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북아트의 교육 효과
집중력 향상, 상상력과 창의력 증진 등의 가치성을 지닌 종이접기와 함께 북아트의 교육적 가치가 크게 이바지 하고 있다. 무궁무진한 창의력과 독창성을 지닌 북아트 기능을 어린이의 교육에 활용하면서 큰 효과를 얻고 있는 것이다.
어린이 북아트 교육이란 어린이 자신이 주제를 정하여 직접 글을 쓴 다음 그림을 그려 넣어 내용을 채우고 표지를 디자인하면서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자신만의 책을 만드는 전 과정을 말한다.
어린이 북아트 과정은 일반적으로 종이를 접거나 오려붙여서 책의 형태를 만드는 것과 만든 책에 글과 그림 또는 사진 등을 넣어 완성하는 것이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어린이들은 책과 친해지고 언어, 정서, 창의력 발달에 도움을 얻는 통합적 교육활동을 경험하게 된다.
어린이 북아트의 교육 효과료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첫째로는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것으로, 내가 만든 책의 내용을 채워 가는 과정에서 읽고 쓰기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둘째로는 상상력과 표현력 · 창의력을 신장시켜 주는 것으로 책 속에 내용을 담으면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고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는 방법을 깨닫게 된다.
셋째로는 새로운 교과 지식을 습득하는 것으로 내용 구성과 꾸미기 과정에서 그리기 · 만들기 · 디자인 등의 다양한 조형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넷째로는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으로 손으로 직접 책을 기획 · 제작 · 완성함으로써 자신이 만든 책에 대해 애착과 자부심을 갖고 기쁨을 느낄 수 있다.
다섯째로는 이와 같은 종합적인 사고를 기르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