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용병의 기본
디아블로 2 확장팩에서는 4가지 클래스의 용병이 있습니다.
액1의 로그스카우트(활), 액2의 시티가드(폴암, 스피어), 액3의 아이언울프(칼,방패),
액5의 바바리안(칼)입니다.
각 용병마다 각자 독특한 스킬을 사용하며, 레벨업당 보너스 수치에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말에서 산 용병이 동랩의 나메, 헬 용병보다 능력치(힘, 덱스,
방어, 저항력, 라잎)에서 약간 앞섭니다. 하지만 키우기가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용병에게도 아이템의 모든 속성이 적용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아리앗서밋 - 케릭 전용 스킬 일부 제외)
용병의 레벨은 본케릭의 레벨보다 높을수 없으며, 레벨 한계는 98입니다.
본케릭이 죽을시 용병도 함께 죽습니다. 죽은 용병은 각 액트의 고용주를 통해
살릴수 있으며, 아이템은 그대로 보유하게 됩니다.
단, 용병을 교체시 전 용병이 가지고 있던 아이템은 사라지게 됩니다.
용병 교체시에는 아이템을 빼주는걸 잊지 마시기를..
#2.액1 로그스카우드
레벨업당
스트렝스 +1
덱스 +2
디펜스 +6.5
올레지 +2
라이프 +10
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로그용병은 두 종류가 있으며, 난이도별로 사용스킬에 차이는 없습니다.
*콜드 계열 : 아이스 애로우 / 이너 사이트
*파이어 계열 : 파이어 애로우 / 이너 사이트
로그용병이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은 헬멧, 갑옷, 활이며, 석궁과
각 케릭전용 아이템은 착용할수가 없습니다.
올케릭 스킬과 아마존전용 스킬보너스가 적용이 되며,
각 스킬보너스당 특정 스킬을 사용합니다.
0 Skill - 노말샷
1 Skill - 화이어 애로우
2 Skill - 콜드 애로우
3 Skill - 라이트닝 볼트
4 Skill - 라이트닝 트레일
5 Skill - 스켈레톤 포이즌
0스킬시 파이어로그는 파이어 애로우와 노말샷을 번갈아 사용하며, 콜드로그는
콜드애로우와 노말샷을 번갈아 사용합니다.
1스킬시 파이어로그는 파이어애로우만을 사용하며, 콜드로그는 콜드애로우와
파이어 애로우를 번갈아 사용합니다.
2스킬시 파이어로그는 파이어애로우와 콜드애로우를 번갈아 사용하며, 콜드로그는
콜드애로우만을 사용합니다.
3스킬시 파이어로그와 콜드로그 모두 라이트닝 볼트를 사용합니다. 발사되는
형태는 소서의 라이트닝과 유사하며, 사정거리가 약간 짧습니다.
정확한 데미지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효과는 상당하다고 합니다.
4스킬시 파이어와 콜드로그 모두 라이트닝 트레일이란 스킬을 사용하는데,
발밑에 팔라의 오오라와 비슷한 그래픽이 발생합니다.
정확한 효과는 밝혀진 것이 없으며, 직접 실험해본 결과로도 어떤 작용을
하는지는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5스킬시 해고리 마법사가 쓰는 독을 발사합니다. 적용은 다른 독뎀과 같으며,
데미지는 그리 기대할 만한 수준이 아니었습니다.
이외에 50스킬이상까지 정해진 스킬이 있으나(썬더스톰과 디아블로의 장풍등
디아블로 내에 존재하는 모든 마법스킬이 다 포함되어있습니다..)
최고 6스킬이상은 무리이므로 더이상 기재하지는 않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개인적으로...
#3.액2 시티가드
레벨업당
스트렝스 +1.5
덱스 +1.5
디펜스 +9.5
올레지 +2
라이프 +10
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사용 가능 아이템은 헬멧과 갑옷, 폴암 또는 스피어류의 무기이며, 케릭 전용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3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잽을 기본으로 하고, 각 타입별로 노말과 헬에서
산 용병이 사용하는 오오라는 동일합니다.
유형
컴뱃(전투) : 프레이어(노말, 헬) / 쏜즈(나메)
오펜시브(공격) : 블레스드 에임(노말,헬) / 마이트(나메)
디펜시브(방어) : 디파이언스(노말,헬) / 홀리 프리즈(나메)
프레이어 - 용병과 본케릭과 파티원의 마나를 라이프로 전환(힐링)
쏜즈 - 데미지 반사
블레스드에임 - 용병과 본케릭과 파티원의 어택레이팅 상승
마이트 - 용병과 본케릭과 파티원의 물리데미지 상승
디파이언스 - 용병과 본케릭과 파티원의 방어력 상승
홀리 프리즈 - 범위안의 몹과 호스틸케릭(피케이)을 얼림
각 용병의 오오라의 최고스킬랩은 29이며, 올스킬 보너스 아이템에 의해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팔라전용 스킬의 영향은 받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나메 용병의 스킬랩 29에서의 오오라의 효과입니다.
