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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 비평가들의 특징적인 비평방법: ‘설명’ 내지 ‘정독’ ‣ 신비평의 원칙 들은 근본적으로 ‘언어와 관련’ ‣ 주요개념: 단어의 의미와 상호작용, 비유, 상징 등 |
• 랜섬의 결(texture)―구체적 사물의 직접적 촉감에 의하여
경험되는 개념. 만약에 ‘어여쁜 아가시’를 장미라고 했을 때. ‘장미’가 바로 결.
•테이트의 긴장(tention)―그는 외연과 내포의 2분법을 받아들이면서 도 둘의 뗄 수 없는 결합현상을 ‘긴장’ 이라고 함/ 긴장이 약한 시가 바로 낭만시. 대중적 유행 시 즉 전달의 시/ 긴장이 고조되는 시는 17세기 형이상학파 시. 현대시 등 그리고 단테의 <거룩한 희 극> 이라고 주장
•엠프슨의 애매성(ambiguaty) - 작품에 스인 하나의 어휘가 둘 또는 그 이상의 거리가 먼 내용을 함께 의미하거나 혹은 서로 다른 태도 나 감정을 나타내게 되는 경우. 예를 들면, 황진이가 그의 시조에서 중의법 구사를 통해 애매성을 드러냄.
•기타 겉으로 하는 말이 내용적으로 의도된 뜻과 다른 경우에 발생하 는 리처즈의 ‘아이러니 (Irony).표면상 자기 모순적이고 부조리한 진술처럼 받아들여지지만 깊이 생각 하면 진실의 요소를 포함하는 진술인 브룩스의'역설(paradox)'등의 기법이 있음.
2-3 20세기까지의 연구방법론- 마르크스주의방법
• 19세기 중후반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에 의해 그 이론적 기초가 정립된 이후, 20세기 들어와 많은 논자들에 의해 그 내용이 심화. 확대를 거듭한 후 현재는 20세기 비평이론 중에서 가장 강력 한 영향력을 행사.
[토대와 상부구조]
•토대: 특정한 시기, 특정사회의 경제적 제 관계.
•상부구조: 이에 조응하는 정신적 구조물
(법, 정치, 문화, 예술 등)을 이른다.
•문학사회학 또는 사회 문화적 비평이라고도 함
•문학 사회학자 = 한 작가는 자신의 계급 내지 지위, 이데올로기, 직업의 경제적 조건, 대상으로 삼는 독자층 등에 의해 결정된다. 는 견해에 주된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들
•문학 사회학자들은 문학작품이란 그것이 산출된 당시의 시대적 환 경에 의해 그 작품이 드러내 보이는 내용, 가치관, 심지어는 그 형 식에 있어서까지 불가피하게 영향을 받게 된다고 생각함.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문학의 사회적 역할이 단순히 현실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현실을 변혁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
★이러한 현실 반영의 원리: ‘리얼리즘’의 이론을 개진.
⇨엥겔스= ‘리얼리즘이란 세부적 진실외에도 전형적 상황 하의 전형적 인물의 진실된 재현이라는 명제를 제시.
⇩※헝가리 출신의 마르크스주의자 게오르그루카치는 마르크스 와 엥겔스가 기초한 전형 이론을 매우 정교하게 이론화 하여 이를 바탕으로 ‘총체성’이라는 범주를 통해 문학과 예술의 의미를 밝히고자 함.
★ 게오르그루카치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1885년에 출생⇨ <영혼과 형식>,
<소설의 이론>, <역사와 계급의식> 등 출간
•시적 세계상황= 자연과 정신, 도덕과 법률, 개인과 공동체, 인간의 내면세계와 외면세계가 아직 분열되지 않은 형이상학 적 원의 세계= 총체성이 지배하는 사회
•산문적 세계상황= 호모적인 서사시 이후에 전개된 세계는 그 런 호모적인, 그리스적인 총체성이 상실된 세계.
•소설= 형이상학적 실향의 시대, 형이상학적 지붕이 없는 시 대에 전체적인 세계와 삶의 의미를 되찾으려는 문제적 개인 의 이야기.
