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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21년, 2017년 9월 22일 남양주 봉인사에서 3개월 집중수행
우리 수행자들이 마하살라야따니까수따를 수치뿌바위리시다 듣고 생각하고, 많이 물어보고, 법담하고, 마지막 외울 때까지 가야지. 외울 때까지. 차차 외워지겠습니다.
마하살라야따니까수타,
아침에 했던 거 까지 한번 독송할 건데. 글을 많이 줄여서 하는 거에요. 보통은 눈에 두 단락, 귀에 두 단락, 코에 두 단락 씩 그러면 총 열두 단락 해야하는데 많이 줄여서, 눈, 귀, 코, 혀, 몸, 마음 여섯 가지하고 뒤에 결과를 한번만 읽는 거에요. 그래서 일곱 단락에에요. 수행 못하는 것이 여섯 가지하고 안 좋은 결과 한 단락하고. 수행하는 것이 여섯 가지 단락하고 좋은 결과가 한 단락하면 십사단락이 있을 거에요. 그리고 맨 시작하는 부처님의 결집 이야기, 그러면 15단락 있을 거에요. 그러면 한번하고. 430단락하고 밑에 단락 까지. 한번 해보세요.
마하살라야따니까수땅
에왕 메 수땅 에깡 사메야, 바가와 사와티야 위하라띠, 제타와네 아나타 뺀디까사 아라메. 따뜨라 코 바가와 빅쿠 아만떼시 빅카오 띠 바란떼 띠 빅쿠 바가와또 빳짜소송. 바가와 에따도호짜. 마하살라에따니까 워 비카웨 데세사미. 땅 수나타, 사두깡 마나시 까로타 바싯사미 띠. 에왕 반떼 띠 코 떼 빅쿠 바가와또 빳짯소송 바가와 에따도호짜.
짜쿠 비카웨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루뻬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짜쿠윈냐낭 아자낭 아빠쌍 야타붓당, 짜쿠삼파상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야미당 짜쿠삼빠사빠째야 우빠자띠 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 와 땀삐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짜쿠사밍 사라자띠, 루뻬수 사라자띠, 짜쿠윈냐네 사라자띠, 짜쿠삼파세 사라자띠, 야미당 짜쿠삼파사빠째야 우빠자티 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와 따스밈삐 사라자띠.
소땅 비카웨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사테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소따윈냐낭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소따삼파상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야미당 소따삼파사빠째야 우뻬자띠 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 와 땀삐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소타사밍 사라자띠, 사테수 사라자띠, 소따윈냐네 사라자띠, 소따삼파세 사라자띠, 야미담 소따삼파사빠째야 우빼자티 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와 따스밈삐 사라자띠.
가낭 비카웨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간데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가나윈냐낭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가나삼파상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야미당 가나삼빠사빠째야 우뻬자티 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 와 땀삐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가나삼매 사라자띠 간데수 사라자띠 가나윈냐네 사라자띠 가나삼파세 사라자띠 야디담 가나삼파사빠째야 우빠자띠 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와 따스밈삐 사라자띠.
지화 비카웨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랏세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지화윈냐낭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지화삼파싸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야미당 지화삼빠사빠째야 우뻬자띠 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 와 땀삐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지화삼매 사라자띠, 랏세수 사라자띠, 지화윈냐네 사라자띠, 지화삼파세 사라자띠 야미담 지화삼파사빠째야 우뻬자띠 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와 따스밈삐 사라자띠
까양 비카웨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풋타베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까야윈냐낭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까야삼파상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야미당 까야삼빠사빠째야 우빠재띠 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 와 땀삐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까야삼매 사라자띠, 풋타베수 사라자띠, 까야윈냐네 사라자띠, 까야삼빠세 사라자띠 야미담 까야삼파사빠째야 우빠자티 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와 따스밈삐 사라자띠
마노 비카웨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담메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마노윈냐낭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마노삼빠사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야미당 마노삼빠사빠째야 우뻬자티 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 와 땀삐 아자낭 아빠상 야타붓당
마노삼매 사라자띠 담메수 사라자띠 마노윈냐네 사라자띠 마노삼빠세 사라자띠 야미담 마노삼파사빠째야 우빠자띠 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와 따스밈삐 사라자띠
땃사 사라땃사 상윳땃사 사물랏사 아사다누빳시노 위하라또 아야띵 빤쭈빠다네칸다 우빠째양 갓찬띠 따나 짜사 뿐나보히까 난디라가사하가따 따뜨라따뜨라비난디니 사아짜싸 빠워단티 따싸 까이까삐 다라따 빠워단띠, 째타시카삐 다라따 빠워단띠 까이까삐 산타빠 빠워단띠, 쨋따시카삐 산타빠 빠워단디 까이까삐 빠릴라하 빠워단띠 쨋따시까삐 빠릴라하 빠워단띠. 소 까야둑캄삐 짓또두캄삐 빠띠상웨데티
수행 못하는 이야기, 그러면 수행 잘 하는 이야기. 431.
