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 분석이나 챠트상 지금 쳐다볼 가치도 없고 매수타이밍도
아니지만 고속도로 하이패스는 향후 충분한 가치가 있는만큼,
나중에 본격적으로 움직일때를 대비해서 이런 종목이 하이패스 관련주
라는 것을 알아둘 필요는 있어 보인다.
[크로노스 칩 기반으로 공급계획..하이패스 확산으로 시장확대]
고속도로나 유료도로에서 통행료를 내기 위해 자 동차가 멈추지 않고 차 안의 단말기를 통해 자동으로 결제할 수 있는 '하이패스'가 확산, 하이패스용 단말기 시장도 급속히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관련 방송·통신 토털솔루션업체인 씨앤에스테크놀로지(대표 서승모)가 하이패스 단말기에 교통정보와 같이 운전에 필요한 정보까지 제공할 수 있는 하이패스 단말기용 솔루션을 개발해 단말기 업체들에게 공급할 계획이라고 12월11일 밝혔다.
씨앤에스는 자 제 개발한 통신용 멀티미디어 칩 '크로노스'와 하이패스 단말기용 솔루션을 결합해 하이패스 단말기로 내비게이션 역할을 할 수 있는 단말기 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솔루션을 공급할 계획이다.
'크로노스' 기반의 솔루션은 양방향 통신이 가능해 향후 다양한 부가 장치 및 부가 기능들과 연동이 가능한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현재 국내 하이패스는 적외선 통신(IR)방식과 무선주파수 방식(RF)의 2종이 있는데 씨앤에스가 개발한 솔루션을 RF방식 단말기에 적용할 수 있다. 씨앤에스는 "점차 RF 방식의 솔루션이 대세로 자리잡을 것"이라며 "RF 방식은 내비게이션, 위치정보시스템(GPS) 등 다른 기능이나 장치와의 통합이 용이하고, 차량 내부의 전원을 이용하는 등 운전자의 편의와 접근성이 보다 우수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도로공사는 올해안에 전국 고속도로 241개 톨게이트에 하이패스 시스템 을 구축하고 사용자를 늘려나간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도로공사의 계획이 실현되면 하이패스 단말기 시장이 급속히 확산될 것으로 예상, 단말기 업체들의 시장 참여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는게 씨앤에스의 설명이다.
일본의 경우 통행료 자동징수 단말기가 2006년 1000만대를 돌파한 데 이어 올해는 2000만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을 정도로 단말기 수요가 치솟고 있다. 국내 업계에서는 하이패스용 단말기 시장이 2009년에 약 300만대 가량의 수요를 예상하고 있다.
씨앤에스는 이 솔루션을 통해 시장 규모가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하이패스용 단말기 시장을 공략하는 것은 물론 향후 내비게이션, 모바일 TV 등 내.외장형 부가 장치들과 통합하여 자동차 단말 시장을 공략함으로써 차량 전장용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선다는 전략이다.
서승모 씨앤에스 사장은 "통행료 자동징수 시스템을 근간으로 한 다양한 부가 서비스와 단말기들이 선보이면서 관련 산업과 시장도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관련업체들이하이패스 단말기 시장에 큰 기대를 걸고 있는 만큼 하이패스 사업 자들을 대상으로 씨앤에스의 솔루션을 공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 도공, 올말까지 모든 톨게이트에 하이패스 설치
올 말까지 모든 고속도로 톨게이트에 하이패스(무인 요금수납) 시스템이 설치된다.
9월4일 한국도로공사 호남지역본부(본부장 박병철)에 따르면 지난 6월 수도권 폐쇄식 구간 6개 영업소에 하이패스가 개통된데 이어 오는 6일 광주, 대전, 서대구, 부산 등 광역권 4개 영업소에 추가 개통된다고 밝혔다.
하이패스 시스템은 지난 2000년에 도입됐으며, 지난 6월전까지 수도권을 중심으로 10개 영업소에서 운영돼 왔으며 이번 추가 개통으로 전국 20개 영업소 56개 차로로 확대된다.
한국도로공사는 올해 말까지 1, 2단계로 나누어 전국 262개 모든 영업소에 하이패스를 구축하고, 하이패스 단말기 62만대를 보급해 톨게이트 정체를 개선할 계획이다.
이번에 추가되는 광주영업소는 진, 출입 각 1개차로에 일반 차량과 하이패스 차량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혼용차로로 운영하며, 향후 전국개통 및 하이패스 단말기(OBU) 보급률을 감안하여 전용차로로 전환 운영할 계획이다.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전자카드와 하이패스 단말기(OBU)를 구입해 설치해야 한다. 차량 단말기는 광주영업소와 백양사 및 정읍휴게소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충전식 전자카드는 전국 모든 고속도로 영업소에서 구입할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 호남지역본부 심우섭 도로영업팀장은 “광주영업소 등 광역권 4개 영업소에 하이패스가 추가개통돼 하이패스 조기정착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재 차량 단말기 보급 대수는 전국적으로 40만 4천대로 지난 6월 수도권 6개소 시범개통 이후 크게 증가하고 있다.
☞ LGT, 모바일 하이패스 '패스온' 서비스
LG텔레콤(10,050원
410 +4.3%)은 오는 9월10일부터 모바일 하이패스인 ‘패스온(PassON)’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9월3일 밝혔다.
패스온은 달리는 차안에서 멈추지 않고 통행료를 지불하는 한국도로공사의 하이패스 서비스에 블루투스 기능이 지원되는 휴대폰을 연계, 고속도로 통행시 차량 내에서 무선으로 통행료를 결제 및 충전, 다양한 도로교통 관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국내 최초 모바일 하이패스 서비스다.
패스온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휴대폰으로 차량 내에서 통행료를 충전할 수 있다는 것. 통행료 지불을 위해서는 선불식 충전 카드인 하이플러스카드를 충전해서 사용하는데 패스온은 블루투스(Bluetooth) 방식을 이용해 차량내에서도 휴대폰으로 충전할 수 있다.
☞ 제이콤, 하이패스 단말기 유통사업 전개
제이콤(2,600원
5 +0.2%)은 11월19일 고속도로 하이패스 전자요금 징수용 단말기 판매 및 유통사업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사업의 판매사업자인 S&T대우(주)에서 공급하는 하이패스 OBU 를 당사가 유통 및 판매하는 신규사업을 전개함
- S&T대우(주)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당사는 GPS 모듈 전문 제조업체로서 기존 GPS 사 업영역을 더욱 확대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사업을 수행할 계획
- 당사는 금년 11월부터 별도의 직영점 및 위탁점을 개설하는 등 판매 및 유통체제를 본격 가동하여 제품 판매량을 극대화 시킬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