★루시엥 골드만= 1960년대 이후 구조주의에 강한 발흥에 따라 마르크스주의와 구조주의의 결합을 시도하는 작업이 나타나게 되는데, 대표적인 인물인 뤼시앵 골드만은 작품의 구조와 그 작품을 탄생시킨 사회구조 사이에 는 일정한 상동성(homololgy)이 있다고 보고분석. ‘세계관’이란 개념을 도입.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르네 지라르의 <낭만적 허위와 소설 적 진실>에서 암시를 얻어 ,소설사화학을 위하여>출간
•소설= “타락된 사회에서 타락된 방식으로 진정한 가치를 추 구하는 과정의 이야기이다.” 라고 규정지음.
•주인공과 사회 사이에는‘대립’과‘공동체성’이 있다고 봄
•즉 문학구조와 사회구조 사이에는 상동관계(homologe)가 존 재한다고 파악함
2-4 20세기까지의 연구 방법론-구조주의방법
•구조주의 비평: 1950년대 이후 주로 프랑스를 중심으로 하여 문학작품 을 엄밀하게 분석하는 비평가들의 활동을 지칭
- 1960년대 페르디난드 소쉬르 방법과 통찰을 문학에 적응 하려는 시도.
⇨ 레바-스트로스의 신화. 인류학적 방법론.
⇨ 그레마스, 토도르프, 롤랑 바르트, 제라르 쥬네트 등에 의한 문학분석연구에 적영된 방법론.
※어떠한 문학현상, 문학적 활동 내지 산물도 결국은 하나의 사회적 제도 혹은 ‘의미체계’라고 파악.
예) c-a-t는 영어권 나라에서 cat(고양이)를 생각나게 함. 우리나라는 고-양-이라는 씨니피앙을 사용. |
☀ 소쉬르 :1,소쉬르는 각각의 기호는 ‘씨니피앙(음성이미지)’와 ‘씨니피에(개념 또는 의미)’로 구성되었다고 생각.
2,사람들이 실제로 한 말= ‘파롤’보다는 언어체계 속 에서 파악된 구조적 언어인 ‘랑그’에 관심을 가졌다.
⇨※구조주의는 일반적으로 언어이론을 언어 자체보다는 다른 대상 과 행위에 적용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음.
☀야콥슨, 조무까르조프스키, 펠릭 보디쮸까 등의 프라하 언어학파 는 러시아 형식주의에서 현대 구조주의로의 이행의 한 모습을 보여줌.
☀무까르조프스키는 ‘자율적 기호’(autonomous sign)라는 개념 을 가다듬으면서 기호의 두 가지 특징을 파악하려 시도. 개별작품 과 예술의 역사는 예술의 자율적 기능과 소통 기능 사이의 변증법 적 이율배반으로 성격지어진다고 봄
⇨※문학작품 속 내재된 구조를 밝히고 찾아냄으로써 전체 속에 이 루어지는 각 요소들의 관계를 조감할 수 있게 되며 작품에 대하여 더 깊게 이해하게 된다고 파악함.
2-5 20세기까지의 연구 방법론-정신분석방법
☀정신분석 비평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텍스트 해석에 적용하는 것으로 시작. 잠겨있는 정신적 부분을 ‘무의식’ 이라는 말로 표 현했으며 이에 바탕하여 인간의 마음을 설명.
※작가의 정신분석은 작품의 창작과정에 그것을 만들어 낸 작가의
어떠한 정신적 요소가 결부되어 있는지 밝히고자 함.
⇨ ※‘메커니즘’과 ‘콤플렉스’ 특히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프로이트는 1923년, 인격은 이드(id, 에고(ego), 슈퍼에고(superego) 로 체계화된다는 학설을 발표함.
•이드=모든 심적 에너지는 이드에서 발산되고 심적 에너지는 리비도 (libldo)임. 리비도는 쾌락원칙에 따라 작동됨.
•에고=현실원칙에 의해 지배되며, 초자아의 지령과 이드의 욕구를 조 절하고 의식을 통합해서 현실을 이해하고 대상을 파악함
•초자아=도덕적 원칙에 의해 움직여지며, 호모섹스나 오이디프스적인 충동, 반사회적인 심리경향을 억압하고 양심과 자존심을 지켜 나가도 록 하는 거멀못 역할을 함.