짜쿠 짜 코 비카웨 자낭 빠상 야타붓당, 루뻬 자낭 빠상 야타붓당, 짜쿠윈냐낭 자낭 빠상 야타붓당, 짜쿠삼파상 자낭 빠상 야타붓당, 야미당 짜쿠삼빠사빠째야 우빠자띠 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 와 땀삐 자낭 빠상 야타붓당, 짜쿠사밍 나사라자띠, 루뻬수 나사라자띠, 짜쿠윈냐네 나사라자띠, 짜쿠삼파세 나사라자띠, 야미담 짜쿠삼파사빠째야 우뻬자띠 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와 따사밈삐 나사라자띠.
소땅 비카웨 자낭 빠상 야타붓당, 사떼 자낭 빠상 야타붓당, 소따윈냐낭 자낭 빠상 야타붓당, 소따삼파상 자나 빠상 야타붓당, 야미당 소따삼빠사빠째야 우빠자티 웨다이땅 수카와두카와 아두카마수카 와 땀삐 자낭 빠상 야타붓당 소따삼매 나사라자띠 사테수 나사라자띠 소따윈냐네 나사라자띠, 소따삼파세 나사라자띠 야미담 소따삼파사빠째야 우빠자띠 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와 따스밈삐 나사라자띠
가낭 비카웨 자낭 빠상 야타붓당 간데 자낭 빠상 야타붓당 가나윈냐낭 자낭 빠상 야타붓당
가나삼파상 자나 빠상 야타붓당 야미담 가나삼빠사빠째야 우빠자티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 와 땀삐 자낭 빠상 야타붓당 가나삼매 나사라자띠 간데수 나사라자띠 가나윈냐네 나사라자띠, 가나삼파세 나사라자띠 야미담 가나삼파사빠째야 우빠자띠 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와 따tm밈삐 나사라자티
지화 비카웨 자낭 빠상 야타붓당 랏세 자낭 빠상 야타붓당 지화윈냐낭 자낭 빠상 야타붓당 지화삼파쌍 자낭 빠상 야타붓당 야미당 지화삼빠사빠째야 우빠자띠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 와 땀삐 자낭 빠상 야타붓당 지화삼매 나사라자띠 랏세수 나사라자띠 지화윈냐네 나사라자띠, 지화삼파세 나사라자띠 야미당 지화삼파사파째야 우빠자띠 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와 따스밈삐 나사라자띠
까야 비카웨 자낭 빠상 야타붓당 풋따베 자나 빠상 야타붓당, 까야윈냐낭 자낭 빠상 야타붓당, 까야삼파상 자낭 빠상 야타붓당, 야미당 까야삼빠사빠째야 우빼자티 웨다이땅 수카와두카와 아두카마수카 와 땀삐 자낭 빠상 야타붓당, 까야삼매 나사라자띠 풋타베수 나사라자띠 까야윈냐네 나사라자띠, 까야삼파세 나사라자띠 야미당 까야삼파사파짜야 우빼자띠 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와 따스밈삐 나사라자띠
마노 비카웨 자낭 빠상 야타붓당 담메 자나 빠상 야타붓당 마노윈냐낭 자낭 빠상 야타붓당 마노삼파싸 자나 빠상 야타붓당 마노삼빠사빠째야 야미당 마노삼빠사빠째야 우빠자띠웨다이따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 와 땀삐 자낭 빠상 야타붓당 마노삼매 나사라자띠 담메수 나사라자띠 짜쿠윈냐네 나사라자띠, 마노윈냐네 나사라자띠, 마노삼파세 나사라자띠 야미담 마노삼파사파째야 우빠자띠 웨다이땅 수카와 두카와 아두카마수카와 따스밈삐 나사라자띠
따사 아사라따사 아상윷따사 아사물라사 아디노아누파시노 위하라또 아야떼잉 빤쭈빠다네칸다 아빠째양 가찬띠 따나 짜사 뿐나뽀히까 난디가라사하가따 따뜨라따뜨라비난디니 사아짜싸 빠히단띠 따싸 까이까삐 다라타 빠히단티, 째타시카삐 다라따 빠히단티 까이까삐 산타빠 빠히단띠, 쨋따시카삐 산타빠 빠히단띠, 까이까삐 빠릴라하 빠히단띠 쨋따시까삐 빠릴라하 빠히단띠. 소 까야수깜삐 재또수캄삐 빠띠상웨데티
여기까지가 우리 수행 잘하는 것하고 못 하는 거. 그거 외우기 아주 좋을 거에요. 하루에 아침에 한번 밤에 한번만 읽어도 머리가 뻔쩍뻔쩍할거에요. 하루에 20분 정도 읽어요. 10분. 15분정도. 431단락을 가세요. 431단락을. 그래 수행 잘하면 수행 잘하면, 아사라따사 욕심 안 부리고,
그러면 아상윳따사 개의치 않고, 여기지 않고. 거기서 잡혀있지 않고. 그러면 아사물라사 멍 때리지 않고, 멍청하지 않고. 그러면은 아디노아누파시노, 아디노아, 아디노아. 물질 정신이 안 좋은 것이구나, 무상하구나. 아디노아를 누파시노하면서 계속 보고 위하라또 사는 사람은 딴하가 사라지고. 그리고 몸에 마음에 다라타가 없어지고. 피곤한 거. 불 붙이면서 뜨거워서 불이 나는 거, 속이 타는. 그래서 산타빠, 열 받는 거, 속 타는 거 사라지고. 그리고 빠릴라하 번뇌들이 태워버리지 못하고. 그러면은 결론은 몸과 마음이 아주 평온해진다. 평온해지면 어떻게 되나요? 431단락. 평온해지면 읽어봐요. 평온해지면 431단락.
