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9차 협동조합 마을카페 이사회
일시 : 18.7.18(수) 8:00 | 장소 : 마을카페 통
참석 : 황순식, 최재훈, 김은희, 박정원, 박혜경, 성미선, 박인경 (7/7)
<보고 안건>
1. 마을기업 사업 진행 보고
1) 실내 인테리어
- 1평가게 : 조합원들의 작은 가게, 새롭게 전시 공간 확보하여 실제 가게를 직접 관리, 운영하게 하려는 목적
- 다용도 공간 : 직원들의 휴게 공간 확보, 식자재 정리, 사무공간 분리
- 통의 전체적 이미지 통일 : 색의 통일감, 글자체 정리, 설명글 첨부
2) 간판교체
- 어닝간판, 조명간판, 유리창 실사 출력물 설치, 신메뉴 현수막 설치
- 1층에 건물외벽에 거는 배너설치, 1층 실내 벽면에 통안내 홍보판 설치
3) 점심메뉴
– 신속한 조리로 음식 대기 시간을 줄이고 건강한 친환경 밥집의 이미지 강화시키려는 목적
- 메뉴 구성 : 비빔밥 3종, 돈가스, 순두부 3종, 브런치
4) 먹거리 정의 30인의 밥상
- 밸류가든과 사업은 공동으로 진행
- 지역의 생협 (3곳), 친환경 음식점 (2곳), 영양교사회(공교육), 식생활교육네트워크가 단체로 함께 사업의 홍보, 참여, 진행에 참여한다.
- 7 월 1 일 오후 1 시 협동조합 마을카페 통
참여단체 : 한살림 경기남부, 과천식생활네트워크, 밸류가든, 바오밥나무,
환경정의 먹거리센터, 협동조합마을카페 통
- 7 월 8 일 오후 5 시 협동조합 마을카페 통
참석 : 26명
강사 : 박진희 (푸드 앤 저스티스 지니스테이블 대표)
주제 : 먹거리 정의 개념
- 다음 밥상 진행 : 8월 19일 혹은 27일 ; 월 1회 진행
5) G드림카드 사용 청소년 홍보
- 시청 사회복지 담당자와 통화
6) 임대료 지급건
- 5개월치 임대료 10,000,000원 확보
- 12월 안에 집행해야 하나 현재 추경이 8월로 예상되어 있어 9~12월 4개월 밖에 쓸 수 없는 상황
=> 시청과 따복에 문의하여 예산을 사용할 방법을 찾을 것 ; 성미선/최재훈이사 담당
2. 매출, 재정 현황 보고
- 2018년 6월 수입 20,241천원, 지출 22,906천원으로 2,665천원 손해(감가상각 1,600 포함)
- 2018년 7월은 18일까지 매출 13,584천원으로 전월 동기간 11,706 대비 약 2백만원 증가
- 하반기는 따복의 임대료지원, 시청의 청년인턴 지원 등으로 손해는 보지 않을 것으로 예상
- 2018년 상반기 총 수입은 117,972천원으로 전년(135,671천원) 대비 17,698천원 하락
- 하지만 지출의 감소로 손익은 -23,436천원에서 -16,595천원으로 30% 하락
2. 지역연대 이사 활동 보고 [연대이사]
- 사회적경제 네트워크에서 사회적경제 센터 설립(신임 시장 공약사항) 제안할 것
- 9월 평생학습축제의 사회적경제 단체 부스 위치를 과거와 같이 외지지 않도록 제안
- 과천축제 음식부스에 사회적경제 단체 참가 요청
3. 기타보고
- 인테리어 및 간판교체 반응 : 잘 모르는 분도 계시나 깔끔해졌다고들 인식
- 점심메뉴 교체 반응 : 첫주에는 이전메뉴도 같이 서비스, 2주차부터 새로운 메뉴판만.
이전메뉴 찾는 사람은 잘 없음. 다만 주방에서는 날이 시원해지면 찾을것이라 예상함.
한달은 돌아봐야 정확한 평가가 가능할 것
시행 초기라 신메뉴의 간이 왔다갔다 한다는 평가가 있음. 짜거나 싱겁거나..
비빔밥을 먹기엔 밥이 너무 질다는 평가가 많음 => 좀 더 고슬고슬하게 밥을 할 것
주방에서는 목표로 했던 속도개선 및 피로도 저감 효과가 나타나고 있음. 긍정적
여름에 점심 호박죽이 부담스럽다는 의견 => 매실이나 홍초로 변경
<논의 안건>
1. 청소년 공공급식 진행상황 점검
- 7/2일부터 급식카드 특가제도 시행했으나 아직 한 명도 오지 않았음.
- 홍보부족. 방학 때 올 거라 예측
2. 주방 인력 조정의 건
- 월/수/토 전일과 화/목/금 저녁 셰프인 정진욱님이 월/수 오전 주방을 빼달라고 요청
=> 이 시간만 담당할 새로운 셰프를 뽑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세 분 셰프 간 조정 요청
=> 조정이 안 될 경우 청년일자리 지원과 관련해 새로운 셰프 고용 검토
2. 여름 이벤트 진행의 건
- 7/23~31 맥주이벤트(잔당 1천원) 진행키로 했으나 현재 인력으로 어려움
=> 8/9~18일에 진행하는 것으로 연기하고 구체적인 사항은 (확대)운영위를 열어 결정키로 함
- 주류회사의 맥주무료공급은 가능한 것으로 확인 됨
3. 온라인 홍보 계획
- 바이럴마케팅 진행여부 결정 => 연 120만원. 비용부담으로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
- 페이스북, 지도앱, 식당사이트, 포털 : 포털은 거의 다 등록 => 식당사이트는 이번 주말까지 등록
- 인스타/페북/블로그 사진+후기 올리면 2천원 할인 추진(1인당 월 1회) ; 최재훈 이사 담당
- 네이버 소상공인 마케팅 진행하기로 함
4. 청년일자리 지원 관련 청년고용의 건 (과천 청년 신규체용)
- 과천시 지원 : 8~12월, 급여 200만원/월 * 2인 (자부담 20%)
- 1인 채용 결정 : 홀 서비스 + 주방보조. 요리 관심자 우선
- 정진욱 셰프 일정이 조정되지 않으면 청년 셰프 1인을 추가 채용키로 함
5. 회계 업무 인수인계 및 업무분담의 건
- 최재훈 이사가 인수인계 중. 당분간 전)이준희회계샘 도움 받을 것. 성미선/박혜경 도움.
- 새 회계샘 고용 추진
6. 상임이사제도 운영에 관한 건
- 성미선 상임이사(후보)님이 상임이사직 수행이 어렵다고 통보.
- 현 이사 중 상임이사를 자원하는 분이 있을 때까지 제도 운영 보류.
7. 기타 안건
- 8/22일(일) 전)청년기획단 출신 청년이 카페 대여 : 5만원 받고 대여키로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