다.
【해설】
결론은 본론에서 제시한 역량 향상 방안의 실천을 위하여 어떻게 하여야 하는 지 호소하여야 한다. 노래로 말하면 클라이 막스다. 교사, 학교, 교육청, 사회, 국가에서 무엇을 지원해야 하는지 다양한 관점에서 제시하면 된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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