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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 목 |
제 원 |
한 계 치 | |||
일 반 사 항 |
형 식 |
직렬SOHC |
|||
실린더 수 |
4 |
||||
보어(mm) 행정(mm) |
63 × 64 |
||||
배기량(cc) |
798 |
||||
압축비 |
9.8 |
8.0 (TCI) |
|||
점화순서 |
1 - 3 - 4 - 2 |
||||
공회전 속도 |
900 ± 100rpm |
||||
점화시기 |
BTDC 5° ± 2° / 900rpm |
||||
밸브개폐시기 |
흡 기 |
열 림 |
BTDC 5° |
BTDC 9° |
|
닫 힘 |
ABDC 35° |
ABDC 31° |
|||
배 기 |
열 림 |
BBDC 43° |
BBDC 47° |
||
닫 힘 |
ATDC 5° |
ATDC 1° |
|||
밸브 오버 랩 |
10° |
||||
압 축 압 력 |
15.5kg/cm²(13.5kg/cm²) 하한치는 1.5kg/cm² | ||||
전체높이(mm) |
75 |
74.9 | |||
실 린 더 헤 드 |
가스켓트면의 편평도(mm) |
0.05 이하 |
0.1 | ||
매니폴드 장착면의 편평도(mm) |
0.15 이하 |
0.3 | |||
밸브시트 홀의 오버 사이즈 정비치수(mm) |
흡 기 |
0.3OS |
24.3 ~ 24.321 |
||
0.6OS |
24.6 ~ 24.621 |
||||
배 기 |
0.3OS |
29.3 ~ 29.321 |
|||
0.6OS |
29.6 ~ 29.621 |
||||
밸브가이드 홀의 오버사이즈 정비치수(mm) |
0.05OS |
10.05 ~ 10.068 |
|||
0.25OS |
10.25 ~ 10.268 |
||||
0.50OS |
10.50 ~ 10.518 |
||||
캠 샤 프 트 |
캠 높이(mm) |
흡 기 |
34.8729 |
± 0.1 | |
배 기 |
35.1258 |
± 0.1 | |||
저널외경(mm) |
Ø 41 |
||||
베어링 오일간극(mm) |
0.045 ~ 0.085 |
0.10 | |||
엔드 플레이(mm |
0.070 ~ 0.190 |
||||
로 커 암 |
내경(mm) |
Ø 17 |
|||
로커암과 샤프트 간극(mm) |
0.012 ~ 0.043 |
||||
로커암과 샤프트 외경(mm) |
Ø 17 |
||||
밸 브 |
스템외경(mm) |
5.5 |
|||
밸브헤드의 두께(mm) |
흡 기 |
0.8 |
0.5 | ||
배 기 |
1.2 |
0.9 | |||
밸브가이드와의 간극(mm) |
흡 기 |
0.020 ~ 0.047 |
|||
배 기 |
0.050 ~ 0.082 |
||||
밸 브 가이드 |
길 이(mm) |
장착치수 |
흡기 : 47, 배기 : 48 |
||
오버사이즈 |
0.05, 0.25, 0.5 |
||||
밸브 시트 |
시트접촉 너비(mm) |
0.9 ~ 1.3 (IN, EX) |
|||
시트각 |
44° |
||||
오버사이즈(mm) |
0.3, 0.6 |
||||
밸브 스프링 |
자유장(mm) |
40.50 |
|||
부하 |
15.6 ± 0.9kg / 32.0mm, 33.3 ± 1.8kg / 24.5mm |
||||
밀착높이(mm) |
22.1 |
||||
직각도(°) |
1.5° 이하 |
||||
실린더 블 록 |
실린더 내경(mm) |
63.0 ~ 63.03 |
|||
실린더 내경의 진원이탈도(mm) |
0.01 이내 |
||||
피스톤과의 간극(mm) |
0.02 ~ 0.04 |
||||
피스톤 |
외경(mm) |
62.97 ~ 63.0 |
|||
오버사이즈(mm) |
0.25, 0.50, 0.75, 1.00 |
||||
피 스 톤 링 |
사이드 간극(mm) |
