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말글문화협회
공개 질의서-답변
하나. 세종대왕의 애민 정신과 한글 창제 정신을 교육정책의 지표로 삼는 데 동의하십니까?
동의합니다.
특히 초등교육정책의 지표로 삼아 세종대왕의 애민정신과 한글창제 정신을 교육적으로 높이 거양하여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아름다운 우리 한글의 우수성과 우리 글에 대한 올바른 정체성을 형성하도록 교육하는데 진력하겠습니다.
중,고등학교에서도 우리 말글에 대한 교육을 전교과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으며 표기가 가능한 외래어를 추방하는 운동을 전개하여 우리 말 사용을 널리 생활화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한글날을 중심으로 우리말글 사랑 주간으로 정해 다양한 기년행사와 우리 말글에 대한 경진대회 등을 개최하여 아이들에게 우리 말글에 대한 흥미를 진작하고 생활화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 영어 몰입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말씀해 주십시오.
반대합니다.
영어 몰입교육 한다고 엄청난 예산을 낭비하고, 학교 공교육을 파행으로 몰아갔으며, 오히려 학부모들의 사교육비는 더 늘어갔습니다. 저는 영어몰입교육에 드는 예산을 과감히 삭감하여 학생복지나 우리말글 교육하는데 배정하겠습니다. 오히려 우리 말글 시범학교운용 등을 통해 일반화를 시도하겠습니다.
셋. 초등학교 한자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에 관한 교육철학과 정책을 말씀해 주십시오.
조건부 반대입니다.
학생들에게 너무 많은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교과로서 한자 교육은 반대합니다. 우리 말글을 바르게 배워야 할 시기의 아이들에게는 우리 말글에 대한 철저한 지도와 교육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공교육에서 우리 말글도 잘 못하는 아이들에게 한자 교육을 한다는 것은 우리 말글의 올바른 습득에 저해요소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시간에 우리 지역사회의 우수한 문화와 현장을 답사하면서 그 소감을 우리 글로 표현하는 교육을 하겠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좋아서 취미로 하는 것은 반대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한문학원에 다는 것 까지 반대할 수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넷. 학교교육에 우리 말글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셨습니까? 세우셨다면 그 대표적인 교육 정책을 말씀해 주십시오.
1. 한글날 주간을 “우리 말글 사랑 주간”으로 설정하여 그동안 배우고 익힌 우리 말글에 대한 여러 가지 행사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학교에서 불필요한 외래어나 영어 문구, 간판 등을 추방하고 가급적 적확하고 아름다운 우리 말로 표현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체 우리나라 학교 안에 영어 표기가 너무 많습니다. 이는 우리 민족의 정체성과 우리 말글에 대한 자기 비하의 다름 아닙니다.
3. 우리 말글 겨루기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우리 말글에 대한 사랑과 관심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최근 지방자치단체(대전 유성구)에서 외국어 행정동(관평테크노동) 명칭을 ‘행정기구 설치 조례’로 통과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의견과 함께 지역 문화와 역사, 정체성 교육에 대한 신념을 말씀해 주십시오.
1. 이는 정상적인 한국인의 자세와 정책이 아닙니다. 영어는 영어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민족 성원은 우리 말글을 잘 익히고 배워야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2. 우리 광주는 예향과 의향의 고장입니다. 역사 유적은 물론 애국, 민족, 민주 열사와 지사들이 많은 고장입니다. 아름다운 문화와 문화재도 많습니다. 지역사회 교육을 반드시 의무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3. 우리 정체성 함양을 위해 민족교육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아울러 함께 더불어 사는 열린 자세 교육도 합니다. 우리 민족의 숙원인 통일교육을 내실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성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선하여 최선을 다해 실천하겟습니다.
장휘국교육감후보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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