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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복도에서 시험문제를 주고 15분 정도 대기시간을 준다. 이 때 필기도구 등은 사용하지 못하고 머리 속으로 답을 정리해야 한다. 면접위원 3명이 나란히 앉아있고 맞은편에 수험생 4명이 착석한다. 면접위원이 1문제 정도 질문하고 수험생들은 순서를 바꿔가며 간략히 대답해야 한다. (고사실 별로 문제가 다름) |
[시험문제]
인터넷 음란물 중독이 된 고등학생이 음란물에 너무 집착하여 일상생활에 장애가 발생할 정도인데 인터넷 상담을 신청했다. 그런데 그러면서도 음란물을 띄워놓고 그만두고 싶지만 그만둘 수 없으니 도와달라고 상담자에게 말한다. |
[면접관 질문]
* 면접관1(남)의 질문: 청소년 상담사가 되려는 동기와 왜 하필 이 시점에서 상담사가 되 려고 하는가? * 면접관2(여)의 질문: 위의 사례문제에서 당신이 상담자라면 그 다음에 무슨 말을 하겠는가? 답변 : 음란물 중독에 의해 일상생활에 장애가 올 정도이니 걱정이 많겠군요. 우선 음란물 중독에 관한 사항이 어느 정도인지 자기 테스트와 몇 가지 검사를 실시해 보고 그 내용을 분석하고 검사에 대한 해석을 한 후에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 다. 편한 마음으로 거짓없이 답변하시고 해당되는 내용에 체크를 해 주시면 됩니다. * 면접관3(여)의 질문: 중 고등학교에서 실행하고 싶은 상담프로그램이 있다면 무엇이고 그 이유는? 답변 : 청소년 동반자 프로그램(위기청소년에 대한 개입-부수적 자료의 6번 참고) |
[청소년상담사의 법적 지위 등]
문: 청소년상담사의 법적 지위는 어떠합니까?
답: 청소년기본법에 의해서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이 주는 법정 자격증이다.
문: 청소년상담사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입니까?
답: 청소년상담사는 고민을 가진 청소년을 돕기 위해서 개별상담, 집단상담 등을 통해서 청 소년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사람이다. 상담가, 교육자, 중개자, 옹호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청소년상담사의 구체적인 역할 등]
문: 청소년상담사가 클라이언트를 면접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입니까?
답: 비에스텍의 7가지 면접의 기준 등을 참고하여 답변한다. 개별화, 수용 등...
문: CYS-net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기 바랍니다.
답: 위기 청소년을 지역사회에서 돕는 안전망 구축사업이다.
문: 청소년 동반자는 청소년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나요?
답: 위기 청소년을 돕기 위해서 청소년동반자는 청소년을 찾아가서 원스톱 방식으로 돕는
다. 사례관리를 기초로 하여 청소년을 총체적으로 돕는다.
문: 가출청소년을 위해서 야간에 아웃리치사업을 한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답: 현장을 찾아서 가출청소년을 발굴하고, 이들에게 필요한 긴급한 도움을 알선하는 역할 을 한다.
[청소년상담사의 윤리나 가치 등]
문: 청소년의 비밀을 보장하면서도 다른 전문가 집단과 도움을 주고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 청소년의 비밀을 보장하면서도 전문가와의 네트워크 형성을 조화시킨다.
문: 상담을 받은 청소년이 성적으로 접근할 때 어떻게 대처하겠습니까?
답: 청소년상담사의 윤리를 지키면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의 면접사례]
문제의 출처: 청소년상담사 3급 준비 까페 / 예상답변 작성 김형준 원장
1. 인터넷에 돌고 있는 음란물에 노출된 학생들을 어떻게 상담하겠는가?
요즘 청소년들은 음란물을 너무 손쉽게 접한다. 하지만 음란물에 노출되더라도 제대로 된 성 교육을 받은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 간에는 음란물을 받아들이는 태도에 차이가 있다. 학생에게 청소년기에 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음란물을 통해 배우는 성에 대한 지식은 잘못된 것임을 교육시키겠다.
다만, 방법에 있어서는 과하게 나무라지 않고, 학생의 눈높이에서 열린 마음으로 학생에게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하겠다.
다음으로는 음란물에 노출되는 상황을 최소한으로 할 수 있도록 음란물 접근을 제한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부모님께는 컴퓨터를 가족이 함께 공유하는 장소에 놓아두도록 유도하며, 또한 학생이 밤늦은 시간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사용제한 시간을 걸어 두도록 권하겠다.
