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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역사
1) 인터넷 세계사
- 1969년 9월 : 미 국방성 중형컴퓨터에 UCLA, 스텐포드 대학등이 연결되어 ARPANET 구축
. 소련의 어떠한 폭격에도 장애없이 정상적 통신 방법 강구
. 연구원 상호간 정보자원의 공유를 위한 통신망 구축 -> 인터넷의 모체
- 1982년 TCP/IP를 인터넷 표준 통신규약으로 채택
- 1984년 도메인 네임 개념 도입
- 1991년 인터넷 서비스 - 고퍼 탄생
- 1993년 넷스케이프 전신 모자이크 개발
- 1994년 넷스케이프 등장
- 1995년 인터넷 수요 급증으로 상용 Back-bone 등장
- 컴퓨터 기종에 관계없이 통신망에 접속된 모든 컴퓨터간의 통신 가능 위한 규약 작성
2) 인터넷 한국사
- 1982년 서울대와 KIET 사이에 SDN(System Development Network) 구축
- 1983년 5대 국가기간전산망사업 시작
. 학술망(교육망(KREN), 연구전산망(KREONET)), 정부전산망(NATIS),
금융전산망(FNIS), 국방전산망(DNIS), 보안전산망
- 1994년 한국통신에서 사용서비스망 구축(KORNET)
3) 인터넷 주소 체계
ㅇ IP 주소 : 인터넷에 연결된 각 컴퓨터에 할당된 고유번호
- 구 성 : XXX . XXX . XXX . XXX ( XXX : 0 ~ 255 )
클래스 : A B C D
ㅇ IP 주소관리
- IANA(International Assigned Number Authority)
. 전 세계의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모든 주소체계 관리
. 대륙별 인터넷 등록기관에게 인터넷 번호 할당
- 대륙별 인터넷 등록기관(Regional IRs)
. 대륙별 인터넷 등록기관은 관할 지역의 모든 지역별 인터넷 등록기관을 대표, 조정하는 역할
. 아시아태평양지역(APNIC), 북아메리카(ARIN), 유럽(RIPE NCC)
- 지역별 인터넷 등록기관(Local IRs)
. 우리나라 : KRNIC
ㅇ 국내 IP 주소 할당 체계
- 업무 담당 부서 : 1994년 학술전산망협의회의 결정 및 정보통신부장관의 요청에 의해 한국전산원 소속 KRNIC(한국인터넷정보센터)에서 담당
- 주요 업무 : 국내에 적을 둔 인터넷 서비스 제공기관(ISP : Internet Service Provider)과 대규모 조직을 대상으로 IP 주소 할당
4) 호스트 이름과 도메인
ㅇ 호스트 이름 :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의 IP 대신 문자중심으로 명칭을 만든 것
ㅇ 도메인 : 호스트 이름을 좁은 영역에서 점차 넓은 인터넷 영역으로 표현한 것
- Domain이란 알파벳을 이용해 인터넷의 컴퓨터 주소를 나타내는 것, IP에 대응된 이름
- FQDN : Fully Qualified Domain Name
- djkang@bh.kyungpook.ac.kr
① ② ③ ④ ⑤
-> ① 사용자명 ② 사용컴퓨터명 ③ 기관명 ④ 업종명 ⑤ 나라명
ㅇ 나라명 : .kr(Korea, South), .kp(Korea,North), .jp(Japan), .tw(Tiwan),
.ca(Canada), .au(호주), .dk(덴마크), .fr(프랑스), uk(영국) ....
ㅇ 업종구분 : .co(회사), .re(연구소), .ac(학술기관), .go(정부기관), .nm(네드웤 관리) ...
ㅇ 국가명이 없는 경우(주로 미국) : www.mit.edu
.edu(교육기관), .com(기업), .gov(정부), .int(국제기구), .mil(미 국방성),
.net(네트웤 관련), .org(각종 단체) ...
