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글은 물론 사람기준 설명이고 강쥐에게 필요없는 부분은 일부 삭제하여 재가공하여 올립니다.
1) 저혈당은 왜 뇌를 가장 상하게 하는가
① 뇌세포와 신경세포는 혈당만으로 살기 때문이다. 다른 세포들은 당. 지방, 단백질, 이 세 가지 영양소로 힘을 생산할 수 있어 혈당이 떨어져도 큰 손해가 없다. 간과 심장세포는 지방을 주로 쓰고, 근육세포는 당, 단백질, 지방을 다 쓸 수 있다. 그러나 뇌와 신경세포는 평상시 당만 쓰며 지방이나 단백질은 쓸 수가 없다. 금식을 며칠 하면 지방을 케톤으로 만들어 뇌가 쓸 수 있으나 평상시는 당만 가지고 산다. 그래서 혈당이 부족하면 뇌와 신경이 가장 먼저 반응을 보이고, 배가 고프면 가장 먼저 짜증이 나는 것이다. 저혈당이 신경성 정신문제나 신경과 관련된 건강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이유 없는 불안, 공포. 집중력 상실, 소변 자주 보는 것, 변비, 간질, 불면증, 반항, 우울증, 성적인 문제 등은 뇌와 신경이 자기 할 일을 제대로 못 할 때 오는 문제들이다.
② 뇌의 무게는 몸무게의 2%이지만 온몸의 20%의 혈당을 계속해서 쓰고 있기 때문이다. 뇌가 하는 일이 얼마나 많은지 뇌가 하는 모든 일을 컴퓨터로 만들면 큰 빌딩 만한 컴퓨터가 된다고 한다. 뇌의 무게는 1kg(2~3 파운드) 정도로 몸무게의 2%밖에 안 되지만 온몸이 쓰는 혈당의 20%를 계속 쓰기 때문에 혈당 부족이 오면 뇌에 문제가 가장 많다. 뇌는 생각하고 보고 듣는 것 외에 온몸의 신경조직을 조절하며 심장 박동, 호흡, 혈압조절, 체온조절, 호르몬 분비, 소화, 대변, 소변, 생식기의 기능 등을 담당한다 온몸 기관들의 신경도 당으로만 힘을 내어 할 일을 한다. 그래서 저혈당은 정신문제, 신경성 병들을 생기게 한다.
③ 저혈당이 올 때마다 혈당을 올리기 위해 아드레날린과 콜티졸이 분비되어 뇌와 신경에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아드레날린은 불안, 우울증, 난폭성, 과잉행동성을 일으킨다. 콜티졸은 뇌에 많으면 뇌기능을 저하시켜 공부나 생각이 잘 안 되게 한다.
2) 굶으면 뇌가 상하는 이유
① 몸에 저장할 수 있는 당의 양이 너무 적어 오래 굶으면 뇌와 신경에 혈당 부족이 온다. 뇌는 당을 저장할 수 없다. 그래서 혈당공급을 계속해 주지 않으면 10~15분 안에 뇌에서 당이 다 없어진다. 당이 저장될 수 있는 곳은 오직 간과 근육밖에 없다. 당은 간과 근육세포 안에서 글리코겐이 된 후에 저장된다.
우리의 몸은 지방을 500kg 이상 저장할 수 있지만 당은 500g만 저장이 가능하다. 당은 글리코겐으로 저장되지만 간에 125g, 근육에 375g밖에 저장하지 못한다. 간과 근육에서 단당인 혈당을 여러 개 묶어 글리코겐을 만들어 저장했다가 나중에 필요할 때 단당으로 다시 끊어 쓴다.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 125g만이 다시 피로 내보내져 혈당이 되어 뇌와 신경들이 쓸 수 있다. 근육에 저장된 글리코겐은 어느 정도는 혈당이 될 수 있으나 대부분 근육에서만 사용되기 때문에 뇌를 위한 혈당이 될 수 있는 저장된 당은 주로 간의 125g뿐이니 매끼 먹지 않고 굻으면 뇌가 당 부족으로 상한다.