2. 한 학생이 상담을 받으러 왔는데 자신이 동성애자라고 말한다. 어떻게 상담하겠는가?
제도적인 차별보다 동성애자들을 더욱 옥죄고 있는 것은 관습에 의한 차별과 냉대가 크기 때문에 사회구성원으로의 포용력을 발휘하는 상담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성적 지향성이 다르다는 것만으로 차별하며 인권이 무시 당하는 상황에 놓여있는 사람들로 직장에서의 해고, 각종 수모와 차별, 비인간적인 대우 등으로 마음의 상처를 입은 사람들을 보듬어 줄 수 있도록 하며, 느리지만 사회의 인식변화의 흐름과 그에 맞춰가는 자신의 노력도 필요함을 인지시키도록 하겠다.
31). 자신이 청소년 상담사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답해 보라
부수적 자료의 6번 참고(청소년 동반자 프로그램)
4. 상담 중에 학생이 집에 갈 차비가 없다고 이야기 할 때 어떻게 할 것인가?
상담을 하는 분들이 매일 한두 번도 아닌데 학생들에게 차비를 주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차비를 달라고 하는 경우, 정말 차비가 없어서 달라고도 하겠지만, 모아서 다른 데 쓰려고 하거나 친구들과 어울려 유흥지나 유원지 등 다른 곳으로 놀러가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에게 적은 돈이라도 주거나 빌려 준다든가 하는 금전 관계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5. 자신이 청소년 상담사가 꼭 되어야 하는 이유를 말해서 면접관들을 설득시켜 보라.
최근 청소년 문제에서 위기청소년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예를 들어 ① 성, 도벽, 약물 등의 비행 관련 문제 ② 왕따, 집단 폭력, 가출, 무단결석 등의 학교부적응 관련 문제 ③ 자살, 자해 등의 문제 ④ 인터넷 중독 등의 문제에 대해 위기개입은 물론, 많은 지역사회자원을 연계하는 다중체계적 관점 개입으로 청소년의 안전보장을 구축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마음이 절실하다.
6. 상담을 오는 학생이 계속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어떻게 상담을 이끌어 가겠는가?
거짓말을 하는 것이 솔직하게 말하는 것보다 유리한 결과를 가져온다고 생각하는 심리 때문에 거짓말을 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자기를 방어하기 위한 수단으로 거짓말을 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수용적인 자세로 임해야 한다. 거짓말에 대해 지나치게 과민한 반응을 보이며 마치 죄인 다루듯이 따지고 몰아세우면 궁지에 몰린 나머지 또 다른 거짓말을 하게될 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7. 휴가 중에 있는데 상담을 받고 있는 학생으로부터 급하다는 연락을 받았다.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1차적으로는 휴가 전 주에 상담학생들에게 자신의 휴가 일정을 SMS(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미리 공지해두고, 휴가 중이라도 급한 상담연락을 받았다면 우선 개인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전화상으로 가능한 직접상담을 하겠다. 기타 즉시 조치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가장 신임할 수 있는 상담사에게 요청해 해결해주도록 하겠다. 또한 추가적인 상담을 위해 서로 가능한 상담일정을 잡도록 하겠다.
8. 상담을 하고 있는 학생의 어머니가 찾아와 기분이 나쁘시다며 따지신다. 상담자로서 어떻게 하겠는가?
우선은 직접 찾아오시고, 기분이 나쁘다며 따진다는 것은 이해의 부족으로 오해가 있거나 자기 자식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있어서 흥분한 상태일 것이다. 흥분을 가라앉힐 수 있도록 하고, 상황판단을 정확하게 하여 현실의 이해를 시켜야 한다. 또한 부모의 입장에서도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학생의 마음도 표현해 줌으로써 학생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특히, 상담이 끝난 후에 상담내용이 그 자식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해 부모의 역할까지도 충분히 조언할 수 있어야 한다.
9. 청소년 상담사가 되려는 이유와 목적
위의 5번 답변으로 대치
10. 선호하는 상담이론과 기술에 대해 말해보시오
선호하는 상담이론은 인간중심상담모델이다. 칼로저스의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이 이론은 그리 기법들이 중요시되지 않는 것이지만, 상담자라면 기본적인 소양을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모델이다. 상담관계를 촉진하기 위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상담자의 진실성과 일치성은 이 모델에서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라고 할 수 있다.