ㅇ 주소 인식 : 각 HOST의 FQDN은 해당 인터넷 주소와 연관됨, Domain IP 변환기능
- UNIX 시스템에서 도메인이나 IP만 알 경우 확인하려면
%nslookup {도메인 네임], %nslookup {IP 주소] 로 확인 가능
2. 인터넷 서비스와 URL
1) 인터넷 서비스의 종류
ㅇ 기본 서비스
. 원격접속서비스 TELNET
. 파일전송 서비스 FTP : 합법적인 접근 권한 필요
. 익명 파일전송 서비스 anonymouse FTP : 공개파일전송 서비스
. 전자우편 서비스 E-mail
. 메일링 리스트 서비스 mailing list : 전자우편을 기초로 특정 주제에 관심있는 사람끼리 전자우편을 송수신할 수 있도록 중계역할
. 전자게시판(Usenet News group : 각종 뉴스 모임/토론그룹 동호회)
ㅇ 정보검색서비스
. 파일검색(archie) : 익명파일서비스와 유사하며 archie 계정으로 로그인, 간단한 명령을 사용 검색
find(찾기), mail(메일로 받기), list(목록보기), set(환경설정), quit(종료)
. 유즈넷 서비스 USENET : 네트워크 뉴스그룹의 정보교환 서비스
. 메뉴형정보검색(gopher) : 메뉴의 키워드로 검색서비스 제공, www이후 쇄퇴
. 디렉토리형정보검색(WAIS, World Area Information Server) : 미리 준비된 데이터베이스 색인을 통한 검색서비스, 자료를 여러 컴퓨터에 분산해 두고 이 자료들을 관리해 주는 서비스
. 후이즈 서비스 Whois : 인터넷 운영기관의 주요 운영정보 조회 지원
. 하이퍼미디어정보검색(WWW, World Wide Web) : 하이퍼택스트를 이용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는 환경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인터넷 도구
. 머드 서비스 MUD : 1980년 영국에서 시작, 여러사람들이 동일한 공간에 들어와서 각자 원하는 행동을 하면서 그것이 상호 영향을 미치도록 구성한 가상세계 체험 게임으로 시작, 머드 인터넷으로 발전
ㅇ 오락 및 기타
. IRC(Internet Relay Chatting) 서비스 :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대화(채팅)할 수 있다.
채널(주제별 채팅방), 다수의 채팅 명령 필요
. 인터넷 전화(Internet phone)
. 온라인 게임 : MUD(접속한 사용자간 대화 및 문제풀면서 마법사가 되어가는 내용)
. 화상회의(Mbone)
. 인터 캐스팅 서비스 : 인터넷과 방송(브로드캐스팅)의 합성어, TV시청/인터넷 검색 동시 지원(하드웨어)
ㅇ BBS(Bulletin Board Service) : 사설 서비스 그룹(채팅, 게시판, talk, mail등)
2) WWW 서비스
ㅇ 웹서비스 (hypertext 서비스, world wide web 서비스, web 서비스)
- HyperText : 다른 text를 참도할 수 있는 연결정보가 정화, 체계적으로 구성된 text
. 1980년대말 CREN이라는 입자물리학연구소 '팀 버너스 리'가 제안, 1992년 공식 발표
. Hyperlink : 다른 문서에 대한 연결정보
ㅇ 모자이크와 넷스케이프
. 모자이크(MOSAIC) : 1993년 일리노이대학 NCSA(National Center of Supercomputing Applications)소속의 대학원생이 Hypertext개념을 도입하여 인터넷상에서 실용화한 프로그램
. 1994년 세운 회사가 넷스케이프사이다.
ㅇ Hypermedia : Hypertext에 음성과 그림, 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연결시킨 것
. 연결된 모습이 세계적으로 퍼져있는 거미줄 같아 www라고 부름
ㅇ 플러그인 : 웹브라우저는 기본적으로 하이퍼텍스트로 작성된 문서의 검색은 물론 텔넷서비스나 파일전송서비스, 전자우편 등 다른 서비스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 있는데, 이와 같이 다른 서비스들을 이용하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들을 플러그인이라 한다.