야 따타부따싸 데띠 삿사 호띠 사마데티, 야 따타부따싸 데띠 삿사 호띠 사마데티, 그렇게 평온해지면서 그 사람이 어떤 것을 봤다. 어떤 것을 알았다. 그것이 사마데띠, 바른 견해다. 올바름을 보게 된다. 그 사람은 무엇을 봤던 올바름을 보게 된다. 그 사람이 어떤 무엇을 알던 올바르게 아는 거다. 바른 견해로 아는 거다. 그거 한 마디로. 바른 견해가 생긴다. 사마데띠. 보이지요?
야 따타부따싸 데띠 사마 데띠, 어떻게 봤어요? 데티가 견해, 어떤 견해가 생겨났어요? 사사 호띠. 그 사람에게 생겨났어요. 그것이 바로 사마데띠 바른 견해이다. 계속 읽으면은 요 따타부땃사 상깝뽀 그 사람이 어떻게 생각했어요? 어떻게 생각했건. 삿사 호띠 사마상깝뽀 바른 생각이에요. 수행 중에 어떤 지혜가 일어났든 바른 지혜, 어떤 생각이 일어났던 바른 생각.
그 다음에 세 번째로는 여 따타부땃사 와야모 솟사 호띠 사마와야모, 노력한다. 그 노력도 무슨 노력? 바른 노력이 된다. 정정진이 된다.
그다음에 야 따타부땃사 사띠, 그 사람이 사띠를 했어요. 그러면 삿사 호띠 사마사띠. 그 사띠도 정념, 바른 사띠가 된다.
요 따따부타싸 사마띠, 집중이 된다. 솟사 호띠 사마사마디, 정정 바른 집중이다.
여 따따부따사 끝났어요. 뿌베아 코 빠나상. 뿌베아 코 빠나상. 바른 견해, 바른 생각, 바른 노력, 바른 사띠, 바른 집중이 됐던 이유가 그렇게 눈, 귀, 코, 혀, 몸, 마음에 생기는 것을 자낭 빠상 야타붓당 했기 때문에 그 자나 빠상 야타붓당 해서 그래서 뿌베아, 미리, 처음부터 뿌베아 처음부터. 까야깜망 와찌깜망 몸으로 하는 일, 입으로 하는 일. 계율 말하는 거에요. 아지오 생계가 수빠리수또 호띠 깨끗해졌어요. 이 8정도가 돌아갈 때 그 처음부터 계율이 깨끗해졌어요.
왜? 자나 빠상 할 때부터 몸을 챙기게 되고, 입을 챙기게 되고, 생계가 챙기게 되고, 그래서 팔정도가 돌아가는 거에요. 그래서 뿌베아 코 빠나사, 이전부터, 까야까망 와찌까망. 까야까마가 정업을 말하는 거에요. 까야까망, 정업. 와찌까망은 정언, 아지와는 정명을 말하는 거에요. 8정도가 다 되는 거에요.
수빠리수또 호띠. 수빠리수또가 깨끗한다. 이 계율에 있어서 세 가지가 깨끗하고, 이 8정도가 돌아가는 것을. 에와맛사양 아리요 앗탕기꼬 매고 바와나 빠리뿌링 갓찬띠. 에와맛사 이렇게, 따사 이 사람이, 이 수행자들이. 아리요 성인들에게, 앗땅기꼬 여덟가지 요소들이, 매고 도가, 바와나 빠리뿌링 수행이 완벽함이, 가찬띠 됐다.
수행의 완벽함으로 가찬띠 갔다. 수행이 완벽했다. 팔정도가 완벽했다. 이런 말이에요. 이해하시죠? 에와맛사야 그 뜻이에요. 에와 맛사야. 에와 이렇게 앞에 말했듯이, 자나 빠상 야타붓당 계속 하면서 이렇게 팔정도가 돌아가고.
이렇게 됨으로써 아사 그 수행자는 아양 길고 맥고, 아양 이것, 아양 아리요 이 성인들의, 앗탕기꼬 여덟가지 요소가 있는, 매고 도가, 8정도가 성인들의 성스러운 팔정도가 바와나 빠리부링 가찬띠. 채우는 것이 완벽해졌다. 사실은 아라한이 돼야 그런 말을 해요. 바와나 빠리부링 가찬띠는 아라한이 됐어다. 수행이 완성됐다는 말이에요. 아라한이 됐다. 그 단락을 읽어봐요.
야 따따부따사 딧티 삿사 호띠 사마데띠. 읽어봐요. 야 따따부따사 딧티 삿사 호띠 사마데띠. 여 따따부따사 상깝뽀 솟사 호띠 사마상깝뽀. 거기서 야, 뒤에는 요 왜 그런가요? 여야라는 것이 영어처럼 남자는 히 여자는 쉬 그렇게 쓰는 거. 남성형 여성형 그런 게 있어요. 사마데티는 여성형 단어에요.
그러기 때문에 야로 해야 해. 여자는 야로. 인간의 여자남자 그런 뜻이 아니에요. 단어 자체가 여성스런 단어, 남성스런 단어, 그런 의미에요. 거의 문법적으로 볼 때 어려운 거는 여성 단어로 말해요. 쉽고 심빨한 거는 남성 단어로 말해요. 조금 중간은 중립어로 말해요. 그에 따라서 변해요.