11. 임신한 청소년이 상담을 왔을 때, 비밀보장을 할 것인가?
정신적, 신체적으로 불안한 상황에 놓여 있으므로, 안정을 위해 비밀은 보장해 주어야 한다. 하지만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결국 부모와 함께 협의되어야 하므로 시간의 여유를 두고 상담을 해야 할 것이다.
12. 집단활동과 집단상담의 차이는 무엇인가?
집단상담의 과정에 집단활동이 포함된 것으로 집단상담은 집단을 수단으로 하여 집단구성원이 자기수용, 자기이해, 자기변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상담이다. 이러한 상담과정 중에 하나의 방법으로 집단활동이 요구된다.
13. 내담자 부모가 상담자가 아이를 양육해 본 경험이 없다는 이유로 상담자를 신뢰하지 못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양육경험은 없어도 다양한 사례와 자상한 상담을 통한 성공적인 상담을 어필하면서 부모와 공감대를 형성하며 조력자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
14. 청소년 상담의 목적
청소년 상담의 목적은 청소년의 전인적 성정을 촉진하는 것이어야 한다. 소극적인 의미로는 청소년 성장에 장애가 되는 요인을 제거할 수 있도록 돕고 적극적으로는 청소년의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15. 청소년 상담사 1, 2, 3급의 차이점은?
청소년 상담사 1, 2, 3급은 법적기준으로 나눈다면, 검정과목과 응시자격에 차이가 있으며 아무래도 3급보다는 1급이 더욱 전문성이 요구될 수 있으며 1급은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창소년 정책분야뿐만 아니라 연구방법에 대한 다각적인 활동영역에서의 기여도가 필요하다고 본다.
16.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인간관은?
칼로저스의 인본주의적 관점과 일맥상통
17. 문제가 있는 학생의 부모가 와서 크게 걱정할 경우 어떻게 상담하겠는가?
문제가 있는 학생의 부모를 만날 때는 가정환경과 학생의 문제점 등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며, 그 문제점을 부모가 알고 있는가도 중요할 것이다. 또한 부모는 자식의 부족한 면, 성적 부진 등으로 열등감을 가지고, 걱정은 하지만 상담사에게 의지하며 대안을 요구하는 형태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문제학생의 부모를 만날 때에는 더욱 특별한 준비가 필요하다.
부모와 함께 공유하고 공감할 수 있는 꺼리와 그 학생의 장점, 그 학생이 가지고 있는 끼를 발굴해 개발할 수 있는 지원프로그램과 문제점을 하나하나 해결하며 부모와 학생 모두가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이 필요하고, 부모와 상담사의 역할을 분담하여 학생에게 관심을 가져주는 지혜도 필요할 것이다.
18. 청소년들과의 가치관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하겠는가?
생각의 다양성을 서로가 인정하고 눈높이를 맞춰야 한다고 생각하며, 그 차이를 서로 인정하고, 존중해 주는 자세가 필요하다.
19. 경청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현악기의 공명통의 원리와 같다고 생각한다. 상대의 입장에서 충분히 공감하고 배려하며, 상대를 인정하고, 겸손하게 온몸으로 상대방의 말에 응답하며 90%의 말을 들어주고 10%의 추임새를 말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20. 청소년 상담사의 역할
(부수적 자료 8번) 청소년 동반자의 역할
청소년 동반자의 역할은 ① 위기청소년과의 지속적인 상호교류를 통하여 심리적,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위기청소년들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② 청소년이 속한 가정, 학교, 지역사회를 찾아가서 직접 조사하고, 이들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분석하여, 각 영역에 직접 혹은 간접으로 개입함으로써 보호요인은 강화시키고 위험 요인은 감소시킴으로써 위기청소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③ 특히 위기청소년 통합지원체계 내의 여러 연계망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이 이들의 보호요인이 될 수 있도록 연계하고, 이를 통하여 이들의 위험요인을 감소시키는 것이 청소년동반자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이다.