ㅇ 홈페이지와 HTML
-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은 하이퍼택스트를 작성하는데 사용하는 언어
- 홈페이지는 인터넷에서 접하는 Hypertext문서의 맨 처음 화면을 말한다.(협의)
ㅇ VRML과 CGI
- 홈페이지를 예쁘게 표현하려면 포토샵같은 그래픽편집기가 필요
-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 입체감있는 3차원 공간을 인터넷상에서 표현할 때 사용하는 언어
- CGI(Common Gateway Interface) : 홈페이지에서, 데이터베이스나 별도의 프로그램을 수행하여야 할
경우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ㅇ Java Application과 Java Applet
- JAVA : 인터넷 프로그래밍을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언어로 썬 마이크로시스템즈가 개발
- Java Application : 원칙적으로 홈페이지와 독립적으로 수행 가능한 자바 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
- Java Applet : 홈페이지 상에서 불러 쓸 수 있는 자바 프로그램
ㅇ 정보검색, 검색엔진(Search Engine), 정보제공(Information Provider)
3)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
ㅇ WWW에서 HTML 문서, FTP의 각종 파일/그림/사운드/동화상 등과 같은 각종 인터넷 자원이 어디에 있는가를 나타내 주는 정보의 주소
-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들을 동일한 형태로 지정할 수 있는 표현 방식
- 형식 : 프로토콜 이름//호스트이름/디렉토리/파일
- 종류
. http://도메인/디랙토리/파일명
HyperText Transfer Protocol, 하이퍼택스트 전송 프로토콜
http://ship.postech.ac.kr/library/index.html
. ftp://도메인/디랙토리/파일명 : Anonymous FTP에 있는 각종 파일 이동시 사용
ftp://baram.kaist.ac,kr/pup/internet/www/window/readme.txt
. telnet://도메인 : Telnet 사이트의 접속 -> telnet.exe 사용
telnet lily0 : 본교 사용가능한 UNIX용 주전산기 lily0 의 접속
3. 인터넷 관련 조직
ㅇ 국외 관련 조직
- 인터넷 구조위원회 IAB (Internet Architecture Board) : 인터넷 표준제정, 인터넷 공동대표 역할
- 인터넷 공학추진팀 IETF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 IAB산하 인터넷 표준안 제정
- 인터넷 연구추진팀 IRTF (Internet Research Task Force) : 인터넷 관련 새 기술 연구 개발
- 인터넷협회 ISOC (Internet Society) : 1992년조직, 비영리기관, 의견 수렴, 사용/발전 도모
- IANA (Internet Assigned Numbers Authority) : IAB로부터 프로토콜 변수 지정 업무 위임 운영
- 네트워크 정보센터 NIC (Network Information Center) : 인터넷 자원의 효율적 제공,
IP주소, 도메인 제공 역할
- APNIC (Asian-Pacific NIC) : 아시아 태평양지역 NIC 역할 위임 수행 기관
- W3C (World Wide Web Consortium) : WWW 표준안 제안, 제작 담당
- EFF (Electronic Frontier Foundation) : 컴퓨터통신에서 시민 자유권 주장 단체
. Blue Ribbon 운동 : 1996년 미국정부가 인터넷 검열법안 제정하려하자 홈페이지마다 파란색 리본을 달아 반대의사를 표시한 운동
- 인터넷 사생활 보호연합 IPC (Internet Privacy Coalition) : 사생활 보호 주장 단체
ㅇ 국내 관련 조직
- 한국 인터넷 정보센터 KRNIC ( Korea Network Information Center)
. 한국을 대표한 인터넷 공식 기관, 국내 IP 제공, 관리
. APNET과 정보교환, 업무 협력, 기술 교류
- 한국정보보호센터 KISA (Korea Information Security Agency)
. 1996년 정보화 촉진 기본법에 의거 설립
. 정보통신분야 정보보호에 대한 기술적, 제도적 방안 연구 추진
. 산하기구 : '한국 전산망 침해 사고 대응 지원팀(CERTCC-KR)'
- 한국 전산망 침해 사고 대응 지원팀(CERTCC-KR)
. 전산망 침해사고의 예방책, 사고발생에 따른 접수, 지원, 복구 등의 업무 수행
. 국제 CERTCC의 한국 지부 역할 병행
- 한국전산원 (NCA) : 전자계산조직 이용기술의 개발과 기술 표준화, 전산망의 개발 보급을 위한 기술 지원, 국가기관의 전산화 촉진 및 국가기간전산망의 안정적인 운영 지원 담당7
4. 인터넷기술의 최신 동향
1) 가상현실 구현 언어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ㅇ 가상현실과 VRML
- 2차원을 전제로한 현재의 웹기반 정보구성을 3차원적인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실세계에 가까운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을 구현하고자 등장한 안터넷 프로그래밍언어가 VRML이다.
