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리스트, 마음을 해킹하다. -김덕성 -
멘탈리스트 마음을 해킹하다』는 미드 <멘탈리스트> 속 17가지 장면 속에 숨어있는 놀라운 심리 기법들을 낱낱히 분석하는 동시에, 신경언어해킹(NLH)의 리소스들을 국내 최초로 공개하여 누구나 쉽게 ‘멘탈리스트’가 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안내한다. ‘신경언어해킹’이란 국내에서 자생된 포스트(Post) NLP로서, 기존의 NLP와 최면의 원리 및 효과를 응용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소셜 엔지니어링(사회공학), 파라-링귀스틱스, 미메틱스, 메스머리즘 등 다양한 분야의 최신 연구 결과들을 받아들여 통합한 형태의 심리 기법이다.
머리말
감사의 글
1. 핫리딩 :: 핫리딩이란 대화할 상대방의 정보를 사전에 최대한 수집하여 마치 사이킥 능력이나 직관력으로 마음이나 과거를 읽어낸 것처럼 가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인덕션 :: 인덕션이란 상대방을 최면 상태로 유도해 들어가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눈을 뜨고도 최면 상태로 유도될 수 있다는 사실!
3. 디프닝 :: 디프닝이란 최면을 더 깊게 하는 것인 동시에 본격적으로 변화를 일으키는 단계를 말합니다. 자, 준비하세요. 이제 우리의 공부도 깊어지고, 점점 더 흥미롭게 변해가기 시작합니다.
4. 순간최면 :: 인간의 생리적 허점을 이용해 순식간에 깊은 최면에 빠뜨리는 강력한 해킹 테크닉을 소개합니다.
5. 후최면제안 :: 후최면제안이란 최면 상태에서 주어진 제안이나 암시가, 최면이 끝난 후에도 주어진 조건이 맞을 경우 저절로 작동하도록하는 기본적인 테크닉입니다.
특별편 1. 지지 않는 가위바위보 :: 가위바위보를 하면 누구나 이길 때도 있고 질 때도 있는 법입니다. 하지만 누구에게도 지지 않고 늘 이기는 것이 가능하다면 어떨까요?
6. 은유추출 :: 은유로써 물으면 잠재의식은 포장하거나 복잡하게 계산하지 않고 솔직하게 말해줍니다. 단, 올바른 방법으로 질문하는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그렇다면 그 올바른 질문법이란 무엇일까요?
7. 예스세트와 매칭 :: 반론불가의 진술이 이어져 그것이 세트를 이루는 것을 예스세트라고 하고, 상대방에게 공명하듯 맞춰줌으로써 래포를 올리는 것을 매칭이라 합니다.
8. 마력의 눈동자 :: 눈빛만으로 상대를 제압하는 것이 과연 가능할까요? 여러 신화 혹은 소설 속에서 ‘섭혼술’ 또는 ‘마음을 제압하는 눈빛’ 등으로 불리던 고대 기법의 한 가지 비밀을 지금부터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9. 리그레션 :: 최면에서 리그레션이란, 잊혀졌던 과거 기억을 되살려 당시의 감정과 느낌들을 다시 체험하도록 하는 것을 뜻합니다.
특별편 2, 기억왜곡:: 우리의 기억은 과연 정확할까요? 기억의 변형과 왜곡이 얼마나 손쉽게 가능한지 알게 된다면 놀라지 않을 수 없으실 것입니다.
10. 산재 :: 산재란 흩어 뿌린다는 뜻으로, 상대에게 체험시키고 싶은 것과 관련된 어휘들을 대화중에 무작위로 살포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11. 자유의지 :: ‘나의 자유의지’라는 자각이 실상 나의 결정이라고 할 만한 것이 없고, 나도 모르게 일어난 신경계 처리반응에 대한 부산물로서 주어진 것이라면,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믿음과 신념, 행동과 습관들은 누구의 것이라 해야 좋은 것일까요?
12. 사이킥 :: 사이킥이란 자신과 타인, 그리고 주위 환경의 에너지장을 정신 공간에 불러들여 이를 인식하고 처리하는 능력 또는 이러한 능력을 가진 사람을 말합니다.
13. 잠입명령어 :: 잠입명령어란 일상적 회화 안에 은밀한 명령어를 삽입하는 다차원 커뮤니케이션 기법입니다.
14. 스벵갈리 효과 :: 신비한 힘으로 사람의 행동과 마음을 멋대로 조종하는 사악한 최면술사에 대한 오해와 두려움을 ‘스벵갈리 효과’라 합니다.
15. Be the Mentalist :: 지금까지 드라마 <멘탈리스트>를 통해 공부하고 알아본 내용들의 족보와 개념을 총정리합니다.
출처: http://book.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