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29
HI투자증권 / 정원석
투자의견 HOLD 목표주가 350,000
최근 일부 중국 이차전지 셀, 소재 업체들의 북미 시장 진출이 구체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이차전지 업종 주가는 올해 초부터 양극재 업체들을 중심으로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냈다.
합리적인 판단 하에서는 IRA 법의 우려 외국기업에 중국 모든 업체들이 포함되어 미국 시장 진출이 거의 불가능할 것으로 기대하면서 국내 이차전지 업종 주가에 반영됐던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은 과거 대비 축소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동사를 포함한 일부 양극재 업체들의 주가는 개인 투자자, 신규 ETF 출시, 숏 스퀴즈 등의 수급적인 요인이 막대한 영향을 미치면서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고, 중국, 일본 이차전지 소재 업체들 대비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이 높아지면서 오히려 괴리율이 커졌다.
기존 중장기 캐파 계획 혹은 실적 추정치 상향 조정 등 특별한 펀더멘탈 변화가 감지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할 때 동사 주가의 급등세는 분명 정상적인 움직임은 아니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지금의 주가 하락세는 비정상의 정상화로 볼 수 있다.
유럽은 주요 완성차 제조사들의 전기차 배터리 수주를 받기 위한 한국중국 기업간 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있다.
실제로 중국의 EU 시장 점유율은 2020 년 10%에서 2022 년 34%로 상승했고, 같은 기간 한국은 68%에서 58%로 하락했다.
중국 업체들 중에서는 CATL 이 점유율이 압도적인데 LFP 가 아닌 국내 업체들이 주력하는 삼원계(NCM) 배터리 비중이 약 93%이며, 이 중 약 57%가 하이-니켈 양극재를 적용한 고에너지밀도 제품이다.
여기에 사용되는 양극재의 주력 공급사는 전세계 삼원계 양극재 시장점유율 1 위 업체인 Ronbay 이다.
게다가 유럽 완성차 OEM 들은 엔트리 전기차 모델들의 가격을 낮추기 위해 LFP 배터리 채택도 확대할 계획이다.
향후 유럽 시장은 중국 배터리 셀 업체들의 점유율 상승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동사에 대한 목표주가와 Hold 투자의견을 유지한다.
목표주가는 2027 년 예상 EPS 13,098 원에 2027~2030 년 북미 전기차 배터리 예상 수요 연평균 성장률 26.3%에 PEG 1.0 을 적용한 P/E 26.3 배를 반영해 산출했다.
동사 주가는 연초 이후 꾸준히 상승세를 보여왔지만 최근 들어서는 펀터멘털 보다는 신규 ETF 출시, 숏 스퀴즈 등 수급적인 요인이 큰 영향을 미치며 과도한 급등세를 나타냈다.
이로 인해 현 주가의 밸류에이션은 이미 2027 년 예상 실적 기준 P/E 26.3 배로 2027~2030 년 실적이 선반영된 수준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추가적인 주가 조정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당분간 상승 여력을 기대하기 어렵다.
단기에 주가가 급등한 만큼 현 시점에서는 조정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실시간 추천종목 알람 설정하기(아래주소 클릭)
https://cafe.daum.net/daytrading1/Ureg/1?svc=cafeapi