ㅇ VRML의 특징
- 인터넷 상에서 3차원 자료를 구축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언어로 전송속도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특징을 지님
-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마우스나 방향키 하나만으로 3차원 공간이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한다.
- 컴퓨터 중심이 아닌 인간중심 인턴페이스를 지향
ㅇ VRML의 단점
- HTML에 비해 문법이 어려워 일반인이 프로그래밍하기가 어렵다. 통상 별도의 VRML 저작도구를 사용
한 일관성있는 제작이 필요하다.
- 복잡한 3차원적인 값을 표현에 따른 VRML파일이 제공하는 화면의 질적 수준의 개선이 필요하다.
ㅇ 발전 배경
- 1994년 10월, 미국 SGI사에서 발표한 Open Inventor를 VRML 그룹이 채택하여 VRML 1.0 발표
- 1995년 5월, SGI사에서 VRML 브라우저인 WebScape 개발, 대중화 작업 시작
- 1996년 2월, 썬마이크로시스템즈의 인터넷언어 자바의 개발에 따라 VRML 2.0 발표
. HTML과 결합, 기존 실시간 멀티미디어 전송기술과 자바 등 새로운 언어체계 수용 가능토록 개선
. VRML 2.0이 ISO/IEC 14772로 제정되면서 웹기반 가상현실 연구에 새로운 기반이 마련됨
. VRML 저작도구가 브라우저와 함께 출현 시작
- 1998년, 영국 가상현실업체 Superscape사에서 웹 기반 압축파일 타입인 SVR 제정
. 국제 표준인 VRML의 단점 극복을 위한 새로운 시도
. 가상현실 브라우저 Viscape는 최초의 사용화된 플러그인, VRML 2.0과 SVR지원
- 1999년 2월, VRML 차기버전 명칭을 X3D로 명명
ㅇ VRML 파일도 HTML 파일처럼 택스트 기반이며 확장자가".wrl"로 끝난다.
- VRML파일은 HTML 태그 안에서 태그를 사용하여 연결함
ㅇ VRML 전문저작도구
- VRML 기반 : "Pioneer Pro", "Internet Space Builder", "Touch More", "Open Inventor"
- SVR 기반 : "Superscape VRT", "Webmaster", "Superscape 3D"
ㅇ VRML 제작 방법
- 일반적인 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사용, 3차원 자료 구축 후 VRML 변환 도구를 이용
2) 데이터 객체 양식 표준 SGML
ㅇ SGML : Information Processing Text and Office Systems - 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ㅇ 인터넷 기반의 정보화시대에 통용되는 다양하고 대용량인 문서(멀티미디어 포함)들의 교환을 위해 1986년에 ISO 8879로 제정한 양식 표준
ㅇ SGML의 특징
- SGML은 다양한 형태, 다양한 응용 영역에 대한 일반적인 문서 기술이 가능토록 표준화한 객체지향형 메타언어로, 택스트, 그래픽, 사운드, 비디오 등을 표준화하여 처리할 수 있다.
- SGML은 문서내에 포함된 모든 정보와 속성들을 세분화하여 계층화한 후 논리구조와 내용구조로 일관성있게 기술하도록 한다.
- 특정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 SGML문서가 종속되지 않도록 되어 있어서, 국내에서도 SGML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업체가 늘고 있다.
ㅇ SGML의 구성 : SGML은 모든 단위를 엔티티(entity)로 규정, 하나의 엔티티는 하나의 문서, 한권의 책 등이 될 수 있다.
ㅇ 하나의 문서 표현을 위한 기본 엔티티의 기본 구성
- SGML 선언(Declaration) : 사용되는 문자 집합, 코딩 규칙 등을 정의함으로써 SGML문서를 받는 측으로 하여금 본 문서가 어떤 기준에 의해 작성되었는지를 알려준다.