21.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소개
(예를 들어 ‘해밀’이나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 - 부수적 자료 참고)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서비스 ‘해밀’ - 부수적 자료의 3번
22. 자신의 청소년기 시절이 어땠는지 지금 상담사가 되려는 이유와 연관시켜 말해보기
현재 위기청소년의 영역이라고 불리는 많은 것들과 저의 청소년기 시절과는 사뭇 다른 점이 있지만, 청소년기 때 부모님의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하여 온 가족이 힘들게 지냈던 적이 있다. 그 시기를 잘 이겨왔던 것은 기독교적 신앙의 힘이었다. 또한 주위 많은 이들의 관심과 따뜻한 상담이 어려웠던 청소년기를 잘 이겨냈다. 이것은 제가 충분히 상담사가 되고자 하는 이유가 될 수 있다.
23. 청소년 상담자로서의 자신의 장점과 단점
인본주의적 관점의 인간관은 장점, 단점은 너무 부드러운 이미지나 마음의 자세는 자칫 전문적 상담관계를 훼손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 이에 전문적인 자세를 겸비함으로 전문적 상담관계가 훼손되지 않은 상태에서 상담관계를 촉진해 가는 자세를 갖추고자 한다.
24. 학생인데도 임신이나 잦은 학교 결석과 같이 상담자가 잘 공감이 가지 않는 내담자에 대한 상담을 어떻게 할 것인지?
내담자에 대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서 선입관이나 편견을 가져서는 안 되며 내담자를 수용하는 자세로 상담자는 상담을 이끌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즉, 내담자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나 약점이 있다 하더라도 내담자를 가치 있는 인간으로 인정하는 마음자세가 중요하다.
25. 모든 일을 남의 탓으로 하는 내담자가 왔을 때 어떻게 하겠는가?
직접적인 해결책에 집중하여 해결하도록 하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 협력하며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조언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이 불평하는 그 상황에 대하여 그의 마음과 공감하여 상담을 하도록 하겠다. 다만, 긍정적인 마인드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남을 배려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이해시키겠다.
26. 귀를 뚫으려는 청소년이 내담자로 온다면, 청소년 상담 중 내담자의 부모가 내용을 알고자 할 때 어떻게 할 것인가?
원칙적으로 청소년 내담자에 대한 대회의 내용은 비밀보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만, 그러한 내용이 법에 위반되거나 내담자나 타인에게 해를 입힐 수 있는 것이라면 이는 비밀보장의 제한사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27. 청소년 상담사가 되려는 동기
위의 5번 문제로 답변
28. 청소년 상담사 취득 후 계획
청소년 상담사 3급을 취득한 후 현재 석사학위를 받은 상태이므로 2급 취득을 위한 공부를 함과 동시에 청소년상담에 관련된 자원봉사를 하면서 위기청소년에 대한 연구논문을 쓰면서 연구적인 차원에서 일조하고 싶다.
29.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의 공통점과 차이점
☞ 공통점:
(1)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관리, 인격상의 통정(조화속의 통일상태), 그리고 생활상의 문제해결 등을 달성하도록 돕고,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촉진하는 점
(2) 이해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 조성하는 점
(3) 내담자의 감정을 명료화, 반영, 해석하는 상담자의 역할이나 기법면에서 유사
(4) 개인적 자질과 개성을 발휘하도독 하기위해 사적인 정보의 비밀을 보장한다는 점
☞ 차이점
(1) 집단상담은 타인에 대한 태도나 행동반응을 즉각적으로 시도, 확인해 볼 수 있음.
(2) 집단상담 참여자는 자신이 타인의 도움을 받고, 도움을 주는 경험까지 가질수 있음.
(3) 집단상담자는 개인상담자보다 더 복잡한 과제를 지게 됨. 이야기 되고 있는 대화의 의미를 파악하는 동시에 참여자들 간의 상호관계의 역동에 민감해야 함
30. 중간에 감정에 북받쳐 울먹인 면접생에게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사실이 나중에 내담자를 만났을 때 어떤 악영향을 미칠 것 같은가? 그리고 그것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물론 내담자와 상담을 하는 데 있어 상담자의 전문성 발휘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면접생은 그 상황을 창피하게 생각하고, 여학생의 경우는 수치심까지도 느껴 차후의 면담을 꺼릴 수도 있고, 문제해결의 기대나 의지, 신뢰도는 낮을 것이다. 따라서 마음으로 함께 아픔을 나눌 수 있는 진정한 상담이 되도록 해야 한다.
31. 상담사로서 요구되는 인간적인 자질은?
칼 로저스이 인본주의적 시각에서 요구되는 인간적 자질과 예술가로서의 상담사로서의 자질이 요구된다.
32. 부모 상담과 학생상담의 차이는?