☀구조주의 및 후기구조주의 관점에서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재해석.
☀라캉=“무의식은 언어와 같이 구조되어 있다.”
☀언어와 무의식의 문제를 정신분석학의 정면에 부각.
※ 라캉은 소쉬르의 기호 개념을 자신의 이론에 수용하면서 두 가지 주용 한 의미에서 그것을 수정 ※ 첫째, 시니피에에 대한 시니피앙의 강조. ※ 둘째, 소쉬르에 있어 의미 생성의 기본조건이 되고 있는 시니피에와 시니피앙의 일대일 대응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 ※ 프로이트와 로만 야콥슨의 이론을 융합한 ‘의미의 응축과 환치라는 두 가지 작용이론을 제기함- 두 가지 작용이란 여러 의미로 함께 응축하 는 메토니미(metonymy. 화유)를 가리킴. |
2-5 20세기까지의 연구 방법론-신화원형방법
☀문학인류학, 심리학, 비교종교학, 역사, 사회학, 철학, 언어학 등
다양한 학문에 의존하는 문학 방법론
※ 융(C.G.Jung): 인간의 정신구조 속에 자리잡고 있는 집단 무의식의 내용들을 ‘원형(archetype)’이라고 함.
※ 퍼스낼리티와 행동을 형성: ‘퍼소나’와 ‘아니마,’ ‘아니무 스,’ ‘자기’를 거론
※ 퍼소나: 탈이라는 뜻- 개인은 퍼소나에 의해 반드시 자기 자신의 것 이 아닌 성격을 연출 할 수 있음.
※‘아니마’ ‘아니무스’ ‘그림자’ 등의 개념 거론
※ 아니마(anima)= 남성적인 정신에서의 여성적인 측면
※ 아니무스(animus)=여성적인 정신에서의 남성적인 측면
※ 그림자(shadow)=인간의 기본적인 동물적 본성(악마이미지)
☀프레이져, 말리노프스키, 등의 문화인류학자와 융 등의 심리학자의
영향이 지대했음.
※ 말리노프스키: 문화는 인간의 본성으로부터 파생. 인간본성을
표현, 인간본성과 일치되는 것이라는 심리학파의 입장
※ 레비스트로스: 항상 신화의 분석은 그것의 용어 혹은 내용의 분석 그 이상의 것이라고 강조.
※로드로(N)프라이는 우주에서 순환이 이루어지고 있고, 그 순환에는 상징이 있는데 이는 보통 네 개의 주된 양상으로 나뉜다고 함.
※ (1) 봄의 미토스(mythos): 희극(comedy)
(2) 여름의 미토스: 로만스(romance)
(3)가을의 미토스: 비극
(4)겨울의 미토스: 아이러니와 풍자
★일 년의 4계절은 하루의 4시기(아침, 정오, 저녁, 밤)
★물의 주기의 네 개의 측면(비, 샘, 강, 바다와 눈)
★인생(人生)의 네시기(청년, 장년, 노년, 죽음)등으로 각각 대응
[정리하기]
1. 한국문학의 개념과 범주, 그리고 갈래를 규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한국문학의 개념에 대해 정의를 내릴 때 중요한 사항들을 기술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뒤따른다. 왜냐하면 우리 민족을 대표하는 한글이 생성된 것이 조선조 세종대왕 대에 와서야 이루어졌기 때문에 '한문학'을 우리 문학의 범주에 넣을 것인가의 논쟁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한국문학의 갈래에 대해서도 아리스토텔레스 이후의 세 갈래서부터 최근 조동일 교수의 네 갈래설 등 다양한 견해들이 제기되고 있다.
2. 한국문학을 연구방법론은 광복 직후의 훈고주석적인 방법이나 전기적인 연구방법론에서 출발하여 서구에서 밀려들어온 최근 문화연구 트렌드를 이용하려는 이용하는 것이 하나의 흐름이다.
20세기까지의 서구를 강타한 연구방법론은
① 역사 전기적 방법, ② 형식주의 비평, ③ 마르크스주의 방법
④ 구조주의 방법 ⑤ 정신분석 방법 ⑥ 신화원형 방법 등이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한국문학을 연구한 사례들이 무수히 쏟아져 나왔다.