② 굶을 때 혈당을 올리는 기관들이 혈당을 올려주지만 한도가 있다. 자주 굶으면서 이 기관들을 과용한 사람은 혈당이 잘 올라가지 않아 뇌와 신경에 혈당 부족이 온다. 혈당이 낮은데도 식사를 하지 않으면 급하게 간이 글리코겐으로 혈당을 올리고 몸에 있는 단백질과 유산, 지방으로 혈당을 만들어 혈당을 올린다. 단백질, 유산, 지방으로 혈당을 올리려면 복잡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며 여러 가지 호르몬과 효소가 필요하다. 이렇게 올리는 혈당은 한계가 있어 뇌와 신경에 혈당 부족을 일으킨다.
글리코겐이나 탄수화물은 100%가 혈당이 된다. 그러나 단백질은 58%만 혈당이 될 수 있고, 지방은 10%만 혈당이 될 수 있다. 자주 굶어서 단백질과 지방, 유산으로 혈당을 많이 만드는 사람들은 혈당을 올리는 기관들이 지쳐 혈당을 제대로 올리지 못하게 되면서 혈당 부족으로 뇌가 상한다. 그래서 때맞추어 탄수화물 음식을 먹는 것이 뇌와 신경에 중요하다.
3) 저혈당의 종류
① 식후 저혈당(Reactive Hypoglycemia or Functional Hypoglycemia)
: 인슐린과다증으로 생기는 저혈당으로 가장 많다.
* 원인 : 단것이나 과식으로 인해 췌장이 너무 발달해 생긴 인슐린과다증 때문에 오는 저혈당. 식사 후 올라간 혈당이 인슐린을 과다 분비하여 혈당이 너무 떨어져 식후 저혈당이라고도 한다.
- 초기에는 심한 증상이 별로 없고 일직선 저혈당이다. 보통 식후 30분~l시간 혈당이 80~90대로 급히 떨어지고, 그 후 80대를 계속 유지하여 증상이 심하지 않아 정상으로 오진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초기에는 인체 내 혈당을 올리는 기관들이 건강해 식후 3~6시간에도 계속 80대로 올려주기 때문에 배가 쉽게 고프고 기운이 없고 피곤한 정도의 증상밖에 나타나지 않는다.
- 세월이 가면 인슐린과다증이 더 심해지고 동시에 인체 내 혈당을 올리는 기관들이 지치면서 식후 3~6시간에 혈당이 40~60대로 떨어지고 심한 저혈당 증상이 나타난다.
- 아침 공복 혈당이 조금 낮거나 정상일 수 있어 정상으로 오진을 많이 받는다. 대부분의 식후 저혈당은 공복 혈당이 70~110 사이인데 저혈당 초기에는 공복 혈당이 80대 초반이 많다. 저혈당이 심해지면서 당뇨병으로 변하려고 공복 혈당이 높아지기 시작한다. 공복 혈당이 100~110 사이이면 내당능 장애이기 쉽고, 110~125이면 공복혈당 장애이고, 공복 혈당이 126이 넘으면 당뇨병이다.
* 치료 : 저혈당 식이요법
② 기관적 저혈당(Organic Hypoglycemia) : 드물다
* 원인 : 인슐린과다증과 상관없이 인체 내 혈당을 높이는 기관들에 병이 있어 생기는 저혈당이다.
* 혈당을 높이는 기관 : 간, 췌장, 콩팥, 아드레날 샘, 뇌하수체
예) 췌장암 : 인슐린 과다 분비 / 간질환 : 혈당 대사 장애, 췌장의 글루카곤 호르몬 결핍증 /신장질환 : 혈당 대사장애 / 아드레날 샘 질환 : 콜티졸 결핍증, 아드레날린 결핍증 /뇌하수체 : 성장 호르몬 결핍증, ACTH 호르몬 문제
- 아침 공복 혈당이 아주 낮다. 따라서 아침 공복 혈당수치가 매우 낮으면 기관적 저혈당을 의심하고 혈당을 높이는 기관들의 기능을 검사한다.