1번 |
0.03 ~ 0.07 |
0.1 | |
2번 |
0.02 ~ 0.06 |
0.1 | |||
앤드 갭(mm) |
1번 |
0.15 ~ 0.30 |
|||
2번 |
0.25 ~ 0.40 |
||||
오일링 |
0.20 ~ 0.70 |
||||
오버사이즈(mm) |
0.25, 0.50, 0.75, 1.00 |
||||
컨넥팅 로 드 |
휨(mm) |
0.05 이하 |
|||
비틀림(mm) |
0.10 이하 |
||||
컨넥팅 로 드 베어링 |
사이드 간극(mm) |
0.10 ~ 0.25 |
0.4 | ||
오일 간극(mm) |
0.012 ~ 0.041 |
||||
크 랭 크 샤 프 트 |
언더사이즈(mm) |
0.25, 0.50 |
|||
핀 외경(mm) |
Ø 38 |
||||
저널 외경(mm) |
Ø 42 |
||||
휨(mm) |
0.03 이내 |
||||
엔드 플레이(mm) |
0.05 ~ 0.25 |
||||
핀의 언더사이즈(mm) |
0.25 |
37.735 ~ 37.75 |
|||
0.50 |
37.485 ~ 37.50 |
||||
저널의 언더사이즈(mm) |
0.25 |
41.735 ~ 41.75 |
|||
0.50 |
41.485 ~ 41.50 |
||||
크랭크 샤프트 베어링 |
오일간극(mm) |
1, 2, 3, 4, 5번 |
0.020 ~ 0.038 |
||
언더사이즈(mm) |
0.25 ~ 0.50 |
||||
플라이휠 |
클러치 디스크 접촉면 편행도 |
0.1 |
0.13 이내 | ||
오 일 펌 프 |
외측기어 |
외경과 프론트케이스 사이의 간극(mm) |
0.10 ~ 0.18 |
||
엔드플레이(mm) |
0.04 ~ 0.095 |
||||
내측기어 |
프론트케이스 |
0.030 ~ 0.075 |
|||
엔드 플레이(mm) |
0.04 ~ 0.095 |
||||
오일 압력 (오일온도 90°C~110°C) |
공회전 때(800rpm) |
1.5kg/cm² |
|||
6000rpm |
3.5kg/cm² |
||||
릴리프 스프링 |
자유높이(mm) |
38.6 |
|||
부 하 |
3.65±0.4kg/33.0mm |
항 목 |
제 원 |
냉각 방식 |
수냉압력식 냉각휀을 이용한 강제 순환식 |
라디에이터 |
형 식 |
압축된 콜게이트 핀 형식 |
성능(kcal/h) |
27,000 |
라디에이터 캡 |
고압밸브 개방압력(kg/cm²) |
0.9 ± 0.15 |
진공밸브 개방압력(kg/cm²) |
0.05 |
자동트랜스 액슬 오일쿨러 성능(kcal/hr) |
1,000 |
워퍼 펌프 형식 |
원심 임펠러식 |
서머 스타트 형식 |
지글밸브를 갖춘 왁스 팰릿 형식 |
냉각수 용량 |
6.0L |
부동액 농도범위(%) |
40 |
서머 스타트 |
밸브 개방온도(°C) |
82 ± 1.5 |
완전 개방온도(°C) |
95 |
수온게이지 유니트 |
형 식 |
서미스터식 |
저항(70°C에서) (Ω) |
123.8 ~ 172.8 |
저항(115°C에서) (Ω) |
23.5 ~ 29.5 |
서머스위치 |
OFF → ON (°C) |
82 ~ 88 |
ON → OFF (°C) |
78 |
수온센서 |
형 식 |
열감지 서미스터식 |
저항(20°C에서) (kΩ) |
2.13 ~ 2.61 |
저항(80°C에서) (Ω) |
258 ~ 322 |
에어크리너 |
형 식 |
건 식 |
엘리먼트 |
패널리트 형식 |
배기파이프 |
머플러 |
확장공명식 |
지지형식 |
러버행거 |
조임토크 |
항 목 |
규정토크(kg·m) |
오일 스크린 볼트 |
1.5 ~ 2.2 |
오일 팬 드레인 플러그 |
3.5 ~ 4.5 |
오일 팬 장착 볼트 |
0.6 ~ 0.8 |
프론트 엔진 장착 브라켓트(M10) |
4.5 ~ 5.5 |
프론트 엔진 장착 브라켓트(M8) |
3.3 ~ 5.0 |
리어 엔진 장착 브라켓트(M10) |