학생상담은 이성이나 친구와의 관계, 진로문제가 중요하고, 부모상담은 효율적으로 부모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의 문제행동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도에 목적이 있다.
33. 모든 환경(좋지 못한 가정환경, 공부도 못하고, 친구도 잘 못 사귀는 등)이 안 좋은 학생을 상담하려 한다. 어떻게 할 것인가?
초기의 관계형성이 중요하다. 성급하게 관계를 맺으려다 그르칠 수 있으므로 상담초기에는 희망을 심어 주며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도와주고, 개인의 프로그램을 억지로 진행하기 보다는 동기를 유발시켜 자발적으로 개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
[부수적 자료]
1. 청소년기본법 상 청소년상담사 관련 내용
제22조 (청소년상담사)
여성가족부장관은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에 합격하고 청소년상담사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연수과정을 마친 자에게 청소년상담사의 자격을 부여한다.
1) 청소년기본법 시행령
제22조 (청소년상담사의 등급)
청소년상담사의 등급은 1급ㆍ2급 및 3급으로 구분한다.
제23조 (청소년상담사의 자격검정)
청소년상담사의 자격검정은 여성가족부장관이 실시한다. 다만, 여성가족부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자격검정을 한국청소년상담원에 위탁하여 실시할 수 있다.
제24조 (청소년상담사 연수 및 자격증 교부)
① 제23조의 규정에 의한 자격검정에 합격한 자에 대한 연수과정은 여성가족부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실시한다.
② 연수는 청소년상담사의 등급별로 나누어 실시한다. 다만, 등급별 대상인원과 연수내용 등을 고려하여 통합하여 실시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이를 통합하여 실시할 수 있다.
③ 연수과정은 100시간 이상으로 하며, 연수내용은 이론 강의 및 실습 등으로 한다.
④ 청소년상담사 연수실시기관의 장은 연수의 기간ㆍ장소ㆍ내용ㆍ방법ㆍ평가기준 및 그 밖의 연수에 필요한 사항을 연수실시 30일 이전에 공고하여야 한다.
⑤ 여성가족부장관은 연수를 마친 자에 대하여 등급별로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을 교부한다.
[청소년기본법]
‘청소년기본법’은 청소년 육성에 관한 다른 법률에 우선하여 적용되는 법으로, 청소년의 권리 및 책임과 가정, 사회,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에 대한 책임을 정하고 청소년 육성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 법의 유관 부처는 국가청소년위원회로, 이 법에서는 ‘청소년’이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를 말한다. |
2. 위기청소년 지원 사업2)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위기청소년 지원 서비스는 큰 연계망 안에서 유기적으로 연계되지 못하고 개별 기관의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지역사회 연계 체계 구축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지원서비스도 존재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지원 서비스가 학업 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해밀’, 경찰청 중심의 비행청소년을 위한 지원 개입 및 서비스인 ‘다이버젼’, 교육인적자원부의 학교 폭력 예방 지원 서비스, 여성가족부의 성폭력 예방 지원 서비스 등이다.
3.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서비스 ‘해밀’
국가청소년위원회와 한국청소년상담원에서 주관하는 학교밖청소년지원서비스인 ‘해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개입 원리에 따라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즉시적인 원스탑 서비스를 제공하는 즉시성, 학교 밖 청소년을 의뢰받아 평가하고 연계 기관에 의뢰하는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는 체계성, 경제적․학업적․심리적․사회적 지원을 종합적으로 추진하는 통합성, 지역사회 특성에 맞는 연계 활동을 지원하는 연계성, 학교밖 청소년을 찾아가는 서비스 체계인 능동성을 기본으로, 직접 학교 밖 청소년에게 정보와 심리 평가, 복지서비스 등을 직접 지원하며, 지역의 연계 기관과의 긴밀한 네트워킹을 통한 간접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
4. 앞으로의 위기청소년 지원 사업의 방향3)
1) 대상 청소년의 서비스 접근성이 무엇보다도 우선시 되어야 한다.
2) 위기청소년 지원 사업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개인 맞춤형이며, 통합적이고, 환경 개입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
3) 위기청소년 지원 사업에서 서비스 대상을 위기청소년만으로 한정짓지 않아야 한다.
4) 위기청소년 지원 기관이 공식적/체계적으로 연계되는 것이 사업의 효율성을 증진시킨다.