- 기관적 저혈당의 공복 혈당은 20~50대
* 치료 : 기관에 생긴 병의 원인 치료와 저혈당 식이요법
③ 식후 저혈당과 기관적 저혈당이 동시에 있는 복합적인 저혈당
- 인슐린과다증과 동시에 혈당을 올리는 기관들이 지쳤거나 이상이 있는 저혈당을 이 책에서는 복합 저혈당이라고 불러본다. 예를 들면 인슐린과다증이 있는 사람이 간도 나빠 심한 저혈당이 되는 경우와 인슐린과다증이 있는 사람이 아드레날 샘이 지쳐 콜티졸 부족으로 오는 저혈당이다.
- 식후 저혈당이 오래가면 혈당을 올리는 기관들이 지치면서 복합 저혈당이 되기도 한다.
- 기관적 저혈당과 복합 저혈당은 아침 공복 혈당수치로 구분한다. 복합 저혈당은 공복 혈당이 정상이거나 조금 낮고 기관적 저혈당은 아주 낮다.
a. 복합 저혈당(장기간 많이 굶고 과식, 단것) 아침 공복 혈당 83, 식후 4시간 48
b. 기관적 저혈당(췌장암-인슐린 종) : 아침 공복 혈당 24, 식후 4시간 35
4) 저혈당의 원인
① 설탕과 과식 때문에 생기는 인슐린과다증(식후 저혈당) : 과식, 설탕, 청량음료, 꿀 남용, 과일을 한꺼번에 많이 먹는 사람
② 굶기, 장기간 저혈당, 커피, 담배, 정신적 스트레스 : 인체 내 혈당을 올리는 호르몬 분비의 남용으로 생긴 호르몬 분비 부족
인체 내 혈당을 올리는 호르몬 부족
- 췌장 : 글루카곤(glucagon) 결핍증
- 아드레날 내부 샘 : 아드레날린(catecholamine) 결핍증
- 아드레날 외부 샘 : 콜티졸(cortisol) 결핍증
- 뇌하수체 : 성장 호르몬(growth hormone) 결핍증, ACTH 호르몬 문제
③ 저혈당을 오게 하는 다른 이유들
- 약 : 인슐린, sulfonylureas, 당뇨약, 술
- 병 : 콩팥, 간, 심장질환, 패혈증(sepsis), 영양실조
- 호르몬 분비 장애 : 아드레날 샘 > 뇌하수체 > 갑상선
- 인슐린, 인슐린과 같은 물질 과다 분비 : 인슐린 분비 세포 샘의 암, 다른 췌장암
- 임신, 심한 운동, 자동 면역병, 식후 저혈당
- 투석, 영양주사(parental nutrition)
5) 얼마나 떨어지는 것이 저혈당인가
혈당은 100cc 피에 당이 몇 mg 들어 있는지 나타내는 수치이다. “혈당이 100이다”라고 하면 100cc 피에 l00mg의 당이 들어 있다는 것이다.
우리의 혈당은 매분 매초 변한다. 혈당의 범위는 식사 후 1시간 혈당이 가장 높을 때 110~140 이하를 유지하고 식사 후 4~5시간이 지나면서 가장 낮을 때 85~95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배고픈 혈당은 80 정도이며, 이는 뇌와 신경이 혈당 부족을 느끼기 시작하는 수치이다. 아무 때나 혈당이 170~180이 넘으면 너무 높아서 콩팥에서 소변으로 당을 내보내며 혈당을 내린다. 그래서 소변에 당이 나오는 환자들을 당뇨병이라고 부른다.
