짱샘!정신과상담센터는 마음이 아픈분들을 위해 마련한곳입니다.카페자료실 많이 활용해주시구요~
카페 친목방, 무료익명상담게시판, 입원상담도 운영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우리아이가 학습장애
초등학교에 다니는 우리아이는 4세가 되어서 엄마, 아빠를 말했습니다.
유치원때는 학습지를 시켜도 관심이 없고 한글을 모른채 입학을 했습니다.
한글 을 억지로 깨우진 후에도 소리내어 책을 읽을 때는 더듬더듬거리며
틀린적이 많습니다. 그래도 커 가면서 좋아지겠지 하면서 있는데
요번 2학년 담임선생님이 상담을 하시자고 하시더군요
선생님 말씀 아이가 학습장애 인것 같다고 치료를 받아보라고 하시더군요
수학은 곧잘 하는데 국어의 읽기가 안된다고 읽기 장애라고 말씀하시는데
도대체 학습장애가 무슨 말인가요//
re: 우리아이가 학습장애
[[학습장애]]란?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란 정상 또는 정상 이상의 지능지수를 보여주고 정서적인 혹은 사회 환경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가장 큰 이유는 학습과 관련된 뇌기능의 특정영역이 결함을 보이거나 발육지연 또는 이와 관련한 장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통 정상이라고 생각되는 대부분의 아이들도 자세히 검사를 하게 되면 뇌의 불균형으로 인한 집중력 저하로 학습 부진의 형태를 보이게 된다.
건강한 학업 성취를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1. 지능
2. 학습능력
3. 주의력
4. 정서적 안정
의 4가지 요건이 만족되어야 공부를 할 수 있다고 여겨진다. 공부를 하는데 지능이 먼저 뒷받침 되어야 하지만, 그 외에도 읽기, 쓰기, 지각능력, 기억력, 정보처리능력과 같은 학습능력이 굉장히 중요하다. 또 학업에 몰입할 수 있는 집중력이 있어야 하며, 우울이나 불안이 없는 상태, 즉 정서적으로 안정되어야 앞의 능력들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정서적으로 안정적이지 못한 상태는 결국 학습장애를 유발하게 된다.
이러한 학습장애는 크게 난독증, 산술장 애, 쓰기장애, 시청각 인지 장애, 비언어적 학습장애로 나눌 수 있다. 학습장 애는 스펙트럼 선상에 있기 때문에 동반증상(Comorbidity)으로 ADHD나 우울증과 같은 정서 장애를 동반할 수 있다. 따 라서 학습장애는 꼭 치료되어야 하는 질환이다.
학습장애 진단기준과 자가진단 표
학습장애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학습 능력만이 아니라 이런 학습 능력이 제대로 발휘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심리 상태를 알아 보는 한방적 체질검사와 심리적 역학검사가 필요하다.
1. 집중력검사: 연속수행과제평가(CPT: ADS, TOVA, etc)
2. 종합심리검사(스트레스 적응성을 알아봄: avoid or short cut?)
A. 지능검사(KEDI-WISC)
B. 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
C. 가족화 검사(KFD)
D. 벤더도형검사(BGT)
3. 집행기능 평가(EXECUTIVE FUNCTION: TAT, ROCF, TRAIL MAKING TEST)
4. 학습 능력검사 (학습장애 진단기준에 맞추어 실시)
5. 감각검사(Sensory Profile)
6. 운동력 검사(Physical Capability)
7. 발달단계 검사(PDMS-2: 피바디 운동발달)
8. 신경기능검사
학습장애 진단기준 (DSM-IV,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1. 읽기 장애(reading disorder, dyslexia)
1) 읽기의 정확도 또는 이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읽기 성적이 개인의 생활 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
2) 1)의 장애가 읽기 기술이 요구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 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3) 만약 감각 결함이 있다면, 읽기 장애는 통상적으로 감각 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난다.
2. 산술 장애 혹은 산수 장애(Mathmatics Disorder, dyscalculia)
1)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산 술 능력이 개인의 생활 연령, 측정된 지능, 그 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
2) 위 1)의 장애가 계산이 요구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 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3) 만약 감각 결함이 있다면, 산술 능력 장애는 통상적으로 감각 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난다.