그래서 사마데띠하고 맞추는 것은 야, 야 사마데띠. 사마데띠는 남성형, 여성형이기 때문에 야. 사마상까뽀 그거는 남성형이기 때문에 여로 되는 거에요. 여 사마상까뽀 이렇게 되는 거에요. 이해하시죠?
그래서 야, 하고 사마데띠하고 맞추는 거고, 여하고 사마상까뽀하고 맞추는 거고. 여 사마상까뽀. 여서, 야사. 여성형이라는 것이 야사. 남성형이라면 여서. 여는 어떤 것, 서는 그것. 야는 어떤 거, 사는 그것. 이런 거. 어떤 것이 어떤 것이, 어떤 과일이 밖에 가시가 많아요. 지금 길에 많이 떨어져있어요. 어떤 것이라고 할 때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요.
어떤 열매가 가시가 많고 알에 딱딱한 알맹이가 있고, 지금 요즘에 길에 많이 떨어져 있어요. 그게 뭐에요? 밤. 그것이 밤이에요. 야사가 그런 뜻이에요. 빨리어. 야 어떤 열매가 길에 떨어져 있어요. 가시가 많고 알에 딱딱한 알맹이가 있어요. 그러면 야를 말해요. 야, 야. 과일인거죠.
그러면 그것이 사. 그것이 밤이다, 정확할 때는 사. 정확하지 않을 때는 처음에는 야. 어떤 사람이 이 방 안에 키가 제일 커요. 그 사람이 빤디짜 스님이에요. 어떤 사람이 말할 때 정확해지 않을 때, 정확할 때는 소를 말해요. 어떤 분이, 그분이, 여소. 여소, 야사를 빨리어를 그렇게 쓰는 거에요.
여기서는 여소를 어떻게 썼나 이해가 가나? 이해가십니까? 여기. 사마데띠를 말할 때 여로 말할 때는 야로 말할 때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어요. 야 데띠. 첫째 줄을 봐요. 야, 따따부따사 딧티. 보이죠? 야 딧띠로 말할 때는 아직 정해지지 않아요. 그거 무슨 말이에요?
수행자가 자나 빠상 야타붓당, 자나 빠상 야타붓당 하면서 따따부따사 야 딧티, 어떤 지혜가 생겼어요. 자나 빠상 야타부다 하다가 어떤 지혜가 생겼어요. 그 지혜가 사아 사마데띠 그것이 바른 견해다. 앞에는 어떤 견해가 일어났어. 뒤에는 그 견해는 바른 견해다. 이런 말이에요. 이해 하시죠? 야, 사. 사는 어디 있어요? 삿사에 있어요. 사 앗사. 삿사를 합성어인데 띄어쓰면은 사 앗사. 사는 사마데띠를 붙여야데. 사 사마데띠. 앗사는 그 수행자의, 그 수행자의 사마데띠가 호띠 된다.
그래서 이것이 사실은 센탠스, 두가지가 같이 돼 있어요. 앞에는 야, 따따부따사 야 데티, 그것이 앞에 말을 컨덴싱하는 거에요. 컨덴싱. 아 수행자가 자나 빠상 야타붓당 하다가 있는 그대로 관찰하다가 어떤 지혜가 생겨났어. 그것이 야 데띠, 어떤 견해가 생겼어요. 따따부타사 따따부타가 생기는 거. 어떤 견해가 생겼어요. 아사, 그 사람에 사 그 견해가 사마데띠, 무조건 사마데띠다. 사견이 안 생긴다 라는 말은, 있는 그대로 보는 사람이 생기면은 바른 견해가 생기지, 사견은 생기지 않다 이런 뜻이야.
그 다음에 여에서 도우 이렇게 말하는 것 같아요. 어떤 사람들이 뭐하고 있어. 그 뭐하고 이렇게 돼. 도소 이렇게 쓰는 것과 똑 같애.? 두 번째 줄에 보면, 여 따따부따싸 상카뽀. 여 상카뽀, 계속 자나 빠상 야타붓당 있는 그대로 알고 보고 있는 사람이 여 상카뽀 따따부따싸 어떤 생각이 일어나서 삿사는 무슨 뜻이에요. 사 아사, 소 아사 무슨 뜻이에요
소 아사?소 앗사, 소 앗사 , 소 앗사? 소 사마상카뽀. 아사 그 분의, 상카뽀는 그 사유는, 사마상카뽀이다. 사유는 틀림없이 사마상카빠 바른 생각이다.
마찬가지로 세 번째로 여 와야모 이렇게 가는 거지요. 여 와야모, 여 와야모. 어떤 노력이 생겨났다. 어떤 노력이 생겨났던 사사 호띠 사마와야모. 소 아사 사마와야모. 그 사람의 노력이 소 사마 와야모 그 노력이 바른 노력이다. 그래서 야사, 여소 야사 여소 이렇게 되어있는 거에요. 사띠는 야사, 사띠는 여성이라 야사가 되는 거에요. 사마디는 또 남성어 그래서 여로 돼. 그 단락 읽어봐요.
