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야마라이트레일 도야마코선은 도야마에키키타~이와세하마 구간을 잇는 노선으로, 2006년까지 JR서일본이 운영하던 지방노선
(도야마코선)을 제3섹터회사인 도야마라이트레일이 인수해 노면전차(LRT)화한 노선이다. 전용 IC카드인 패스카(passca)도 운영하고 있다. 도야마에키키타~오쿠다츄갓코마에 구간은 병용궤도 구간으로 되어 있고, 오쿠다츄갓코마에~이와세하마 구간은 구 도야마코선 구간으로 전용궤도로 운행된다.
운임은 균일제로 어른 200엔, 어린이 100엔을 받는다. 영업km 6km이하 지역의 경우 운임이 오른 셈이며, 전용 IC카드인 passca로 승차할 경우는 10% 할인된 어른 180엔, 어린이 90엔을 받는다. 65세 이상의 도야마시민을 대상으로 한 실버패스카를 소지한 고객은 낮시간대와 휴일에 한해 운임을 100엔 받는다. 도야마지방철도의 IC카드인 에코마이카와도 상호이용이 시작되었다.
2. 역사
1924/07/23 - 토이와철도 도야마구치~이와세하마 구간 여객노선으로 개업.
1927/12/15 - 화물지선 도야마~도야마구치 구간 개업.
1928/07/11 - 도야마~도야마구치 구간 여객영업 개시.
1941/12/01 - 토이와철도가 도야마전기철도에 기존 구간 양도, 도야마전기처도 토이와선이 됨. 토이와철도 해산.
1943/01/01 - 도야마전기철도가 도야마지방철도로 사명 변경.
1943/06/01 - 도야마지방철도 토이와선이 국유화되어 도야마코선이 됨.
1967/03/30 - 가선전압을 1500V로 승압.
1985/03/14 - 차량을 호쿠리쿠본선과 공통화(471/457/475계 등 투입), 구형 국철형 전동차 운행 종료.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서일본으로 운영권 이관됨.
2001/03/03 - 낮시간대와 밤시간대 열차에 디젤기동차 투입, 1인승무화.
2006/03/01 - JR선 폐지.
2006/04/29 - 도야마라이트레일 도야마코선으로 영업 개시. 가선전압 600V로 강압.
2018/03/04 - 오쿠다츄갓코마에 부근 일부 구간 복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