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신불교 영산불교 사상 요지要旨
영산불교는 영산당시 가섭존자와 아난존자가 처음 불과를 이루고 창시한
신불교新佛敎로서 석가모니부처님(圓滿報身佛)께서 상주하시면서
만자교滿字敎가르침을 펼치고 계시는 미증유한 부처님붓다 회상입니다.
신불교 영산불교 사상은 초기불교의 아함경 사상과 대승불교의 반야사상·
법화사상·화엄사상·정토사상, 열반경의 사상 등을 전부 아우르고 있으며
진정한 ‘효孝’와 계율을 철저히 지키고,
무아 속 절대계에 빛의 인격체로 부처님께서 여여히 계신다는 것을 믿는 것이며,
사상의 요지要旨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세계 모든 종교와 철학사상을 총섭總攝 일통一統하는 우주적 진리의
완전한 만자교滿字敎 가르침을 펼치고 있고,
둘째, 나我와 우주 삼라만상의 생성이론인 성기론性起論에서 우주본체(空)와
현상관(연기론), 그리고 성주괴공 및 윤회와 해탈의 원리를 명확하게 밝히고 있으며,
셋째, 우주만물은 본체인 공空에서 시작하여 중중무진 연기하여 창조되었고
‘인격적인 창조주’는 없음을 선언하며,
넷째, 순수체성인 나我 공아자空我子(불성佛性)와 인간의 영적실체인 주인공1,2,3,4번 영체을 완벽하게 규명하였고,
다섯째, 부처님報身佛께서는 마음 안도 아니고 마음 밖도 아닌 유무를 초월한
무아 속 절대계에 빛의 존재로 여여히 계신다는 부처님의 실존을 밝힌
불신론佛身論을 제시하고 있으며,
여섯째, 석가모니부처님은 헤아릴 수 없는 진점겁塵點劫 전前에 최초로 불과를
이루신 구원본불久遠本佛이시며 온 우주법계의 주(主_Lord)이시자
절대자絶對者이시고 미래제가 다하도록 남섬부주 대교주로 계십니다.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은 석가모니부처님의 법신불法身佛이면서
삼천대천세계의 모든 붓다님들이 하나로 합일되어 있는
석가모니부처님의 진불眞佛이심을 부처님이후 최초로 밝혔습니다.
일곱째, 오여래부처님(석가모니불, 다보여래, 약사여래, 아미타불, 보명불)을
비롯한 불모왕불 대준제보살님, 사바세계에서 보살행을 하고계시는
4분의 부처님이신 문수, 보현, 관음, 지장보살님과 미륵불, 산왕불, 치성광여래 등
많은 붓다님의 위상과 신체를 밝혔고,
여덟째, 부처님의 대적정삼매력으로 창조한 무아 속 절대계와 보살정토계,
그리고 윤회 안의 세계와 윤회 밖의 세계(상락아정常樂我淨의 니르바나 세계)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홉째, 생사관生死觀으로 21세기 전 인류를 상락아정의 니르바나 세계로
인도할 수 있는 가르침을 펼치고 있고, 부처님의 위신력으로 중생들의 업장을
소멸해 주고 있으며,
열 번째, 부처님께서 주관하시는(역사상 유래가 없는) 천도재遷度齋를 통하여
부모·조상님의 영혼을 구제하는 진정한 ‘효孝’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열한 번째, 견성(수다원-아라한)은 이제부터 부처님 세계로 증입해 들어가는
공부의 시작단계로 성불成佛이 아니며, 법계의 위계(아라한, 보살, 붓다)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으며,
열두 번째, 죄업을 닦고 빚·은혜를 갚으며 탐·진·치를 뿌리 뽑으면서 지혜의
보리심을 구하고 중생을 위한 보살행을 하는 타력수행,
즉 모든 붓다님들이 강조하시고 있고 붓다와 보살이 될 수 있는
팔정도 칭명염불법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열세 번째, 신통은 우주법계의 질서와 조화를 깨트릴 수 있는 무서운 행위임을
자각하고 한 순간이라도 신통이 벌어지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토록 하고 있고,
열네 번째, 특히 음계를 어길 시는 청정수에 똥물 한 방울 떨어뜨린 것과 같다는
엄정한 계율준수를 강조하며,
열다섯 번째, 훌륭한 자손을 낳고 또 완전한 인재로 길러 국가에 충성하고
부모에 ‘효’를 다하게 할 수 있는 타력태교법(전인적 태교법)인
‘관음태교’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신불교 영산불교는 세계의 어느 종교나 철학사상이 따라올 수 없는 심오하고
위대한 우주적 진리를 가지고 있으며 불세존 석가모니부처님의 말씀을
근본교기根本敎基로 받드는 부처님 회상임을 온 우주법계에 공표함과 아울러,
영원히 잘 살 수 있는 유일한 종교이며, 전 인류에게 희망과 축복을 줄 수 있는
종교이면서 모두가 형제애를 느끼는 종교이고, 여래如來의 덕과 지혜를 깨달을 수
있게 하는 향기로운 종교입니다.
특히, 중생의 업장을 소멸하고 악도에서 구제할 수 있으며, 불보살님을 배출할 수
있는 유일한 종교임을 선언합니다.
따라서 미래제가 다하도록 영원히 멸도하지 않는(외도 수장은 퇴전)
구원본불久遠本佛이신 부처님을 믿고 따르는 것만이 영원히 복되게 잘사는 길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출처:비교종교학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