야 따따부따사 데티 삿사 호띠 삼마데티, 여 따따부따사 상깝뽀 솟사 호띠 삼마상깝뽀
여 따따부따사 와야모 솟사 호띠 사마와야모, 야 따따부타싸 사띠 삿사 호띠 삼마사띠
여 따따부타싸 사마디 솟사 호띠 사마디 뿌베와 코 빠낫사 까야까망 뿌베와 코 빠낫사 까야까망 와찌까망 아지오 수빠리수또 호띠 에와맛사양 아리요 앗탕기꼬 매고 바와나빠리뿌링 갓찬띠
한글로 안써놨어요? 써놨어요. 읽어요. 읽어보세요. 왜 안 읽나 했어요. 혼자서 읽나. 읽어보세요.
야 따따부따사 데티 삿사 호띠 삼마데티, 여 따따부따사 상깝뽀 솟사 호띠 삼마상깝뽀
여 따따부따사 와야모 솟사 호띠 사마와야모, 야 따따부타싸 사띠 삿사 호띠 삼마사띠
여 따따부타싸 사마디 삿사 호띠 사마사마디 뿌베와 코 빠낫사 까야까망 와찌까망 아지오 수빠리수또 호띠 에와맛사양 아리요 앗탕기꼬 매고 바와나빠리뿌링 가찬띠
많이 읽어요. 많이 읽어. 여러분이 그래서 자애 같은 거 읽으세요. 듣기 좋게 읽으세요. 말하는 것이 마음이 퍽 자만이돼요. 읽어세요. 읽었다가 읽었다가 뜻을 알게 되니까. 맛을 알게 돼요. 기쁘게 돼요. 희열이 온 것 같애. 그냥 읽는 게 아니라 뜻을 이해하고 무슨 말하는지 알게 되면 다음에 대개 재미있게 돼요. 하루에 백번 읽어도 돼요.
그 수행자의. 다라니 백팔번 읽는다는 그런 사람 있잖아. 이런 거 읽으면 얼마 안 되잖아. 계속 빨리 읽으면은 시간도 얼마 안돼요. 그 다음단락. 팔정도가 되면 어떻게 되면 어떻게 되냐? 그 다음 단락은,
따사 에왕 이망 아리양 앗탕기깡 매강 바와야또 짯따로삐 사띠빳타나 바와나빠리뿌링 가찬띠. 따사 그분에게, 그분께, 그분이 누구에요? 수행자. 어떤 수행자냐? 몸, 마음 육입에 자나 빠상 야타붓당 하는 수행자다. 욕심이 안생기고 몸과 마음이 편해지다 보니까 8정도가 생긴다, 이 말이에요.
팔정도가 생기니까 따사 그분에게 에왕 이렇게, 이망 이, 아리야 성인들에게, 앗탕기깡 앗탕이 여덟, 기깡이 요소. 앗탕기깡이 여덟가지 요소, 매가 도. 팔정도를 말하는 거에요. 여덟가지 요소가. 팔정도가 바와야또 수행이 되니까 앞에 말했어요. 바와나빠리뿌링, 완성됐어요. 수행이 완성됐으니까.
짜따로삐 네 가지 사티빳타나 사념처. 네가지 사티에 확립들이 바와나빠리뿌링 가찬띠. 사념처가 완성됐다. 8정도가 완성되면 사념처가 완성된다. 이렇게 말하는 거에요. 8정도하고 4념처는 뗄 수가 없는 거에요. 8정도하고 완성되고 사념처도 완성된다. 삐가 도에요. 삐가 도. 사념처도 완성된다. 그 한줄만 읽어봐요.
따사 에왕 이망 아리양 앗탕기깡 매강 바와야또 짯따로삐 사띠빳타나 바와나빠리뿌링 가찬띠. 뜻 모르는 거 있어요? 다 알지요. 모르는 거 있으면 물어봐요. 따사 그 분에에게, 그 수행자에게. 아무 수행자도 아니고 자나 빠상 야타붓당 하다가 몸과 마음이 편안해졌다가
8정도가 완성되는 분은 에왕 이망 아리양 앗탕기깡 매강 바와야또 바와야또는 수행이 되는 거에요. 수행이 완성되는 거. 그러면 짯따로삐 사띠빳타나 바와나 빠리뿌링 가찬띠. 그러면 4념처도 수행된다. 그 다음에 읽어봐요.
짜따로삐 사마빠따나 바와나빠리뿌링 가찬띠. 몸, 느낌, 마음, 마음대상이라는 사념처가 완성되면, 짜따로삐 사마빠따나 바와나빠리뿌링 가찬띠, 사마빠따나 네가지 짜따로삐, 네가지 사마빠따나도 바와나빠리뿌링 가찬띠 사마빠따나도 완성된다. 사마빠따나가 뭐에요? 불선업을 안하는 거. 선업을 하는 노력. 불선업이 안 되게 하는 노력 두 가지. 선업이 되는 노력 두 가지. 불선업이 안 되는 노력 두 가지는 했던 불선을 다시 안하는 노력, 안 했던 불선업을 아예 하지 않는 노력하는 것. 했던 선업을 많이많이 반복해서 하독록, 안했던 선업을 꼭 하도록 그렇게 노력하면 네 가지가 완성된다. 팔정도가 완성되면, 사념처가 완성되면 무슨 뜻이에요?