- 문서 타입 정의(DTD : Document Type Definition) : 규정된 구문에 따라 SGML 문서 자체의 논리 구조를 정의
- SGML 문서(SGML Document) : 실제 문서 내용으로 어려 개의 서로 연결된 문서 요소들로 구성
3) XML(eXtended Markup Language)
ㅇ XML의 등장
- 매우 일반적인 문서표준화 규격인 SGML의 복잡성을 극복하기 위해 W3C사가 축약하여 만든 언어
- XML은 HTML처럼 태그형태이나 사용자가 태그 집합과 그 속성을 정의하여 새로운 태그 집합을 만들 수 있다는 특징(확장성) 때문에 XML로 명명
* W3C : World Wide Web Consortium, WWW 표준안 제안, 제작 담당 국제 민간 기구
ㅇ XML의 특징
- 단순성 : 문자 형식으로 유닉스의 일반 문자편집기(vi) 등으로 만들거나 고칠 수 있다.
- 풍부한 자료 : 복잡하고 다양한 자료구조를 지원하므로 관계 데이터베이스의 논리 자료 구조로 활용
- 국제적인 문자처리 : ISO-10646(유니코드) 문자집합을 기본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전 세계 모든 언어의 문자들을 합법적으로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다.
4) PUSH 기술
ㅇ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정보중에서 사용자에게 관련된 특정 정보를 찾아내는 새로운 기술
ㅇ Push 기술과 Pull 기술
- Pull 기술 : 기존 인터넷 정보 검색은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사용자가 정보를 직접 찾아내는 방식
- Push 기술 : 정보제공처에서 사용자의 요구를 미리 파악하였다가 해당되는 정보를 넣어주는 방식
ㅇ 푸시 기술의 이용
- 사용자가 특정 채널에 가입하면 해당 분야의 정보가 자동적으로 정해진 주기에 따라 배달되는 형태
- 인터넷 익스프로러의 '채널(channel)',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터의 '넷케스터'
5) 쿠키(Cookie)
ㅇ 개념 : 인터넷에서 클라이언트가 웹서버에 접속시 지속적으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매 작업시 마다 하나의 독립된 작업단위로 실행되므로 후속 작업이 앞 작업의 환경이나 정보를 인수 인계받지 못하는데 이를 극복하는 방법중의 하나가 쿠키방식이다.
ㅇ 활용
- 쿠키는 클라이언트 정보를 보관하는 단위로 클라이언트의 PC내에 저장된다.
- 인터넷 접속시 쿠키 정보가 웹서버에 함께 전달되므로 여러번의 작업을 하여도 서로 연계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다.
- 웹서버는 쿠키를 읽음으로 사용자의 정보를 획득하고 독립적인 인터넷 접속에 연계성을 부여할 수 있다.
ㅇ 단점 : 사용자가 모르는 사이에 쿠키정보가 웹서버에 흘러 들어갈 수 있다.
6) ActiveX와 ASP
ㅇ ActiveX :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PC용 응용 소프트웨어들이 인터넷 환경하에서도 수행가능토록 지원하는 일종의 플렛폼 통합기술로 일반 문서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3차원 가상현실 등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데 사용된다.
* 플렛폼 : 인터넷에 연결된 서버 컴퓨터의 CPU구조나 운영체제를 가리키는 말
* 플렛폼 독립성 : 사용자가 어떤 프로그램을 수행할 때 플렛폼의 종류가 무엇인가에 관계없이 원활하게 진행하는 특징을 말한다.
ㅇ ASP : 동적인 웹 문서를 만들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제안한 기술로 기존의 CGI의 단점(서버 부담이 크며 실행시간도 많이 걸림)을 국복하는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 ASP를 지원하려면 ASP.DLL이 필요하며, ASP.DLL은 ADO(ActiveX Database Object)라는 ODBC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객체를 이용하여 인터넷상에서 사용자들이 손쉽게 데이터베이스를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7) PGML(Precision Graphic Markup Language)
ㅇ 등장 : 어도비 시스템즈, 썬마이크로시스템즈, 넷스케이프, IBM 등의 회사들이 W3C에 제안한 새로운 2차원 그래픽언어
- PGML은 이미지 자체 정보 대신 벡터그래프 정보를 보유하고 있어서 파일 크기는 작으면서 이미지의 품질을 크게 유지할 수 있고, 얼마든지 확대, 측소가 가능하다.