4.5 ~ 5.5 |
에어크리너 및 브리더 인티그레이션 어셈블리 (ACABI ASSY) |
0.8 ~ 1.0 |
실린더 헤드 볼트 |
냉 간 시 |
6.0 ~ 7.0 |
열 간 시 |
7.0 ~ 7.5 |
흡기 매니폴드 스테이 및 브라켓트 |
1.8 ~ 2.5 |
흡기 매니폴드 볼트 / 배기 매니폴드 너트 |
1.5 ~ 2.0 |
캠샤프트 스프로켓트 볼트 |
8.0 ~ 10.0 |
타이밍 벨트 커버 볼트 |
1.0 ~ 1.2 |
워터펌프 풀리 볼트 |
0.8 ~ 1.0 |
타이밍 벨트 텐셔너 볼트 |
2.2 ~ 3.0 |
트랜스액슬 장착 인슐레이터 너트 |
4.5 ~ 5.5 |
트랜스액슬 인슐레이터 브라켓트와 서브 프레임 볼트 |
3.0 ~ 4.0 |
리어 롤 인슐레이터 너트 |
4.5 ~ 6.0 |
리어 롤 스톱퍼 브라켓트와 서브 프레임 볼트 |
4.5 ~ 6.0 |
프론트 롤 인슐레이터 너트 |
9.0~ 10.0 |
프론트 롤 스톱퍼 브라켓트와 서브 프레임 볼트 |
3.0 ~ 4.0 |
서브 프레임과 보디 볼트 |
6.0 ~ 8.0 |
트랜스액슬 드레인플러그 |
3.0 ~ 3.5 |
파워스티어링 오일펌프 브라켓트 볼트 |
2.0 ~ 2.7 |
로커암 샤프트 장착 볼트 |
2.9 ~ 3.5 |
크랭크샤프트 스프로켓트 볼트 |
7.0 ~ 10.0 |
플라이휠 또는 드라이브 플레이트 볼트 |
7 ~ 8 |
프론트 케이스 볼트 |
0.8 ~ 1.0 |
메인 베어링 캡 볼트 |
5.0 ~ 5.5 |
컨넥팅 로드 캡 너트 |
2.0 ~ 2.3 |
오일펌프 커버 볼트 |
0.8 ~ 1.2 |
릴리프 밸브 플러그 |
2.0 ~ 3.0 |
오일 압력 스위치 |
1.5 ~ 2.2 |
오일 필터 |
1.2 ~ 1.6 |
리어 오일 씰 케이스 |
1.0 ~ 1.2 |
서머스타트 하우징 장착 볼트 |
0.8 ~ 1.0 |
워터 펌프 장착 볼트 |
0.8 ~ 1.0 |
알터네이터 브레이스 볼트 |
1.5 ~ 2.0 |
알터네이터 서포트 볼트와 너트 |
2.0 ~ 2.5 |
수온 게이지 유니트 |
1.0 ~ 1.2 |
수온 센서 |
2.0 ~ 4.0 |
워터 펌프 풀리 |
0.8 ~ 1.0 |
수온조절 'A' 장착볼트(엔진 뒤쪽) |
1.7 ~ 2.0 |
수온조절 'A' 장착볼트(엔진 앞쪽) |
0.8~ 1.0 |
수온조절 'B' 장착볼트 |
1.5 ~ 2.0 |
에어크리너 어셈블리 장착 볼트 (실린더 헤드에 장착시) |
0.8 ~ 1.0 |
에어 인테이크 호스 클램프 |
0.3 ~ 0.5 |
에어 덕트 어셈블리 장착 볼트(라디에이터 서포트 어퍼 맴버 장착시) |
0.8 ~ 1.0 |
흡기 매니폴드와 실린더 헤드 체결 너트 및 볼트 |
1.5 ~ 2.0 |
스로틀 보디와 서지탱크 체결 볼트 |
1.8 ~ 2.5 |
배기 매니폴드와 실린더 헤드 체결 너트 |
1.5 ~ 2.0 |
배기 매니폴드 커버와 배기 매니폴드 체결 볼트 |
0.8 ~ 1.0 |
산소센서와 배기매니폴드 체결 |
4.0 ~ 5.0 |
프론트 배기파이프와 배기매니폴드 체결 너트 |
3.0 ~ 4.0 |
프론트 배기파이프 브라켓트 볼트 |
3.0 ~ 4.0 |
프론트 배기파이프와 촉매변환 장치의 체결 볼트 |
4.0 ~ 6.0 |
촉매변환 장치와 메인머플러 체결 너트 |
3.0 ~ 4.0 |
메인 머플러 행거 지지 브라켓트 볼트 |
1.0 ~ 1.5 |
첫댓글 좋은 자료에 감사드립니다. 아토스엔진 튜닝과정사진을 구할수있습니까? 마티즈엔진의 튜닝사진은 감사히 잘 배웠습니다.저의 이메일은 wonhak1988@hanmail.net (시애틀갈매기올림)
엠텍인 선생님 혹시 마티즈엔진도 이와같이 자세한 자료를 소개해 주실수 있나요? 마티즈엔진과 아토스엔진을 함께 비교하고 싶습니다. 부탁드립니다.(시애틀 갈매기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