선업이 되면 되지, 불선업은 되지않는다. 이뜻이에요. 사마빠타나. 여러분이 수행 잘되고 있는데 불선업 하겠어요? 생각조차 착해지는데, 마음이 착해지고, 몸도 착해지는데. 수행이 잘 되고 있는 상태에서는 팔정도가 돌아가고, 사념처가 잘 돌아가고 있는 상태에는 불선업 하지 않아요.
그래서 사마빠따나가 완성된다고 말하는 거에요. 선업을 하려고 하지 계속 선정을 가지려고 깨달으려고 아라한 될려고 계속 수행하고 있지, 불선업을 안하지. 안하던 선업을 하려고 하고있는 거에요. 안했던 선정이나 안했던 수다원의 도과, 사다함의 도과. 아나함의 도과, 아라한의 도과를 할려고 하고 있잖아요. 그것이 바로 안했던 선업을 하려고 하고있는 거에요. 사마빠따나가 완성된다. 이해하시죠?
읽어봐요. 짜따로삐 사마빠따나 바와나빠리뿌링 가찬띠. 시작부터. 땃사 에왕 이망 아리양 앗탕기깡 막강 바와야또 짯따로삐 사띠빳타나 바와나빠리뿌링 갓찬띠 짜따로삐 사마빠따나 바와나빠리뿌링 가찬띠.
짜따로삐 이디빠다 바와나빠리뿌링 가찬띠. 에디빠다 네가지도 완성된다. 에디빠다 네가지가 어떤 거에요? 찬데디빠다 열의가 대개 좋아졌어요. 수행이 좋아지면 수행하려는 열의가 꺾이지 않아요. 항상 밤에 깨도 수행하고 있어요. 아침에 깨자마자 수행하고 있어요. 언제 어디서나 수행하려는 열의가 좋아졌어요. 열의가 좋아지니까, 찌따, 찌떼디빠다, 마음도 항상 수행에 신경 쓰고 있어요. 신경 쓰고 있어요. 딴 생각 안 해.
그 다음에 위레리빠다 노력도 엄청나게 좋아져요. 수행에 신경 쓰는 노력이. 사띠를 안 놓치도록 계속 노력하고 있어요. 그 다음에 위만세디빠다, 지혜라는 위만사라도 계속 완성이 되는 거에요. 얼마나 되냐? 이디빠다, 이디는 사실 끝내는 거, 완벽한 거, 완벽할 수 있는 거. 일을 끝낼 수 있는 정도로 힘이 생긴다. 이디빠다가 그런 의미에요. 선정하려면은 선정되는 정도로 열의가 좋아지는 거에요. 마음이 좋아지는 거에요. 노력이 좋아지는 거에요. 지혜가 좋아지는 거에요.
내가 깨달으려고 하고 있으면, 내가 깨달을 수 있을 정도의 열의와 마음과 노력과 지혜가 그렇게 수준이 좋아지는 거에요. 내가 신통지가 하려고 하고 있으면은 내가 신통지가 나올 정도로 열의가 좋아지고, 마음이 좋아지고, 노력이 좋아지고, 지혜가 좋아지는 거 말하는 거에요. 에디빠다가 된다.
그 다음에 빤짜삐 엔드리야니 바와나빠리뿌리 가찬띠, 빤짜삐 발라니 바와나빠리뿌리 가찬띠. 빤짜삐 다섯 가지 엔드리야니. 엔드리야, 지배력하고 발라, 힘 내용이 똑 같아요. 이름만 다른 거에요. 엔드리야로 부르기도 하고, 발라로 부르기도 하고. 보는 측면이 다른 거에요. 엔드리야라고 할때는 지배력 말하고 싶은 거에요. 지배력. 여기 남양주 시장이 있다면 남양주 시장은 지배력이 있다. 여기 지배력 다섯 가지는 신심, 신심은 믿는 일에 지배력이 있다. 의심을 이겨 낼 수 있다. 의심이 사라져버렸어. 신심이 힘이 세니까는. 그리고 노력이 게으름을 이겨내요. 무기력함을 이겨내요. 노력이 엔드리야가 되면은 그 노력이 다 지배력을 갖기 때문에 게으른 마음이 일어나지가 못해요. 지배력이 세면은, 정부가 지배력이 세면은 나쁜 사람들이 일어나지 못해요. 그런 것 하고 똑같이. 신심이 지배력이 세니까 의심이 없어.
여러분이 수행 중에 자꾸 의심이 들면 의심해요. 자꾸 게으르고 무기력하면은 노력이 약해서 그래. 여기는 지배력이 있으니까 믿고 자신감이 있게 하고, 일을 힘차게 하고. 노력이 빠짐 없어. 싸띠도 안 잊어먹어. 그리고 집중도 마음이 힘들지 않다. 집중도 들뜸이 없어. 아주 집중 돼있어. 지혜도 어리석음이 없어. 확실하게 알고 있어. 이 다섯 가지가 지배력을 갖고 자기의 지배력 안에서 힘차게 일하고 있는 거를 엔드리야라고 말해요. 발라는 힘을 말하는 거에요. 힘이라는 것이 능력, 실력 말하는 거에요. 뭐든지 할 수 있는 능력, 실력. 그 신심도 실력이 있고, 노력에 실력이 있고, 사띠에 집중에 지혜에 다 그 힘을 가지게 되는 것이 발라를 말하는 겁니다.