혈당이 90대이면 기분이 좋은데 거기서 20만 떨어지면 문제가 된다. 혈당이 90에서 20 정도 떨어져 72가 되면 뇌에서 당 부족을 일으키면서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고 혈당을 올리는 기관들은 호르몬을 분비하여 혈당을 올린다.
저혈당은 뇌와 신경에 큰 스트레스이다. 혈당이 90에서 60으로 떨어지면서 스트레스 현상으로 되어 자율신경이 경고증상(autonomic warning symptoms)을 일으켜 배가 고프고(hunger), 불안하고(anxiety), 가슴이 뛰고(palpitation), 식은땀이 나며(sweating), 덥고(warmth), 구역질(nausea)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혈당이 55까지 떨어지면 심한 당 부족으로 심한 뇌신경장애 증상을 일으켜 시력장애(blurred vision), 말이 명확하게 잘 안 나옴(slurred speech), 눈이 이상하게 보임(glassy-eyed appearance), 정신혼동(confusion), 집중력 상실(difficulty concentration)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이때는 생각을 제대로 못하고 뇌파검사를 하면 비정상으로 나온다.
혈당이 40 이하로 떨어지면 맥없이 잠에 빠져버리거나 심하게 정신없이 몸싸움을 하기도 한다. 그러다 혈당이 30 이하로 떨어지면 혼수상태로 들어가고 더 떨어지면서 간질을 하며 영구적으로 뇌장애가 오거나 죽기도 한다. 이때 심장과 혈관에 이상이 있으면 위험한 불규칙적 심장박동, 심장마비, 중풍이 올 수도 있다.
6) 인슐린이 하는 일 : 혈당 조절, 단백질 형성
인슐린의 기능
다음 네 가지 방법으로 혈당을 내린다.
- 근육, 지방세포에 당을 들여보내고 간에 당을 잘 흡수되게 한다.
- 간과 콩팥에서 혈당을 내보내지 않도록 한다.
- 간에서 당으로 지방을 만들어 온몸에 저장한다.
- 당을 간과 근육에 글리코겐으로 저장한다.
인체 내 단백질을 형성하는 데 필요하다
당은 어떻게 세포 안으로 들어가나
근육, 지방세포에서만 인슐린이 인슐린 수용체와 만나 세포벽의 문을 열어주어야 당이 들어갈 수 있다.
그 외 다른 세포들은 당이 세포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 인슐린이 필요없고 인슐린 수용체도 없다.
예) 뇌. 피세포(적혈구, 백혈구), 콩팥 내부, 내장세포들은 인슐린 없이 혈당이 그냥 세포 안으로 들어간다.
인슐린 민감성과 인슐린 저항력
간, 콩팥, 근육, 지방세포는 인슐린의 민감성과 저항력을 조절하면서 혈당을 올리고 내린다.
혈당이 높으면 간에 인슐린 민감성이 높아지면서 혈당을 많이 흡수하여 혈당을 처리한다.
인슐린을 오래 과용하면 근육세포들이 인슐린에 저항하면서 혈당이 근육세포로 잘 들어가지 못한다.
7) 체 내 혈당을 올리는 기관
혈당이 낮으면 간과 콩팥에서 혈당을 만들어 내보내어 혈당을 올리는데 많은 기관들이 호르몬을 분비하여 혈당을 생산하는 과정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배가 고플 때 먹지 않고 참고 있으면 조금 후에 기운이 나고 괜찮은 것은 이 기관들이 혈당을 올려주기 때문이다.
①간
저장되었던 글리코겐(glycogen)으로 혈당을 만든다.
유산(lactate), 지방(glycerol), 단백질(주로 alanine 아미노산)로 혈당을 만든다.
② 콩팥(신장)
콩팥은 당으로 글리코겐을 만드는 효소가 없어 글리코겐을 저장하지 못한다.