5. 청소년상담 전문직 자원봉사체제의 사례관리4)
6.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의 특성5)
7. 청소년 동반자의 정의
청소년동반자는 청소년 상담분야에서 자격과 경험을 갖춘 전문가로서, 위기청소년의 입장에서 지역사회 각종 자원을 현장에서 함께 찾고 연계하며, 위기청소년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청소년의 성공적인 삶을 지원하는 정서적 지지자이다. |
8. 청소년 동반자의 역할
청소년 동반자의 역할은 ① 위기청소년과의 지속적인 상호교류를 통하여 심리적,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위기청소년들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② 청소년이 속한 가정, 학교, 지역사회를 찾아가서 직접 조사하고, 이들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분석하여, 각 영역에 직접 혹은 간접으로 개입함으로써 보호요인은 강화시키고 위험 요인은 감소시킴으로써 위기청소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③ 특히 위기청소년 통합지원체계 내의 여러 연계망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이 이들의 보호요인이 될 수 있도록 연계하고, 이를 통하여 이들의 위험요인을 감소시키는 것이 청소년동반자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이다.
청소년동반자는 정서적 후원자의 역할과 청소년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찾고 연계하는 사례관리자로서의 역할과 함께 경우에 따라서는 문제가 되는 환경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이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적극적인 개입자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게 된다. |
9. 사례6)
[사례 1]
열다섯 살인 나무는 절도 및 절도 미수의 소년범으로 경찰서에서 의뢰되었다. 어머니는 오래 전에 가출했고 일용직 노무자인 아버지는 일이 없어 생활이 어려웠다. 물건을 훔치라고 시키는 동네 형들에 대한 두려움으로 대인기피와 불안 증세를 보이며 학교를 자퇴한 이후 하루 종일 집에만 있는 상태이다. 아버지는 집안 형편도 어렵고 좋아질 것 같지도 않으니 시설로 보내겠다고 푸념을 한다. ➜ 나무는 개인적으로 대인관계의 어려움이 있고 학교를 자퇴한 후 아무 하는 일 없이 집에만 있다. 가정적으로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고, 아버지의 좌절과 무력감으로 인해 정서적인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나무의 심리상담 및 진로지도와 함께 무력감에 빠져있는 아버지가 나무를 양육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환경에 대한 개입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사례이므로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에 적합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
[사례 2]
열여덟 살의 바위는 초등학교 6학년의 학력이 전부로 현재 미래에 대한 아무런 계획이 없다. 현재 앞니가 다 썩어 들어가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나 식당에서 일하는 어머니는 형편이 어려워 바위의 치과치료는 엄두도 내지 못한다. 바위는 학력뿐만 아니라 외모문제로 인하여 대인관계에서 매우 위축되어 있고 자신감이 없고 소극적이다. ➜ 바위는 개인적으로 학업중단, 치아 문제, 심리적 위축, 대인관계의 어려움이 있고, 가정적으로는 경제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적절한 지원을 받기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다. 개인적으로나 가정적으로나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할 수도 없이 꽉 막혀있는 상태이므로 청소년동반자의 정서 지원과 지역자원 연계가 필요한 사례이다. |
[첫 면접에서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에 대한 거부감을 보이며 싫다고 할 때]
■ 사례 1: 영희/13세 학교가기를 거부한다는 중학교 1학년 영희를 만나기 위하여 집을 방문했다. 어머니가 현관문을 열자마자 영희는 순식간에 방문을 쾅 닫고 들어가 버렸다. 미안한 표정을 지으시는 어머니는 그동안 담임선생님, 이모, 신부님, 초등학교 친구들 등 여러 명이 다녀갔다고 말씀하셨다. 사례에 접근하기 위해서 영회와 관계 형성하는 일이 우선이라 생각하고 “영희야, 검정고시 준비 한다면서! 내가 검정고시에 대해서 잘 알거든?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으면 준비하는데 도움 되지 않을까?”하며 영희 방문 밖에서 정보를 주고 집을 나왔다. 그 다음날 다시 찾아갔을 때 영희는 기다렸다는 듯이 밝은 표정으로 반겨주었다. 영희가 관심 갖고 있는 검정고시에 대한 정보를 준다는 것이 만남의 기회를 준 셈이다. 그렇게 영희와 첫 만남이 이루어졌다. ■ 사례 2: 지영/16세 공부방에서 선생님의 소개로 인사를 나누고 선생님께서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에 대하여 설명하자, 지영이는 한마디로 싫다고 딱 잘라 말했다. 왜 하필이면 나냐며 싫다고 일어서려고 했다. 청소년동반자가 지영에게 잠시만 앉아서 이야기를 나누자고 권하고 ‘이야기를 들은 후에도 싫다면 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해주었다. 먼저 왜 싫은지, 상담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보았다. 청소년동반자란 마음을 나누는 친구 하나를 얻는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하며 진학이나 다른 문제들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 때 컴퓨터 채팅에서 알게 된 사람에게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낫지 않겠냐고 했더니, “그럼 어떤 점이 좋아요?”라고 물었다. 좋은 점은 앞으로 우리가 함께 고민해서 만들어 가자고 했더니, “그럼 한 번 해볼게요.”라고 해서 첫 만남을 가질 수 있었다. |
10. 신뢰로운 관계 형성하기 - 기법
청소년들은 자신을 이해하는지를 알기 위하여 다음의 질문으로 시험하기도 한다.