그 다음에
사따삐 보징가, 사따삐 보징가 바와나 빠리뿌링 가찬띠. 사따삐 보징가 바와나빠리뿌링 가찬띠. 사따삐 일곱가지 보징가 깨달음의 요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들도 완성된다. 깨달의 요소 일곱 가지 다 알고 있어요. 담마위째야, 삐띠, 위리야, 지혜하고 희열하고 노력, 이 세가지하고. 평정, 고요함과 평정과 집중, 그리고 사띠 이 일곱 가지가 깨달음의 요소에요.
이 일곱 가지가 잘 돌아가면은 네 번째 지혜정도 돼야 잘 돌아가요. 아주 깨달을 수 있을 정도의 힘을 가지고 있는 . 보징가, 깨달음의 요소를 가지고 있는 그리고 일반 사띠는 보징가로 말하지 않아요. 얼마정도 힘이 차고 있는 사띠, 얼마정도 지혜를 갖고 있는 . 응. 그런 상태를 보징가를 말하는 거에요.
이 보징가가 되면 몸이 얼마정도 건강해져요. 보징가가 약이에요. 이 일곱 가지가 돌아가면은 진짜 몸이 좋아지는 거에요. 지혜가 있고, 희열이 있고. 그리고 노력이 있고. 그리고 아주 평온한 고요함이 있고. 그리고 마음이 중립돼 있어요. 어디 편들지 않고. 중립 돼 있어요. 그리고 집중돼 있어요.
그 다음에 사띠를 안 놓쳐요. 이 일곱 가지가 잘 돌아가고 있으면은 언제든지 깨달을 수 있는 상태. 언제든지 깨달을 수 있는 상태, 그거를 보징가라고 말해요. 그 자나 빠상 야타붓당 하면서 서른일곱 가지 보리분이 다 되는 거에요. 서른일곱 보리분. 지금 말했던 거 다 계산해보면 서른 일곱가지 나와요. 팔정도가 여덟 가지 그렇죠? 칠각지의 일곱 가지, 열다섯 가지. 그 다음에 엔드리야 다섯 가지, 발라 다섯 가지. 그러면 스물다섯 가지.
그 다음에 에디빠다 네 가지하고 사마빠다 네 가지하고 사념처 네 가지 열두 가지, 그러면 총 서른일곱 가지. 그거를 보리분 37. 깨달음의 편이 되는 법들이에요. 이 깨달음의 편이되는 법들이다. 깨달음의 영역이다. 이 서른일곱 가지가 되면은 깨달은 것이다. 그렇게 말하는 거에요.
수행 우리가 아주 간단하게 정의 내리면은 자나 빠상 야타붓당. 자나 빠상 야타붓당. 그러면은 서른일곱 가지 보리분까지 다 가는 거에요. 팔정도도 다 돼. 사념처도 돼. 그리고 사마빠따나도 돼. 에디빠다도 돼. 엔드리야도 돼. 발라도 돼. 칠각지도 돼. 그다음에 그 단어 읽어봐요. 따사 에왕 읽어봤어요?
따사 에왕 이망 아리양 앗탕기깡 매강 바와야또 짯따로삐 사띠빳타나 바와나빠리뿌링 갓찬띠 짜따로삐 사마빠따나 바와나빠리뿌링 가찬띠 짜따로삐 에디빠다 바와나빠리뿌링 가찬띠 빤짜삐 엔드리야니 바와나빠리뿌링 가찬띠, 빤짜삐 발라니 바와나빠리뿌링 가찬띠 사따삐 보징가 바와나빠리뿌링 가찬띠
뿐만 아니라, 해봐요. 땃시메 뒈 담마 유가난다, 땃시메 뒈 담마 유가난다. 유가난다 왓딴띠, 사마토 짜 위빳사나 짜. 땃시메를 따사 이메로 잘라요.
따사 이메. 따사 그분에게 아까 말하는 자나 빠상 야타붓당 하다보니까 나사라자띠, 욕심이 안 생겨. 욕심이 안생기다보니까 관련되고 여의지 않고, 사물라가 안되고, 욕심이 사라지면서, 몸과 마음이 편해지면서 8정도가 돌아가고, 사념처 등등 보리분 서른일곱 가지가 돌아가는 자를 말하는 거에요. 따사 그 서른일곱 가지 보리분이 완성되는 사람은 이메 이것들이 따사이메, 이것들이 뭐에요? 데담마 두가지 법들이. 두가지 법들이 뭐에요?
유가난다 왓단띠, 유가난다가 짝궁이, 왓단띠 된다. 사마토짜 위빠사나짜. 사마타도 되고 위빠사나도 된다. 여기서는 부처님은 수행중에 사마타도 됐다가 위빠사나가 되는 상태를 말하는 거에요. 위빠사나로 무상고무아를 모르고 아주 평화로운 집중 속에 푹 빠져있을 때 있고. 또 그 다음에 지혜가 생기면서 무상고무아를 볼 때도 있고. 그래서 사마타도 돼, 위빠사나도 돼. 이렇게 말하는 거에요.