그래서 콩팥은 유산, 지방, 단백질(주로 링utamine 아미노산)로만 혈당을 만들어 혈당을 올린다.
③ 췌장
알파세포에서 글루카곤(혈당을 올리는 호르몬)을 분비한다.
글루카곤은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쪼개어 혈당으로 내보낸다.
글루카곤은 간에서 유산, 지방, 단백질로 혈당을 만들어 내보낸다.
④ 아드레날 내부 샘(수질. medulla) 아드레날린 분비.
아드레날린은 간에서 글리코겐을 쪼개어 혈당으로 내보낸다.
아드레날린은 간에서 유산, 지방, 단백질로 혈당을 만든다.
아드레날린은 콩팥에서 유산, 지방, 단백질로 혈당을 만든다.
아드레날린은 인슐린이 혈당을 처리하는 일과 인슐린 분비를 저지시킨다.
아드레날린은 지방세포에서 지방을 나오게 하여 세포들이 당 대신 지방을 쓰도록 하며 혈당을 만드는 데 지방을 쓰도록 한다.
⑤ 아드레날 외부 샘(피질, cortex) : 콜티졸(cortisol). 콜티존 (cofisone)
인슐린이 있어야 당을 받을 수 있는 세포들(근육과 지방세포)이 당을 받아들이지 않도록 하여 혈당이 더 떨어지는 것을 막는다.
간에서 단백질로 혈당이나 다른 단백질(효소)을 만들도록 인체 내의 단백질(대부분 근육세포)을 내어다가 간으로 보낸다.
간에서 유산으로 혈당을 만들도록 자극한다.
⑥뇌하수체
아드레날 외부 샘에서 콜티졸이 나오도록 지시하는 호르몬을 분비한다
성장 호르몬 근육, 지방세포들이 당을 받지 않도록 한다. 지방을 지방세포에서 나오게 하여 지방을 쓰게 하고 지방으로 혈당을 만들어 혈당을 올린다.
8) 글루카곤과 아드레날린은 혈당을 몇 분 안에 올려 기운이 나게 한다
혈당을 짧은 시간에 내리는 호르몬은 인슐린이고 불과 몇 분 안에 올리는 호르몬은 글루카곤, 아드레날린(epinephrine, norepinephrine)이다. 인슐린 주사를 놓으면 몇 분 안에 혈당이 내려가기 시작한다. 저혈당으로 쓰러진 환자에게 글루카곤 주사를 놔주면 몇 분 안에 깨어난다. 커피를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면 금방 기분이 좋아지는 것은 아드레날린이 나와 빨리 간에서 글리코겐을 혈당으로 만들어 내보내어 혈당이 올라갔기 때문이다.
아드레날린을 요즘은 캐티콜라민(catecholamines)이라고 부른다. 일반인들이 흔동할까봐 이 책에서는 아드레날린이라고 불렀는데 캐티콜라민은 다음의 두 가지로 분류한다.
epinephrine : 아드레날 내부 샘에서 분비되는 아드레날린.
norepinephrine : 아드레날 내부 샘과 신경조직에서 분비된다.
간과 콩팥에 퍼져 있는 신경조직에서 혈당을 올려야 할 때 충분히 분비된다.
9) 콜티졸, 성장 호르몬, 갑상선 호르몬이 혈당을 제대로 올리려면 몇시간 지나야한다.
글루카곤과 아드레날린은 혈당을 급히 올려주지만 콜티졸, 성장 호르몬, 갑상선 호르몬이 올리는 혈당은 과정이 복잡해서 제대로 혈당이 오르려면 몇 시간이 걸린다.
이 세 가지 호르몬은 간과 콩팥에서 혈당을 올리는 일을 조절한다. 간과 콩팥에서 인슐린, 글루카곤, 아드레날린이 하는 일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도록 민감성을 조절한다. 그 방법은 혈당을 조절하는 데 필요한 효소, 글리코겐 저장, 혈당을 만들기 위해 쓸 단백질, 지방을 꺼내오는 일 등을 조절하는 것이다.