고정옥, 『국문학개론』, 우리어문학회, 1949.
김문기, 「한국문학의 갈래」, 『한국문학연구입문』, 지식산업사, 1982.
김수업, 『배달문학의 길잡이』, 금화출판사, 1978.
리처드 커니, 『현대유럽철학의 흐름』, 임헌규 외 옮김, 한울, 1992.
박이문, 『시와 과학』, 일조각, 1976.
박태상, 『한국문학의 발자취를 찾아서』, 태학사, 2002.
______, 『엽기․패러디시대의 한국문학』, 지식의날개, 2004.
이능우, 「국문학의 형태」, 『자유문학』, 1958.
장덕순, 『국문학통론』, 신구문화사, 1960.
장덕순 외 편, 『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
정병욱, 『국문학산고』, 신구문화사, 1959.
조동일,「가사의 장르규정」,『어문학』21, 어문학회, 1969.
______, 「18~9세기 국문학의 장르 체계」, 『고전문학연구』, 한국고전문학연구회, 1971.
______,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학술원논문집』, 1976.
조윤제, 『한국시가의 연구』, 을유문화사, 1948.
G,루카치, 이영욱 역, 『역사소설론』, 거름, 1987.
클레어 콜브룩, 『이미지와 생명-들뢰즈의 예술철학』, 정유경 옮김, 그린비, 2008.
T, 토도로프, 김치수 역, 『러시아 형식주의』, 이화여대출판부, 1981.
[연습문제]
※한국문학의 개념을 규정하라.
A:한국문학을 한마디로 규정한다면, 한국인이 자신들의 삶을 거울처럼
반영하면서 언어로 빚어낸 예술이다. 고 할 수 있겠다.따라서 한국인의 사상과 감정으로 수놓은 한국문자로 쓰여진 문학을 국문학이라고 한다.
그러나, 우리 문학의 개념을 정의하기는 단순하다고 할 수 없다.
그 이유는 한국인은 한글창제 이전부터 이미 당시 외국문자인 한자를 빌려와서 차자문학(借字文學)을 이루거나, 우리토양에서 형성된 독특한 한문학의 영역을 만들어 내었고, 또 그 이전에 구비 전승된 문학도 창 조해 냈기 때문에 국문학자들 사이에도 논란이 있게 됨으로써 어느 한 쪽의 주장으로 정의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장르‘에 대해 생각해 보라.
※ 한국문학의 갈래 중에서 ‘교술’ 장르에 포함시킬 수 있는 것을 몇 가지 나열 한다면?
※ 국문학의 연구 방법론 중 최근에 나온 새로운 방법론을 설명해 보라.
제2강 국문학 연구방법론 2, 및 국문학의 과거와 미래
[주요용어]
☀해체(deconstruction) :서구 형이상학을 비판하고, 이를 해체하고자 한 사상으로, 1960년대 현대 프랑스 철학자인 자크 데리다가 주장.
☀페미니즘: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
☀생태학:1869년 에른스트 헤켈(Ernst Haekel)이 처음 사용했으며, 그 의미는 '생물과 환경, 또는 인간과 생물과의 관계를 논하는 과학'이었다.
☀통일문학 :남․북의 공통의 문학사를 지칭.
2-7, 21세기에 대두한 새로운 연구 방법론- 탈구조주의 방법
탈구조주의(프랑스를 중심으로 발달)⇨ 롤랑바르트⇨자크 데리다, 미셀 푸코, 줄리아크리스테바
미셀푸코: 연구자들에 다라 후기 마르크스주의자로 보는 경우
크리스테바: 여전히 구조주의자로 불리기도 함.
(※지향하는 문학적 이념과 방법론은 꼭 동일한 것만은 아닐 수도 있다.)
확실한 탈구조주의자는 자크 테리다라고 할 수 있다.