쏜즈레벨 29 => 리턴데미지 1340%
마이트레벨29 => 데미지상승 320%
홀리프리즈29 => 유효반경 22.6야드
쏜즈의 경우 데미지 리턴양이 상당히 높아서 헬모드 일부몹의 물리 저항과 함께,
네크의 풀업스킬중 하나였던 아이언메이든을 길목스킬로 만든 원인이 되었습니다.
시티가드가 오오라를 발동하는 시기는 제 경험으로 볼때 약간의 전투와..
시티가드가 데미지를 입었을때인 것으로 보였습니다.
#4.액3 아이언울프
레벨업당
스트렝스 +1.5
덱스 +1.5
디펜스 +4.5
올레지 +2
라이프 +10
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사용 스킬은 난이도와 관계 없이
라이트닝 계열 : 차지드 볼트 / 라이트닝
콜드 계열 : 글레이셜 스파이크 / 아이스 블래스트 / 프로즌 아머
파이어 계열 : 인페르노/파이어 볼
의 3종류로 나뉩니다.
사용가능 아이템은 헬멧과 갑옷, 소드계열 한손검과 방패이며, 케릭전용 아이템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파이어, 콜드, 라이트닝 스킬과 올스킬 보너스가 적용되며, 초근접전이 아닌 이상
칼로 적을 타격할 일은 없으므로, 스킬이 있는 칼을 주면 좋습니다.
아이템의 패케 적용도 받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5.액5 바바리안
레벨업당
스트렝스 +2
덱스 +1.5
디펜스 +7.5
올레지 +2
라이프 +10
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난이도와 상관없이 배쉬와 스턴을 사용하는 1가지 타입뿐입니다.
사용 가능 아이템은 헬멧과 갑옷, 양손 또는 한손 칼이며, 한가지 무기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한쪽에 방패를 찬다던가 칼을 두개 든다던가 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바바리안 전용 헬멧을 사용할 수 있으며, 스킬 보너스는 그 효과가 크지 않으므로
그리 필요치는 않다고 생각됩니다.
#6.용병에 대한 추가 정보(팁)
*매찬 - 용병에게 매찬이 있는 아이템을 주었을때, 용병이 몹을 죽일 경우
케릭의 매찬 + 용병의 매찬이 적용됩니다.
케릭이 죽였을 경우는 케릭의 매찬만 적용됩니다.
*라잎스틸 - 용병에게 라잎스틸 아이템을 주면 물리타격을 할 경우 라잎스틸을 합니다.
1.08때는 스틸되는 그래픽만 보였으나, 패치후 실질적인 라잎 스틸도 하도록 되었습니다.
간혹 스틸을 못한다 하는 분들이 계시지만, 많은 분들이 실험을 통해 라잎스틸을 한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용병에게 라잎리프리니쉬 아이템을 주지 않아도 시간당 일정량의 라잎을 재생합니다.
*용병의 라잎 - 몹들과 마찬가지로 용병의 라잎*방참가 인원수 가 적용됩니다.
풀방에서 용병이 더 잘 안죽는 이유입니다.
*공속과 패케 - 공속이 빠른 무기를 줄 경우 더 빠른 속도의 공격을 합니다.
패케역시 마찬가지로, 아이언울프가 이에 해당됩니다.
구체적인 공속프레임과 캐스팅 프레임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공속의 영향을 받아,
빠른 무기를 줄 경우 더 빠른 공격을 하게 됩니다.
*용병 랩업에 좋은 장소 - 너무 낮은 랩에서 카우방엘 가면 용병이 쉽게죽습니다.
그래서 추천되는 용병랩업장소가 블러디풋힐(액5 앞마당)이나.. 핀돌과 그 주위몹입니다.
핀들의 경우 앵벌과 겸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주위 몹들이 속도가 느리고
경치를 많이 주기 때문에 용병랩업에 좋은 장소입니다.
*용병의 경험치 - 용병의 랩업을 위한 경험치는 용병이 직접 몹을 죽이거나
본케가 죽였을 경우에만 올라갑니다. 파티원이 죽인건 소용이 없져..
그리고, 본케가 죽이는것보다 용병이 직접 죽이는 경우 용병은 더 많은 경험치를 가져가게 됩니다.
*아이템의 내구도 - 용병이 사용하는 아이템은 내구도가 닳지 않습니다.
용병용 아이템으로 에테리얼을 선호하는 것도 더 좋은 성능과 내구가 닳지
않는다는 점 때문입니다. 만약, 에테리얼 아이템을 사용하다가 내구가 거의
다 되었다 싶으시면 용병에게 주시기를...(단.. 용병이 좋아할 만한 것으로..)