10) 낮과 밤의 혈당 공급 방법이 다르다
낮에는 활동을 많이 하면서 식사를 하기 때문에 혈당이 공급되는 방법이 밤과 다르다. 낮에는 음식을 먹으므로 혈당은 주로 음식으로 들어오며, 또한 활동을 많이 하므로 혈당을 모든 기관으로 적당히 분배하여 보낸다.
낮에 포도당을 100g 마시면 간(30g)이 30%를 갖고 70%만 혈관으로 나와 온몸에서 사용한다. 뇌(15g)가 21%, 간(15g)이 다시 21%를 가져다 쓰고 근육(27g)이 40%를 쓴다. 나머지 20%는 콩팥(8g), 지방세포(5g), 피부, 피세포 등이 나누어 쓴다.
11) 밤에 자는 동안 혈당 공급은 어떻게 되나
밤에 자는 동안은 활동을 거의 하지 않고 음식을 먹지 않기 때문에 혈당공급 방법이 낮과 다르며, 밤을 공복기간이라고 한다. 밤에는 음식을 먹지 않기 때문에 간에서 80%의 혈당을 공급하고 콩팥에서 20%를 공급한다.
밤에는 근육을 쓰지 않고 누워서 각 기관과 뇌가 회복하는 데 주로 열량을 쓰므로 각 기관의 혈당 공급량이 낮과 달라진다. 낮에는 뇌에서 20%의 혈당을 쓰지만 밤에는 50%의 혈당을 쓴다. 밤에는 뇌가 하는 일이 가장 많다. 밤에 뇌에서 혈당을 이렇게 많이 쓰니 혈당이 부족하면 뇌의 손실이 많고, 저혈당이 있는 사람은 밤에 특히 뇌가 많이 상하는 것이다.
12) 저혈당과 밤 간식
정상인은 밤 간식을 먹지 않아도 당장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저혈당 환자는 밤 간식을 먹지 않으면 새벽에 떨어지는 혈당 때문에 뇌와 신경이 상하고 아침에 일어날 때 기운이 없으며 기분이 나쁘다. 저혈당의 식이요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밤 간식이다. 낮에는 저혈당 증상이 나타나니까 먹게 되는데 밤에는 이를 모른 채 자면서 뇌와 신경이 상하기 때문이다.
정상인도 배가 고픈 상태에서 자는 것은 뇌에 큰 손해이다. 저녁 식사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잘 혼합된 식사를 하면 적어도 6시간 이상 가며 탄수화물 음식만 먹으면 3시간 후에 배가 고프고 길어야 5시간 안에 소화가 다 끝난다. 그래서 저녁을 6시에 먹은 후 아무것도 먹지 않고 자면 누구나 혈당이 낮은 상태에서 자게 된다. 밤에 자는 8시간 동안 50%의 혈당을 뇌가 계속 쓰면서 자기 할 일을 해야 하므로 충분한 혈당을 공급해줄 수 있는 적은 양의 밤 간식은 누구에게나 중요하다.
뇌세포는 만 두 살까지만 증가하고 더 이상 생기지 않으며. 어른들의 뇌세포는 매일 죽고 있다. 100억 개의 뇌세포가 있는데 매일 10~30만 개가 죽는다고 한다. 60세 이상은 10%가 치매이고 80세 이상은 50%가 치매라니 이 또한 놀라운 일이다. 노인들은 특히 밤 간식으로 밤에 나타나는 저혈당을 막아 뇌를 보호해야 한다.
밤에 자면서 쓰는 열량은 많지 않다. 8시간 자면서 하루에 쓰는 양의 15~20%밖에 쓰지 않는다. 잘 때 필요한 열량은 체중 1kg당 1시간에 0.9kcal이다.
