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를 잡는 아버지
현덕
-공부 모임 후기-
1. 나비를 잡는 아버지는 1학년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소설로 적절한 근거를 들어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는 성취 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제시한 작품입니다.
2. 소설을 읽은 후 느낌
(1) 오늘 아들과 문제가 있었는데, 그런 문제와 연관해서 읽으니, 마음 깊이 와 닿았다. 학생들에게 감상문 쓰기를 해 보는 것은 어떨까?
(2) 작가는 1910년대에 태어나 1940년대에 이 작품을 쓴 것 같다. 경환의 모습, 바우의 심리, 아버지의 모습 등을 생각하며 읽었다. 마지막에 나비를 잡는 아버지의 모습에서 나라면 더 화가 날 것 같은데---. KBS라디오 독서실에 5-10분의 극으로 만든 것이 있던데, 역할극을 해 보면 등장 인물의 심리를 더 잘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다.
(3) 소설이 너무 빨리 끝나 버린다는 느낌을 받았다. 마무리에서 바우의 심리를 너무 가볍게, 쉽게 변한 것으로 처리해 버려 허망했다.
(4) 지난 번에 수업을 진행하면서 주체적으로 해석하면서 다른 사람의 의견도 존중하도록 하는 것이 의미 있겠다고 생각하며 수업을 구성하고, 토끼로도 보이고 오리로도 보이는 그림을 보여 주며 수업을 시작했다. 학생들은 소설을 재미없어 한다. 동백꽃에 대해 이야기를 해 주었는데, 1학년 학생들이라 잘 듣고 집중이 되었다. 소설의 마지막 부분은 다양한 결말을 하지 못하도록 해 버려 오히려 주체적인 해석, 평가를 막아버린 느낌이다.
(5) 뒷이야기 이어쓰기를 했는데, ‘방화’ 등 극단적인 방법으로 소설을 이어 쓰는 학생들이 많았다. - 게임, 영화 등의 영향인 듯- 바우가 야학을 해서 성공하는 것이나, 아버지의 헌신적인 사랑으로 마무리하는 이어쓰기도 있었다.
(6) 마름과 소작의 관계에서는 모두 마름이 소작을 괴롭히는 것으로 표현하는 것이 적절한지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너무 일반화했다거나, 전형성만을 강조한 것은 아닌지---
(7) 마름과 소작이 어떤 특수한 관계인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아버지의 심리를 잘 이해하려면 1930-40년대의 상황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8) 마무리에 드러난 작가의 의도 - 아버지를 이해하자는 것인데, 나는 아버지의 편을 들 수 없을 것 같다. 그런데 학생들이 글을 읽는다면 작가의 의도와 유도에 따라 이 글을 읽게 될 것 같아 주체적인 감상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을 것 같다.
(9) 처음 수업을 할 때, 가르쳐야 한다는 입장에서 읽어서 처음 내가 어떤 생각으로 읽었는지 기억하지 못하겠다. 학생들은 지루해하고, 짜맞춘 듯한 이야기였다.
(10) 현대적인 소재로 바꾸어 소설을 쓰면 오히려 이해가 쉽겠다는 생각을 했다. 월세 사는 사람과 주인, 그 아이들의 관계를 설정하면 학생들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11) 마름의 어감이 강한 것 같다. 소설에서 마름을 배운 아들이 이후 나쁜 모습을 보이는 사람에게 마름이라고 하더라.
(12) 전시 학습으로 시대적인 배경을 이해할 수 있는 수업을 하는 것이 좋겠다.
3. 이 소설을 읽으며 만든 질문
(1) 왜 노래 가사를 삽입했나? 노래 가사의 의미는 무엇인가? - 소설에 삽입된 가사가 이난영 등이 부른 노래였다고 했지요. 그러다가 ‘목포의 눈물’을 이야기했고, 젊은 선생님들이 ‘목포의 눈물’을 모른다고 하여 노래의 세대 차이에 대해 한참을 이야기했습니다. 세대가 공유하고 있는 문화적인 사이가 심하다, 옛날의 세대는 상당히 긴 시간을 같이 공유하는데, 지금은 그 폭이 매우 줄어든 것 같다, 우리와 학생들의 문화 차이가 매우 심하다 등의 이야기.
(2) 경환이는 왜 노래를 부르는가?
(3) 바우의 그림책의 의미, 그림을 그리는 이유, 아버지가 그림책을 찢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4) 왜 경환이가 나비를 잡으러 다니나? 왜 나비가 싸움의 매개가 되는가
- 다음과 같이 나비의 의미를 이야기하기도 했지요.
나비 : 경환이는 나비를 채집하려고 하는데 이는 죽음을 의미하고, 바우에게는 생명력을 의미한다고 생각
나비 : 나비는 세련된 사물, 아름다운 것이다. 세련된 것, 아름다운 것은 도시의 삶과 연관이 있고, 그래서 바우과 경환이 서로 차지하려고 하는 것이 아닌가?
(5) 마지막에서 바우의 행동이 변화하는데 이를 이해할 수 있는가?
4. 소설의 성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 활동
(1) 소설의 줄거리 200자 이내로 정리하여 발표하기
(2) 김유정의 <동백꽃>에 나오는 점순이와 나의 싸움과 비교하기(싸움의 원인, 과정, 결말과 두 사람의 처지와 조건 등)
(3) 역할극하기
(4) 뒷이야기 이어쓰기
(5) 아버지가 바우에게 나비를 잡아서 경환에게 가지고 가고, 사과하라고 하는 것이 적절한지 여부를 찬반 토론하기
(6) 바우, 경환, 바우 아버지, 바우 어머니 가상 인터뷰 하기. 왜 그런 말과 행동을 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7) 등장 인물의 심리 파악하기
5. 성취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이 소설은 적절한지
(1) 쉽고, 간단한 줄거리라 1학년이 이해하기에는 적절함.
(2) 주체적인 평가를 하기에는 적절함이 부족하다.
★ 다음 공부는 중학교 3학년 교과서 소설. 성취목표인 문학 작품을 읽고 그 작품이 자신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어떤 가치를 지니는지 말할 수 있다를 달성하기 위해 제시된 ‘아우를 위하여-황석영’을 공부합니다. 소설 원문은 김보형, 교과서 지도서는 안현정 선생님이 올리기로 했습니다.
★ 이렇게 공부를 하고 수업을 하면 참 좋겠다, 학생들과 이렇게 수업하면 좋겠다는 이야기 등을 더 했지요.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다음 모임은 10월 16일(수) 17시 30분 포천여자중학교 도서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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