※구조주의의 시작: 소쉬르의 언어학에서 출발-언어의 의미란 단지 구별의 문제라 주장 ※‘물은 그것이 ’풀‘이나 ’불‘이 아니기 때문에 ’물‘인 것. ※기표가 아닌 궁극적인 의미에는 결코 도달할 수 없음. ※구조주의가 이분대립항으로 본 것을 해체 시키려고 함. |
※구조주의가 기호를 지시 대상으로부터 분리시켰다면 테리다의 탈구조주 의적 사고장식은 한 걸음 더 나아가 기표를 의미로부터 분리 ⇨이러한 언어과정: ‘차연’ 이라고 명명 ※ 의미가 기호 안에 직접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 ※ 언어는 요소들이 끊임없이 상호변화하고 순환하며 어떤 요소도 절대적 으로 정의 될 수 없음. |
⇒서양철학은 ‘로고스중심적’- 의미를 부여할 기호, 초월적 기표와 모든 기호들이 그것을 지시한다고 할 수 있는 초월적 의미를 열망.
그러나 테리다에 오면 모두 허구임이 드러남.
해체(deconstruction)⇨어떤 목적론이라고 하더라도 자세히 검토해 보면 해체될 수 있음.
※의미체계를 지탱해 주는 제1원리는 보통 자신이 배제하는 것에 의해 정의됨. ※예) 남성 위주의 사회에 있어서 남성은 제1원리이며, 여성은 그로부터 배제된 대립물인 것. |
☀푸코의 탈구조주의
테리다의 이론 비판⇨ 언어를 모든 역사적, 사회적 틀에서분리시켜 언어 가 마치 독자적으로 존재한 것처럼 취급한데 대한 비판.
※‘글쓰기’ 란 곧 복합적인 힘을 창조하는 행위, ‘텍스트’ 란 복합적인 힘들이 권력투쟁을 벌이는 장소 ※ 저자란 단순히 글을 쓰는 개인이 아니라 당대의 담론(discourse) 행위에 동참하는 사회적, 정치적 존재.<저자란 무엇인가?>라는 글에서 푸코는 저자가 텍스트 속에서 담론의 힘이나 특정한 의미를 부여함으 로써 어떻게 독자를 억압하고 있는가를 주장. |
푸코가 주목한 점 = ‘정상’이란 법이 규정해 놓은 ‘체제’내에 들어 있기를 강요. 벗어나면, ‘비정상’
※인류 역사를 통해 스스로 이성적이고 ⇒ 정상적인 것을 규정하는 법칙들이 자신들과 상치되는 다른 모든 것들을 제외시키고 침묵 시켰다는 점. ※권력이 어떻게 인간들을 합법적으로 속박해 왔는 가를 살펴보는 과정에서, 권력이 행사해온 보호 감호와 분리정책 주목. |
사회에서 가난하고 병든 주변 인물들을 제외시키는 방법으로 정부나 사회는 감호수용이라는수단사용. 사회정화, 개혁 또는 진보라는 미명아래 합법화 |
★판옵티콘(panopticon) ⇨ ※두개의 창을 가진 감방들이 원을 이루고
둘러서 있는 가운데에 커다란 감시탑이 있는, 감시탑에서는 각 감방 들을 내려다 볼 수 있지만 감방에서는 감시대 내부가 전혀 올려다 보 이지 않도록 설계된 형무소의 감시탑 시설을 지칭하는 것
⇨ 감시대에 감시인이 없어도 죄수들은 자신들이 늘 감시받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고 따라서 규율을 위반하지 않게 된다는 것.
⇨ 비평가의 작업은 이처럼 보이지 않게 된 것을 탐색하는 작업이다.
☀영미권의 탈구조주의
대표적 인물: 폴 드망(Paul de Man)= 테리다의 이론에 상당부분 영향.