- 체중이 54kg 나가는 여자는 0.9x54kgx8시간=389kca1
- 체중이 60kg 나가는 남자는 0.9x60kgx8시간=432kca1
밤 간식은 간에 저장해놓은 글리코겐이 있고 간과 콩팥에서 혈당을 생산할 수 있으니 꼭 필요한 열량을 다 먹지 않아도 된다. 밤 간식은 체중에 따라 200~400kca1 이하를 먹으면 먹는 만큼 소비하므로 살이 안 찌며, 그 이상 먹고 자면 살이 찐다. 그러므로 저녁을 6시쯤 적 게 먹고 남은 분량을 저녁 9시쯤 밤 간식으로 먹어야 한다. 저녁을 많이 먹거나 늦게 먹는 사람은 밤 간식을 먹으면 살이 찌므로 그것은 잘못된 밤 간식이다.
첫댓글 고맙습니다~ 또야맘님 지금보고도 나중에 또 찾아보게 될것 같은 좋은 자료에요~.
^^ 저도 이번 또야 저혈당땜에 놀랐다니까요 ㅎㅎ
또야맘님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요즘 너무 공부를 게을리한것같죠?ㅎㅎ 반성하는 중이예요^^
정말 좋은 정보네요^^ 두고두고 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병앞엔 장사없어요,,함께 열공해요,,우리~~^^
덕분에 오늘도 또 배워갑니다!! 또야 저혈당글을 본거같은데 괜찮은지 걱정이되요...ㅠㅠ
인슐린을 줄였는데도 저혈당이 오더라구요ㅠㅠ
지금은 많이 안정되서 정상 컨디션으로 돌아가는중이예요,, 감사해요^^
정말 좋은 정보네요,, 저도 좋은 공부 또 했습니다,,^^
아이들 케어하면서 공부하고 아는것이 힘이다라는걸 뼈저리게 느끼고 있어요~ 저희 아빠도 요전에 저혈당 증세를 보이셔서 무척 놀랐지만 공부해온 내용을 바탕으로 발빠른 대처를 했어요~ ㅜㅜ
항상 공부하라고 올려주시는 머쨍이님과 운영자님들
노고에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열심히 공부하겠어요~^-----^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유용한 정보네요ㅡ공부할게 너무 많은것같아요
카페 좋으네요
저도 등업되면 지금 우리아가 당뇨케어하면서 유용한정보 있으면 올리도록 할께요
얼마전 저혈당 처음 겪어보고 어찌나 놀랐던지..공부할게 정말 많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여러번 읽어가며 공부해야겠네요.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다시 보니 또 새로운 사실을 배우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저혈당 관련 자료가 많아서 너무 좋네요ㅠㅠ 왜 이제야 가입했나 싶어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ㅠㅠ 저혈당이 더무섭네요..
평소 앓던 간질 발작이 갑자기 재발생하여 내원, 검사하다가 당뇨를 발견한 경우인데 저혈당으로 발작이 발생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참고하여 생각해 볼 만한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저혈당이 가장 위험하다는데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혈당이 위험하다는얘기는들었는데 이렇게 자세히 설명을 읽어보니 이유를 알것같네요..제가 더 많이 공부해야겠어요...
참고하겠습니다
혈당이 낮아 고민인데 감사합니다 ㅠ
참고하겠습니다
오늘 병원갔는데 혈당이 낮다해서 공부하러 카페 들어왔습니다.ㅜ
저혈당으로 뇌가 상할수도 있다는걸 이글 보고 처음 알았어요. 너무 자세하고 알고싶었던 정보입니다. 정말 잘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알아야 할것들이 산더미입니다
제대로 공부해야겠어요
저혈당 한번 온 이 후로 넘 무서워요 ㅠ.ㅠ 좋은 정보 감사합니대
참고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해요
저혈당에 대한 정보
혈당이 높은것만신경썼지 저혈당도 무서운거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