8)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
ㅇ 정의 : 전자적 방식을 사용하여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제반 거래 행위
ㅇ 기본 개념
-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전자문서교환으로 "국제간 또는 국내 기업간 컴퓨터 통신을 통하여 표준화된 거래문서를 전자적으로 상호 교환하는 방식"
- CALS(Commerce At Light Speed) : 제품의 설계, 개발, 생산에서 유통, 폐기에 이르기까지 수명주기 전반에 관련된 데이터를 통합, 공유, 교환하여 비용절감고 생산성 향상을 추구하는 정보 체계
- Cyber Business : 인터넷 홈페이지, 가상 상점(Cyber Shopping Mall) 등을 개설하여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광고 및 판매활동을 수행하는 체계
ㅇ 형태
- 기업간 거래 : Business to Business
- 기업과 개인간 거래 : Business to Consumer
- 기업과 행정기관간 거래 : Business to Administration
- 개인과 행정기관간 거래 : Consumer to Administration
ㅇ 특징
구분
전통적인 상거래방식
전자상거래
- 유통 채널
- 거래대상지역
- 거래 시간
- 고객수요파악
- 마케팅 활동
- 고객 대응
- 판매 거점
기업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일부 지역 상대
제한된 영업시간
영업사원이 획득한 정보 활용
구매자 의사와 다른 일방적 판촉
수요 포착 어렵고 대응 지연 불가피
판매 공간 필요
기업 > 소비자
전 세계 상대
24시간
온라인 수시 획득
1: 1 상호 마케팅
소요 신속 파악, 즉시 대응
가상공간
9) CALS(Commerce At Light Speed)
ㅇ 등장
- 미 국방부, 컴퓨터에 의한 병참지원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시스템
- 자재조달 개념이 추가되어 방위산업체를 거쳐 민간기업으로 확산
- 초고속망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를 포함하는 시스템으로 발전
ㅇ 개념
- 재화나 용역의 최초 기획단계로부터 설계, 생산 계획, 원자재 조달, 생산 활동, 출하 거래, 사후 지원 등 제품 수명주기 전체에 걸친 모든 관련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연관된 업무처리를 정보시스템에 의해 처리되도록 하는 통합 정보화 전략을 말한다.
- 한 마디로 CALS는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종이없는 전자적 통합 물류/생산/유통시스템"이다.
ㅇ CALS 표준
- 문서ㆍ SGML(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 문장을 세분화하고 각각에 인식표를 붙여 전체 구조를 명시하기 위한 86년에 규정된 ISO 표준 규정
- 간이도ㆍCGM(Computer Graphics Metafile) : 책이나 차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그림이나 설명 등 그래픽 정보의 기술 저장, 교환을 위한 표준 규정
- CAD데이터ㆍIGES(Initial Graphics Exchange Specification) : CAD/CAM 시스템과 응용 프로그램 간의 데이터 교환을 위한 표준 규정
- 설계/제조 데이터ㆍSTEP(Standard for the Exchange of Product Model Data) : 전체 수명주기에 걸쳐 제품의 특징 사양, 기능, 구성, 구조해석 등 설계, 제조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의 교환을 위한 표준규정
- 도형데이터ㆍCCITT(Contracter Intergrated Technical Information Service) : 계약상으로 합의된 기술정보에의 전자적 접속 및 납품을 제공하는 제반 데이터 규정
- 기술메뉴얼/납품사양/품질보증ㆍIETM(Interactive Electronic Technical Manual) : 컴퓨터를 사용하는 대화형 메뉴얼의 개발 및 화면 사양 등에 관한 규정, ITEM의 정부기관에의 납품에 부과한 제반 제품 사양에 관한 규정, IETM 계약자의 품질보증 규정
- 상거래에 관련된 서류ㆍ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수주/발주, 견적, 재고 확인, 운송 의뢰, 집하 확인, 청구서 등 일반 상거래에 관련된 서류의 전자화를 위한 규정으로 UN과 ISO가 공동으로 제정
10)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ㅇ 정의 : ERP란 생산계획 수립부터 시작하여 자재 구매, 물품 생산, 출하 광고, 판매, 고객 관리 등 기업 활동의 모든 과정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최신 경영 시스템을 말하며 '기업자원관리시스템' 또는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이라고 한다.