#7.용병의 활용, 아이템
*로그스카우트
딱 어느케릭에게 유리하다 하고 말하기가 애매합니다만..
듀얼 소소의 보조케릭으로 꽤나 좋다는 평입니다.
네크에게도 소환물 깔고 뒤에서 로그가 죽이는 플레이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마존이 쓸 경우 활과 방어구를 보관하는 창고로도 쓸수 있겠습니다.
로그뿐만 아니라, 모든 용병에게 좋은 방어구의 속성은 올레지, 라잎스틸,
물리데미지 감소, 라잎(리플리니쉬도 포함)등입니다.
활을 쏘는 로그에게는 듀얼시 사용하지 않는다면 물리이뮨쪽보다는 올레지등이 좋을듯 합니다.
스킬보너스를 통해 특수기술을 사용하겠다.. 하면 스킬이 있는 방어구도 좋겠습니다.
나즈세트갑옷이 1스킬에 올레지, 라잎등이 있고, 딮이 높으며 요구치가 낮아
로그에게 좋다고 합니다. 샤코나 그림헬름, 그랜드크라운, 탈라샤 뚜껑등
헬멧도 갑옷과 마찬가지로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로그에게 가장 좋은 활은 윈포라고 합니다만.. 본케도 쓰기 힘든 윈포를
용병에게 줄수 있는 분들이 몇이나 될지...
창고겸용으로 쓰신다면 가능하겠지만.. 로그전용으로 윈포는..
좀 부담이 될듯 합니다. 그 밖에는 공격시 앰플시전이 있는 활이나
넉백이 있는 활이 좋습니다.
*시티가드
디아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병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나메용병이 가장 인기가 높습니다.
마이트용병의 경우 전사케릭의 증뎀용으로 좋습니다.
쏜즈용병은 아메를 안찍은 네크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피골과 쏜즈용병,
리바이브, 앰플, 시폭조합이면 카우방에서도 남부럽지 않게 사냥이 가능할 것입니다.
홀프용병은 시티가드중 몸빵에 가장 유리한 타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범위내 몹들을 얼려서 이동속도와 공격속도를 느리게 합니다.
특히, 앵벌소소가 파월이나 메테오, 히드라등을 쓰는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방어구는 레지쪽보다 이뮨쪽이 좀더 도움이 되는듯 싶습니다.
메쉬와 그림헬름을 주고 명예폴암을 주니 혼자서도 메피를 잡더군여...
무기는.. 유닉 워파이크나 크루얼폴암, 스피어계열, 또는 위 스샷에 나온
에테5소켓 폴암계열도 좋습니다. 스킬보너스로 오오라를 강화하고, 만족할만한
뎀쥐와 라잎스틸등 좋은 옵들이 있습니다. 에테 5소켓폴암을 구하기가 그리 쉽지는 않지만...
*아이언울프
아이언울프역시 로그용병과 비슷하다는 생각입니다.
근접공격이 아닌 마법공격이기 때문에 이뮨보다 레지쪽 셋팅이 좀더 유리할듯싶고,
스킬보너스 아이템도 유용합니다.
빠른 마법공격을 원하신다면 패케가 있는 아이템도 좋겠습니다.
칼과 방패는 직접 타격과 블럭을 할 일이 거의 없기때문에 역시 스킬과 패케위주로
맞추시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유닉 워소드와 그림실드등...
*바바리안
시티가드와 함께 몸빵에 좋은 용병입니다.
역시 이뮨셋팅이 유리하며, 스킬보너스는 그리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바바리안이 사용한다면 창고역할도 할 수 있겠습니다.(슬가도 씁니다..)
종합해보겠습니다..
우선.. 이뮨용으로 유용한 방어구는 메쉬, 그림헬름, 샤코, 유닉 셀릿등..
레지용으로 유용한 방어구는 듀리얼쉘, 나즈갑옷, 룬워드 용맹한자(LionHeart),
소소 교복, 탈라샤 뚜껑, 그랜드크라운(파레),유닉 셀릿 등입니다.
라잎스틸이 좋은 방어구는 그림헬름, 그랜드크라운, 탈라샤 뚜껑, 유닉 케스크등입니다.
매찬을 생각하신다면 샤코, 유닉 케스크, 러셋아머, 탈라샤아머, 룬워드 웰쓰등이 있겠습니다.
용병용 아이템은 각 유저마다 구비하고 있는 아이템과 용병의 용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기에 딱 어느 용병에 이거다.. 하는 언급은 피했습니다.
본케가 용병보다 중요하겠지요....
기타 궁금한 사항이나 지적할 점은 리플이나 메일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