※언어는 수사(修辭)와 비유에 의해 움직이는 은유적인 것에 불과. ※은유란 본질적으로 확실한 근거가 없을 수밖에 없으며 일련의 기호들을 다른 기호들로 바꿔놓은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언어는 자기 자신의 허구적이고 자의적인 성격을 노출 시킨다는 것. ※ 예) ‘내 마음은 호수요’ 라고 할 때 마음과 호수가 본질적으로 같을 근거는 어디에도 없으며 단지 시인이 자의적으로 ‘마음’을 ‘호수’ 에 대체한 것일 뿐 이라고 주장. |
※ 문학은 이런 애매모호함이 가장 뚜렷한 분야. ※ 독자는 글자 그대로의 의미와 수사적인 의미 사이에 처하게 되고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없어서 더 이상 읽을 수 없게 된 텍스트에 의해 독자는 언어 심연 속으로 끝없이 추락. |
문학작품은 수사적이고 애매하지만 그들은 자신을 의심할 수 없는 진리라 속여 넘김. |
그러므로 해체해야 된다는 이론⇒탈구주주의
☀2-8 페미니즘 방법
페미니즘에 시작= 계몽주의에서 부터⇨1792년 1월3일 미국의 메리울스턴 크래프트는 페미니즘 이론에 관한 사상 최초의 주요 업적인 <여권옹호 론>을 완성
※다음단계⇒문화적 페미니즘⇨ ※남성과 여성의 유사성을 강조하는 대 신 그 차이점을 강조. 여성적인 특성들이 개인의 장점과 프 라이드와 공적인 갱생의 원천이 될 수 있다고 확신
※엘레인 쇼왈터는 ‘여성비평’이란 영역을 창안하면서 성의 차이에 대 한 대부분의 토론에서 다루는 다섯 가지 쟁점 1)생물학 2)경험 3)언술
4)무의식 5)사회, 경제적 조건을 중심으로 이론을 전개.
★정신분석학적인 페미니스트 비평⇨※여성저술의 차이점을 작가의
정신 속에서 그리고 창조과정과 성(gender)의 관계에서 찾고 있음.
※우리나라 페미니스트 비평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 이론으로는
쥬디스 키건 가디너의 ‘여성정체성’ 이론. 그는 현대 정체성 이론 을 구축한 에릭 에릭슨, 정신분석학자인 하인쯔 리히텐슈타인 그리고 그의 추종자인 노만 홀랜드 등의 이론에 힘입어 자신의 정체성 이론 을 다듬었음.
•문화적 페미니즘: 자유주의 페미니즘이 여성과 남성을 인간으로서 동 일한 존재로 파악했다면, 문화적 페미니즘은 여성과 남성의 차이점을 강조. 여성적인 관심사와 가치관은 평화주의, 협동, 차이점들의 비폭 력적 화해, 공공생활의 조화로운 조절, 자연과의 친밀함, 연민, 타자 에 대한 의존 등이 갱생이 원천이 된다. 고 봄.
• 급진적 페미니즘: 계급적 운동으로서의 실천적 행동을 해나감.
결혼, 가사노동, 육아, 이성애 등이 사사로운 활동이 아니라,
기부장제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보고 이런 여성의 역할을 분담할 것을 적극적으로 요구함.
• 사회주의적 페미니즘: 성별과 함께 계급의 의미를 중시함. 곧 사적 소유가 있는 한 평등한 관계가 불가능하다고 보고,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 곧 자본주의가 여성억압의 근본이라고 봄.
• 여성비평은 1)페미니스트 비평, 2)여성작가 비평, 3)여성적 글쓰기 로 발전적으로 전개되는 양상
2-9 독자중심 방법
독일 콘스탄츠학파의 수용미학이론
독자중심 비평이론
미국의 스탠리 피쉬등의 독자중심 이론
※ 해석학에서 가장 문제 삼는 것 ※ 이를 딜타이식의 심리학적인 방 법론에 근거하느냐 짐멜과 루카 치 식으로 ‘직관’에 의존하느냐 에 따라 두 가지 학설로 나뉨 ※ 결국 해석학은 해석자의 주관성 에 관한의식을 방법의 문제로 항 상 일깨움 |
※ 야우스 등의 수용미학 이론에서 ‘기대지평’ 과 ‘지평의 전환‘이라는 독자의 주관성의 문제로의 기능성을 제기. 동시에 ’열린 독자의 상상력’이라는 문제를 우리에게 과제로 던짐 |
☀슬라이어마허에서 가다머까지의 해석학
해석학이라는 개념을 알림, 통역, 설명과 해석의 기술로 이해할 때 우선 적으로 등장하는 것은 ‘텍스트’임. 텍스트는 대상이고 그것의 해석, 즉 “기계적인이해”가 해석학의 과제.
※18~19세기 초 슐라이어마허와 더불어 해석학의 확장.