•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나를 이해하고 도울 수 있으세요?” • 매우 사적인 비밀을 드러내는 경우 “내 약점을 드러내도 되는 건가요?” • 부탁을 하는 경우 “내가 의지할 수 있나요?” • 자기를 비하하는 경우 “저를 받아들일 수 있으세요?” • 청소년동반자를 불편하게 만드는 상황을 반복하는 경우 “일관적이신가요?” • 청소년동반자의 동기에 관해 묻는 경우 “저를 정말 염려하세요?” |
이런 상황에서 최대한 중립적으로 조심스럽게, 청소년이 질문을 하는 의도를 알아보며, 그들의 염려에 대하여 반응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11. 청소년을 만날 때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관계형성의 기법
• 첫 인상을 잘 관리하라. • 청소년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소품과 복장 및 행동을 선택하라. • 비밀보장에 관하여 개입 초기에 의논하라. • 의뢰 받은 내용을 솔직하게 다루어라. • 청소년 중심의 개입 목표를 설정하라. ① 다루어야 할 문제를 확인하고 목표 설정하기 ② 원하는 것(wishes)이 무엇인지 물어보기 ③ 부모나 의뢰기관의 개입목표 확인하기 ④ 개입목표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긴장감 다루기 ⑤ 구조화하기 ⑥ 상담초기에 희망을 심어 주기 |
12. 비자발적 개입의 문제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경우 비자발적으로 의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에 대한 개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청소년과의 초기 관계형성이 중요하다.
청소년 A “우리 엄마는 성격이 너무 이상해서 자기 마음에 조금만 안 들면 나를 이런대로 끌고 온다.” |
청소년 B “우리 담임선생님 때문에 짜증나 죽겠다. 우리 반에는 나보다 게임 많이 하는 애들이 있는데 나만 들 볶고 문제아 취급한다. 짜증나 죽겠다.” |
청소년 C “선생님은 뭐하는 사람이냐? 나는 문제가 없다. 그냥 엄마가 자기 마음대로 이런 거 신청했다. 난 할 말이 없다.” |
청소년 D 시종일관 혼자서 욕하면서 청소년동반자의 질문에는 대답조차 하지 않고 상담실 책상에 엎드려 있는 청소년 |
(1) 청소년 A, B의 경우
자신은 아무 문제가 없고 전형적으로 환경이나 타인을 탓하는 경우는 현재 청소년이 말한 바로 그 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해결책에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청소년이 불평하는 그 상황에 대하여 그의 마음을 공감하고, 의뢰한 부모의 생각을 대신 전해주고, 그러한 부분에 대한 청소년의 생각과 마음을 표현하도록 하고, 프로그램에 개입하게 된 것에 대하여 긍정적인 피드백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청소년 C, D의 경우
청소년의 화가 나는 마음을 공감하고, 프로그램을 억지로 진행하기 보다는 이후의 동기가 있을 때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여, 무조건 상담이 진행되는 것은 아니라는 인식을 갖도록 하는 것이 청소년동반자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들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1) 밑줄 친 부분은 개별적으로 작성할 필요가 있는 질문이다.
2) 출처 : 청소년동반자 활동 메뉴얼
3) 청소년동반자(Youth Companion) 프로그램 특징과 유사하다.
4) 출처 : 청소년동반자 활동 메뉴얼
5) 출처 : 청소년동반자 활동 메뉴얼
6) 출처 : 청소년동반자 활동 메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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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