그 다음에 소 예 담마 아베냐 빠리네야 예 담마 아베냐 빠리자나띠. 이거 사성제 이야기. 해봐요. 소 예 담마 아베냐 빠리네야 예 담메 아베냐 빠리자나띠. 소 예 담마 아베냐 빠리네야 소 예 담메 아베냐 빠리자나띠. 아까 말한 것하고 똑 같아요. 예 때, 예 담마 어떤 법들이 아베냐 특별한 지혜로 빠리네야 알아야하는 것들이 있는데 이거는 조건을 걸은 거에요.
어떤 법들이 특별한 지혜로 알아야했는데, 떼 담메 그 법들을, 아비냐 특별한 지혜로, 빠리자나띠 알았다. 빠리자나띠, 안다. 그래서 예 떼 우리는 앞에서 야사, 여소가 보이죠. 여기는 복수형 똑 같애. 여소가 단수, 예 떼가 복수에요. 그거 깨닫기 위해서 알아야 되는 법들이 있어요. 법을 두 가지로 보세요. 알아봤자 깨닫지 못하는 법들이 있어요. 어떤 법들은 알으면 깨달을 거에요.
그러면 이 법들을 구별해야하기 때문에 예 담메, 예 담마, 어떤 법들이. 아베냐 빠리네야. 아베냐 특별한 지혜로 빠리네야 알아야한다. 그거 이것들이 특별한 지혜로 알아야돼. 알지 못하면 깨닫지 못한다. 그 법들을 알아서 알아야한다. 우리가 핵폭탄을 할 줄 안다. 비행기를 만들 줄 안다. 그거 알아봤자 소용없어. 왜? 깨달을 수 없어요. 알면 깨달을 수 있는 것이 고성제에요.
그래서 예 담마 어떤 법들이 아베냐 특별한 지혜로 빠리네야 알아야한다. 떼담마 그 법들이 아베냐 빠리자나띠, 특별한 지혜로 안다는 것이 고성제를 안다를 말하는 거에요. 뒤에서 답이 나올 거에요. 알아야 하는 법들이 오취온이다. 오취온이 물질 정신이고 고성제이다. 지금 사성제를 안다고 말하고 싶어서 고집멸도를 하나씩 말하고 있는 거에요.
지금 고성제 이야기에요.
소 그 수행자가 예담마 어떤 법들을 아베냐 특별한 지혜로 빠리네이야 알아야한다. 떼 담메 그 법들을 아베냐 특별한 지혜로 빠리자나띠 알았다. 안다. 이해하시죠? 이거 고성제.
집성제 이야기 할께요. 해봐요.
예 담마 아비냐 빠하따빠 떼 담메 아비냐 빠자하띠. 예 담마 어떤 법들이 아비냐 특별한 지혜로 빠하따빠 버려야 한다, 떼 담메 그 법들을 아비냐 특별한 지혜로 빠자하띠 버렸다. 집성제. 그 법들이 다른 법들이 어떤 법들이 아니고 딴하. 그 법들을 버려야 한다. 버렸어. 버렸다. 버린다.
그 세 번째 도성제 이야기 해봐요.
예 담마 아비냐 바웨따빠 떼 담메 아빈냐 바웨띠. 예 담마 어떤 법들이 아빈냐 특별한 지혜로 바웨따가 수행해야한다. 방법들을 실천 수행해야한다. 예? 담마 그 법들은 아비냐 바웨띠 특별한 지혜로 수행했어. 수행한다. 그거 팔정도에요. 도성제. 도성제는 계속 수행해야돼요.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멸성제 해봐요.
예 담마 아베냐 사치까따빠 예 담메 아베냐 사치까로띠.
직접 봐야한다. 예 담마 어떤 법들이 아베냐 특별한 지혜로 사치까따빠 도달해야한다. 직접 봐야한다. 부처님이 봤다가 끝나면 안 되고, 아라한들이 봤다고 끝나면 안 되고, 스님들이 봤다고 내가 보는 것 아니고,
내가 직접 사치까로띠. 내가 직접 봐야한다. 내가 봐야 나의 깨달음이잖아. 해탈을 말하는 거에요. 멸성제. 멸성제를 본인이 직접 봐야한다. 그거를 사치까로띠 직접 본다. 고집멸도 아니고 고집도멸. 그러죠?. 고집도멸 이야기. 읽어봐요. 한 단락.
따시메 뒈 담마 유가난다 왓딴띠 사마토 짜 위빳사나 짜 소 예 담마 아베냐 빠리네야 데 다메 아베냐 빠리자나띠 예 담마 아베냐 빠하따빠 데 담메 아베냐 빠자하띠 예 담마 아베냐 바웨따빠 데 담메 아빈냐 바웨띠 예 담마 아베냐 사치까따빠 데 담메 아베냐 사치까로띠.
사두 사두 사두
여러분이 사성제를 깨달았어요. 이제. 내일 아침에 끝날 거에요. 내 생각에는 내일아침 끝날 수 있어요. 수치뿌바위리시다 듣고 또 듣고, 생각하고 또 생각하고. 말하고 또 말하고. 그리고 질문은 스스로 물어복, 속에 물어보고. 마지막 들고 데리고 다닐 일만 남았어.
부처님 가르침 마하살라야따니까수따를 열심히 듣고 신심으로 듣고 그 공덕으로 생로병사 삼세윤회 모든 고통 벗어나 닛바나 성취하기를 기원합니다.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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