※“인간이 자신의 역사성 속에서 자기스스로를 이해하는 것”-성찰의 대상
※두 가지 의미 함축: 1)전통과의 단절의 경험 2)해석학적으로 산출된 방식으로 새롭게 처음으로 창출하려는 노력과의 단절
※해석학적 이해행위에 대하여 가다머는 “원초적이고 사고적인 생각의 재생산적 반복행위”로 정의
가다머는 이해과정을 생산적 행위로 생각⇨ 이 행위를 통해서 어떤 주어 진 역사적으로 전수된 작품 은 새로운 측면들, 새로운 해설의 가능성을 획득 ⇨
문학작품의 의미는 결코 그 작가의 의도로서 남김없이 논의되는 것이 아님. 작품이 갖는 문화적 혹은 사회적 맥락에서 다른 문화적 사회적 맥락으로 넘어감에 따라 작품의 작가나 동시대의 독자들이 예견하지 못했던 새로운 의미들이 그 작품에서 채집 될 수 있음. |
※ 이해는 역사적 의미들과 전제들에 대한 우리 자신의 ‘지평’이 작 품이 놓여있는‘지평’과 융합될 때 일어나고 그 순간 낯선 예술품 의 세계에 들어섬.
☀가다머의 이론: 역사는‘우리’가 언제나 그리고 어디에 있거나 낯 선 느낌을 갖지 않은 장소이고 과거의 작품은 현재 우리의 자기이해 를 심화시키며 낯선것은 항상 은밀하게도 친숙한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
2-9-2 수용미학이론
한스로베르트야우스가 1967년 서독의 신설대학인 콘스탄츠 대학에 취임할 때 한 첫 강의 논문<문예학의 도전으로서의 문학사>에서 발단
⇨ 수용미학의 발단: 현대 사회 상황의 변화. 현대사회의 구조와
※야우스는 작가와 독자사이에서 텍스트와 독자 간의 대화가 진행된다. 따라서 문학작품의 수용은 작가-작품-독자의 삼각관계에서 이루어진다. 고 할 수 있다는 주장을 폈다. |
작품수용: ‘지평의 전환’을 통해 이루어짐. ⇨ 작품의 이해란
작품, 작가, 독자의 기대지평이 재구성되고 이들의 지평이 융합될 때 비로소 이루어짐.
⇨ 즉 작품 이해의 골자인 작품-작가-독자의 3심판 요소의 소통 과정에서 핵심이 되고 있는 독자의 작품 체험의 현장. 다시 말해 작품의 수용과 영향의 현장을 <독서과정>으로보고, 문학작품의 이해 및 의미구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독자 (수용자)의 독서행위에서 밝히고자 하는 이론.
※야우스의 ‘기대지평’
•야우스는 작품수용에서 ‘기대지평’의 재구성을 전제로 함.
• ‘기대지평’이란 수용자가 지니고 있는 바람, 선입견, 이해 등 작 품에 관계된 전제를 총망라한 것.
•작품의 수용은 ‘지평의 전환’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됨.
•작품을 수용한다는 것은 수용자의 ‘친숙한 지평’이 새로운 작품의 ‘지평’에 부딪혀 변화됨으로써 가능해짐.
•야우스는 이미 주어진 ‘기대지평’과 새로운 작품의 출현에서 생겨 나는 거리감을 ‘심미적 차이’ 라고 표현함.
2-10 문화연구 방법
☀1990년대를 특징짓는 설명 중 하나⇒“이데올로기의 시대는 가고 문화의 시대가 도래 했다.”
⇨베를린장벽과구소련의붕괴와함께냉전시대는 끝나고 민족적, 인종적 이유로 인해 새로운 형태의 갈등.
※최근(2008년)에 작고한 미국의 보수주의자인 하버드대학의
허팅턴 교수는 문명충돌론을 제시한바 있다.
• 제국주의적 외래문화 •
※자본주의의 전자구화와 대중매체의 발달로 인해 서구적인 대중문화가 확산. 이런 현상과 맞물려 과거의 전통적인 고급문화와 대조되는 현상 발생 |
⇨‘문화적 대중주의’의 강세 |
문화상업화의 경향에 대한 반발로서 저항문화 발생. |
• 상업적 지배문화 • 민중문화
• 억압적 남성문화 • 여성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