3. 쓰기 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 dysgraphia)
1)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또는 쓰기 기술 기능 평가)에서 쓰기 능력이 개인의 생활 연령, 측정된 기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
2) 위의 1)의 장애는 쓰기 능력(예: 문법적으로 올바른 문장과 체계적인 문단을 쓰는 것)이 요구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 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3) 만약 감각 결함이 있다면, 쓰기 장애는 통상적으로 감각 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난다.
학습장애의 여부를 간단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학습장애 자가 진단표를 참고 하자.
점수
1. 내 아이는 집중력에 문제가 있다.
2. 내 아이는 숙제를 끝내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3. 내 아이는 독서를 할 때 글씨가 많이 흐려 보인다고 불평한다.
4. 내 아이는 독서를 할 때 눈의 피로나 두통을 호소한다.
5. 내 아이는 독서를 할 때 단어나 줄을 건너 뛰어 읽는다.
6. 내 아이는 칠판에 쓴 것을 베껴 쓸 때 많은 어려움이 있다.
7. 내 아이는 글씨가 고르지 않고 삐뚤삐뚤하거나 바르지 않다.
8. 내 아이는 글자를 뒤집어 쓰거나 비슷한 숫자나 글자를 헷갈려 한다.
9. 내 아이는 독서를 하면 쉽게 피곤해 하고 자주 졸게 된다.
10. 내 아이는 전체적으로 학습의 문제가 많다.
1. 전혀 없다.
2. 가끔 혹은 조금
3. 자주 혹은 많이
전체 점수가
10-12: 학습과 관련된 문제는 거의 없다.
13-18: 학습과 관련해 내 아이는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치료를 통해 어느 정도 좋아질 수 있다.
19-30: 학습과 관련된 문제가 분명히 있으며 치료를 통해 확실히 좋아질 수 있다.
집중력은 계속적인 반복에 의해 증가된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비효율적인 방법이다.
집중을 잘 하지 못하는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거나 본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다. 또한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불안감이나 초조감도 심리적인 이유보다는 중추신경계와 뇌를 연결하고 있는 신경계의 기능적인 이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고 이런 기저 원인에는 양맥의 바다인 독맥과 음맥의 바다인 임맥의 상호 유기적인 작용이 중요하고 생각된다.
학습장애는 이렇게 뇌의 불균형으로 오는 질환으로써 학습의 근간이 되는 시각적, 청각적 인지와 뇌의 균형적인 발달로 인한 뇌의 통합적 능력을 검사해 그 원인과 증상에 맞게 치료를 해야 한다.
치료(ALL INTEGRATIVE TECHNIQUES)
Brain Integration (B.I. 테크닉)
뇌의 기능을 올려주는 EXECUTIVE AUDITORY/VISUAL INTEGRATION TECHNIQUES.
많은 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청각 민감도를 보정한다(The facilitation of temporal processing of information
with the listening program).
Reward based repetition – “Neuroplasticity”.
.
Physical Integration (B.I. 테크닉)
뇌의 기능을 올려주고 감성적으로 사회성과 순화성을 길러 주는 놀이 치료(ex)brushing techniques, etc). 교량을 통한 좌뇌, 우 뇌의 뇌신경 통합을 돕는다
(Assist in the development and pathway facilitation of the corpus callosum).
Mind Integration (M.I. 테크닉)
스트레칭을 통해 임맥과 독맥을 비롯하여 12경 맥의 순환과 균형을 돕는 한방 뇌 운동 치료(Proprioceptive feedback facilitation).
Sensory Integration (S.I. 테크닉)
시각, 청각을 포함한 감각을 극대화 하는 것은 물론 눈의 운동성 회복을 돕는 재활 치료 (The opportunity to incorporate all the senses in a repetitive and reinforcing environment).
뇌를 치료하는 청뇌음의 주요 성분
아이의 체질과 상태에 따른 탕약을 처방.
생지황(경옥고의 주성분): 열이 많아 과잉행동을 보이는 경우 열을 식혀 줌.
침향: 기를 가라앉혀줌.
백복신, 원지, 산조인: 불안한 마음을 안정시킴.
천마, 감국: 머리를 맑게 해 줌.
이런 약들을 통하여 학습을 잘 할 수 있도록 아이를 안정시켜 주고 집중력을 키워주며 장기적으로는 근본 원인인 뇌의 불균형을 바로 잡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