11) 인터넷 광고 관리 시스템(IAMS : Internet Advertisement Management System)
ㅇ 광고시장으로서의 인터넷 : 광고주, 광고 대행사, 매체로 구성
ㅇ 인터넷 광고의 장.단점
- 장점
. 고객들을 세부 주제별로 구분, 접근 가능 : 특정 계층에 효율적 광고 가능
. 전 세계에 24시간 광고 가능 : 시간과 공간의 한계 극복
. 동영상, 음악을 활용한 광고 효과 극대화 가능
. 고객의 반응을 즉시 확인, 광고 효과를 즉시 알 수 있고 수정 가능
. 대중 광고가 아니라 일대일로 접근하는 광고
- 단점
. 얇은 인터넷 계층 : 광고 접근자의 수가 아직 적다
. 광고 효과 측정을 위한 객관적 기준이나 노하우가 없다.
. 사이트에 따라 광고 형태나 비용 등에 일반성이 적다(특정 사이트 종속)
ㅇ 인터넷 광고에 사용하는 용어
- 접근수(Reach) : 서로 다른 접근자의 접근 횟수, 클 수록 효과 증대
- 빈도수(Frequency) : 하나의 광고를 동일한 사용자가 몇 번 보았는지 나타내는 횟수, 작을 수록 효과 증대
- 총 노출수(Gross Impression) : 하나의 광고가 여러 사용자들에게 몇 번이나 보여졌는지를 나타내는 수, 동일 사용자의 반복 접근도 누적 수
- CPM : 1000번의 노출에 드는 비용, 1000$, 5000번 노출, CPM=200$
ㅇ 인터넷 광고비 산출 모델
- 노출(Exposure) 모델 : 기존 광고 모델을 인터넷 광고에 적용한 모델
. 지출 광고비는 고정액 또는 CPM에 비례한 광고비 지불방식으로 구분
- Click-Through 모델 : CPM을 개선한 방식으로 고객이 해당 인터넷 광고를 마우스로 클릭한 횟수를 누적하여 광고비를 계산하는 방식
- Interactive 모델 : 인터넷 광고를 접한 고객의 많은 수가 허수임을 감안하여 실제로 광고가 효과적으로 적용된 경우만을 계산하여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 해당 광고에 고객이 머문 시간, 고나련 링크로 이동한 시간 등을 감안
- Outcome 모델 : 광고를 보고 구매행위까지 이어진 경우만을 계산하여 광고비를 산정하는 방식
. Cost-per-Sale 또는 Cost-per-Inquiry라고 한다.
ㅇ 인터넷 광고관리 시스템의 주요 기능
-광고계획수립기능(Media Planning) : 해당 인터넷 사이트의 사용자의 데이터를 토대로 광고주 및 광고대행사의 매체담당자는 예산에 걸맞는 실질적인 광고계획을 수립
- 광고행사수립기능(Campaign Schedule) : 사전에 정형화된 여러 형태의 광고 요청 기능들을 토대로 광고주가 요구하는 소비자에게, 원하는 시간에, 지정된 물량만큼의 광고 메시지를 가공하여 광고행사계획을 수립함
- 광고재고관리기능(Inventory Management) : 인터넷 매체가 가진 광고지면이 어떻게 판매되고 있으며 얼마나 많은 지면을 추후 판매할 수 있는지를 관리하는 재고기능 추가
. 광고기간동안 실질적인 사이트 이용자수와 광고주에게 제출된 예상치를 지속적으로 비교, 광고주가 사전에 예상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보장해준다.
- 광고효과보고기능(Reporting) :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 어떤 ISP를 통해 접속하였는지 등 강고주가 지정한 조건에 맞춘 광고 결과를 지속적으로 보고함으로써 광고비 청구의 주요 근거 자료로 활용
- 광고대상설정기능(Targeting) : 다양한 사용자 분석을 통해 다양한 형태에 맞춘 주문형 광고를 지원하여, 광고주가 보다 체계화된 방법으로 광고 타겟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고가의 광고비 청구가 가능토록 지원
- 광고비청구기능(Billing) : 광고주의 입맞에 맞춘 다양한 광고 방법을 통해 자동 광고비 정산 기능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